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과학기술부 (2011a). 수학 6-1. 서울: 두산동아.
- 교육과학기술부 (2011b).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1-361호(별책8).
- 교육부 (1992). 국민학교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1992-16호.
- 교육부 (1997). 수학 6-1. 서울:국정교과서 주식회사.
- 교육부 (1997).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1997-15호(별책8).
- 교육부 (2015a). 수학 6-1. 서울:천재교육.
- 교육부 (2015b).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2015-74호(별책 8)
- 교육인적자원부 (2007).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2007-79호(별책8).
- 문교부 (1955). 국민학교 교육과정. 문교부령 제 44호.
- 문교부 (1962). 산수 5-1. 문교부.
- 문교부 (1969). 국민학교 교육과정. 문교부령 제251호(별책1).
- 문교부 (1971). 산수 5-2. 문교부.
- 문교부 (1979). 국민학교 교육과정. 문교부 고시 제424호(별책1).
- 문교부 (1981). 국민학교 교육과정. 문교부 고시 제442호.
- 문교부 (1982). 산수 6-2. 서울:국정교과서 주식회사.
- 문교부 (1987a). 국민학교 교육과정. 문교부 고시 제87-9호(별책2).
- 문교부 (1987b). 산수 6-1. 서울:국정교과서 주식회사.
- 박지연, 김성준 (2016).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비례 추론 능력 분석 - '비교' 상황을 중심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0(1), 105-129.
- 성창근 (2015). 수학에서 과학으로의 전이학습프로그램의 효과. 초등수학교육, 18(1), 31-44.
- 신정윤 (2015). 속력 및 속력 단위 개념에 대한 초등학생의 이해와 어려움 분석.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새롬, 조영미 (2011). 초등학교 수학에서 속력 지도 방안 연구. 교육논총, 48(1), 33-46.
- 정영옥 (2015). 초등학교에서 비례 추론 지도에 관한 논의. 수학교육학연구, 25(1), 21-58.
- 정유경, 정영옥 (2015). 초등학생들의 비례추론 전략 분석 - 6학년을 중심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9(4), 457-484.
- 정은실 (2013). 초등학교 수학교과서에서의 비례추론에 대한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23(4), 505-516.
- 정하나, 전영석 (2015). 수학과 과학을 통합 지도한 초등학교 '물체의 속력' 수업에서 학생의 학습 성취 분석. 초등과학교육, 34(4), 372-381.
- 최은아 (2016). 초등예비교사의 비례추론과제에 대한 전략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0 (4) 167-183.
- 한국교육개발원 (1973). 산수수업지침서 5-2. 서울:한국교육개발원.
- 杉山吉茂, 飯高茂, 伊藤說郞 (2007). 新編新しい算數 6-上. 東京書籍.
- 藤井斉亮, 飯高茂 (2014). 新しい算數 6-上. 東京書籍.
- Krejca, S. A.(1992). The origins of calculus in the medieval period. Doctoral dissertations of University of Illinois at Chicago.
- Lesh, R., Post, T., & Behr, M. (1988). Proportional reasoning. In J. Hiebert & M. Behr (Eds.), Number concepts and operations in the middle grades(pp. 93-118).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INC.
- Lindberg, D. C. (2009). 서양과학의 기원들 : 철학.종교.제도적 맥락에서 본 유럽의 과학전통, BC 600-AD 1450 (이종흡 역). 파주 : 나남. (원저 1992년 출판)
- Lobato, J., & Ellis, A. B. (2010). Essential understandings: Ratios, proportions, and proportional reasoning. In R. M. Zbiek (Series Ed.), Essential understandings.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NCTM).
- Roche, J. (1998). The mathematics of measurement : a critical history. London : Athlone Press.
- Thomson, P. (1994). The development of the concept of speed and its' relation to concept of rate. In G. Herel & J. Confrey(Eds.), The development of multiplicative reasoning in the learning of mathematics(pp. 178-234). Albany, NY: SUNY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