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Foreign Language Education of Korean Peninsula: Insights from Nogeldae

『노걸대』 분석을 통해서 바라본 우리 반도의 외국어 교육

  • 김정렬 (한국교원대학교 초등교육과)
  • Received : 2017.03.13
  • Accepted : 2017.04.05
  • Published : 2017.06.28

Abstract

This paper aims to investigate the value and resilience of Nogeoldae which was written at the end of Koryo dynasty and has been used as the most important foreign language education materials throughout the 500 years of Chosun dynasty. To this end, 106 volumes of dialogues, 12 of meeting, 17 of lodging, 21 of Daedo bound, 34 of Daedo lives and 11 of return in Nogeoldae are analyzed by an average length of the sentences, an average length of words, type-token ratio, number of words before main verbs and number of words before nouns to identify the progressive degree of the complexity. The result of the analysis shows that Nogeoldae presents a desired progressive complexity found in modern foreign language textbooks.

본 연구는 고려말에 저자미상의 실용적인 목적으로 만들어진 외국어 교재 "노걸대"에 대하여 어떻게 고려말부터 조선 500년 동안 지속적으로 외국어 교재로 사용될 수 있었는지 외국어 교재로서 그 지속성의 가치는 어디에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서 "노걸대"에 있는 대화문 구성된 의사소통 상황별로 정광의 "노걸대" 역주본에 나와 있는 106편의 대화를 만남(12편), 숙박(17편), 대도행(21편), 대도 생활(34편), 귀국(11편)으로 구분하여 평균문장길이, 어휘길이, 타입-토큰 비율, 본동사 앞 단어 수, 명사구 평균 수식어수 항목 측정치를 활용하여 외국어 교재로서의 계열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노걸대"는 제시된각 의사소통기능에서 일부 명사구 내의 계열성이 무시된 경우를 제외하면 전체적으로 복잡도의 계열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문장 길이, 문장의 복잡도 계열성은 전체적으로 확인되었다. 어휘의 다양성은 계열성이 제대로 구성되었다고 볼 수는 없으나 어휘의 반복율이 높은 것은 기본적인 어휘의 사용이 많이 이루어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Keywords

References

  1. 정광, 원본 노걸대, 김영사, 2004.
  2. 정광, 역주 원본 노걸대, 박문사, 2010.
  3. 세조대왕, 경국대전, 왕실도서관 장서각 디지털아카이브, 1467.
  4. 김양수, 중인생활, 조선시대생활사, 한국고문서학회, 역사비평사, 1996.
  5. 김양수, 조선전기의 譯官活動, 실학사상연구 7․8집, 무악실학회, 1996.
  6. 교육과학기술부, 영어과 교육과정 (교육부과학기술부고시 제2011-361호), 교육과학기술부, 2011.
  7. 김임득, "영어과 교육과정과 의사소통기능," 영어교육, 제47권, pp. 3-27, 1994.
  8. D. S. McNamara, A. C. Graesser, P. M. McCarthy, and Z. Cai, Automated evaluation of text and idscourse with Coh-Metrix, Cambridge, M.A.: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14.
  9. R. Richterich, A model for the definition of language needs of adults, In R. Richterich, J. Van Ek, & D. A. Wilkins, Systems development in adult language learning (pp. 31-62), Pergamon Press, 1980.
  10. J. Van Ek, Threshold level English, Pergamon, 1980.
  11. 송자경, 윤이정, "초등학교 영어 교과서의 연계성 분석: 제7차 교육과정의 의사소통기능문을 중심으로," 초등영어교육, 제9권, 제2호, pp. 149-188, 2003.
  12. C. J. Brumfit and K. Johnson, (Eds.), The communicative approach to language teaching, Oxford University Press, 1979.
  13. 임인재, 전문기, "코퍼스에 기반한 중학교 1학년 개정 영어교과서 듣기자료 비교 분석," 영어학, 제13권, 제1호, pp. 105-134, 2013.
  14. 김현주, 초등학교 영어 교과서에 나타난 의사소통기능과 상황의 분석, 미출간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충북, 1999.
  15. 박옥희, "7차 교육과정의 초등학교와 중학교 영어교과서의 연계성 관찰: 의사소통기능을 중심으로,"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제19권, pp. 117-136,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