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중앙일보, http://joongang.co.kr/ 2017.3.16
- 김승권, "국민행복시대의 가족행복을 위한 정책과제," 보건복지포럼, 제199호, pp.6-27, 2013.
- 구은미, "보육교사의 건강과 소진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제99권, 제7호, pp.1-17, 2016.
- 권기남, 민하영, "유아교육기관 시설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리더쉽, 교사의 주관적 삶의 질 및 조직헌신 간의 관계," 한국생활과학회지, 제18권, 제4호, pp.857-867, 2009. https://doi.org/10.5934/KJHE.2009.18.4.857
- 김유정, 박수경, 임정진, 안선희, "보육교사-원장간의 관계의 질과 근무기간 내에서 경험하는 사회적 지지가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제68호, pp.189-213, 2011.
- 박은혜, 유아교사론 (제3판), 창지사, 2009.
- 이미라, 교장의 감성리더십과 학교의 조직 감성과 조직 학습의 관,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 D. Goleman, R. Boyatzis, and A. McKee, Primal Leadership : Learning to lead with emotional intelligence,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2002.
- 김정서, 학교장의 감성리더십과 학교조직 문화가 학교조직 역량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안재현, 보육교사가 지각한 민간어린이집 원장의 감성리더십이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4.
- 서정은, 직장어린이집 원장의 감성리더십이 보육교사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김철구, 학교장의 감성리더십과 교사의 감성지능 및 직무만족이 교사의 학교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 최미애, 유치원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제 변인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 박정원, 초등학교 교사의 감성지능과 직무만족과의 관계,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R. K. Cooper and A. Sawaf, Executive EQ: Emotional Intelligence in Leadership and Organization, Grosset.Putna, 1997.
- 김귀혜, 유아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리더십유형, 감성지능, 원장-교사 간 교환관계,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연보라, 보육교사의 정서지능과 영아발달지식이 교사-영아 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이승미, 영아교사의 정서노동이 교사-영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정서지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홍자영, 어린이집 원장의 감성 리더십, 교사의 감성지능, 교사효능감,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 안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 신혜은, 고태순, 장세희, 영유아 교수방법, 양서원, 2011.
- 권한경, 중년여성이 인지하고 있는 삶의 질이 자아존중감과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김경범, 경찰공무원의 여가활동 참여만족과 조직커뮤니케이션, 조직유효성 및 삶의 질과의 관계, 조선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 김기호, 경찰관 삶의 질 향상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 신도철, "共産圈에서의 삶의 질의 연구," 사회과학과정책연구, 제4권, 제1호, 1982.
- 한혜진, 유아행복교육프로그램개발을위한델파이연구, 중앙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곽희경, 유아교사의 행복감 및 자아정체감과 교사효능감, 교사-유아관계, 전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 황지애, 김성재, "유아교사들의 삶의 질에 관한 실태분석 전북지역을 중심으로,"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0권, 제4호, pp.221-244, 2015.
- 조정대, 사립유치원 원장의 감성적 리더십, 유치원 교사의 정서지능, 교사효능감 및 직무만족 간의 관계, 인하대학교 대학원, 교육학박사학위논문, 2016.
- 정은정, 감성리더십이 자기효능감과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 감성지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 권정해, 유아교사가 지각하는 원장의 감성리더십, 교사효능감, 직무만족, 조직몰입 간의 구조적 관계, 계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 윤희라, 유아교육기관의 교사가 지각하는 원장의 감성리더십 및 의사소통유형의 교사효능감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 이선희, 어린이집 원장의 감성리더십이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경남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 김예은, 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감성리더십이 교사의 임파워먼트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 윤정미, 어린이집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교사의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이수진, 원장과 유아교사가 지각하는 감성리더십에 따른 유아교사 행복감과 직무스트레스,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 서현, 송선화, "유아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조직효과성과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제30권, 제4호, pp.145-169, 2010.
- 박지영, 정정희, "보육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감성리더십이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연구, 제36권, 제5호, pp.423-440, 2016.
- D. Goleman, Working with Emotional Intelligence, Bantam, 1998.
- 이석열, "교장의 감성리더십 진단척도 개발, 교육행정학연구," 제24권, 제3호, pp.51-78, 2006.
- 박성애, 원장의 감성리더십이 보육교사의 직무열의 및 창의적 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행정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6.
- C. Wong and K. S. Law, "The effect of leader and follower emotional intelligence on performance and attitude: an exploratory study," Leadership Quarterly, Vol.13, No.3, pp.243-274, 2002. https://doi.org/10.1016/S1048-9843(02)00099-1
- P. Salovey and J. D. Mayer, "Emotional intelligence," Imagination, cognition and personality, Vol.9, No.3, pp.185-211, 1990. https://doi.org/10.2190/DUGG-P24E-52WK-6CDG
- 조성자, 문수백, 민하영,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지각된 자아효능감과 사회적지지가 조직 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제26권, 제2호, pp.25-32, 2008
- 서문희, 보육시설 종사자 직무 및 근로환경 실태분석, 여성가족부, 2006.
- 박복매, 보육교사의 역할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관한 연구,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 권정해, 김판희, "유아교사가 지각하는 원장의 감성리더십, 교사효능감, 직무만족, 조직몰입 간의 구조적 관계," 아동교육, 제24권, 제1호, pp.81-98, 2015.
- 허영림, 정선영, "보육교가가 인지한 시설장의서번트리더십이 보육교사의 직장 내 인간관계와 직무 및 직무환경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4권, 제2호, pp.91-110, 2009.
- 이정숙, 유아교육기관의 학급규모와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교사효능감 및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이윤경, "유치원교사의 직무마족도 및 근무환경과 조직헌신성과의 관계연구," 유아교육연구, 제18권, 제1호, pp.223-24,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