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현영, 고은성, 김태순, 조완영(2011). 이경화, 이동환, 좋은 수학수업을 위해 수학교사에게 필요한 역량과 교사교육에 대한 현직교사의 인식조사. 학교수학, 13(4), 363-380
- 강현영(2014). 중등예비수학교사의 수업능력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 포트폴리오 활용방안 연구. 학교수학, 16(3), 567-584
- 강현석(2013). 한국 교사양성과정에서 교육실습 교육에 대한 성찰과 미래 방향. 한국교원교육연구. 30(3), 47-74
- 곽영순, 은지용, 김경주(2009). 수업전문성 제고를 위한 컨설팅 체제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I 2009-7
- 권성룡(2011). 수학 수업 준비과정에서 실습 지도교사의 지도 활동 고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5(2), 333-359
- 권희주(2005), 초등영어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사 포트폴리오 개발: 자기반성적 접근,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남희(2006). 예비수학교사의 산파법 적용 수학 수업 실행. 학교수학, 8(1), 89-106
- 김남희(2008). 예비수학교사의 문제해결 지도 실행의 교육적 효과.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1(2), 159-175
- 김현진, 김진수, 최성육, 박영민, 이광호, 이혁규 (2010). 예비교사의 수업능력 개발을 위한 교육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서 RRI 2010-16
- 남정걸(2002). 교육실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 박영란, 고연경(2005). 교육실습 후 유아예비교사 가 바라는 실습지도교사 역할 내용분석. 한국유아교육.보육행정학회, 9(4), 81-101
- 박은숙(2000). 중등학교 가정과 교육실습 실태 및 교육 실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가정과교육학회, 12(3), 129-143
- 서우석, 류희수, 여태철(2008). 수업 컨설팅 이렇게 하라, 서울: 교육과학사
- 서정화, 이윤식, 강경석, 김명수, 김종건, 노종희 (2007). 교육실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 손영민(2007). 교사의 전문능력 개발을 위한 포트폴리오. 한국교원교육연구, 24(2), 175-198
- 손유진(2005). 온라인 예비유아교사교육에서 포트폴리오 활용 효과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손지향(2013). 유치원 교육실습생이 인식한 지도 교사에 대한 역할 기대-수행 간의 차이 및 실습 불안.갈등 간의 관계. 어린이문화교육연구, 14(2), 365-393
- 신윤호, 이희원(2008). 공학교육에서 교수-학습 포트폴리오의 개념과 활용방안. 공학교육연구, 11(1), 75-82
- 심미자(2005). 디지털 티칭 포트폴리오: 예비교사 교육 프로그램 활용 가능성 탐색. 교육과정평가연구, 8(2), 51-79
- 심미자, 설양환(2007). 예비교사의 교육정보화 능력 향상을 위한 e-티칭 포트폴리오 활용방안.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3(1), 309-329
- 심상길, 윤혜순(2012a). 마이크로티칭에서 수학 예비교사들의 반성에 대한 연구. 한국수학사학회지, 25(1), 89-105
- 심상길, 윤혜순(2012b). 마이크로티칭에서 수학 예비교사들의 수업 행동과 변화에 대한 연구. 수학교육, 51(2), 131-144
- 심상길, 이강섭(2013). 예비수학교사들의 학교현장실습에 대한 인식과 수학수업에서 겪는 어려움. 수학교육, 52(4). 517-529
- 윤정륜(2001). 교사교육애 있어서 반성적 사고의 개발과 포트폴리오 평가. 중등교육연구, 47(1), 59-81
- 이경희(2006). 교육실습의 내용과 환경 분석. 교육발전연구, 21(1), 117-152
- 이영경(2007). 도덕, 윤리 교사 양성 체제의 문제 점과 개선 방향. 한국윤리교육학회 학술대회, No. 1, 313-338
- 이봉주(2008). 중등수학 예비교사 수업장학 실태 및 요구 조사 연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1(1), 1-18
- 이은화(2011). 중등 예비교사를 위한 국제이해교육 과목의 e-티칭 포트폴리오 개발 및 적용.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4(5), 55-69
- 임승렬(2000). 교사교육에서 포트폴리오 개발과 활용. 한국교사교육, 17(1), 315-335
- 임찬빈, 이화진, 곽영순, 강대현, 박영석(2004), 수업 평가 기준 개발 연구 I, 연구보고 RRI 2004-5,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임찬빈, 이화진, 서지영, 차우규(2005). 수업 평가 기준 개발 연구 II, 연구보고 RRI 2005-3,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임찬빈, 이화진, 최승현, 오은순, 이경언, 이수정, 노은희, 권순달(2006). 수업 평가 기준 개발 연구 III, 연구보고 RRI 2006-3,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장기희(2009). 교육실습 지도교사의 역할수행에 대한 지도교사와 교생의 인식 비교,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정미영, 김정원, 류성창, 박인심(2011). 교사 선발 방식 개선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RR 2011-05
- 정석기, 조미희(2011). 수업컨설팅의 이해와 적용, 서울: 원미사
- 정영옥(2010). 예비교사의 수학 수업 컨설팅 사례; 자연수의 나눗셈 수업을 중심으로.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논총, 10(1), 49-83
- 조대훈, 김자영(2013). 중등학교 교육실습 운영 현황 분석; 교육실습 개선을 위한 시사점. 교육연구, 57, 151-172
- 조벽(2011). 수업컨설팅, 서울: 해냄.
- 조운주, 최일선(2006). 교육실습생 포트폴리오 구성 모형 개발. 유아교육연구, 26(4), 239-259
- 조한무(1999). 수행평가를 위한 포트폴리오 평가, 서울: 교육과학사
- 조용개(2009). 티칭 포트폴리오 개발을 통한 수업의 효과성 탐색. 교육학연구, 47(2), 161-190
- 조채영, 좌승화(2014). 예비유아교사가 교육실습에서 경험한 갈등에 대한 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13(2), 193-213
- 주미경, 양성관(2007). 사범대학-현장학교 협력관계에 기반한 교육실습 사례 분석: 중등교원을 위한 교육실습 확대방안 가능성 탐색. 한국교원교육연구, 24(2), 363-384
- 최승현, 임찬빈(2006). 수업평가 매뉴얼; 수학과 수업평가 기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자료 ORM 2006-24-5
- 최승현, 강대현, 곽영순, 장경숙(2008). 교과별 내용교수지식(PCK) 연구 II; 중등초임교사 수업 컨설팅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I 2008-3
- 최승현, 황혜정, 남금천(2013). 수업컨설팅 활성화를 위한 매뉴얼 개발; 수학 교과를 중심으로.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6(1), 1-29
- 최돈형, 권동택, 김경철, 김성혜, 김정환, 김진수 외 7명(2010). 교실친화적 교사 양성과정과 교사 임용시험 체제의 연계성 강화 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서 RRI 2010-1
- 한혜숙(2014). 수학과 수업실습에서 실습지도교사의 지도 활동 및 역할에 관한 교육실습생들의 인식 연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7(4), 747-769
- Schulman, L. S.(1986). Those who understand: Knowledge growth in teaching. Educational Researcher, 15(2), 4-14 https://doi.org/10.2307/1175860
- Winsor, J. T., & Ellefson, B. A.(1995). Professional portfolio in teacher education: An exploration of their value and potential. The Teacher Educator, 31, 68-74 https://doi.org/10.1080/08878739509555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