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김기철, 신애선 (2016). 영아교사의 전문성, 민감성, 행복감과 영아-교사 상호작용의 관계 및 영향력. 한국보육학회, 16(2), 57-82.
- 김기철, 이선채 (2016). 영아교사의 성인애착과 교사효능감 및 민감성이 영아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6(2), 201-226.
- 김명순, 이유진 (2007). 어머니의 상호적 반응성과 영아의 의사소통 능력 간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5(3), 97-107.
- 김선영, 김희진 (2014). 영아의 기질, 어머니-자녀 간 애착, 비언어적 의사소통 능력 간의 관계 : 애착의 매개효과. 유아교육연구, 34(5), 31-54.
- 김영실, 정영실 (2014). 영아의 가정문해환경 및 부모효능감이 영아의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9(5), 243-264.
- 김영실, 신애선, 김선미, 곽경화 (2014). 영유아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자아탄력성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4(1), 73-90.
- 김의향 (2006). 7-24개월 영아의 의사소통 몸짓과 어휘습득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 현 (2010). 영아 기질, 어머니 양육행동, 교사 상호작용과 영아 언어능력의 관계. 한국보육지원학회지, 6(2), 67-93.
- 남효정, 장경은 (2015). 어머니 애착수준 및 언어통제유형과 영아의 언어발달 간의 관계. Korean J. of Child Studies, 36(4), 143-161. https://doi.org/10.5723/KJCS.2015.36.4.143
- 박경희 (2016). 교사-영아의 비언어적인 의사소통에 대한 멘토링 적용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원격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세진 (2009). 영아의 몸짓 사용 종류와 어휘 습득간의 관계: '8-24개월 영아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보건복지부 (2014). 표준보육과정 교사용 지침서. 보건복지부.
- 배소영 (2003). 영유아기 의미평가도구 MCDI-K 의 타당도와 신뢰도에 관한 연구. 언어 청각장애연구, 8(2), 1-14.
- 배유림 (2016). 10-18개월 영아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시도에 대한 어머니 반응과 영아 어휘력 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사지나 (2015). 몸짓언어 사용에 따른 만 1세 영아의 의사소통.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송하나 (2016). 어머니의 발화 촉진 행동이 영아의 의사표현몸짓, 의성어, 어휘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 발달, 29(3), 1-16.
- 송현정, 조민규, 김춘경 (2014). 주 양육자에 따른 어머니의 자녀에 대한 애착이 유아의 ADHD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4(2), 133-150.
- 신애선 (2014). 10-24개월 영아의 의사소통적 몸짓과 기질 및 어휘력 간의 관계. 원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신애선, 김영실 (2013). 6-25개월 영아의 의사소통적 몸짓의 발달 및 기질 간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18(1), 519-539.
- 신애선, 김영실 (2016). 10-18개월 영아 어휘력 발달의 종단연구: 영아의 의사소통적 몸짓과 기질을 중심으로. 유아교육학회, 36(1), 273-275.
- 신애선, 김경후, 유지은 (2015). 영아의 기질과 아버지의 양육참여가 영아의 사회.정서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5(3), 173-191.
- 안지혜 (2014). 영아 초기 적응과정에서 영아보육교사가 경험한 어려움과 적응기간의 의미. 한국보육학회지, 14(3), 81-105.
- 이경례, 문혁준 (2016). 영아교사의 성인애착, 정서조절능력, 교사효능감이 교사-영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100, 1-23.
- 이윤선 (2012). 영아의 비언어적 의사소통과 어머니의 언어적 행동 및 영아 어휘력 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지영 (2015). 13-18개월 영아의 의사소통적 몸짓과 놀이의 관계에서 어머니 반응성의 역할.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채현 (2013). 가정환경자극 및 가정문해활동과 만 2세 영아의 어휘력 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현주 (2015). 보육교사효능감이 유아와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 전문성 인식의 매개효과. 한국보육학회지, 15(4), 93-112.
- 장유경, 이근영 (2006). 영아의 기질과 초기 어휘 습득의 관계. 아동학회지, 27(6), 263-276.
- 장유경, 최윤영, 김소연 (2005). 한국 영아의 초기 의사소통: 몸짓의 발달. 아동학회지, 26(1), 155-167.
- 조미숙, 전홍주 (2016). 만 1세 영아반 교사의 정서적 노동에 대한 경험 탐색. 한국보육학회지, 16(4), 23-50.
- 주영은 (2007). 애착증진을 위한 영아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한국보육학회지, 7(3), 35-52.
- 황해익, 탁정화, 홍성희 (2013). 유치원 교사의 회복탄력성, 교사효능감 및 직무만족도가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17(3), 411-432.
- 허계형 (2006). 영유아의 장애 조기발견을 위한 발달선별도구 K-ASQ(Korean-Ages and Stages Questionnaires)의 적용. 총신대논총, 26, 478-500.
- Acredolo, L. P., Adams, A., & Goodwyn, S. W. (1983). The role of self-produced movement and visual tracking in infant spatial orientation.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38(2), 312-327. https://doi.org/10.1016/0022-0965(84)90128-0
- Ainsworth, M. S. (1979). Infant-mother attachment. American Psychologist, 34(10), 932-946. https://doi.org/10.1037/0003-066X.34.10.932
- Arend, R., Gove, F. L., & Sroufe, L. A. (1979). Continuity of individual adaptation from infancy to kindergarten: a predictive study of ego-resiliency and curiosity in preschoolers. Child Development, 50(4), 950-959. https://doi.org/10.2307/1129319
- Bates, J. E., Thal, D., Whitesell, K., Fenson, L., & Oakes, L. (1989). Integrating language and gesture in infancy. Developmental Psychology, 25(6), 1004-1019. https://doi.org/10.1037/0012-1649.25.6.1004
- Brooks, R., & Meltzoff, A. N. (2015). Connecting the dots from infancy to childhood: A longitudinal study connecting gaze following, language, and explicit theory of mind.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13(2), 67-78.
- Bifulco, A., Kwon, J., Jacobs, C., Moran, P. M., Bunn, A., & Beer, N. (2006). Adult attachment style as mediator between childhood neglect/abuse and adult depression and anxiety. Social Psychiatry and Psychiatric Epidemiology, 41(10), 796-805. https://doi.org/10.1007/s00127-006-0101-z
- Bowlby, J. (1988). The role of attachment in personality development. A secure base: Parent-child attachment and healthy human Development, 119-136.
- Capone, N. C., & McGregor, K. K. (2004). Gesture development: A review for clinical and research practices.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47(1), 173-186. https://doi.org/10.1044/1092-4388(2004/015)
- Capirci, O., Iverson, J., Pizzuto, E., & Volterra, V. (1996). Gestures and words during the transition to two-word speech. Journal of Child Language, 23(3), 645-673. https://doi.org/10.1017/S0305000900008989
- Chapman, J. W. (2000). Climate effects on the geography of nonindigenous peracaridan crustacean introductions in estuaries. Marine Bioinvasions. MIT Sea Grant College Program. Cambridge MA, 66-80.
- Cullinan, B. E. (1987). Children's literature in the reading program.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800 Barksdale Rd., PO Box 8139, Newark, DE 19714-8139 (Book No. 782, $12.00 member, $18.00 nonmember)..
- Clarke-Stewart, K. A. (1987). Predicting child development from child care forms and features: The Chicago study. In D. A. Phillips (Ed.), Quality in child care: What does research tell us? Research Monographs of the National Assoctation for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 (pp. 22-42). Washington, D.C: NAEYC.
- Denham, S. A., & Moser, M. H. (1994). Mothers' attachment to infants: relations with infant temperament, stress, and responsive maternal behavior.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98(1), 1-6. https://doi.org/10.1080/0300443940980101
- Fenson, L., Dale, P. S., Reznick, J. S., Bates, E., Thal, D. J., & Pethick, S. J. (1994). Variability in early communicative development.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9(5), 1-173. https://doi.org/10.1111/j.1540-5834.1994.tb00169.x
- Fernald, A., Marchman, V. A., & Weisleder, A. (2013). SES differences in language processing skill and vocabulary are evident at 18 months. Developmental Science, 16(2), 234-248. https://doi.org/10.1111/desc.12019
- Fox, S. E., Levitt, P., & Nelson III, C. A. (2010). How the timing and quality of early experiences influence the development of brain architecture. Child Development, 81(1), 28-40. https://doi.org/10.1111/j.1467-8624.2009.01380.x
- Fuller, T. K. (1991). Effect of snow depth on wolf activity and prey selection in north central Minnesota. Canadian Journal of Zoology, 69(2), 283-287. https://doi.org/10.1139/z91-044
- Goldin-Meadow, S. (2000). Beyond words: The importance of gesture to researchers and learners. Child Development, 71(1), 231-239. https://doi.org/10.1111/1467-8624.00138
- Greenstein, J. M., Greenstein, B. B., McConville, K., & Stellini, L. (1975). Mother-infant communication and language acquisition in deaf infants. New York: Lexington School for the Deaf, 8.
- Halberstadt, G. (1991). Die Angestellten und ihre Gewerkschaft: Stationen einer bewegten Geschichte. Haufe.
- Hay, D. F., Nash, A., & Pedersen, J. (1983). Interaction between six-month-old peers. Child Development, 27(1), 557-562.
- Hinde, R. A. (1979). Towards understanding relationships (Vol. 18). Academic Press.
- Howes, C., & Hamilton, C. E. (1992). Children's relationships with child care teachers: Stability and concordance with parental attachments. Child Development, 63(4), 867-878.] https://doi.org/10.2307/1131239
- lverson, J. M., Capirci, O., Longobardi, E., & Caselli, M. C. (1999). Gesturing in mother-child interactions. Cognitive Development, 14(1), 57-75. https://doi.org/10.1016/S0885-2014(99)80018-5
- Kesner, J. E. (2000). Teacher characteristics and the quality of child-teacher relationships.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8(2), 133-149. https://doi.org/10.1016/S0022-4405(99)00043-6
- Kang, M. H., & Lee, H. S. (1997). Stydy on the practice of lierature education in the educare center. The Korea Association of Child Care and Education. 10(4), 78-96.
- Kirk, E., Howlett, N., Pine, K. J., & Fletcher, B. C. (2013). To Sign or Not to Sign? The Impact of Encouraging Infants to Gesture on Infant Language and Maternal Mind Mindedness. Child Development, 84(2), 574-590. https://doi.org/10.1111/j.1467-8624.2012.01874.x
- Klaus, M. H., & Kennell, J. H. (1976). Maternal-infant bonding: The impact of early separation or loss on family development.
- Marvin-Sikkema, F. D., Richardson, A. J., Stewart, C. S., Gottschal, J. C., & Prins, R. A. (1990). Influence of hydrogen-consuming bacteria on cellulose degradation by anaerobic fungi. Applied and Environmental Microbiology, 56(12), 3793-3797.
- McNeill, D. (1998). Speech and gesture integration. New Directions for Child and Adolescent Development, 1998(79), 11-27. https://doi.org/10.1002/cd.23219987902
- Mercer, R. T., Ferketich, S. L., & Dejoseph, J. F. (1993). Predictors of partner relationships during pregnancy and infancy. Research in Nursing & Health, 16(1), 45-56. https://doi.org/10.1002/nur.4770160107
- Muller, P. (1994). Glossary of terms used in physical organic chemistry (IUPAC Recommendations 1994). Pure and Applied Chemistry, 66(5), 1077-1184. https://doi.org/10.1351/pac199466051077
- Myung, H. O. (2001). (The) Correlationship between the literacy environment of family and the reading abl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Education University.
- Nelson, P. B., Adamson, L. B., & Bakeman, R. (2008). Toddlers' joint engagement experience facilitates preschoolers' acquisition of theory of mind. Developmental Science, 11(6), 847-852. https://doi.org/10.1111/j.1467-7687.2008.00733.x
- Oppenheim, D., Sagi, A., & Lamb, M. E. (1988). Infant-adult attachments on the kibbutz and their relation to socioemotional development 4 years later. Developmental Psychology, 24(3), 427-433. https://doi.org/10.1037/0012-1649.24.3.427
- Pressman, L., Pipp-Siegel, S., Yoshinaga-Itano, C., & Deas, A. (1999). Maternal sensitivity predicts language gain in preschool children who are deaf and hard of hearing. Journal of Deaf Studies and Deaf Education, 4(4), 294-304. https://doi.org/10.1093/deafed/4.4.294
- Reinertsen, J. L. (2000). Let's talk about error. The Western journal of medicine, 172(6), 356-357. https://doi.org/10.1136/ewjm.172.6.356
- Owens, R. E. (2013). 언어발달(이승복, 이화란 역). 서울: 시그마프레스. (원저 1998년에 출판).
- Posada, D., & Crandall, K. A. (2002). The effect of recombination on the accuracy of phylogeny estimation. Journal of Molecular Evolution, 54(3), 396-402. https://doi.org/10.1007/s00239-001-0034-9
- Snow, R. E. (1977). Individual differences and instructional theory. Educational Researcher, 6(10), 11-15. https://doi.org/10.3102/0013189X006010011
- Sroufe, L. A., & Fleeson, J. (1986). Attachment and the construction of relationships. Relationships and Development, 51(7), 72-86.
- Thal, D., Tobias, S., & Morrison, D. (1991). Language and Gesture in Late Talkers A 1-Year Follow-up.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34(3), 604-612. https://doi.org/10.1044/jshr.3403.604
- Valloton, C. (2012). Infant signs as intervention? Promoting symbolic gestures for preverbal children in low-income families support responsive parent-child relationship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7(3), 401-415. https://doi.org/10.1016/j.ecresq.2012.01.003
- Van Ijzendoorn, M. H., Vereijken, C. M., Bakermans-Kranenburg, M. J., & Marianne Riksen-Walraven, J. (2004). Assessing attachment security with the attachment Q sort: Meta-analytic evidence for the validity of the observer AQS. Child Development, 75(4), 1188-1213. https://doi.org/10.1111/j.1467-8624.2004.00733.x
- Vygotsky, L. S. (1986). Thought and language-Revised edition.
- Wetherby, A. M., & Prizant, B. M. (2003). Communication and symbolic behavior scales: Developmental symbolic behavior scales(Manual). Chicago, IL: The Riverside Publisher.
- West, M., Sheldon, A., & Reiffer, L. (1987). An approach to the delineation of adult attachment: Scale development and reliability. The Journal of Nervous and Mental Disease, 175(12), 738-741. https://doi.org/10.1097/00005053-198712000-00006
- Wolff, M. S., & Ijzendoorn, M. H. (1997). Sensitivity and attachment: A meta-analysis on parental antecedents of infant attachment. Child Development, 68(4), 571-591. https://doi.org/10.1111/j.1467-8624.1997.tb04218.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