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The Effect of Childcare Center Director's Emotional Leadership on Childcare Teachers' Emotional Intelligence and Quality of Life

어린이집원장의 감성리더십이 보육교사의 감성지능과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 김동례 (송원대학교 유아교육과) ;
  • 마미정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 Received : 2017.07.24
  • Accepted : 2017.08.17
  • Published : 2017.10.28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child care center director's emotional leadership on childcare teachers' emotional intelligence and quality of life. For this purpose, this study conducted a questionnaire survey of 277 teachers working at child care centers located in K and J provinces. The data collected for this study were analyzed by frequency analysis, descriptive statistics, Pearson's product moment correlation, and multiple regression using SPSS Win 20.0.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it was found that the child care center director's emotional leadership has a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 with emotional intelligence, and has a 7.2% influence on child care teachers' emotional intelligence. Second, it was found that the child care center director's emotional leadership has a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 with quality of life, and has a 9.9% influence on child care teachers' quality of life. Through these results, this study aims to provide basic data to prepare policy strategies for improving child care teachers' quality of life in terms of child care center director's emotional leadership and childcare teachers' emotional intelligence.

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집원장의 감성리더십이 보육교사의 감성지능과 보육교사의 삶의 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함이다. 이를 위하여 K시와 J도에 소재한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교사 27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0.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과 기술통계, Pearson 적률상관분석, 중다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집 원장의 감성리더십 전체는 감성지능 전체 간에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으며 보육교사의 감성지능 전체에 7.2%의 영향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어린이집원장의 감성리더십 전체는 삶의 질 전체 간에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으며 보육교사의 삶의 질 전체에 9.9%의 영향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어린이집원장의 감성리더십과 보육교사의 감성지능을 위하여 보육교사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정책적 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Keywords

References

  1. 중앙일보, http://joongang.co.kr/ 2017.3.16
  2. 김승권, "국민행복시대의 가족행복을 위한 정책과제," 보건복지포럼, 제199호, pp.6-27, 2013.
  3. 구은미, "보육교사의 건강과 소진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제99권, 제7호, pp.1-17, 2016.
  4. 권기남, 민하영, "유아교육기관 시설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리더쉽, 교사의 주관적 삶의 질 및 조직헌신 간의 관계," 한국생활과학회지, 제18권, 제4호, pp.857-867, 2009. https://doi.org/10.5934/KJHE.2009.18.4.857
  5. 김유정, 박수경, 임정진, 안선희, "보육교사-원장간의 관계의 질과 근무기간 내에서 경험하는 사회적 지지가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제68호, pp.189-213, 2011.
  6. 박은혜, 유아교사론 (제3판), 창지사, 2009.
  7. 이미라, 교장의 감성리더십과 학교의 조직 감성과 조직 학습의 관,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8. D. Goleman, R. Boyatzis, and A. McKee, Primal Leadership : Learning to lead with emotional intelligence,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2002.
  9. 김정서, 학교장의 감성리더십과 학교조직 문화가 학교조직 역량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10. 안재현, 보육교사가 지각한 민간어린이집 원장의 감성리더십이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4.
  11. 서정은, 직장어린이집 원장의 감성리더십이 보육교사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12. 김철구, 학교장의 감성리더십과 교사의 감성지능 및 직무만족이 교사의 학교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13. 최미애, 유치원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제 변인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14. 박정원, 초등학교 교사의 감성지능과 직무만족과의 관계,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15. R. K. Cooper and A. Sawaf, Executive EQ: Emotional Intelligence in Leadership and Organization, Grosset.Putna, 1997.
  16. 김귀혜, 유아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리더십유형, 감성지능, 원장-교사 간 교환관계,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17. 연보라, 보육교사의 정서지능과 영아발달지식이 교사-영아 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18. 이승미, 영아교사의 정서노동이 교사-영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정서지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19. 홍자영, 어린이집 원장의 감성 리더십, 교사의 감성지능, 교사효능감,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 안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20. 신혜은, 고태순, 장세희, 영유아 교수방법, 양서원, 2011.
  21. 권한경, 중년여성이 인지하고 있는 삶의 질이 자아존중감과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22. 김경범, 경찰공무원의 여가활동 참여만족과 조직커뮤니케이션, 조직유효성 및 삶의 질과의 관계, 조선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23. 김기호, 경찰관 삶의 질 향상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24. 신도철, "共産圈에서의 삶의 질의 연구," 사회과학과정책연구, 제4권, 제1호, 1982.
  25. 한혜진, 유아행복교육프로그램개발을위한델파이연구, 중앙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26. 곽희경, 유아교사의 행복감 및 자아정체감과 교사효능감, 교사-유아관계, 전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27. 황지애, 김성재, "유아교사들의 삶의 질에 관한 실태분석 전북지역을 중심으로,"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0권, 제4호, pp.221-244, 2015.
  28. 조정대, 사립유치원 원장의 감성적 리더십, 유치원 교사의 정서지능, 교사효능감 및 직무만족 간의 관계, 인하대학교 대학원, 교육학박사학위논문, 2016.
  29. 정은정, 감성리더십이 자기효능감과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 감성지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30. 권정해, 유아교사가 지각하는 원장의 감성리더십, 교사효능감, 직무만족, 조직몰입 간의 구조적 관계, 계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31. 윤희라, 유아교육기관의 교사가 지각하는 원장의 감성리더십 및 의사소통유형의 교사효능감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32. 이선희, 어린이집 원장의 감성리더십이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경남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33. 김예은, 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감성리더십이 교사의 임파워먼트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34. 윤정미, 어린이집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교사의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35. 이수진, 원장과 유아교사가 지각하는 감성리더십에 따른 유아교사 행복감과 직무스트레스,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36. 서현, 송선화, "유아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조직효과성과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제30권, 제4호, pp.145-169, 2010.
  37. 박지영, 정정희, "보육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감성리더십이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연구, 제36권, 제5호, pp.423-440, 2016.
  38. D. Goleman, Working with Emotional Intelligence, Bantam, 1998.
  39. 이석열, "교장의 감성리더십 진단척도 개발, 교육행정학연구," 제24권, 제3호, pp.51-78, 2006.
  40. 박성애, 원장의 감성리더십이 보육교사의 직무열의 및 창의적 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행정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6.
  41. C. Wong and K. S. Law, "The effect of leader and follower emotional intelligence on performance and attitude: an exploratory study," Leadership Quarterly, Vol.13, No.3, pp.243-274, 2002. https://doi.org/10.1016/S1048-9843(02)00099-1
  42. P. Salovey and J. D. Mayer, "Emotional intelligence," Imagination, cognition and personality, Vol.9, No.3, pp.185-211, 1990. https://doi.org/10.2190/DUGG-P24E-52WK-6CDG
  43. 조성자, 문수백, 민하영,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지각된 자아효능감과 사회적지지가 조직 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제26권, 제2호, pp.25-32, 2008
  44. 서문희, 보육시설 종사자 직무 및 근로환경 실태분석, 여성가족부, 2006.
  45. 박복매, 보육교사의 역할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관한 연구,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46. 권정해, 김판희, "유아교사가 지각하는 원장의 감성리더십, 교사효능감, 직무만족, 조직몰입 간의 구조적 관계," 아동교육, 제24권, 제1호, pp.81-98, 2015.
  47. 허영림, 정선영, "보육교가가 인지한 시설장의서번트리더십이 보육교사의 직장 내 인간관계와 직무 및 직무환경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4권, 제2호, pp.91-110, 2009.
  48. 이정숙, 유아교육기관의 학급규모와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교사효능감 및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49. 이윤경, "유치원교사의 직무마족도 및 근무환경과 조직헌신성과의 관계연구," 유아교육연구, 제18권, 제1호, pp.223-24,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