References
- 김홍래.이승진 (2013). 외국의 정보 (컴퓨터) 교육과정 현황 분석. KERIS 이슈리포트.
- 교육부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해설 초등학교. 교육부.
- 이소율.이영준 (2017). 초등 교사의 정보 교수효능감 향상을 위한 EPL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20(5), 35-47.
- 박만재.이철현 (2016).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초등교사의 교육요구도 분석.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9(3), 21-41.
- Ashton, P. (1984). Teacher efficacy: A motivational paradigm for effective teacher educatio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5(5), 28-32. https://doi.org/10.1177/002248718403500507
- 이진원.이영준 (2016). 초등교사의 정보 교수효능감 검사도구 개발.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대회, 20(2), 119-122.
- 이소율.이영준 (2017). 초등교사의 정보 교수효능감 측정 검사도구 개정을 위한 방향성 고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5(2), 220-221.
- Bandura, A. (1977).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2), 191. https://doi.org/10.1037/0033-295X.84.2.191
- Bandura, A. (1986).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Englewood Cliffs, NJ, 1986.
- Gibson, S., Dembo, M. H. (1984). Teacher efficacy: A construct validati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6(4), 569. https://doi.org/10.1037/0022-0663.76.4.569
- 교육부. (2015). 개정 실과 (기술. 가정) 교육과정. 교육부.
- 소프트웨어 중심사회. (2018, 9). Retrieved from:https://www.software.kr/um/um01/um0106/um010601/um010601List.do
- Bleicher, R. E. (2004). Revisiting the STEBI-B: Measuring Self-Efficacy in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04(8), 383-391. https://doi.org/10.1111/j.1949-8594.2004.tb18004.x
- Enochs, L. G., Smith, P. L., Huinker, D. (2000). Establishing factorial validity of the mathematics teaching efficacy beliefs instrument.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00(4), 194-202. https://doi.org/10.1111/j.1949-8594.2000.tb17256.x
- Enochs, L. G., & Riggs, I. M. (1990a). Toward the development of an efficacy belief instrument for elementary teachers. Science Education, 79(1), 63-75. https://doi.org/10.1002/sce.3730790105
- 윤진주 (2009). 보육교사의 유아 언어교육 내용지식과 유아 언어교수 효능감 및 교실내 언어 환경간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9(3), 5-22.
- 김효남 (2010). 초등학교 교사들의 과학교수 효능감 분석. 교육과학연구, 41(1), 97-118.
- 강문봉.김정하 (2014). 수학 교수 효능감 측정 도구 개발 연구.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8(3), 519-537.
- 지성애 (2013). 유치원교사의 미술교수효능감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17(3), 5-29.
- 박주연.이민정 (2015). 유아음악활동에 대한 교사의 지식에 따른 인식과 교수효능감 차이. 유아교육연구, 35(5), 213-227.
- 김자미.윤일규.이원규 (2010). 정보교과 교수내용지식 (PCK) 수준 측정 문항 개발 및 타당화.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3(6), 23-34.
- 박기철.강성주 (2014). 초.중등교사의 테크놀로지 교수내용지식 (TPACK) 에 대한 인지경로 모형 개발. 교원교육, 30(4), 349-375.
- 성태제 (2016). 현대 기초 통계학: 이해와 적용 7 판. 서울: 학지사.
- 황해익.송연숙.최혜진.손원경 (2014). 영유아 아동연구에서의 SPSS 자료분석. 서울: 창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