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고상환, & 김동현. (2011). 제주지역 귀농귀촌 교육 참여자 특성 및 교육 만족도 분석. 농촌지도와 개발, 18(4), 983-1010.
- 고성진. (2010). 훈육대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생도들의 학습동기와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영남대학교 대학원.
- 고영미, & 유영의. (2014). 셀프 리더십 강좌가 유아교육과 신입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 유아 교육학논집, 18(5), 541-560.
- 구주형, 한상훈, & 강훈. (2015). 성인학습자의 평생교육의식, 참여동기, 학습성과에 관한 구조적 분석.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6(7), 4537-4548. https://doi.org/10.5762/KAIS.2015.16.7.4537
- 김영미, & 한상훈. (2012). 성인학습자의 자아개념, 참여동기 및 학습참여도와 평생학습 성과의 구조적 분석. 교육연구논총, 33(2), 123-143.
- 김영화, 전도근, & 최종철. (2007). 성인학습자 관점에서 접근한 평생교육강사 평가준거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한국교육, 34(2), 155-186.
- 김애련. (2004). 대학평생교육원 성인학습자의 학습성과 인식 연구. 박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대학원.
- 김애련. (2006). 성인학습자의 학습성과 진단척도(ALDS). 교육과학사.
- 김정섭. (2009). 귀농⋅귀촌 활성화를 위한 지방자치단체의 과제. 농촌지도와 개발, 16(3), 533-556.
- 김종숙. (2007). 이러닝의 학습만족도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인제대학교 대학원.
- 김희곤. (2014). 다원적 군(軍) 교수자 교수역량이 학습자의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 교육훈련 만족도의 매개효과 검증을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영남대학교 대학원.
- 남기찬, 임효창, & 황국재. (2002). 온라인 교육훈련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과 학회지, 27(1), 75-94
- 농림축산식품부. (2013). 귀농.귀촌인 통계.
- 농림축산식품부. (2016). 2015년 귀농.귀촌 통계.
- 마상진. (2007). 농업인 교육⋅훈련 담당자 의 전문성과 교육요구. 농업교육과 인적자 원개발, 39(1), 117-136.
- 문수백. (2009). 구조방정식모델링의 이해와 적용. 서울: 학지사.
- 박도영. (2005). 학습동기, 학습의지와 몰입 감 통합모형의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 연구, 10, 81-100.
- 박창동, & 이희수. (2011). 성인학습자의 공식적 CoP 참여동기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 K은행을 중심으로. 평생교육학연구, 17(3), 83-107.
- 변주성. (2009). 평생교육기관 도자교육 프로그램의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요인 구조분석. 박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서규선, & 변재면. (2000). U턴 귀농자 장.단기 교육 프로그램 개발. 농촌지도와 개발, 7(1), 137-153.
- 서만용, & 구자인. (2005). 귀농자의 농촌 정착에 관한 탐색적 연구. 농촌관광연구, 12(2), 145-171.
- 서창갑. (2013). 이러닝에서 교수자 역할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디지털 융복합연구, 11(8), 341-347.
- 송상호. (2000). 동기적으로 적응적인 웹기반 수업설계 방안의 고찰. 교육 공학연구, 16(2), 37-53.
- 소연희. (2009). 학습자의 교수몰입에 대한 지각정도가 자기효능감, 학습동기가 수학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교육학연구, 47(4), 76-95.
- 송용섭, & 황대용. (2010). 녹색성장과 연계한 농업농촌교육의 성과와 선진화방안. 한국농업교육학회 2010 정기학술대회(귀농.귀촌교육의 실태와 발전방안), 한국농업교육학회.
- 신승원. (2011). 성인영어교수자의 교수리더십, 성인영어 학습자의영어자아개념,셀프리더십, 영어교사효능감, 교육만족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박사학위논문. 숭실대학교 대학원.
- 신은정. (2012). 성인학습자의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강원대학교 대학원.
- 우성호, & 이성근. (2015). 귀농.귀촌의 의사결정요인에 관한 연구-경상북도 6개 시.군을 대상으로. 농촌지도와 개발, 22(2), 101-116.
- 유일, & 신선진. (2006). 교수자요인과 매체풍부성인 원격교육학습자의 이용의도와 학습 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15(3), 35-53.
- 이기환. (2003). 평생교육학습자의 참여동기와 만족도. 박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대학원.
- 이민수, & 박덕병. (2011). 도시민 농촌이주에 대한 주요쟁점과 시사점. 농촌지도와 개발, 18(1), 1-33.
- 이민수, & 박덕병. (2012). 도시민의 귀촌행태 유형화와 시사점. 농촌지도와 개발, 19(4), 1137-1170.
- 이재은, 유병민, & 박혜진. (2012). 원격교육에서 성인학습자의 교육참여동기와 실재감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농촌지도와 개발, 22(2), 233-243.
- 이정수. (2012). 군 조직원의 상사 변혁적 리더십, 자기주도학습 및 학습동기가 적응력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 이종훈, & 김성환. (2015). 학습공동체에서 성인학습자의 학습참여동기, 학습만족도, 학습 성과 간의 구조관계분석. 기업교육연구, 17(2), 1-29.
- 이은주. (2001). 몰입에 대한 학습동기와 인지전략의 관계. 평생심리연구, 15(3), 199-216.
- 임숙경. (2007). 여성성인학습자의 평생학습 참여성과 및 영향요인에 관한 구조모형분석. 박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대학원.
- 전선영. (2012). 성인학습자의 학습자특성과 교육기관특성이 평생교육 참여성과에 미치는 영향 참여동기 및 학습만족수준의 매개효과. 박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대학원.
- 정미희. (2013). 성인학습자의 평생학습 참여동기에 따른 학습성과 인식 연구 - S시 평생학습관 중심으로 -. 석사학위논문.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정주영. (2012). 평생교육교수자의 교수역량 강화를 위한 핵심역량개발 연구. 수산해양교육 연구, 24(2), 21-223.
- 정철영. (1998). IMF에 따른 귀농희망 실업자를 위한 영농교육훈련의 실태 및 개선방안.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32(1), 1-26.
- 최운실. (2005). 성인학습자의 평생학습 참여성과 분석-HRD자본, 사회문화적 자본, 개인적 자본 측면의 성과 인식을 중심으로. 직업 교육 연구, 24(3), 381-419.
- 최윤지, 한송희, & 공민재. (2015). 귀농 교육의 만족도, 성취도, 효과성 분석에 관한 연구. 농촌계획, 21(1), 51-61. https://doi.org/10.7851/ksrp.2015.21.1.051
- 최윤지, & 신효연. (2016). 귀농인의 영농 어려움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연구. 농촌지도와 개발, 23(3), 335-346
- 최은수. (2006). 성인교육자 리더십과 리더십 개발 연구를 위한 이슈의 개념화와 이론적 틀. Andragogy Today, 9(3), 107-143.
- 최은수, 권기술, 진규동, 손판규, 김민서, 신승원, 김진혁, 박재진, 이미섭, 강찬석, 강영환, 이희 & 박시남. (2013). 뉴 리더십 와이드. 학지사.
- 한상훈. (2003). 성인학습자의 교육참여동기와 자기주도 학습간의 관계. 평생교육연구. 한국평생교육학회, 9(3), 225-246.
- 한상훈. (2007). 성인학습자의 학습동기와 자기주도학습과의 관계.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7(2), 355-374.
- 함석열. (2010).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교사 임파워먼트와 학습성과에 미치는 효과. 박사학위논문. 상지대학교 대학원.
- 홍길표, & 임효창. (2006). 공무원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효과성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산학경영학회, 산학경영연구, 19(2), 95-116.
- Beder, H. (1999). The outcomes and impacts of adult literacy education in the united states. Cambrige, MA: National Center for the Study of Adult Learning and Literacy.
- Boone, E. J. (1985). Developing Programs in Adult Education.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 Boshier, R. (1971). Motivational orientations of adult education participants: A factor analytic exploration of Houle's typology. Adult Education, 21(2), 3-26. https://doi.org/10.1177/074171367102100201
- Cardno, C. (2006). Leadership and professional development: the quiet revolu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Management, 19(4). 292-306. https://doi.org/10.1108/09513540510599626
- Deci, E. L., & Ryan, R. M. (2000).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the facilitation of instrinsic motivatin, social development, and well-being. American Psychologist, January, 68-78.
- Dinham, (2013). Connecting clinical teaching practice with instructional leadership. Australian Journal of Education, 57(3), 225-236. https://doi.org/10.1177/0004944113495503
- Hallinger, P., & Murphy, J. (1985). Assessing the instructional management behaviors of principals.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86(2), 217-247. https://doi.org/10.1086/461445
- Hearn, R. M. (2010). An evaluation of instructional coaching at selected high schools in North Louisiana and its effect on student achievement, organizational climate, and teacher efficac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Louisiana Tech University.
- Hill, D. C. (2012). Learning outcomes perceptions about the influence of ABET accreditation on OSH education. Professional Safety, 57(10), 53-61.
- Houle, C. O. (1961). The inquiring mind. Madison, WI: University of Wisconsin Press.
- Knowles, M. S. (1980). The modern practice of adult education: From pedagogy to andragogy(2nd ed.). NY: Cambridge Books.
- Knowles, M. S., Holton III, E. F. & Swanson, R. A. (2005). The adult learner (6th ed.). Cambridge, MA: Elsevier Inc.
- Merriam, S. B., & Bierema, L. L. (2014). Adult learning: Linking theory and practice. San Francisco, CA: Jossey-Bass.
- Marks, H. M., & Printy, S. M. (2003). Principal leadership and school performance: An integration of transformational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Educational administration quarterly, 39(3), 370-397. https://doi.org/10.1177/0013161X03253412
- Morin, K. H. & Bellack, J. P. (2015). Student learning outcome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54(3), 53-54.
- Morstain, B. R. & Smart, J. C. (1974). Reasons for participation in adult education courses: A multivariate analysis of group differences. Adult Education, 24(2), 83-98. https://doi.org/10.1177/074171367402400201
- Neumerski, C. M. (2012). Rethinking instructional leadership, a review: What do we know about principal, teacher, and coach instructional leadership, and where should we go from here. Educational Administration, 49(2), 310-347.
- Peacock, J. S. (2014). Science instructional leadership: The role of the department chair. Science Educator, 23(1), 37-48.
- Printy, S. (2008). Leadership for teacher learning: A community of practice perspective. Educational Administration Quarterly, 44(2), 187-226. https://doi.org/10.1177/0013161X07312958
- Renta-Davids, A., Jimenez-GonZalez, J., Fandos-Garrido, M., & Gonzalez- Soto, A. (2014). Transfer of learning motivation, training design and learning–conducive work effects. European Journal of Training and Development, 38(8), 728-744. https://doi.org/10.1108/EJTD-03-2014-0026
- Sass, E. J. (1989). Motivation in the college classroom: What students tell us. Teaching of psychology, 16(2), 86-88. https://doi.org/10.1207/s15328023top1602_15
- Smylie, M, A., & Denny, J. W. (1990). Teacher leadership: Tensions and ambiguities in organizational perspective. Educational Administration Quarterly, 26(3), 235-259. https://doi.org/10.1177/0013161X90026003003
- Stein, M. K., & Nelson, B. S. (2003). Leadership content knowledge. Educational Evaluation and Policy Analysis, 25(4), 423-448. https://doi.org/10.3102/01623737025004423
- Wang, Y., Peng, H., Huang, R., Hou, Y., & Wang, J. (2008). Characteristics of distance learners: Research on relationships of learning motivation, learning strategy, self-efficacy, attribution and learning results. Open Learning, 23(1), 17-28. https://doi.org/10.1080/026805107018152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