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권정윤, 정미라, 이방실 (2015). 아버지의 놀이상호작용이 유아의 인지, 동작, 언어 발달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35(1), 333-350.
- 권희경 (2009). 아버지 양육참여도, 어머니 양육행동 및 양육 효능감, 유아의 학습관련 사회적 기술과의 관계. 유아교육학논집, 13(4), 79-98.
- 김경희 (2000). 아버지의 심리적 자세 및 양육 참여도와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은화 (2011). 아버지와 영유아의 주말 놀이 공유 실태. 한국유아체육학회지, 12(2), 73-87.
- 김자영 (2007). 유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의 놀이성이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재근(1986). 맞벌이 가정 아동과 홀벌이 가정 아동의 제 심리적 변인에 대한 비교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정민, 이순형 (2014). 유아의 기질이 상황에 따른 정서조절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활과학회지, 23(2), 193-204. https://doi.org/10.5934/kjhe.2014.23.2.193
- 김지윤, 도현심, 김민정 (2008). 부부갈등과 유아의 기질 및 정서조절능력이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9(5), 133-150.
- 노현미, 박인전 (1999). 아버지의 양육행동과 유아의 생활능력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20(4), 231-245.
- 류희정, 이진희 (2013). 유아 성별에 따른 아버지의 놀이참여와 유아의 행동적 자기조절력의 관계. 육아지원연구, 8(2), 47-64.
- 박성연 (2013). 아동발달. 서울: 교문사.
- 배문주 (2005). 부모의 양육태도 및 양육태도 일치에 따른 유아의 정서지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송은혜 (2008). 아버지의 놀이참여도 및 놀이성과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과의 관계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오남희 (2008). 부와 모의 양육행동이 아동의 정서조절 능력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오윤란, 문혁준 (2013). 아버지의 양육참여도와 유아의 자아탄력성이 유아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생활과학연구논집, 33(1), 76-99.
- 오정미 (2014). 아버지의 놀이참여도 및 놀이성과 유아의 정서지능과의 관계. 아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원희영 (1998). 아버지의 놀이참여 수준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연구. 서울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윤상인 (2011).맞벌이부모가 지각한 놀이신념 및 놀이참여도와 만2세 영아의 놀이성간의 관계 연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윤수경 (2002). 어머니의 취업 유무와 자아개념이 행동문제에 미치는 영향. 아동교육, 11(2), 87-98.
- 윤진주, 강신영, 이복주 (2005). 유아의 공격성과 관련변인들의 관계성 연구: 유아의 기질과 자기조절 및 어머니의 양육효능감과 양육행동을 중심으로. 한국생활과학회지, 14(5), 761-770.
- 이경숙, 신의진, 전연진, 박진아 (2004). 한국 유아 행동문제의 경향과 특성.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7(4), 53-73.
- 이숙재 (1984). 유아의 상상놀이와 제 변인과 관계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연실 (2010).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유아의 리더십과의 관계. 한국유아교육보육행정학회, 14(1), 139-163.
- 이연실 (2011). 부모의 양육행동과 유아의 리더십과의 관계에서 자기조절력의 매개효과. 열린유아교육연구, 16(1), 173-203.
- 이은주 (2004). 부모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자기조절능력간의 관계.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일선 (2008).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간의 관계 연구.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선희 (2001). 부모의 양육태도가 자녀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지진미 (2003). 부모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정서지능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군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채영문 (2010). 부모의 양육태도에 따른 유아의 정서조절 능력 및 사회적 능력. 영유아교육연구, 13(1), 117-132.
- 최미숙, 송순옥 (2014). 아버지의 양육참여도가 유아의 정서조절능력 및 또래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력.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5(1), 313-332.
- 최혜정, 이동귀 (2015). 어머니의 정서관련 양육신념과 어머니가 지각한 유아의 정서조절의 관계에서 어머니 정서표현의 매개효과. 한국아동학회지, 36(3), 1-18.
- 최혜순, 김찬숙 (2011). 부모의 놀이참여 수준 및 시간과 유아의 자기조절능력간의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16(4), 117-133.
- 하미현 (2010). 유아의 놀이에 대한 부모의 신념과 만 5세 유아의 놀이성 및 행동적 자기조절력의 관계.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누리, 문혁준 (2014). 유아의 문제행동, 아버지의 양육참여, 가정환경이 유아의 학습행동에 미치는 영향. 육아지원연구, 9(3), 25-49.
- 한영숙 (2006). 아버지의 놀이참여와 유아-아버지 관계 및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3(2), 189-212.
- 한유진 (2006). 상호작용 상황에서의 정서표현, 정서이해 및 정서조절능력이 아동의 공격성 및 또래관계에 미치는 직.간접적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4(5), 1-15.
- 한정현, 심미경 (2011). 유아의 정서지능과 아버지의 양육행동과의 관계. 생애학회지, 1(1), 19-31.
- 홍계옥 (2001). 어머니의 자기-지각, 양육행동 및 유아의 기질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 아동학회지, 22(2), 181-194.
- Aiken, L. S., & West, S. G. (1991). Multiple regression: Testing and interpreting interactions. Thousand Oaks: Sage.
- Albert, A. (2012). The Relation Bet ween the Time Mothers and Children Spent To gether and the Children's Trait Emotional Intelligence. Child & Youth Care Forum, 41(5), 493-508. https://doi.org/10.1007/s10566-012-9180-z
- Bronstein, P. E., & Cowan, C. P. E. (1988). Fatherhood today: Men's changing role in the family. NY: John Wiley & Sons.
- Cohen, J., Cohen, P., West, S. G., & Aiken, L. S. (2003). Applied multiple correlation/regression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Abingdon, UK: Taylor & Francis.
- Damast, A. M., Tamis-LeMonda, C. S., & Bornstein, M. H. (1996). Mother-child play: sequential interactions and relation between maternal beliefs and behaviors. Child Development, 67(4), 1752-1766. https://doi.org/10.2307/1131729
- Denham, S. A. (1993). Maternal Emotional Responsiveness and Toddlers' Social-Emotional Competence.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34(5), 715-728. https://doi.org/10.1111/j.1469-7610.1993.tb01066.x
- Eisenberg, N., Cumberland, A., Spinrad, T. L., Febes, R. A., & Shepard, S. A. (2006). Relation of emotion-related regulation to children's social competence: A longitudinal study. Emotion, 6(3), 498-510. https://doi.org/10.1037/1528-3542.6.3.498
- Eisenberg, N. (1998). The socialization of socioemotional competence. In D. Pushkar, W. M. Bukowski, A. E. Schwartzman, E. M. Stack, & D. R. White (Ed.), Improving competence across the lifespan (pp. 59-78). NY: Plenum.
- Eisenberg, N., Cumberland, A., & Spinrad, T. L. (1998). Parental socialization of emotion. Psychological Inquiry, 9(4), 241-273. https://doi.org/10.1207/s15327965pli0904_1
- Eisenberg, N., Cumberland, A., Spinrad, T. L., Fabes, R. A., Shepard, S. A., Reiser, M., et al. (2001). The Relations of Regulation and Emotionality to Children's Externalizing and Internalizing Problem Behavior. 72(4), 1112-1134. https://doi.org/10.1111/1467-8624.00337
- Erikson, E. H. (1963). Childhood and society (Rev. Ed.). NY: Norton.
- Fisher, J. C., & Mason, R. L. (1981). The analysis of multi collinear data in criminology. In J. A. Fox (Ed.), Methods in quantitative criminology (pp. 99-125). NY: Academic Press.
- Goleman, D. (1995). Emotional intelligence. NY : Bantam Books.
- Haight, W. L., Parke, R. D., & Black, J. E. (1997). Mothers' and fatehrs' beliefs about spontaneous participation in their toddlers' pretend play. Merrill Palmer Quarterly, 43(2), 271-290.
- Hughes, F. P. (2010). Children, play, and development 4th. California: SAGE.
- Karreman, A., van Tuijl, C., van Aken, M. A. G., & Dekovic, M. (2008). Parenting, coparenting, and effortful control in preschoolers. Journal of Family Psychology, 22(1), 30-40. https://doi.org/10.1037/0893-3200.22.1.30
- Kochanska, G., & Aksan, N. (2006). Children's conscience and self-regulation, Journal of personality, 74(6), 1587-1618. https://doi.org/10.1111/j.1467-6494.2006.00421.x
- Kuczynski, L., & Kochanska, G. (1990). Development of children's noncompliance strategies from toddler hood to age 5, Developmental Psychology, 26(3), 398-408. https://doi.org/10.1037/0012-1649.26.3.398
- La Freniere, P. J. (2000). Emotional development: A biosocial perspective. CA: Wads worth/ Thomson Learning.
- Lamb, M. E. (2010) How do fathers influence children's development? Let me count the ways. In M. Lamb (Ed.), The role of the father in child development (5th Ed., pp. 1-26). Hoboken, NJ: Wiley.
- Lovas, G. S. (2005). Gender and patterns of emotional availability in mother-toddler and father-toddler dyads. Infant Mental Health Journal, 26(4), 327-353. https://doi.org/10.1002/imhj.20056
- McDowell, D. J., Kim, M., O'neil, R., & Parke, R. D. (2002). Children's emotional regulation and social competence in middle childhood: The role of maternal and paternal interactive style. Marriage & Family Review, 34(3/4), 345-364. https://doi.org/10.1300/J002v34n03_07
- Paterson, A. D., Babb, K. A., Camodeca, A., Goodwin, J,. Ha kim-Larson, J,. Voelker S,. et al. (2012). Emotion-Related Parenting Styles (ERPS): A Short Form for measuring parental meta-emotion philosophy.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23(4), 583-602. https://doi.org/10.1080/10409289.2011.569316
- Preacher, K. J., Curran, P. J., & Bauer, D. J. (2006). Computational tools for probing interaction effects in multiple linear regression, multilevel modeling, and latent curve analysis. Journal of Educational and Behavioral Statistics, 31(4), 437-448. https://doi.org/10.3102/10769986031004437
- Pease, D., Clark, S. G., & Crase, S. J. (1979). Iowa social competency scales: School-age & preschool manual. Ames, IW: Iowa State University Research Foundation.
- Saarni, C., Mumme, D. L., & Campos, J. J. (1998). Emotional development: Action, communication, and understanding. In W. Damon & N. Eisenberg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Vol. 3, pp. 237-309). NY: Wiley.
- Shields, A., & Cicchetti, D. (1997). Emotion Regulation Among school-age children: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new criterion Q-Sort Scale. Developmental Psychology, 33(6), 906-916. https://doi.org/10.1037/0012-1649.33.6.906
- Shields, A., & Cicchetti, D. (1998). Reactive aggression among maltreated children: The contribution of attention and emotion dysregulation.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7(4), 381-395. https://doi.org/10.1207/s15374424jccp2704_2
- Stevenson, M. B., Leavitt, L. A., Thompson, R. H., & Roach, M. A. (1988). A social relations model analysis of parent and child play. Developmental Psychology, 24(1), 101-108. https://doi.org/10.1037/0012-1649.24.1.101
- Tamis-LeMonda, C. S., Shannon, J. D., Cabrera, N. J., & Lamb, M. E. (2004). Fathers and mothers at play with their 2- and 3-year-olds: Contributions to language and cognitive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75(6), 1806-1820. https://doi.org/10.1111/j.1467-8624.2004.00818.x
- Thompson, R. A. (1994). Emotion regulation: A theme in search of definition.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9(2), 25-52. https://doi.org/10.2307/1166137
- Valiente, C., Lemery-Chalfant, K., & Reiser, M. (2007). Pathways to problem behaviors: Chaotic homes, parent and child effortful control, and parenting. Social Development, 16(2), 249-267. https://doi.org/10.1111/j.1467-9507.2007.00383.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