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Discursive Topography in Maker Culture A Critical Discourse Analysis of 'Maker Movement'

메이커 문화를 둘러싼 담론적 지형 메이커 운동(maker movement)에 대한 비판적 담론 분석

  • Choi, Hyuk Kyoo (Department of Visual Communication of Graduate School of Communication & Arts, Yonsei University)
  • 최혁규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
  • Received : 2017.01.31
  • Accepted : 2017.03.24
  • Published : 2017.04.15

Abstract

With the introduction and expansion of 'maker movement', maker culture captured attention and saw itself as an emerging culture. This study aims to analyze published books, policy report, columns and news articles related to maker culture through the perspective of critical discourse analysis. Maker movement led by the government gives meaning to the maker culture as the force of 'creative economy' that can overcome the economic crisis. Following this meaning making, one-man digital fabrication start-ups have been actively promoted by government policies. In the case of Seoul, it criticizes government led maker movement that only focuses on economy and institutionalizes maker movement by focusing on the maker culture's aspect as 'digital social innovation' that can resolve social problems. In the world of art, it tries to rediscover the value craft, that is, 'creative craftsman'. Moreover, resistance movement that tries to fight against dominant technology structure through constructing 'critical making' was also spotted. Nonetheless, it is rather untimely to definitely find dominant discourse's power effect in reality and sign of rupture in dominant structure as the result of resisting discourse's struggle. Thus, maker movement is the field of struggle where an ongoing clash can be found: between discourse strategy that tries to make maker culture a social or economic asset by combining with dominant power structure, and alternating or resisting practice of signification that focuses on its cultural techno-political potential.

이 연구는 메이커 운동과 관련된 단행본, 정책 보고서, 기사 및 칼럼 등을 비판적 담론 분석의 관점에서 살펴보며 메이커 문화를 둘러싼 담론적 지형과 사회적 실천을 분석한다. 정부 주도의 메이커 운동은 제작 문화를 경제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창조 경제'의 원동력으로 의미화하고, 디지털 제조업의 창업을 정책적으로 진흥하고 있다. 서울시의 경우, 정부 주도의 경제주의적 메이커 운동을 비판하면서, 기술을 통해 사회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디지털 사회 혁신'으로 메이커 운동을 제도화한다. 문화 예술계에서는 메이커를 장인 노동이나 손노동과 같은 '창조적 장인'으로 간주한다. 또한 지배적인 기술 구조에 대한 대항으로서 '비판적 제작 활동'을 구축하고자 하는 저항의 움직임도 있다. 하지만 지배적 담론이 현실적인 차원에 미치는 권력 효과와, 대항적 담론 투쟁으로 인한 지배 구조의 균열을 섣불리 확신할 수 없다. 현재 진행 중인 메이커 운동은 지배적인 권력 구조와 접합되어 제작 문화를 사회적 경제적 가치로 이끌어 내고자 하는 담론 전략과, 이에 대한 문화적 기술 정치적 가능성을 중시하는 대안적인, 혹은 대항적인 의미화 실천이 경합하는 갈등과 투쟁의 장이다.

Keywords

References

  1. 권보람.김주성 (2015). 한.미 양국의 ICT 기반 메이커 운동의 현황 비교.분석. (2015-0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창의미래연구소.
  2. 김성윤 (2011). 사회적인 것의 재-구성: 사회자본론, CSR, 자원봉사활동 담론들의 접합. <진보평론>, 48호, 188-206.
  3. 김아름 (2015, 5, 2). [CoverStory_TAG 11] 메이커문화와 메이커 스페이스 "만들고, 배우고, 공유하라!": 2부 국내편. <앨리스온>. URL: http://aliceon.tistory.com/2520
  4. 김주환 (2012). 신자유주의 사회적 책임화의 계보학: 기업의 사회책임경영과 윤리적 소비를 중심으로. <경제와사회>, 96호, 210-251.
  5. 류지은.윤세준.채연주 (2016). 조직의 통제기제로서의 창의성 담론에 대한 탐색적 연구: 푸코의 통치성 개념을 중심으로. <경제와사회>, 111호, 237-268.
  6. 릴리쿰.선윤아.박지은.정혜린 (2016). <손의 모험: 스스로 만들고, 고치고, 공유하는 삶의 태도에 관하여>. 서울: 코난북스.
  7. 문명진 (2015, 3, 10). [CoverStory_TAG 11] 메이커문화와 메이커 스페이스 "만들고, 배우고, 공유하라!": 1부 해외편. <앨리스온>. URL: http://aliceon.tistory.com/2469
  8. 미래창조과학부 (2014, 6, 19). [보도자료] 국민의 아이디어와 상상력을 ICT DIY로 구현!. URL: http://www.msip.go.kr/web/msipContents/contentsView.do?cateId=mssw311&artId=1213938
  9. 미래창조과학부 (2016, 9, 5). [보도자료] '창의적 메이커' 취미 넘어 창업 도전 쉬워진다. URL: http://www.msip.go.kr/web/msipContents/contentsView.do?cateId=mssw311&artId=1310655
  10. 박경환 (2013). 글로벌 시대 창조 담론의 제도화 과정: 행위자-네트워크 이론을 중심으로. <한국도시지리학회지>, 16권 2호, 31-48.
  11. 박영숙 (2015). <메이커의 시대: 유엔미래보고서 미래 일자리>. 서울: 한국경제신문.
  12. 백동명.함진호.이범철 (2015). 메이커 운동과 라이프 스타일 변화 [전자매체본]. <주간기술동향>, 1720호, 1-12. URL: http://www.nipa.kr/know/periodicalWebzineView.it
  13. 사단법인 시민자치문화센터.서울시여성가족재단 살림센터 (2016, 10월). <소비자에서 메이커와 창작자로의 전환을 요구하는 시대: 협력과 공동체 경험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하다>. 대안적 제작문화 포럼. URL: http://www.culturalaction.org/xe/1133255
  14. 서동진 (2009). <자유의 의지, 자기계발의 의지>. 서울: 돌베개.
  15. 손현철 (감독) (2016). <카운트다운 4차 산업혁명: 1부 메이커 시대가 온다> [TV다큐멘터리]. 서울: KBS TV.
  16. 송수연 (2013). 새로운 문화정치의 장, 자립문화운동: 문화귀촌, 청년의 소셜 네트워크, 메이커 문화를 중심으로. <문화과학>, 73호, 145-159.
  17. 송위진 (2012a). Living Lab: 사용자 주도의 개방형 혁신모델. , 59호, 1-14.
  18. 송위진 (2012b). Fab Lab: 사용자와 시민사회를 위한 혁신공간. , 62호., 1-12.
  19. 송위진 (2016). 혁신연구와 '사회혁신론'. <동향과 이슈>, 27호, 1-29.
  20. 신병현 (2011). 신경영전략론의 수사학적 재현과 리프레이밍에 대한 비판적 고찰. <경제와사회>, 92호, 72-106.
  21. 신진욱 (2011). 비판적 담론 분석과 비판적.해방적 학문. <경제와사회>, 89호, 10-45.
  22. 이광석 (2014). 기술.정보 문화연구의 지평들. 이광석 (편), <불순한 테크놀로지> (19-58쪽). 서울: 논형.
  23. 이광석 (2016, 11, 19). 메이커(제작) 문화와 사회적 기술 감각의 회복 [전자매체본]. <워커스>, 25호. URL: http://www.newscham.net/news/view.php?board=news&nid=101768
  24. 이기형 (2006). 담론분석과 담론의 정치학: 푸코의 작업과 비판적 담론분석을 중심으로. <언론과사회>, 14권 3호, 106-145.
  25. 이대호 (2013). 디지털 제조의 이해와 정책 방향 [전자매체본]. (2013-10), 1-23. URL: http://kiss.kstudy.com/journal/thesis_name.asp?tname=kiss2002&key=3185310
  26. 이영희 (2000). <과학기술의 사회학: 과학기술과 현대사회에 대한 성찰>. 서울: 한울.
  27. 이은민 (2016). 4차 산업혁명과 산업구조의 변화. <정보통신방송정책>, 28권 15호(통권 629호), 1-22.
  28. 임태환 (2016, 10월). 서울이노베이션팹랩,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혁신적 기술창작소. <메이크올 뉴스레터> 11호. URL: http://www.makeall.com/newsletter/201610/planContents03.php
  29. 장훈교 (2016, 7월). <탈성장과 메이커 운동: 자가제작에서 장소 기반 분산제작체계로>. 서울이노베이션팹랩과 함께하는 사회혁신리서치랩 제6회 '혁신의 발견' 워크숍 "배우고, 만들고, 공유하라: 메이커운동의 현재와 새로운 도시의 가능성". 서울: 서울이노베이션팹랩.
  30. 장훈교 (2016). 서울형 제작교육 대안모델을 향해: 좋은 삶을 위한 자립전략으로서의 메이커 교육. <사회혁신포커스>, 19호. URL: http://soinnolab.net/archives/1150
  31. 정지영 (2016, 5월). <사회혁신 실험의 공간, Living Lab>. '과학기술+사회혁신'포럼 "과학기술과 사회혁신, Living Lab에서 만나다". 과학기술정책연구원.
  32. 청개구리제작소.미디어버스 (2014). <공공도큐먼트 3: 다들 만들고 계십니까?>. 미디어버스.
  33. 최명환 (2015, 11월). 메이커 무브먼트: 3차 산업혁명의 진원지 [전자매체본]. <월간 디자인>, 11월호, URL: http://navercast.naver.com/magazine_contents.nhn?rid=1499&contents_id=103092
  34. 최빛나.송수연 (2014). 제작과 정보기술의 아크로바틱. 이광석 (편), <불순한 테크놀로지> (185-205쪽). 서울: 논형.
  35. 최재규 (2014). 국내외 ICT DIY 현황 및 의미. <한국통신학회지(정보와통신)>, 31권 7호, 52-58.
  36. 최재규 외 (2014). <국내외 메이커 운동 사례조사 및 국내 메이커 문화 활성화 방안 정책 연구> (2014-정책연구과제). 한국과학창의재단.
  37. 표준연구센터 (2014). ICT DIY(내가 만드는 ICT) 정책 및 표준화 현황. (2014-2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창의미래연구소.
  38. 한국과학창의재단 (2016). <메이커 운동 활성화 방안 연구>. 미래창조과학부.
  39. 한국산업기술진흥원 (2014). 혁신형 제조공간, 팹랩(Fab lab): 일본의 운영사례를 중심으로. (2014-2). 한국산업기술진흥원.
  40. 함진호.이승윤.김형준 (2016). ICT DIY 정책과 메이커생태계 구축을 위한 표준화. <한국정보통신학회지(정보와통신)>, 33권 1호, 5-10.
  41. 小笠原治 (2015). <メイカーズ進化論: 本当の勝者はIoTで決まる>. 노경아 (역) (2016). <메이커스진화론>. 서울: 더숲.
  42. Anderson, C. (2006). The long tail: Why the future of business is selling less of more. 이노무브그룹.이호준 (역) (2006). <롱테일 경제학>. 서울: 랜덤하우스.
  43. Anderson, C. (2012). MAKERS: The new industries revolution. 윤태경 (역) (2013). <메이커스: 새로운 수요를 만드는 사람들>. 서울: 알에이치코리아.
  44. Baichtal, J. (2015). Maker pro: Essays on making a living by making. 정향 (역) (2015)., 서울: 한빛미디어.
  45. Brockling, U. (2007). Das unternehmerische Selbst. Soziologie einer Subjektivierungsform. 김주호 (역) (2014). <기업가적 자아: 주체화 형식의 사회학>. 서울: 한울.
  46. Cruikshank, B. (1999). The will to empire: Democratic citizens and other subjects. 심성보 (역) (2014). <시민을 발명해야 한다>. 서울: 갈무리.
  47. Fairclough, N. (1995). Discouse and social change. Cambridge: Polity Press.
  48. Foucault, M. (2004). Naissance de la biopolitique: Cours au College de France, 1978-1979. 오트르망 (역) (2012). <생명관리정치의 탄생: 콜레주드프랑스 강의 1978-79년>. 서울: 난장.
  49. Gauntlett, D. (2011). Making is connecting: The social meaning of creativity from DIY and knitting to YouTube and Web 2.0. 이수영 (역) (2011). <커넥팅-창조하고, 연결하고, 소통하라>. 서울: 삼천리.
  50. Hatch, M. (2013). The maker movement manifesto: Rules for innovation in the new world of crafters, hackers and tinkeres. 정향 (역) (2014). <메이커 운동 선언>. 서울: 한빛미디어.
  51. Lang, D. (2013). Zero to maker: Learn (just enough) to make (just about) anything. 장재웅 (역) (2015). . 서울: 한빛미디어.
  52. Maietta, A., & Alverti, P. (2015). The maker's manual. 남기혁 (역) (2016). <메이커 매뉴얼: 메이커가 되고 싶은 이들을 위한 입문 가이드>. 서울: 한빛미디어.
  53. Maker Culture. (n.d.). Retrieved from https://en.wikipedia.org/wiki/Maker_culture
  54. Martinez, S., & Stager, G. (2013). Invent to learn: Making, tinkering, and engineering in the classroom. 김상균.송기봉 (역) (2015). <메이커 혁명, 교육을 통합하다>. 서울: 홍릉과학출판사.
  55. Milberry, K. (2014). (Re)Making the internet: Free software and the social factory hack. In M. Ratto & M. Boler (Eds), DIY citizenship: Critical making and social media (pp. 53-64). Cambridge, MA: MIT Press books.
  56. Ratto, M., & Boler, M. (2014). Introduction. In M. Ratto & M. Boler (Eds), DIY citizenship: Critical making and social media (pp. 1-22). Cambridge, MA: MIT Press books.
  57. Rifkin, J. (2014). The zero marginal cost society: The internet of things and the rise of the sharing economy. 안진환 (역) (2014). <한계비용 제로 사회: 사물인터넷과 공유경제의 부상>. 서울: 민음사.
  58. Titscher, S., Meyer, M., Wodak, R., & Vetter, E. (2000). Methods of text and discourse analysis. 남상백 (역) (2015). <텍스트와 담론 분석 방법>. 서울: 경진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