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업계소식

  • Published : 2017.06.01

Abstract

Keywords

축산자조금연합

2017년 우리축산지킴이 위촉

축산자조금연합은 지난 11일 ‘2017 우리축산지킴이’11인을 위촉했다고 밝혔다. 식품·의학 전문가, 연예인, 운동선수로 구성된 2017 우리축산지킴이에는 강재헌 교수(인제대학교 서울백병원), 강희석 원장(티스 치과), 김정은 교수(배화여자대학교), 오재국 원장(보아스 이비인후과), 조애경 원장(WE클리닉), 개그맨 이상훈과 송영길, 롯데자이언츠 소속 김원형 코치, 김민재 코치, 최준석 선수, 강민호 선수가 선정되었다. 축산자조금연합은 2016년부터 올해로 두번째 우리축산지킴이를 위촉하여 우리 축산에 대한 올바르고 신뢰도 높은 정보 제공하며 영양학적 우수성을 전파해 오고 있다.

농림축산검역본부

농림축산업용 유전자변형생물체(LMO) 환경방출 방지를 위한 간담회 개최

농림축산검역본부(본부장 박봉균, 이하 검역본부) 중부지역본부는 지난 4월 21에 농림축산업용 유전자변형생물체(이하 LMO) 하역 및 운송과정의 안전관리를 위하여 LMO 수입 및 하역업체와 「2017년 농림축산업용 LMO 환경방출 방지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간담회에서 검역본부 중부지역본부는 농림축산업용 LMO 국경검사 관련규정 및 하역 · 운송과정의 관리요령을 설명하고 관련업체는 LMO 환경방출 방지를 위한 자체예방대책을 제시하는 등 상호협력방안을 논의하였다.

동물용의약품 수출, CIS 국가 겨냥한다.

검역본부는 지난 4월 24일 국내 동물용의약품 수출 확대를 위한 국가 간 네트워크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한국동물약품협회와 함께 “2017년 한-CIS 동물용 의약품 워크숍”을 개최하였다. 이날 워크숍을 통해 농림축산검역본부의 업무와 미션, 국내 동물용의약품 관리제도와 품질관리 및 국내 동물용 의약품 산업현황 등을 소개하고, 이어서 검역본부 내 동물약품 시험분석실과 부루셀라병·광견병 등 OIE 표준실험실 (OIE Reference Laboratory)을 견학하였다.

「’17년 동물용의약품 등 수입업체 현장 간담회」개최

검역본부는 지난 12일 (사)한국동물약품협회에서 동물용의약품 수입업체를 초청하여 「2017 동물용의약품 등 수입업체 현장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올해 새롭게 실시하는 약사감시 차등관리제, 재평가 조기 심사 도입, 민원 전산시스템 개선 및 민원처리 간소화 등에 대하여 동물용의약품 수입업계와 활발하게 토론하였다.

가축질병 진단능력 정도관리 실시

검역본부는 6월말까지 전국 질병진단기관의 검사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국가 보급 진단액을 이용하여 정도관리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올해부터는 변별력을 높이기 위해 평가체계를 세분화하여 기관 간 차별화가 될 수 있도록 개선하였다. 또한, 정도관리 실시 전에 검사항목에 대한 사전교육을 실시 함으로써 대상기관들의 관심과 검사능력 향상에 힘쓰고 있다.

호남지역본부 신청사 개청식 개최

검역본부 호남지역본부는 지난 17일 전라북도 군산 신청사에서 검역본부 박봉균 본부장, 군산시 김관영 국회의원, 전라북도 김일재 행정부지사, 군산시 문동신 시장, 관련기관 및 단체장, 지역주민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청식을 개최하였다. 호남지역본부 신청사는 2015년 12월 착공하여 2016년 12월 완공 후 올해 2월말 4개과가 이전을 완료하였다.

농촌진흥청

가축유전자원센터, 함양에 새둥지 마련한다.

농촌진흥청(청장 정황근)은 경남 함양군 서상면 부지로 이전하는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가축유전자원센터의 이전 청사 기공식을 지난 18일 열었다. 가축유전자원센터 이전 사업은 국가 주요 가축유전자원의 안전한 보존을 위해 전북 남원시에서 경남 함양군으로 이전하는 국가사업이다. 2018년까지 1,059억원을 투입해 함양군 서상면 상남리 일원 320헥타르 땅에 종합연구동, 축사 등 54개동 2만 7,020제곱미터의 연구시설과 초지, 사료포 등을 조성할 계획이다.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

임경종 본부장 취임 2주년 기념 기자 간담회 개최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 (본부장 임경종)는 지난 23일 서초동 진진바라에서 취임 2주년 기념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임 본부장은 AI와 구제역으로 지난해부터 많은 어려움을 겪었음을 언급하고 정부에서 준비하고 있는 방역개선대책이 현장에 잘 적용되어 기본에 충실한 방역이 될수 있기를 바랬다. 농장에서도질병에 노출되지 않도록 관심을 가져줄 것을 당부했다. 임 본부장은 앞으로 방역사들의 역할이 중요한 만큼 내부적인 역량을 키워나가 방역본부가 제대로 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해 갈 뜻을 밝혔다. 임 본부장은 지난 1978년 검역본부에 입사해 35년간 방역과 위생분야에 전문가로 큰 역할을 해왔다.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

안전관리통합인증 적용 업체 인증서 증정식 개최

HACCP인증원은 4월 21일(금) (주)풍림푸드(충북 진천)에서 안전관리통합인증 적용에 대한 인증서 수여식을 진행했다. ㈜풍림푸드(풍요한아침)는 국내 최대 식용란 및 알가공품 생산업체로 안전관리통합인증을 받기 위해 2016년 9월부터 HACCP전담조직을 구성하여 HACCP인증원의 지속적인 현장 컨설팅 및 기술자료를 제공받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새로운 기관 CI 공개

HACCP인증원은 식품과 축산물 HACCP 인증 통합기관 이미지에 맞는 새로운 CI(Corporate Identity)를 지난 4월 25일 공개하였다. 식품안전 (Food Safety)을 의미하는 ‘F’와 ‘S’ 이니셜을 사용하고 색상은 우리나라 상징인 태극의 파란색과 빨간색을 조화시켰다. 파란색은 HACCP인증원의 비전과 성장의 의미를, 빨간색은 식품안전을 담당하는 HACCP 전문가의 손을 표현하였다.

축산환경관리원

축산환경정보지도(Map) 모바일서비스 제공

축산환경관리원(원장 장원경) 은 2016년 관리원 홈페이지 (www.ilem.or.kr)에서만 제공하던 가축분뇨 관련 정보통계서비스인 축산환경정보지도(Map)를 지난 4월 21일부터 모바일 서비스로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축산환경정보지도(Map)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의 주요 개선내용 주제도 및 현황은 홈페이지와 동일한 정보를 제공하며, 항목은 축종별 사육호수, 사육두수, 가축분뇨 발생량, 분뇨처리 현황 등이다. 관리원 홈페이지(www.ilem.or.kr) e-정보관란에서 이용이 가능하며, 모바일서비스는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 축산환경정보지도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아 이용할 수 있다.

미국대두협회

한국주재사무소 이전

지난 18일 미국대두협회(한국주재대표 이형석) 한국주재사무실을 이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