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홍재 (2016). 미국 캘리포니아 주의 수학과 교육과정 고찰-초등학교 도형 영역을 중심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0(2), 239-257.
- 교육부 (2014a). 수학 3-2. (주)천재교육.
- 교육부 (2014b). 수학 5-1. (주)천재교육.
- 교육부 (2015a).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2015-74호[별책 8].. 교육부.
- 교육부 (2015b). 수학 3-1. (주)천재교육.
- 교육부 (2016). 수학 5-2. (주)천재교육.
- 김성준, 김수환, 신준식, 이대현, 이종영, 임문규, 정은실, 최창우 (2013). 초등학교 수학과 교재연구와 지도법. 동명사.
- 김영옥, 최성웅, 이승미 (2010). 미국 Common Core State Standards for Mathematics 소개. 수학교육학 논총 제38집, 27-36.
- 김지원, 박교식, 이정은 (2014). 2011 개정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과 미국 CCSSM 비교.분석 연구.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8(2), 279-295.
- 박경미 (2010). '학년군'과 '수학적 과정'을 중심으로 한 외국 수학과 교육과정의 최근 경향 비교.분석. 학교수학, 12(4), 667-686.
- 서동엽 (2005). 분수의 역사발생적 지도 방안. 수학교육학연구, 15(3), 233-249.
- 소성숙 (2003). 초등학교 학생들의 분수감각에 대한 실태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안지영, 전영주, 윤마병, 이종학 (2014). 한국의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과 미국의 수학과 교육과정 규준 CCSSM의 비교.분석. 한국학교수학논문집, 17(4), 437-464.
- 이광호 (2010). Common Core State Standards for Mathematics 소개. 수학교육학 논총 제 38집, 717-726.
- 이대현 (2013). 초등 수학과 교육과정과 교재연구. 동명사.
- 이대현 (2016). 대분수와 가분수의 상호 변환에 관한 교과서 내용 분석. 초등수학교육, 19(4), 177-191.
- 이지영, 방정숙 (2014). 분수의 다양한 의미에서 단위에 대한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이해 실태 조사. 수학교육학연구, 24(1), 83-102.
- 장혜원 (2012). 미국의 수학교육과정 규준 CCSSM의 수학적 실천에 대한 고찰. 수학교육학연구, 22(4), 557-580.
- 정은실 (2009). 싱가포르와 우리나라 교과서의 비교 분석을 통한 분수 개념 지도 방안 탐색. 수학교육학연구, 19(1), 25-43.
- 조지민, 김수진, 이상하, 김미영, 옥현진, 임해미, 박연복, 이민희, 한희진, 손수경 (2011). 2011년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PISA/TIMSS): PISA 2012 예비검사 시행보고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2011-4-2.
- 조형미 (2015). 한국, 대만, 중국의 초등학교 수학교과서에 나타난 분수 개념 지도 방법.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근배 (2015). 한국과 미국(Harcourt Math)의 초등 수학 교과서 비교 분석: 분수와 소수의 도입과 연산을 중심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9(1), 17-37.
- 최민아 (2014). 분수 지도에 대한 한국과 중국의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비교 분석.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Baroody, A. J., & Coslick, R. T. (1998). Fostering children's mathematics power: an investigative approach to K-8 mathematics instruction.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ublishers.
- Bell, M., Isaacs, A., Bell, J., McBride, J., Bretzlauf, J., Moran, C. G., Dillard, A., Pitvorec, K., Hartfield, R., & Saecker, P. (2012). Everyday mathematics-common core state standards edition, The university of Chicago school mathematics project, Student Math Journal Grade 2 Volume 1-. IL: The McGraw-Hill Companies, lnc.
- Charles, R., Caldwell, J., Cavanagh, M., Copley, J., Crown, W., Fennell, F., Murphy, S., Sammons, K., Schielack, J., & Tate, W. (2012a). enVision MATH grade 3 common core. NJ: Pearson Education, lnc.
- Charles, R., Caldwell, J., Cavanagh, M., Copley, J., Crown, W., Fennell, F., Murphy, S., Sammons, K., Schielack, J., & Tate, W. (2012b). enVision MATH grade 4 common core. NJ: Pearson Education, lnc.
- Charles, R., Caldwell, J., Cavanagh, M., Copley, J., Crown, W., Fennell, F., Murphy, S., Sammons, K., Schielack, J., & Tate, W. (2012c). enVision MATH grade 5 common core. NJ: Pearson Education, lnc.
- Charles, R., Illingworth, M., McNemar, B., Mills, D., Ramirez, A., & Reeves, A. (2011). Mathematics-common core, teacher's edition-. NJ: Pearson Education, lnc.
- Common Core State Standards Initiative (2010). Common ccre state standards for mathematics. Common Core State Standards Initiative.
- Empson, S. B., & Levi, L. (2011). Extending children's mathematics-fraction and decimals-. Portsmouth, NH: Heinemann.
- McGraw-Hill (2012). McGraw-Hill's math, grade 3. IL: The McGraw-Hill Companies, lnc.
- McGraw-Hill (2013a). My math 1, vol 2. IL: The McGraw-Hill Companies, lnc.
- McGraw-Hill (2013b). My math 2, vol 2. IL: The McGraw-Hill Companies, lnc.
-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1989).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Inc.
-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Inc.
- Teuscher, D., Reys, B., Dingman, S., & Thomas, A. (2014). Transitioning to common mathematics standards: Computational fluency in the K-5 curriculum. In K. Karp & A. R. McDuffie(Eds.), Using Research to improve instruction(pp. 3-12). Reston, VA: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Inc.
- The California Department of Education (2013). California common core state standards-mathematics. The California Department of Education.
- The California Department of Education (2015). Mathematics framework for California public schools-kindergarten through grade Twelve-. The California Department of Edu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