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The Relationship between General Programming TV's News Ratings and the Vote Shares of Conservative Parties

종합편성채널의 뉴스보도 시청률과 보수 정당의 선거득표율 간의 관계

  • Received : 2017.04.13
  • Accepted : 2017.06.21
  • Published : 2017.08.28

Abstract

Television viewing affects viewers' attitudes and opinions on their political issues. Since the beginning of General Programming TV services in 2011, they are criticized of their politically biased programming. In order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General Programming TV on voters' behavior, we analyzed whether or not there is a change in the voting behavior of the conservative parties among the areas with high and low TV ratings of general programming TV. Based on the result of 18th presidential election in December 2012, we could not find any difference in voting behavior on the Saenuri party among the areas with high and low ratings of general programming TV channels. However, in the 6th provincial election in June 2014, while the voting shares of the Saenuri party were higher in the areas with high ratings of TV Chosun, Channel A, and JTBC than in those areas with low ratings.

텔레비전방송은 시청자들이 정치적 이슈에 대한 태도나 의견을 형성하는데 영향을 미친다. 그런데 2011년 종합편성채널이 개국된 이후, 이들 중 일부는 정치적으로 편향되어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종합편성채널이 실제 유권자들의 투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종합편성채널 메인뉴스의 시청률이 높은 지역과 낮은 지역 간에 보수 정당의 선거득표율 변화에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2012년 12월 제18대 대통령선거에서는 모든 종합편성채널에서, 시청률이 높은 지역과 낮은 지역 간에 새누리당 득표율 변화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그런데 2014년 6월 제6회 지방선거에서는 종합편성채널 중 TV조선, 채널A, JTBC에서, 메인뉴스 시청률이 높은 지역이 낮은 지역보다 새누리당의 득표율이 더 증가하였다. 이는 TV조선, 채널A의 경우에는 그동안 이들 채널이 보수적으로 편향된 경향을 보여 이를 시청한 시청자들의 투표에 영향을 미쳤기 때문이며, JTBC의 경우에는 선거 막판에 새누리당이 제기한 여러가지 네거티브 공세에 대해 사실 확인을 위한 심층보도를 강화하였는데 이것이 오히려 시청자들에게 새정치민주연합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각인시켰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Keywords

References

  1. 임정수, "새로운 오락 포맷은 '눈길' 선정적 편향 보도는 '눈살': 종편 2년의 성과와 방송계 지형변화," 신문과 방송, 제516호, pp.23-26, 2013.
  2. 홍성일, "뉴스 대중화에 선도했지만 품격은 떨어뜨려: 종편 저널리즘," 신문과 방송, 제516호, pp.31-34, 2013.
  3. 윤홍근, "종합편성채널의 브랜드 정체성과 브랜드 체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2호, pp.161-171,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4.14.02.161
  4. 원희영, 윤석민, "종합편성채널의 보도 공정성에 관한 연구: 제18대 대통령 선거에 대한 메인 뉴스분석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제29권, 제1호, pp.117-148, 2015.
  5. 이승엽, 양기문, 이상우, "종합편성채널의 정치적 편향성 분석: 2014년 제6회 지방선거에서의 뉴스보도를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제31권, 제1호, pp.149-183, 2017.
  6.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311202324335&code=940705, 2013.11.20.
  7. 이준웅, "언론 매체 이용 및 해석적 틀이 통일 및 대북 정책에 대한 의견에 미치는 효과," 한국언론 학보, 제48권, 제1호, pp.28-56, 2004.
  8. A. Diddi, F. Fico, and G. A. Zeldes, "Partisan balance and bias in TV network coverage of the 2000, 2004, and 2008 President elections,"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Vol.58, No.2, pp.161-178, 2014. https://doi.org/10.1080/08838151.2014.906431
  9. G. A. Zeldes, F. Fico, S. Carpenter, and A. Diddi, "Partisan balance and bias in network coverage of the 2000 and 2004 Presidential elections,"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Vol.52, No.4, pp.563-580, 2008. https://doi.org/10.1080/08838150802437354
  10. S. Della Vigna and E. Kaplan, "The Fox News effects: Media bias and voting," The Quarterly Journal of Economics, Vol.122, No.3, pp.1187-1234, 2007. https://doi.org/10.1162/qjec.122.3.1187
  11. 차영란, "6.2 지방선거를 통해 본 유권자들의 정보채널 이용 행태: 심층인터뷰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1호, pp.145-156, 2011. https://doi.org/10.5392/JKCA.2011.11.1.145
  12. 최선규, 유수정, 양성은, "뉴스 시장의 경쟁과 미디어 편향성: 취재원 인용을 중심으로," 정보통신정책연구, 제19권, 제2호, pp.69-92, 2012.
  13. 조은영, 유세경, "종합편성 채널 도입과 방송 뉴스 보도의 다양성: 철도노조파업 이슈에 대한 지상파 채널과 종합편성 채널 보도내용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제58권, 제3호, pp.433-461, 2014.
  14. 구교태, "한국 방송의 선거보도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지역언론학회, 제8권, 제1호, pp.5-38, 2008.
  15. 권혁남, "텔레비전의 15 대, 16 대 대통령선거 보도 비교 분석," 정치커뮤니케이션 연구, 통권, 제12호, pp.45-91, 2009.
  16. 노동렬, "신문의 선거 보도행태와 사진이미지 활용: 5대 중앙일간지의 19대 총선보도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8호, pp.157-166, 2012. https://doi.org/10.5392/JKCA.2012.12.08.157
  17. T. Groseclose and J. Milyo, "A measure of media bias," The Quarterly Journal of Economics, Vol.120, No.4, pp.1191-1237, 2005. https://doi.org/10.1162/003355305775097542
  18. F. Fico, G. A. Zeldes, S. Carpenter, and A. Diddi, "Broadcast and cable network news coverage of the 2004 Presidential election: An assessment of partisan and structural imbalance," Mass Communication & Society, Vol.11, No.3, pp.319-339, 2008. https://doi.org/10.1080/15205430701790990
  19. 강형구, 정일권, 김지현,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에 대한 TV 뉴스보도 유형이 수용자에게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9권, 제1호, pp.102-133, 2008.
  20. 구교태, 김관규, 이준웅, "선거방송토론의 효과에 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51권, 제2호, pp.203-225, 2007.
  21. 나은경, 이강형, 김현석, "'이게 다 노무현 때문?': 대통령에 대한 평가의 사회 정서적 근원과 미디어 이용 및 대화 요인," 한국언론학보, 제52권, 제4호, pp.299-323, 2008
  22. 반현, 최원석, 신성혜, "유권자의 투표 선택과 뉴스 미디어의 점화효과," 한국방송학보, 제18권, 제4호, pp.398-443, 2004.
  23. 김연종, "17대 대선 합동선거방송토론회의 설득 커뮤니케이션 효과," 한국소통학회, 제9호, pp.167-206, 2008.
  24. 강경태, "경제문제와 국가안보 요인의 호주 정당지지도에 미친 효과 분석," 대한정치학회보, 제14권, 제1호, pp.137-156, 2006.
  25. 김미라, "종합편성채널의 초기 편성에 관한 연구," 언론과학연구, 제12권, 제2호, pp.145-169, 2004.
  26. 최세경, "종합편성채널의 편성전략, 장르 다양성 그리고 시청 성과," KBS 방송문화연구소, 제24권, 제1호, pp.75-109,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