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고은영, 박희숙 (2015). 유아 교사의 핵심 역량에 관한 인식 및 요구도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19(4), 7-33.
- 교육과학기술부 (2011). 유치원 기본과정 내실화를 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 김국현 (2013). 인성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 변화와 교사교육의 개선. 교원교육, 29(1), 133-150.
- 김애경 (2015). 예비 유아교사의 성격유형과 감사성향 및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 한국보육학회지, 15(1), 71-91.
- 김은실 (2015). 보육교사의 인성자기평가와 유아 인성교육 인식 간의 관계. 홀리스틱교육연구, 19(3), 1-15.
- 박진희, 손원경 (2015). 유아 인성교육에 대한 예비유아교사의 인식 및 자기평가, 생태유아교육연구, 14(1), 173-193.
- 박혜경 (2012). 유치원 교사의 핵심역량에 대한 인식. 유아보육학논집, 16(6), 189-212.
- 배진오, 이연승 (2014). 유아교사의 핵심역량에 대한 인식.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5(1), 333-354.
- 신은주 (2008). 유아교사의 특성과 직무환경에 따른 직무 만족도, 스트레스와 심리적 복지감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병래, 김진호, 강정원 (2005). 영유아교사 양성을 위한 기준교육과정 구성 및 운영 방향 모색:영유아교사의 덕목에 관한 현직교사의 인식과 평가를 중심으로. 유아교육학논집, 19(1), 53-79.
- 윤영돈 (2015, 5). 학생 인성교육 실태와 교원 역량에 관한 요구. 한국교원교육학회 제67차 춘계학술대회 주제발표 논문, 광주.
- 전재선 (2011). 유아교사 인성 자기평가도구개발 및 타당화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장혜진, 권미량 (2012). 유치원 교사의 교직경력에 따른 교사관심사의 차이. 미래유아교육학회, 19(1), 407-433.
- 정창우, 손경원, 김남준, 신호재, 한혜민 (2013). 학교급별 인성교육 실태 및 활성화 방안(2013년 정책연구개발사업). 세종: 교육부.
- 정혜욱, 이옥형 (2011). 초임 유아교사아 경력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자아탄력성 및 사회적 지지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31(3), 31-53.
- 조대연 (2009). 설문조사를 통한 요구분석에서 우선순위결정 방안 탐색. 교육문제연구, 35, 165-187.
- 최준환, 박춘성, 연경남, 민영경, 이은아, 정원선 등 (2009). 인성교육의 문제점 및 창의.인성교육의 이론적 고찰, 창의력교육연구, 9(2), 89-112.
- 황해익, 탁정화 (2015). 보육교사의 성격강점에 대한 교육 요구도 분석. 유아교육연구, 35(2), 411-438.
- Arthur, J. (2003). Education with Character: The moral economy of schooling. London: Routhledge Falmer.
- Bandura, A. (1986).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J : Prentice-Hall.
- Berkowitz, M., & Grych, J. H. (2005). Early character development and education. Early Education & Development, 11(1), 55-72.
- Bollen, K. A. (1989). Structural equations with latent variables. NY: Wiley.
- Borich, G. D. (1980). A needs assessment model for conducting follow-up studies. The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l(3), 39-42.
- Browne, M. W., & Cudeck, R. (1993). Alternative ways of assessing model fit. In K. A. Bollen & J. S. Long (Eds.), Tes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pp. 136-162). Beverly Hills, CA: Sage Publications.
- Colker, L. (2008). Twelve characteristics of effective early childhood teachers. Young Children , 63(2), 68-73.
- Garton, B. L., & Chung, N. C. (1996). The inservice needs of beginning teachers of agriculture as perceived by beginning teachers, teacher educators, and stste supervisors, Journal of Agriculture Research, 37(3), 52-58.
- Gorsuch, R. L. (1983). Factor analysis (2nd ed.). Hillsdale, NJ: Erlbaum.
- Katz, L. G. (1972). Developmental stage of preschool teachers.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73(1), 50-54. https://doi.org/10.1086/460731
- Layfield, K. D., & Dobbins, T. R. (2002). Inservice needs and perceived competencies of South Carolina agricultural educators. Journal of Agricultural Education, 43(4), 46-55. https://doi.org/10.5032/jae.2002.01046
- Lickona, T., & Davidson, M. (2005). Smart and good high schools: integrating excellence and ethics for success in school, work, and beyond. Washington, DC: Character Education Partnership.
- Mink, O. G., Shultz, J. M., & Mink, B. P. (1991). Developing and managing open organizations: A model and method for maximizing organizational potential. Austin: Somerset Consulting Group, Inc.
- OECD. (2005). The definition and selection of key competencies: Executive summary, Paris: OECD.
- Ullman, J. B. (2001).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B. G. Tabachnick & L. S. Fidell (Eds.), Using Multivariate Statistics (4th ed., pp. 653-771). Needham Heights, MA: Allyn & Bacon.
- Zarafshani, K., & Baygi, A. H. A. (2008). What can a Borich needs assessment model tell us about in-service training needs of faculty in a college of agriculture? The case of Iran. The Journal of Agricultural Education and Extension, 14(4), 347-357. https://doi.org/10.1080/13892240802416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