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 Study on Viewers' Subjective Perception of Food TV Program -Focus on Program Planning Intentions-

음식 TV 프로그램에 대한 시청자들의 주관성 연구 -프로그램 기획의도를 중심으로-

  • 윤선민 (푸드스타일리스트) ;
  • 홍장선 (고려대학교 문화스포츠대학) ;
  • 김명희 (경기대학교 외식조리관리학과)
  • Received : 2017.09.07
  • Accepted : 2017.11.21
  • Published : 2018.01.28

Abstract

With the rising popularity of food shows driven by the development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 food-incorporated broadcasting programs based on various materials are produced in large numbers. This situation has raised a need for each program to examine viewers' preference factors for planning intentions in order to produce competitive programs. This study thus examined viewers' preference factors for food programs and planning intentions and discovered total three factors. The first factor places importance on practicality and entertainment and enjoys food and food programs as a means of resting. The second factor searches for specialized information and focuses on the essential meanings of food and the delivery of the right information. Finally, The third factor gets satisfaction from interactions with food programs and finds joy in storytelling and communication provided by broadcasting programs. These factors have different tendencies from one another, and the present study proposed a concept design for food broadcasting programs based on them.

음식프로그램들이 인기를 끌면서 음식과 접목시킨 다양한 소재의 방송프로그램이 대거 출현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경쟁력 있는 프로그램 제작을 위하여 각 프로그램들은 시청자들의 기획의도에 대한 선호유형을 파악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이에 본 연구는 음식프로그램과 기획의도에 대한 시청자들의 선호유형을 도출하였고 총 3개의 유형을 발견하였다. 제1유형은 능동적 실용정보 습득형으로 실용성과 오락성을 중요하게 여기며 휴식의 수단으로써 음식과 음식프로그램을 즐기는 유형이다. 제2유형은 문화적 교양지식 추구형으로 전문적 정보를 탐구하는 유형이다. 이들은 음식의 본질적 의미와 올바른 정보전달에 주안점을 둔다. 마지막으로 제3유형은 동질적 생활밀착 투영형으로 명명하였다. 주로 음식프로그램과의 상호작용에 만족감을 느끼는 유형으로 방송프로그램이 제공하는 스토리텔링과 소통에 즐거움을 느낀다. 이와 같이 각 유형들은 서로 다른 성향을 지니고 있었으며, 이것을 토대로 음식프로그램의 컨셉 디자인을 제안하였다.

Keywords

References

  1. 나은경, "'먹는방송'과 '요리하는 방송' 음식미디어에 대한 커뮤니케이션학적 탐색: 텔레비전 먹방/쿡방 유행의 사회 문화적 배경과 뉴미디어 이용 요인," 사회과학연구, 제28권, 제1호, pp.183-215, 2015.
  2.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5/10/30/0200000000AKR20151030101100061.HTML
  3. 이헌율, "한국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실제성 구현연구- <1박 2일>에 나타난 제작진 노출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제29권, 제6호, pp.241-272, 2015.
  4. 최문경, "박지훈, 박진선, 경쟁보다 성장을 강조하는 한국 리얼리티 오디션 프로그램- SBS 〈키스 & 크라이〉의 제작환경을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제13권, 제4호, pp.590-618, 2013.
  5. 차찬영, 박주연, "TV 오락 프로그램의 포맷 구성의 변화 - 2000년대 지상파 방송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제12권, 제3호, pp.526-564, 2012.
  6. 서은아, 방송환경의 변화가 TV다큐멘터리 제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6mm 캠코더와 휴먼 다큐멘터리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7. 조준상, 은혜정, "리얼리티 예능 프로그램 연구 : 의사사회 상호작용 요인, 플로우 그리고 시청만족도를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제13권, 제3호, pp.559-560, 2013.
  8. 류웅재, "'쿡방'의 정치 경제학," 문화과학, 제83권, pp.160-173, 2015.
  9. 김혜진, "하위문화로서의 푸드포르노 연구-아프라카TV의 인터넷 먹방을 중심으로-," 인문학연구, 제50호, pp.433-455, 2015.
  10. 이윤경, 문화콘텐츠가 국민행복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4.
  11. 최용준, 임성원, "디지털케이블방송의 잠재적 수용자 특성에 관한 연구," 방송통신연구, 제61호, pp.141-176, 2005.
  12. 이정연, "방송기획과정 분석을 통한 방송콘텐츠창작자의 정보활동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43권, 제4호, pp.59-81, 2009. https://doi.org/10.4275/KSLIS.2009.43.4.059
  13. 심성욱, 김운한, "대학생들의 소셜미디어 이용동기가 소셜미디어 광고 이용의향에 미치는 영향,"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3권, 제2호, pp.342-376, 2011.
  14. 이문영, 중국 시청자들의 한국 포맷 방송 프로그램에 대한 이용과 충족 연구 : 시청동기 및 시청만족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15. 김남호, 인터넷방송과 텔레비전 시청자의 이용행태 및 기능적 대안에 관한 연구 : 이용과 충족이론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16. 박광순, "인터넷쇼핑 이용동기와 이용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이용과 충족 접근을 중심으로," 한국사회과학연구, 제28권, 제2호, pp.89-108, 2006.
  17. 홍자경, 백영민, "시청자의 가구형태는 음식프로그램 시청효과 발생과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 조절된 매개과정 모형검증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제60권, 제2호, pp.127-153, 2016.
  18. 정숙, 방송콘텐츠 스토리텔링2, 커뮤니케이션북스, 2013.
  19. 정형기, 방송프로그램기획, 내하출판사, 2016
  20. 김흥규, "Q 방법론 및 이론 : Q 방법론의 유용성 연구: 선거 캠페인의 예를 중심으로," 주관성 연구, 제13호, pp.5-24, 2006.
  21. 홍장선, "문화 간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 미디어 채널 선호특성을 위한 Q방법론적 접근 -한국과 영국 대학의 다문화 유학생의 비교를 중심으로-," 기초조형학연구, 제16권, 제2호, pp.539-557, 2015.
  22. 백평구, "Q모집단으로부터 Q표본 구성 과정에 대한 분석: 학술지 주관성 연구 게재 논문을 중심으로(1996-2014)," 주관성 연구, 제30호, pp.109-129, 2015.
  23. 김흥규, "Q 방법론의 유용성 연구," 주관성 연구, 제1권, pp.15-33, 1996.
  24. 김흥규, "주관성 연구를 위한 Q 방법론의 이해," 간호학 논문집, 제6권, 제1호, pp.1-11, 1992.
  25. 김흥규, Q 방법론-과학철학, 이론, 분석 그리고 적용, 커뮤니케이션북스, 2008.
  26. 이창미, "유형숙, 한국의료관광의 현황에 대한 Q방법론적 분석," 관광연구, 제28권, 제2호, pp.269-286, 2013.
  27. 김흥규, 홍장선, "해외여행자의 여행동기와 태도 유형연구-Q방법론적 접근-," 관광경영연구, 제13권, 제4호, pp.51-75, 2009.
  28. 김흥규, "P 표본의 선정과 Q 소팅," 주관성 연구, 제15호, pp.5-19,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