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메르스가 관광산업의 경영성과에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Mers on the Management Performance of Tourism Industry

  • 김수정 (부천대학교 호텔관광경영과)
  • 투고 : 2017.08.03
  • 심사 : 2017.09.13
  • 발행 : 2017.11.28

초록

본 연구는 전염병이 관광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메르스 발생 전후 호텔업, 여행업, 항공업의 경영성과에 차이가 있는가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호텔업의 경우 수익성 지표인 매출액세전 순이익률과 매출액영업이익률이 메르스 발생 전후 통계적으로 유의적인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두 변수 모두 메르스 발생 이후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여행업의 경우 안정성지표인 부채비율과 차입금의존도가 메르스 발생 전후 통계적으로 유의적인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두 변수 모두 메르스 발생이후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활동성지표 중 재고자산회전율이 메르스 발생이후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항공업의 경우 수익성지표 중 매출액영업이익률이 메르스 발생 이후 약간 높아졌으며 활동성 지표 중 총자산회전율이 메르스 발생이후 낮아진 것으로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적인 차이가 있었다. 따라서 관광산업의 경영자는 업종의 특성에 맞게 전염병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완화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의 수립 등 적극적인 대처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This study is focused on finding out how Mers affects tourism industry. To achieve the study purpose we analyzed the differences of management performance of hotels, travel agencies and airlines before and after Mers occurrence. As the result of analysis,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variables of profit margin ratio before income taxes and operating profit ratio as a profit index before and after Mers occurrence in the hotel firms. And in case of travel agencies,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variables of debt to equity ratio and borrowings dependence ratio as a stability index before and after Mers occurrence. Lastly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variables of operating profit ratio as a profit index and total assets turnover ratio as an activity index before and after Mers occurrence in the airlines. Therefore the managers should find an way to reduce the negative image of plague through the effective marketing strategy.

키워드

참고문헌

  1. 전병율, "전염병 추이와 전망," 한국관광정책, 제38호, pp.34-41, 2009.
  2. D. M. Elston, "New and Emerging Infectious Diseases,"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Dermatology, Vol.52, No.6, pp.1062-1068, 2005. https://doi.org/10.1016/j.jaad.2005.02.048
  3. 한국관광공사, "사스가 방한 관광 및 세계 관광시장에 미친 영향," 관광시장동향분석, 제1호, pp.138-153, 2004.
  4. 임은순, 손태환, "ARIMA 기법을 통한 질병증후군의 관광수요 영향력 연구," 관광학연구, 제31권, 제1호, pp.365-381, 2007.
  5. 김수정, "전염병이 관광산업에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 호텔관광연구, 제18권, 제5호, pp.21-37, 2016.
  6. 류광훈, "메르스 사태로 인한 관광산업의 피해와 향후 과제," 한국관광정책, 제61호, pp.8-17, 2015.
  7.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메르스 사태에 따른 관광산업 영향과 대책, 2015.
  8.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메르스 발생에 따른 관광부문 전망 및 대응방안, 2015.
  9. 김재걸, "메르스 발생에 따른 관광분야의 대응과 시사점," 한국관광정책, 제61호, pp.18-25, 2015.
  10. http://kto.visitkorea.or.kr/kor/notice/data/statis/profit/board/view.kto?id=379522&isNotice=true&instanceId=294&rnum=0
  11. 김수정, "호텔 비정규직 종사원의 근로조건 및 관리 방안에 대한 만족도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18권, 제3호, pp.63-80, 2009.
  12. 한국은행, 기업경영분석, 2015.
  13.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체육관광 분야 메르스 대응 추진 상황, 2015.
  14. G. Y. Kim, J. E. Moore II, and S. H. Chae, "Estimation of Economic Impacts of SARS Disaster to Tour Demands of Four Major Countries in Korea,"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ol.9, No.6, pp.77-87, 2009.
  15.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사스가 우리나라 관광부문에 미치는 영향과 대응방안," 한국관광정책, 제5권, 제3호, pp.82-86, 2003.
  16. W. Irvine and A. R. Anderson, "The Impact of Foot and Mouth Disease on a Peripheral Tourism Area: The Role and Effect of Crisis Management," Journal of Travel & Tourism Marketing, Vol.19, No.2-3, pp.47-60, 2005. https://doi.org/10.1300/J073v19n02_05
  17. D. B. Smorfitt, S. R. Harrison, and J. L. Herbohn, "Potential economic implications for regional tourism of a Foot and Mouth Disease outbreak in North Queensland," Tourism Economics, Vol.11, No.3, pp.411-430, 2005. https://doi.org/10.5367/000000005774352953
  18. I. Yeoman, J. J. Lennon, and L. Black, "Foot and mouth disease: A scenario of reoccurrence for Scotland's tourism industry," Journal of Vacation Marketing, Vol.11, No.2, pp.179-190, 2005. https://doi.org/10.1177/1356766705052574
  19. B. N. Rittichainuwat and G. Chakraborty, "Perceived travel risks regarding terrorism and disease: The case of Thailand," Tourism Management, Vol.30, No.3, pp.410-418, 2009. https://doi.org/10.1016/j.tourman.2008.08.001
  20. 양승필, 홍성화, "외환위기 전후 관광호텔의 경영성과에 대한 내부 영향요인 연구," 관광연구, 제19권, 제2호, pp.233-251, 2004.
  21. 김홍범, 강윤정, 권용주, "호텔등급 및 시계열 사건에 따른 호텔의 경영성과 비교분석," 관광연구저널, 제19권, 제3호, pp.257-270, 2005.
  22. 김수정, "호텔경영특성 및 외부환경에 의한 충격에 따른 호텔기업의 경영성과 분석," 호텔관광연구, 제15권, 제2호, pp.143-159, 2013.
  23. 한국관광공사, 관광위기관리 전략,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