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업계소식

  • Published : 2017.11.01

Abstract

Keywords

농림축산식품부

오순민 초대 방역정책국장 임명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영록)는 지난 9월 29일 국장급 인사단행에 초대 방역정책국장에 오순민 전 방역정책과장을 임명했다. 1988년 서울대학교 수의과대학을 졸업 후 농림수산검역검사본부 축산물기준과장과 위험평가과장, 농림축산식품부 검역정책과장 등을 역임한 바 있다.

▲ 오순민 방역정책국장

AI 긴급백신 접종 시스템 구축 관련 공청회 개최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19일 세종시 정부 세종컨벤션센터 4층 국제회의실에서 AI 긴급백신접종 시스템 구축 관련 공청회를 개최했다. 매년 AI가 기승을 부리는 가운데 공청회를 통해 AI 백신 접종 시스템 구축에 대한 공감대 형성 및 전문가와 이해관계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사회적 합의를 모색하기 위해 개최되었다. 이번 공청회에서는 수의 분야(송창선 건국대 교수, 서상희 충남대 교수 등), 보건 분야(김우주 고려대 교수, 최영기 충북대 교수 등), 생산자(안영기 계란자조금관리위원장 등)가 토론자로 나섰고 관계부처, 전문가, 산업계, 유관단체·지자체, 생산자 등이 참석하였다.

계란자조금관리위원회

세계 계란의 날 맞아 계란 마라톤, 계란 페스티벌 개최

계란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안영기)가 지난 15일 세계 계란의 날(매년 10월 둘째 주 금요일)을 기념해, 체력보충에 효과적인 고단백 계란의 효능을 알리기 위한 목적으로 ‘2017 계란 마라톤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대회는 오전 8시 30분 여의도 한강공원 이벤트광장에서 개최돼 총 4개 코스(5km, 10km, 하프, 10km 단체)로 구성, 주최 측 추산 총 1천여 명의 국민이 참여했다. 대회장에는 ‘2017년 세계 계란의 날’을 기념해 2,017인분의 계란 요리 시식과 함께 세계 각국의 계란 요리 15품목을 전시하는 자리도 마련됐다. 또한, 오후 3시부터는 인천 삼산월드체육관에서 인천 전자랜드 엘리펀츠 농구단과 함께하는‘힘내라 계란 페스티벌’도 개최됐다. 구운란 3,000개를 무료로 나눠주었고, 계란 응원송 댄스타임 등 계란을 주제로 한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돼 눈길을 끌었다.

한국가금학회

오는 11월 9~10일 전북대학교에서 학술발표회 개최키로

한국가금학회(회장 모인필)는 지난 9월 26일 천안아산역 회의실에서 제2차 이사회 및 분과장 연석회의를 갖고 제34차 정기총회 및 학술발표회 일정을 11월 9~10일 개최키로 확정하고 세부일정을 논의했다. 이번 정기총회에서는 수석부회장인 류경선 교수(전북대)가 회장직을 맡게되며, 이 자리에서 이사진과 분과장을 선출하게 된다. 임기는 2018년 1월부터 2년간 이어진다. 학술발표회는 계란 살충제 파동과 관련하여 계란 안전성과 닭 진드기 관련 발표도 준비되며, 초청 연사 강의, 신진과학자발표, 구두발표(유전육종, 가금영양, 가금질병)로 이루어질 예정이다.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

‘HACCP KOREA 2017’개최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원장 장기윤, 이하 HACCP인증원)은 지난달 26일 서울 코엑스 컨퍼런스룸에서 ‘HACCP KOREA 2017’을 개최했다.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한 식품안전 및 HACCP의 발전과 Gloval HACCP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하여 열렸던 이번 행사는 국내 유일 HACCP 관련 종합행사로 △ 개회식 △ 국제 HACCP 세미나 △ HACCP 정책포럼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됐다.

‘건국대학교 건국유업’ 안전관리통합인증 획득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원장 장기윤, 이하 HACCP인증원)은 지난 18일 학교법인‘건국대학교 건국유업·건국햄’에 안전관리통합인증 적용에 대한 인증서 증정식을 진행했다. 충북 음성군에 위치하고 있는 건국유업 대강당에서 개최된 이날 증정식에는 장기윤 HACCP 인증 원장과 최필수 건국유업 총괄본부장을 비롯해 충북도청 축산과 유재윤 주무관 등 10여명의 내외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

추석 맞이 이웃사랑 나눔 문화 실천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본부장 임경종) 임직원 1천여 명은 추석 명절을 맞이하여 지역 사회복지시설과 소외된 이웃 등 50여 개소를 방문하여 봉사활동을 하고 위문품을 전달하는 등 이웃사랑을 실천하고 나눔 문화를 확산하는 소중한 시간을 마련하였다. 특히, 임경종 본부장은 지난 9월 26일 세종시 소재 공동생활가정을 직접 방문하여 위문품 등을 전달하고 입소자와 시설직원들을 격려하며, “공공기관 임직원으로서 지역사회와 이웃에 시간과 재능을 지속해서 기부하여 사회문제 해결 및 사회 공익에 적극적으로 기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