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민희 (2007). 부모와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자녀간 의사소통과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관계. 순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순미 (2013).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과 학업스트레스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지은 (2013). 아동이 지각한 부모-자녀 의사소통유형과 또래 관계에서 정서조절전략의 매개효과.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진수 (2012). 긍정심리학에 근거한 기업관리자의 코칭역량 증진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경성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진주, 조규판 (2012). 청소년의 스트레스, 부모-자녀 의사소통, 우울 및 자살행동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청소년상담연구, 20(2), 251-270.
- 김현주, 손정희 (2009). 부-모 및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일치유형과 청소년의 문제행동에 관한 연구. 인문사회과학연구, 22, 315-342.
- 김호정, 허전 (2008). 한글 SPSS WIN 14.0. 서울 : 삼영사.
- 나탈리 르비살 (Natalie Levisalles) 지음. 배영란 옮김 (2011). 청소년, 코끼리에 맞서다. 서울: 한울림.
- 도미향, 정은미 (2012). 대학에서의 코칭학의 교육과정안. 2012년도 한국코칭학회 추계학술대회 자료집.
- 류성진 (2007). 어머니와 자녀간의 의사소통 행위와 어머니의 감정지도에 대한 지각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 : 그리고 어머니의 감정지도에 대한 지각과 자녀의 감정조절능력에 대한 지각과의 관계에 대한 추가분석. 언론과학연구, 7(3), 116-150.
- 박진희 (2014). 부모와 자녀의 지각차이 연구: 가족사정척도(FAD)와 부모-자녀 의사소통 척도(PASC)를 중심으로. 한국가족관계학회지, 19(1), 103-124.
- 박지은 (2012). 감정코칭을 활용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양육효능감과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보건복지부 (2009). 2008년 아동청소년 종합실태조사.
- 서숙경, 김은경 (2012). 감정코칭 부모교육이 어머니의 정서반응 태도와 양육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놀이치료연구, 16(1), 95-109.
- 서윤정 (2010). 중학생의 자아상태와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및 학교부적응행동 간의 관계.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서주연, 정남운 (2011). 청소년 자녀를 둔 어머니의 대상 신뢰가 자녀와의 분화에 미치는 영향에서 어머니의 분리불안과 문제형 의사소통의 매개효과. 카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신연희 (2001). 자아존중감, 청소년 비행, 그리고 어머니의 역할에 관한 연구. 가족과 문화, 13(1), 107-132.
- 안혜원 (2007).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문제행동의 관계에서 부모애착 및 부모감독의 중재효과.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엠브레인트렌드모니터 (2013). [동상이몽] 10대 자녀 vs 10대부모: 상호간 의사소통 및 양육방식 관련 인식평가. 서울 : embraintrendm onitor.
- 유천기 (2013). 청소년이 지각한 어머니의 정서적 가용성과 친구관계 및 문제행동과의 관계: 정서지능을 매개로.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동훈 (2010). 중학생이 지각하는 사회적 지지가 학교부적응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육논단, 9(1), 185-205.
- 이명순, 김종운 (2014). 아동의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과 학교적응의 관계에서 공감능력과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청소년상담연구, 22(1), 335-356.
- 이영경 (2008). 부모-자녀의 의사소통에 대한 지각일치도와 아동의 문제행동과의 관계.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용숙, 김영화, 최상근 (1988). 어머니의 취업과 학교교육 및 자녀의 성취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 이요나 (2007).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유형과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의 관계.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지미 (2010). 청소년이 지각한 모-자녀간 의사소통과 자아탄력성이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지현, 최정임 (2011).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유형이 자아존중감 및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관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찬주 (2009). 부모의 부부갈등과 아동기 학대 경험이 청소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아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붕환, 임경희 (2003). 아동의 정서.행동문제자기보고형 평정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 상담 및 심리치료, 15(4), 729- 746.
- 조수철, 남민 (1994). 소아와 청소년의 행동장애와 우울, 불안증상과의 상호관계. 대한신경정신의학회, 33(6), 1273-1283.
- 조주연 (2013). 가족 적응력 및 결속력과 청소년의 문제 행동과의 관계: 순환모델의 곡선성대 선형성.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존 가트맨(John Gattman), 남은영 (2007). 내 아이를 위한 사랑의 기술 : 감정코칭. 서울 : 한국경제신문사.
- 차은정 (1993). 청소년 스트레스와 가족체계 및 의사소통에 관한 연구. 울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성애, 조벽 (2012). 청소년 감정코칭: 교사와 부모들을 위한 사랑의 기술. 서울 : 해냄출판사.
- 최인재, 김혜인 (2012).아동 청소년 정신건강증진을 위한 지원방안 연구II:조사 결과 자료집.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최인재, 모상현, 이선영, 김혜인, 이재연 (2012). 아동 청소년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지원방안 연구II : 총괄보고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최정혜 (2013). 코칭철학을 적용한 유아 셀프 리더십 프로그램 개발. 증등교육연구, 25, 199-214.
- 한국일보 (2015.05.29.). "중2병 퇴치법? 자녀와 놀이부터 해보세요". http://www.hankookilbo.com.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01). 전국 청소년 문제행동 실태조사 연구: 기초실태조사보고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Achenbach, T. M. (1991). Manual for the child behavior checklist 4-18, and 1991 profile. Burlington, VT : University of Vermont, Department of psychiatry.
- Barens, H. L. & Olson, D. H. (1982).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Scale. In D. H. Olson, H. I. McCubbin, H. Barnes, A. Larsen, M. Muxen & M. Wilson(eds) Family Inventorries. St Paul, MN : Family Social Science, University of Minneasota.
- Barens, H. L. & Olson, D. H., (1985).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and self-esteem. Journal of Home Economics, 62(5), 344-345.
- Guilamno-Ramos, V., Jaccard, J., Dittus, P. & Bouris, A. M.(2006). Parental expertise, trustworthiness, and accessibility :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and adolescent risk be havior.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68(5), 1229-1246. https://doi.org/10.1111/j.1741-3737.2006.00325.x
- Hartos, J. L., & Power, T. G. (2000). Association between mother and adolescent reports for assessing relations between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and adolescent adjustment.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29, 441-450. https://doi.org/10.1023/A:1005158425861
- Hock, E., Eberly, M., Bartle-Haring, S., Ellwanger, P. & Widaman, K. F. (2001). Separation anxiety in parents of adolescents: theoretical significance and scale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72(1), 284-298. https://doi.org/10.1111/1467-8624.00279
- Noller, P., Seth-Smith, M., Bouma, R. & Schweitzer, R. (1994). Parent and adolescent perceptions of family functioning : A comparison of clinic and non-clinic families. Journal of Adolescence, 15(2), 101-114. https://doi.org/10.1016/0140-1971(92)900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