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권귀염, 방유선 (2012). 유아교육기관 교사들의 실습지도 역할수행에 관한 사례연구. 유아교육연구, 32(2), 97-123.
- 김경철, 최인숙, 홍정선 (2007). 어린이집의 전문성 지원환경과 교사효능감과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12(4), 115-135.
- 김낙흥, 서영민 (2010). 보육시설 주임교사가 지각한 조직풍토와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유아교육학논집, 14(4), 315-337.
- 김명순 (2014). 어린이집 교사 재교육 현황 및 전문성 향상을 위한 개선안 모색. 서울: 한국보육진흥원.
- 김명순 (2015. 5). 보육교직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보수교육체계의 다각적 고찰 및 현행체계 진단과 개선방안. 보육관련 5개 학회 2015 춘계 통합학술대회 기조강연 논문, 서울.
- 김명순, 이미정, 김영주, 황성원, 안현숙, 이민주 (2013a). 양성교육기관에서의 보육실습 지도. 서울: 한국보육진흥원.
- 김명순, 이미정, 김영주, 황성원, 안현숙, 이민주 (2013b). 어린이집에서의 보육실습 지도. 서울: 한국보육진흥원.
- 김미경 (2011). 교육실습과정에서 예비유아교사로서의 어려움과 극복요인 탐색. 유아교육학논집, 15(2), 135-160.
- 김미정, 최혜진 (2011). 직장보육시설 대학위탁 현황 및 위탁운영에 대한 시설장과 보육교사의 인식. 열린유아교육연구, 16(1), 411-434.
- 김병주, 박승태 (2011). 교사의 핵심역량에 근거한 전문대학 유아교육과 수업연한. 한국교원교육연구, 28(3), 1-28.
- 김선영, 서원경 (2010). 보육실습 현장에서 실습생이 들려주는 스트레스와 대처. 아동학회지, 31(2), 135-150.
- 김신영 (2003). 유아교육현장에서 예비유아교사들이 인식한 교사들의 어려움. 유아교육연구, 23(2), 27-44.
- 김옥주 (2013). 예비유아교사의 교육실습 사전교육 내용에 대한 실습지도교사의 요구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8(5), 133-149.
- 김은설, 이진화, 김혜진, 배지아 (2014). 유치원.어린이집 운영 실태 비교 및 요구 분석.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 김은영, 장혜진, 조혜주 (2013). 영유아 교사 복지 실태와 개선 방안.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 김의향, 서문희, 성미영, 민미희 (2010a). 우리나라 보육실습의 현황분석: 보육실습 기관 및 지도교사, 보육실습생, 보육실습 지도비를 중심으로.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8(6), 57-70. doi:10.6115/khea.2010.48.6.057
- 김의향, 서문희, 성미영, 민미희 (2010b). 우리나라 보육실습의 현황분석: 사전교육, 보육실습 운영내용, 순회지도를 중심으로. 열린유아교육연구, 15(3), 243-265.
- 김종운, 박성실 (2013). 전문대학생의 진로장벽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진로교육연구, 26(3), 123-141.
- 김주영, 이대균 (2010). 유치원 실습지도교사의 어려움에 대한 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9(3), 187-211.
- 김현주 (2013). 보육교사 양성대학 관련학과 예비교사의 교직 전문성 인식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17(3), 549-565.
- 김현지, 나동진 (2006).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과의 관계. 한국보육지원학회지, 2(2), 111-128.
- 김현진 (2012). 예비 유아교사의 교직에 대한 열정, 교사동기 그리고 교사효능감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7(6), 249-275.
- 민혜영, 윤미정 (2011). 영아반과 유아반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8(3), 147-168.
- 박영희, 서현아, 최남정 (2012). 예비유아교사의 영아반 교사 전문성에 대한 인식. 교육혁신연구, 22(2), 1-23.
- 박윤자, 이대균 (2013). 위탁 어린이집 임용원장의 어려움과 대처하기. 열린유아교육연구, 18(3), 151-177.
- 석은조, 오성숙 (2007). 보육실습 지도교사의 보육실습 관련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논총, 16(1), 1-18.
- 성은영 (2008). 예비유아교사의 교육신념 특성 및 교수수행 과정에서의 어려움 탐색: 유치원 교육실습을 중심으로. 열린유아교육연구, 13(2), 137-163.
- 송연숙, 박영옥 (2015). 유치원 교육실습 운영 실제 및 실습제도 개선에 대한 실습지도교사의 인식 및 요구. 생태유아교육연구, 14(3), 219-242.
- 송주연, 조준오 (2010). 유아교육과 학생들의 진학과 진로에 대한 연구. 아동학회지, 31(1), 249-265.
- 신희연, 김명순 (2005). 보육시설 영아반 교사의 근무환경과 직무스트레스 간의 관계. 아동권리연구, 9(2), 297-318.
- 염지숙 (2007). 유아교육 실습지도교사 이야기: 가르치며 배우고, 배우며 가르치기. 유아교육연구, 27(4), 135-159.
- 오수진, 장영숙 (2011). 공립유치원 교사의 교직선택동기와 직무만족도 및 직무능력의 관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8(3), 1-24.
- 오승은, 유지현, 박주호 (2015). 고등교육 책무성에 대한 대학 기능유형별 차이: 교수의 인식 분석을 중심으로. 교육문제연구, 28, 1-26.
- 유희정, 이연승, 강민정 (2012). 어린이집 설립유형에 따른 운영 및 교사처우 실태에 대한 분석: 부산광역시 보육실태 조사를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32(4), 181-202.
- 윤갑정, 우호정 (2012). 예비보육교사의 개인적 변인, 전문성 발달 목표와 걱정이 자기효능감과 우울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16(3), 161-185.
- 이대균, 박지선 (2009). 유치원에서 학생 보조교사가 담임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주는 의미. 열린유아교육연구, 14(6), 445-465.
- 이미화, 강은진, 김은영, 김길숙, 엄지원 (2016). 보육교사 양성과정 및 보육실습 매뉴얼 연구. 세종: 보건복지부.
- 이미화, 서문희, 이정원, 이정림, 도남희, 권미경 등 (2012). 2012년 전국보육실태조사: 어린이집 조사 보고. 서울: 보건복지부.
- 이민진, 이완정 (2014). 온라인 교육기관을 통한 보육교사 자격취득 동기와 진로의사결정수준.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0(1), 81-94. doi:10.14698/jkcce.2014.10.1.081
- 이선미 (2012). 예비보육교사의 보육실습 경험에 대한 질적 탐색.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9(4), 179-200.
- 이성혜, 김연하 (2013). 어린이집의 교육풍토,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보육과정 운영의 질.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3), 75-93.
- 이성희, 박영신 (2007).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2(1), 31-50.
- 이세나 (2007). 보육교사의 보육효능감과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4(2), 1-21.
- 이승미, 이승연 (2009). 만 2 세 영아반 교사로서 맺는 다양한 관계에서 경험하는 정서 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26(2), 297-322.
- 이승은, 김정주 (2017). 유치원 실습지도교사의 사전.사후실습 지도경험 및 실습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한국교원교육연구, 34(2), 193-220. doi:10.24211/tjkte.2017.34.2.193
- 이재완 (2004). 보육교사와 유치원교사의 자존감과 직무만족도에 관한 비교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37, 127-149.
- 이점자, 김형모 (2012). 보육교사의 효능감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국공립 어린이집과 민간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비교 분석. 한국보육지원학회지, 8(2), 101-120.
- 이종숙, 서영숙 (2009). 예비 보육교사의 보육실습 스트레스와 대처방안. 방과후아동지도연구, 6(1), 41-60.
- 임승렬 (1995). 발달초기 교사의 교육신념과 실제에 관한 연구. 교육실습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덕성여대논문집, 24, 221-236.
- 임승렬 (1998). 2년제 유치원교사 양성대학의 교육실습 개선방안 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15(2), 128-149.
- 임승렬, 박은혜, 김명순, 김희진 (2003). 유치원교사의 자격제도와 임용고사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8(1), 271-297.
- 정혜욱 (2014). 예비 유아교사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진로태도 성숙의 매개효과. 한국교원교육연구, 31(1), 95-115.
- 제경숙 (2003).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사 양성의 방향. 교육이론과 실천, 13(2), 25-40.
- 조경자, 이현숙 (2005). 유아교육과 학생들의 전공 선택 동기와 유아교사직에 대한 인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2(1), 289-312.
- 조남근, 양윤종 (1998). 교원양성배경, 교직선택동기와 직무수행에 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학연구(구 안암교육학연구), 4(2), 1-16.
- 조운주 (2004). 유아교육실습생의 특성 및 지원맥락에 대한 이해. 한국교원교육연구, 21(2), 5-25.
- 차영숙, 강민정, 유희정 (2011). 예비유아교사들이 교육실습과정에서 겪는 어려움과 긍정적 경험. 유아교육학논집, 15(3), 369-394.
- 차성현 (2012). 일반계 고등학생의 교사 전문성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학생, 교사, 학교 특성 탐색. 교육행정학연구, 30(4), 437-458.
- 최미숙 (2004). 교사경력 및 기관유형에 따른 유아교사의 교육신념 연구. 유아교육연구, 24(1), 29-47.
- 표갑수, 백선희 (1999). 보육인력 (시설장 및 보육교사) 의 자격제도 및 전문성 유지환경에 대한 평가. 한국영유아보육학, 17, 57-96.
- 현정희, 김연수 (2014). 전문대학 보육학과의 현장교육 관련 교과 운영실태: 경기도를 중심으로. 열린부모교육연구, 6(2), 37-53.
- Bastick, T. (2000). Why teacher trainees choose the teaching profession: Comparing trainees in metropolitan and developing countries. International Review of Education, 46(3), 343-349. https://doi.org/10.1023/A:1004090415953
- Berns, R. (2013). Child, family, school, community: Socialization and support (International edition, 9th ed.). Independence, KY: Cengage Learning.
- Caruso, J. J., & Fawcett, M. T. (2006). Supervisio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3rd ed.). NY: Teachers College Press.
- Clark, S. K., Byrnes, D., & Sudweeks, R. R. (2015). A comparative examination of student teacher and intern perceptions of teaching ability at the preservice and inservice stages.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66(2), 170-183. doi:10.1177/0022487114561659
- Dowson, M., & McInerney, D. M. (2003). What do students say about their motivational goals?: Towards a more complex and dynamic perspective on student motivation.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28(1), 91-113. doi:10.1016/s0361-476x(02)00010-3
- Fairbanks, C. M., & Meritt, J. (1998). Preservice teachers' reflections and the role of context in learning to teach. Teacher Education Quarterly, 25(3), 47-68.
- Gerber, E. B., Whitebook, M., & Weinstein, R. S. (2007). At the heart of child care: Predictors of teacher sensitivity in center-based child car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2(3), 327-346. doi:10.1016/j.ecresq.2006.12.003
- Graber, K. C. (1995). The influence of teacher education programs on the beliefs of student teachers: General pedagogical knowledge,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and teacher education course work. Journal of Teaching in Physical Education, 14(2), 157-178. doi:10.1123/jtpe.14.2.157
- Holbert, R. M. G. (2010). Student teachers' perceptions of cooperating teachers as teacher educators: Development of standards based scal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Ohio State University, Columbus, USA.
- Howell, P. B. (2004). Student teachers' reflections about their cooperating teachers' influence after teaching for several yea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olombia University, NY, USA.
- Hoy, A. W., & Spero, R. B. (2005). Changes in teacher efficacy during the early years of teaching: A comparison of four measure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1(4), 343-356. doi:10.1016/j.tate.2005.01.007
- Hrncir, S. M. (2007). The pre-service teacher/cooperating teacher relationship and its impact on pre-service teacher efficacy perception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New Mexico, Albuquerque, USA.
- Kyriacou, C., Hultgren, A., & Stephens, P. (1999). Student teachers' motivation to become a secondary school teacher in England and Norway. Teacher Development, 3(3), 373-381. doi:10.1080/13664539900200087
- Moore, R. (2003). Reexamining the field experiences of preservice teachers.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54(1), 31-42. doi:10.1177/0022487102238656
- Morrison, G. S. (2008). Teaching in America (5th ed.). NY: Pearson.
- Nolan, M. (2007). Mentor coaching and leadership in early care and education. Belmont, CA: Wadsworth.
- Rosen, D. B., & Jaruszewicz, C. (2009). Developmentally appropriate technology use and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Journal of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30(2), 162-171. doi:10.1080/10901020902886511
- Russell, M., Bebell, D., O'Dwyer, L., & O'Connor, K. (2003). Examining teacher technology use: Implications for preservice and inservice teacher preparatio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54(4), 297-310. doi:10.1177/0022487103255985
- Shanker, A. (1996). Quality assurance: What must be done to strengthen the teaching profession. Phi Delta Kappan, 78(3), 220-224.
- Shulman, L. (1987). Knowledge and teaching: Foundations of the new reform. Harvard Educational Review, 57(1), 1-23. doi:10.17763/haer.57.1.j463w79r56455411
- Sinclair, C. (2008). Initial and changing student teacher motivation and commitment to teaching. Asia Pacific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6(2), 79-104. doi:10.1080/13598660801971658
- Thomson, M. M., Turner, J. E., & Nietfeld, J. L. (2012). A typological approach to investigate the teaching career decision: Motivations and beliefs about teaching of prospective teacher candidate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8(3), 324-335. doi:10.1016/j.tate.2011.10.007
- Watt, H. M. G., & Richardson, P. W. (2007). Motivational factors influencing teaching as a career choic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FIT-Choice Scale. Journal of Experimental Education, 75(3), 167-202. doi:10.3200/jexe.75.3.167-202
- Weiner, L. (1993. February). Choosing teaching as a career: Comparing motivations of Harvard and Urban College students. Paper presented at the Conference of the Easter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Clearwater, FL.
- Whitebook, M., Howes, C., & Phillips, D. (1989). Who cares? Child care teachers and the quality of care in America: Final report, national child care staffing study. Berkeley, CA: Child Care Employee Project.
- Yong, B. C. S. (1995). Teacher trainees' motives for entering into a teaching career in Brunei Darussalam.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1(3), 275-280. doi:10.1016/0742-051x(94)00023-y
Cited by
- 보육실습 관련 변인이 예비보육교사의 진로 결정에 미치는 영향 vol.16, pp.2, 2017, https://doi.org/10.14698/jkcce.2020.16.02.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