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김근아 (2012). 공군 준.부사관의 부부관계의 질이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에서 심리적 안녕감의 매개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군사회복지학, 5(2), 111-154.
- 김광일, 김재환, 원호택 (1984). 간이정신진단검사 실시요강.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 김아영 (2002). 학업동기 척도 표준화 연구. 교육평가연구, 15(1), 157-184.
- 김영미 (2012). 청소년이 일상적 스트레스와 학습된 무력감이 심리적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 가족응집성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청소년복지연구, 14(3), 47-93.
- 김용안 (2005). 군 장병들의 감성이 심리적 탈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청구논문, 호남대학교.
- 김정은 (2014). 동일 조직 내 지역차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및 개인특성이 직무열의에 미치는 영향: 한.중 비교연구. 석사학위청구논문, 가톨릭대학교.
- 김종현 (2012). 학습된 무기력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인과관계: 직무 스트레스의 매개효과와 변혁적 리더십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정책과학학회, 16(2), 139-160.
- 권상조 (2011). 군 초급간부의 자기효능감 및 직무소진에 관한 연구: 육군 부사관을 중심으로, 국정관리연구, 6(2), 199-232.
- 권선영 (2014). 한국형 직업소명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박사학위청구논문, 호서대학교.
- 권소영, 김완일 (2015). 군 장병의 자기효능감과 군 생활 적응 간의 관계에서 집단효능감과 조직몰입의 매개효과. 상담학연구, 16(1), 393-414.
- 권인수, 최영근 (2011). 직무열의의 선행요인과 심리적 조건의 매개효과에 관한 연구. 인적자원관리연구, 18(4), 113-133.
- 남봉우 (2010). 육군 부사관의 감성지능이 군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감정노동의 조절효과. 인적자원관리연구, 17(4), 197-224.
- 박경환 (2005). 평생학습자의 학습된 무기력과 실패내성이 학업성취와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지식경영 학술심포지움, 14, 335-352.
- 박정도 (2013). 전문직업군인이 조직공정성 지각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청구논문. 한남대학교.
- 박정아 (2004). 중앙 행정부 공무원의 직무스트레스와 우울. 석사학위청구논문, 연세대학교.
- 박한샘 (2009). 청소년동반자 활동경험에 대한 질적연구.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10(4), 1971-1994.
- 서영석 (2010). 상담심리 연구에서 매개효과와 조절효과 검증.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2(4), 1147-1168.
- 손정남, 차보경 (2007). 가정폭력 경험 여성들의 심리적 결과 예측에 대한 모형 구축. 정신간호학회지, 16(4), 398-410.
- 신기명 (1990). 학습된 무력감 진단척도의 개발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청구논문, 건국대학교.
- 심윤기, 김완일 (2013). 군 장병의 자기복잡성과 자아탄력성이 군 복무적응에 미치는 영향. 상담학연구, 14(2), 1265-1284.
- 신현욱 (2013). 군 조직의 동기부여가 조직몰입 및 직무몰입,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육군 병사를 중심으로. 석사학위청구논문, 고려대학교.
- 오창택 (2013). 개인-조직부합은 자기효능감과 소명의식을 통해 직무열의를 제고시키는가?. 한국행정학보, 47(4), 121-143.
- 이민구 (2011). 공무원이 직무요구와 자원이 직무탈진과 직무열의에 미치는 영향: 핵심자기평가의 조절효과. 석사학위청구논문, 아주대학교.
- 장진이, 이지연 (2014). 교사의 소명의식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일의 의미, 소명수행 의식, 삶의 의미, 직업 만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6(1), 123-146.
- 조은애 (2011). 상담자의 직무환경과 심리적 소진 및 직무열의와의 관계에서 소명의식의 조절효과. 석사학위청구논문, 이화여자대학교.
- 조희옥 (2011). 학습된 무기력이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고립, 공감을 매개로. 석사학위 청구논문, 명지대학교.
- 진미형 (2005). 직무틍성이 정서적 고갈과 조직 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청구논문, 이화여자대학교.
- 채은영 (2009). 아동상담자란 직업을 통해 경험하는 것에 관한 질적연구. 한국놀이치료학회지. 12(2), 1-16.
- 하유진 (2012). 소명의식이 업무 변인에 미치는 영향: 경력 몰입의 매개효과와 개인-상사 적합 및 조직지원인식의 조절효과. 박사학위청구논문, 연세대학교.
- 하유진, 최예은, 은혜영, 손영우 (2014). 한국판 다차원적 소명척도 (MCM-K) 의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27(1), 191-220.
- Aiken, L. S., West, S. G., & Reno, R. R. (1991). Multiple regression: Testing and interpreting interactions. Sage.
- Alloy, L. B., & Abramson, L. Y. (1979). Judgment of contingency in depressed and nondepressed students: Sadder but wiser?.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General, 108(4), 441-485.
-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 Beck, A. T. (1967). Depression: Clinical, experimental, and theoretical aspects(Vol. 32). University of Pennsylvania Press.
- Buchanan, B. (1974). Building organizational commitment: The socialization of managers in work organization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533-546.
- Bunderson, J. S., & Thompson, J. A. (2009). The call of the wild: Zookeepers, callings, and the double-edged sword of deeply meaningful work.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54(1), 32-57.
- Derogatis, L. R., & Lipman, R. S. (1977). SCL-90. Administration, scoring and procedures manual-I for the R (revised) version and other instruments of the Psychopathology Rating Scales Series. Chicago: Johns Hopkins University School of Medicine.
- Derry, P. A., & Kuiper, N. A. (1981). Schematic processing and self-reference in clinical depression.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90(4), 286-297.
- Dik, B. J., & Duffy, R. D. (2009). Calling and vocation at work definitions and prospects for research and practice. The Counseling Psychologist, 37(3), 424-450.
- Duffy, R. D., & Sedlacek, W. E. (2010). The salience of a career calling among college students: Exploring group differences and links to religiousness, life meaning, and life satisfaction. The Career Development Quarterly, 59(1), 27-41.
- Duffy, R. D., Dik, B. J., & Steger, M. F. (2011). Calling and work-related outcomes: Career commitment as a mediator.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78(2), 210-218.
- Dweck, C. S., & Repucci, N. D. (1978). Learned Helplessness and Reinforcement Responsibility. Journal of Personality and Psychology, 25, 109-116.
- Gatchel, R. J., & Proctor, J. D. (1976). Physiological correlates of learned helplessness in man.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85(1), 27-34.
- Hackman, J. R., & Oldham, G. R. (1976). Motivation through the design of work: Test of a theory.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performance, 16(2), 250-279.
- Hagmaier, T., & Abele, A. E. (2012). The multidimensionality of calling: Conceptualization, measurement and a bicultural perspective.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81(1), 39-51.
- Harter, J. K., Schmidt, F. L., & Hayes, T. L. (2002). Business-unit-level relationship between employee satisfaction, employee engagement, and business outcomes: a meta-analysi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7(2), 268-279.
- Hayes, A. F., & Matthes, J. (2009). Computational procedures for probing interactions in OLS and logistic regression: SPSS and SAS implementations. Behavior research methods, 41(3), 924-936.
- Hiroto, D. S. (1974). Locus of control and learned helplessness.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102(2), 187-193.
- Hirschi, A. (2012). Callings and work engagement: Moderated mediation model of work meaningfulness, occupational identity, and occupational self-efficacy.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59(3), 479-485.
- Isaksen, J. (2000). Constructing meaning despite the drudgery of repetitive work. Journal of Humanistic Psychology, 40(3), 84-107.
- Kahn, W. A. (1990). Psychological conditions of personal engagement and disengagement at work.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3(4), 692-724.
- Kaladjian, A. G. (2003). Professionalism and burnout among social workers: Implications for the field. Dissertation Anstracts International, Section A: J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64, 2-A.
- King, R. C., & Sethi, V. (1997). The moderating effect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on burnout in information systems professionals. European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6(2), 86-96.
- Lobene, E. V., & Meade, A. W. (2013). The effects of career calling and perceived overqualification on work outcomes for primary and secondary school teachers. Journal of Career Development, 40, 508-530.
- Maatta, S., Nurmi, J. E., & Stattin, H. (2007). Achievement Orientations, School Adjustment, and Well-being: A Longitudinal Study. Journal of Research on Adolescence, 17(4), 789-812.
- Martinko, M. J., & Gardner, W. L. (1982). Learned helplessness: An alternative explanation for performance deficit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7(2): 195-204.
- Maslach, C., Schaufeli, W. B., & Leiter, M. P. (2001). Job burnout. Annual review of psychology, 52(1), 397-422.
- Meyer, J. P., & Allen, N. J. (1991). A three-component conceptualization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Human resource management review, 1(1), 61-89.
- Ozment, J. M., & Lester, D. (2001). Helplessness, locus of control, and psychological health. The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141(1), 137-138.
- Porter, L. W., Steer, R. M., Mowdow, R. T., & Boulin, P. V. (1974). Organizational commitment,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among psychiatric technician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59(5), 603-609.
- Preacher, K. J., Rucker, D. D., & Hayes, A. F. (2007). Addressing moderated mediation hypotheses: Theory, methods, and prescriptions. Multivariate behavioral research, 42(1), 185-227.
- Schaufeli, W. B., Salanova, M., Gonzalez-Roma, V., & Bakker, A. B. (2002). The measurement of engagement and burnout: A two sample confirmatory factor analytic approach. Journal of Happiness studies, 3(1), 71-92.
- Seligman, M. E., & Maier, S. F. (1967). Failure to escape traumatic shock.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74(1), 1-9.
- Seligman, M. E. (1975). Helplessness: On depression, development, and death. WH Freeman/Times Books/Henry Holt & Co.
- Serow, R. C., Eaker, D., & Ciechalski, J. (1992). Calling, service, and legitimacy: Professional students: orientations and career commitment among prospective teachers. Journal of Research and Development in Education, 25, 136-141.
- Sheldon, M. E. (1971). Investments and involvements as mechanisms producing commitment to the organization.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143-150.
- Shrout, P. E., & Bolger, N. (2002). Mediation in experimental and nonexperimental studies: new procedures and recommendations. Psychological methods, 7(4), 422-445.
- Steger, M. F., & Dik, B. J. (2009). If one is looking for meaning in life, does it help to find meaning in work?. Applied Psychology: Health and Well-Being, 1(3), 303-320.
- Treadgold, R. (1999). Transcendent vocations: Their relationship to stress, depression, and clarity of self-concept. Journal of Humanistic Psychology, 39(1), 81-105.
- Wagner III, J. A., & Hollenbeck, J. R. (1992). Management of Organizational Behavior. 2ix1 Englewood Cliffs.
- Waschbusch, D. A., Sellers, D. P., LeBlanc, M., & Kelley, M. L. (2003). Helpless attributions and depression in adolescents: The roles of anxiety, event valence, and demographics. Journal of Adolescence, 26(2), 169-183.
- Williams, L. J., & Anderson, S. E. (1991).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as predictors of organizational citizenship and in-role behaviors. Journal of management, 17(3), 601-617.
- Woods, S. A., & Sofat, J. A. (2013). Personality and engagement at work: the mediating role of psychological meaningfulness.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43(11), 2203-2210.
- Zealand, R. A. (2004). Relationships among achievment, perceptions of control, self-regulation, and self-deternination of students with and without the classification of learning disabilities. Doctoral dissertation. Columbia Univers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