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미디어교육 참여동기, 만족도와 지속참여의도의 관계 연구

Relationship among Media Education Motivation,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Continuous Participation

  • 양문희 (상지대학교 언론광고학부)
  • 투고 : 2017.05.04
  • 심사 : 2017.06.08
  • 발행 : 2017.06.28

초록

디지털 미디어 시대에 미디어 활용이 증가하면서 학자들과 시청자주권 관련 시민단체들은 미디어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해 왔다. 그렇지만, 미디어 교육의 효과와 참여 증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이에 본 연구는 미디어교육 참여자들의 참여동기가 만족도와 미디어 교육 지속참여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광주와 부산의 시청자미디어센터 교육 참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활동지향 동기가 참여자들의 만족도와 교육 지속참여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미디어 교육프로그램 계발에 활용하여 시청자의 미디어교육 참여를 더욱 확대하는데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In the era of digital media era, the importance of media education has been emphasized by both scholars and audience right related organizations. However, little research has been conducted about the factors may have influence on the intention to participate media education program. Therefore, this study attempted to examine the effect of motivation on both satisfaction and intention of it. For this purpose, this study surveyed the participants from education program offered by two local media center. The results showed that the activity-oriented motivation had effect on both the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continuous participation. The results of the current study can be applied to development of the plan for encouraging the continuous learning of media.

키워드

참고문헌

  1. 김기태, 미디어교육의 이해와 활용, 한국콘텐츠진흥원, 2009.
  2. 홍종배, "미디어교육,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 미디어교육내용 개발의 원리와 방향," 한국소통학회 가을 학술대회, pp. 1-11, 2005.
  3. 주형일, 강길호, 김경아, 서용순, 홍종배, 미디어 교육의 원리와 방법, 영남대학교출판부, 2008.
  4. 시청자미디어센터백서, 시청자미디어재단, 2014.
  5. 김용호, 정경순, 남연주, "미디어교육 프로그램 참여의 차별적 효과 연구: 청소년의 성격유형과 교육프로그램의 장르적 특성을 중심으로," 사회과학연구, 제51권, 제2호, pp. 95-127, 2012.
  6. 권금상, "평생교육을 위한 미디어교육의 활용," 교육연구논총, 제28권, 제1호, pp. 45-61, 2007.
  7. 이육호, "방송통신위원회 시청자미디어센터에서의 영화교육 전망: 광주시청자미디어센터의 <시민단편드라마제작교실>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영화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pp. 43-52, 2010.5.
  8. C. O. Houle, The inquiring mind, University of Wisconsin Press, 1961.
  9. 서순식, 박종선, "정보윤리 강사교육에서 개인의 배경 특성이 교육참여동기에 미치는 영향 분석," 기업교육연구, 제9권, 제2호, pp. 157-175, 2007.
  10. 김영미, 한상훈, "성인학습자의 자아개념, 참여동기 및 학습참여도와 평생학습성과의 구조적 분석," 교육연구논총, 제33권, 제2호, pp. 123-143, 2012.
  11. 김종식, 임왕규, "노인평생교육 참여동기가 교육만족도와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5호, pp. 179-189,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4.14.05.179
  12. 변주성, "평생교육기관 도자교육 프로그램의 학습성과 영향요인 구조분석,"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제28권, pp. 81-108, 2011.
  13. 김나영, 강정은, "여성 평생교육참가자의 참여동기, 기관의 지원, 만족도, 학습성과 간의 관계 규명,"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12호, pp. 958-968, 2011. https://doi.org/10.5392/JKCA.2011.11.12.958
  14. 김철호, "평생교육에 대한 참여동기와 관여가 평생교육 학습자의 만족, 지속수강의도, 권유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6호, pp. 575-588, 2015. https://doi.org/10.5392/JKCA.2015.15.06.575
  15. L. Hu and P. M. Bentler, "Cutoff criteria for fit indexes in covariance structure analysis: Conventional criteria versus new alternative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Vol. 6, pp. 1-55, 1999. https://doi.org/10.1080/10705519909540118
  16. 이학식, 임지훈, 구조방정식 모형분석과 AMOS 20.0, 집현재,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