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성진, 전환기 자녀지도를 위한 부모교육 요구 조사: 초등학생에서 중학생으로의 전환을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강신덕, "비행청소년 분노조절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연구," 청소년상담연구, Vol.5, No.1, pp.81-143, 1997.
- 권남행, 청소년의 분노조절을 위한 인지행동집단 프로그램의 효과성 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김경희, 어머니와 아동용 분노조절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성 연구, 수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김유정, 분노조절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검증,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김정은, 김유미, "아동의 분노감소를 위한 정서중심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검증," 아동교육, Vol.22, No.1, pp.163-176, 2013.
- 김종주, 유형근, 권순영, "중학생의 분노조절 능력 향상을 위한 REBT 활용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11, No.4, pp.57-75, 2011.
- 김진이, 유아의 어머니를 위한 상담활용 부모교육 (CUPEM) 프로그램의 효과,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 김진화,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론, 서울: 동문사, 2005.
- 김현주, 분노조절 프로그램이 부모의 분노수준, 양육스트레스 및 양육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영화를 활용한 분노조절 프로그램과 일반 분노조절 프로그램의 효과 비교,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김홍운, 성인아이의 분노조절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0.
- 류권옥, 채유경, "중학생을 위한 분노조절 프로그램의 효과 연구," 예술심리치료연구, Vol.3, No.2, pp.79-94, 2007.
- 문은주, "고등학생용 분노조절 프로그램 개발," 중등교육연구, Vol59, No.2, pp.443-480, 2011.
- 박경애, 상담의 주요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아카데미, 2005.
- 박명화, "외현화 행동문제를 가진 아동의 교우관계와 사회적기술 향상을 위한 분노관리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정서.행동장애연구, Vol.29, No.2, pp.45-67, 2013.
- 박미경, 초등학생의 분노표현능력과 정서지능 향상을 위한 분노조절 프로그램 개발, 한국교원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박연주, 유형근, "고등학생의 분노조절 능력 향상을 위한 독서치료 활용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청소년상담연구, Vol.20, No.2, pp.295-314, 2012.
- 서미화, 아동을 위한 분노조절 프로그램의 효과,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 신숙재,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사회적 지원과 부모효능감이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7.
- 안윤영, 중학생의 분노 사고와 분노 표현의 관계 및 분노조절 프로그램의 효과,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이경미, 이인수, "분노 다루기 부모교육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성-사티어 변형체계 치료 모델을 토대로," 한국가족치료학회지, Vol.21, No.2, pp.231-255, 2013.
- 이사라, 권정임, 이혜린, "자녀의 발달단계별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요구도 조사연구: 학령기 아동의 부모를 대상으로," 한국보육학회지, Vol.9, No.4, pp.1-23, 2009.
- 이정주, 이종연,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연구동향," 상담학연구, Vol.15, No.2, pp.943-967, 2014.
- 장남제, 스포츠 활동을 통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검증,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 전성희, 아동기 자녀를 둔 부모의 분노사고와 분노표현 방식,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정미선, 교류분석이론에 근거한 부모의 분노조절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 경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 정옥분, 정순화, 부모교육: 부모역할의 이해, 서울 양서원, 2002.
- 채유경, 청소년 분노표현 방식의 모델 및 조절효과 검증,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1.
- 태양실, REBT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시각장애아 어머니의 공격성, 분노, 양육스트레스,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 홍상황, 곽경숙, 김미라, "아동용 분노조절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초등교육연구, Vol.9, pp.35-58, 2009.
- 황정희, "초등학생 공격행동 수준과 자아존중감,"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 C. D. Spielberger, Test anxiety inventory. Preliminary professional manual, Palo Alto, CA: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1980.
- E. Galinsky, The six stage of Parenthood, Reading, MA: Addison-Wesley, 1987.
- E. K. T. Coles, Adult education in developing countries, New York: Pergamon Press, 1977.
- H. G. Ginot, Between parent and child, New York: Avon, 1965.
- I. G. Sarason and B. R. Sarason, "Teaching cognitive and social skills to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Vol.49, No.6, pp.908-918, 1981. https://doi.org/10.1037/0022-006X.49.6.908
- J. D. Larson, "Anger and aggression management techniques through the think first curriculum," Journal of Offender Rehabilitation, Vol.18, No.1/2, pp.101-117, 1992. https://doi.org/10.1300/J076v18n01_04
- J. Gibaud-Wallston and L. P. Wandersman, "Development and utility of the parental sense of competence scale," Paper presented at the meeting of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Toronto, 1978.
- J. L Deffenbacher, G. A. Thwaites, T. L. Wallace, and E. R. Oetting, "Social Skills and Cognitive-Relaxation Approaches to General Anger Reduction,"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ol.41, No.3, pp.383-396, 1994.
- J. R. Averill, "Studies on anger and aggression: Implications for theories of emotion," American Psychologist, November, pp.1145-1160, 1983.
- J. Wolpe, The practice of behavior therapy, New York: Pergamon Press, 1958.
- K. M. Williams, "Determining the effectiveness of anger management training and curricular infusion at an alternative school for students expelled for weapons," Urban Education, Vol.37, No.1, pp.59-76, 2002. https://doi.org/10.1177/0042085902371005
- L. Carter and F. B. Minirth, The anger -workbook: A 13-step interactive plan to helf you, Nashville: Thomas Nelson, 1993.
- M. McKay, P. Fanning, K. Paleg, and D. Landis, When anger hurts your kids, New York: MJF Books, 1996.
- M. S. Knowles, The modern practice of adult education; Andragogy versus Pedagogy, New York : Association Press, 1970.
- N. K. Denzin, The Research Act: A Theoretical Introduction to Sociological Methods(2nd ed.), New York: McGraw Hill, 1978.
- P. C. Kendall, Child and Adolescent Therapy, Cognitive-Behavioral Procedures, Third Eds, 2006.
- R. S. Morganett, Skills for Living: Group Counseling Activities for Elementary Students, Research Press(IL), 1994.
- R. W. Novaco, Anger as a risk factor for violence among the mentally disordered, In J. Monahan & H. J. Steadman (Eds.), Violence and mental disorder, Chicago, IL: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94.
- R. W. Novaco, Anger control: The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n experimental treatment, Lexington, MA: D. C. Health, 1975.
- S. Freeberg, "Anger in Adolescence," JPNMHS, Vol.20, pp.29-31, 1982.
- S. L. Hazaleus and J. L. Deffenbacher, "Relaxation and cognitive treatments of anger,"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Vol.54, pp.222-226, 1986. https://doi.org/10.1037/0022-006X.54.2.222
- T. Gorden, Parent effectiveness training: A preventive program and its effects on families, In M. J. Fine(Ed.). Handbook on parent education, New York: Academic Press, 1980.
- T. J. Hammer and P. H. Turner, Parenting in Contemporary Society, Allyn & Bacon,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