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과학기술부 (2008). 유아세계시민교육활동자료.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 교육과학기술부 (2012).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제1권 유치원과 친구. 교육과학기술부.
- 교육과학기술부 (2012).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제2권 나와 가족. 교육과학기술부.
- 교육과학기술부 (2013).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교사용 지침서. 교육과학기술부.보건복지부.
- 구정화, 설규주, 송현정 (2004). 교사를 위한 학교인권교육의 이해. 서울: 국가인권위원회.
- 국가인권위원회 (2006). 유엔인권조약감시기구의 일반논평 및 일반권고. 서울: 국가인권위원회.
- 국가인권위원회 (2012). 인권 친화적 학교문화 조성을 위한 종합정책권고. 서울: 국가인권위원회.
- 국제사면위원회(1997). 인권교육활동의 기법. 서울: 도서출판 인간과 복지.
- 김귀연, 김경연 (2005). 아동의 위축 및 공격성에 대한 변인들의 관계: 거부적 양육행동, 또래괴롭힘, 부정적 부모표상 및 부정적 또래표상의 인과효과. 아동학회지. 26(6). 247-266.
- 김래영 (2012). 활동중심 인권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아존중감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미진 (2007). 인권교육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공감과 자기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신정, 박영애, 김성희, 김혜영, 유소영, 백성숙 et al (2015). 초등학생의 생명존중과 또래괴롭힘. 아동간호학회. 21(1). 28-36.
- 김숙자, 김현정 (2008). 유아 인권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아동과 권리. 12(2). 117-134.
- 김숙자, 김현정 (2010). 유아 인권교육활동 프로그램: 경험학습이론중심의 교수-학습과정 기본 모형에 터하여. 서울: 공동체.
- 김숙자, 김현정, 변선주 (2008). 이야기나누기 활동에서 나타난 인권 교육내용과 교수-학습 방법. 유아교육학논집, 12(6), 5-29.
- 김숙자, 김현정, 장윤정 (2008). 유아 인권관련 태도 평가 도구 개발 : 유아 인권교육활동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3(4), 203-219.
- 김이산 (2004). 똑똑똑! 그림책. 서울: 현암사.
- 김진숙 (2009).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의 의미와 실행수준.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혜연 (2008). 유아기 또래 괴롭힘의 피해에 관련된 변인 연구: 유아의 언어능력, 사회․정서적 행동, 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교사-유아관계를 중심으로.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희영 (2015). 아디다스(ADIDAS) 교수모형을 적용한 인권교육활동이 유아의 인권행동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어린이미디어연구, 14(3), 183-210.
- 남경숙 (2006). 집단구성 유형에 다른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 대인관계 해결력.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남궁선혜, 김현정 (2011). 유아인권 및 유아인권교육에 대한 예비유아교사의 인식연구. 아동보육연구. 7(2). 5-28.
- 단현국, 이미숙 (2006). 교사용 유아 자기존중감 척도 개발에 대한 기초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3(4), 81-104.
- 문용린 (2003). 유․초․중․고 인권교육과정 개발연구. 서울: 국가인권위원회.
- 문용린, 김광웅, 이진배, 이수영, 박성수, 주수일 et al (2005). 21세기 문화시민운동 가정에서부터 시작하자. 서울: 지식산업사.
- 문은희 (2001). 장애이해 증진을 위한 반편견(Anti-Bias) 교육활동이 장애유아에 대한 비장애 유아의 태도변화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배송희 (2010). 유아권리 교육을 통한 보육교사의 성찰과 영유아의 이미지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보건복지부 (2015). 협약으로 살펴보는 아동의 권리 유엔아동권리협약. 서울: 보건복지부.
- 문용린 (2003). 유․초․중․고 인권교육활동과정 개발 연구. 서울: 국가인권위원회.
- 서유임 (2000). 유아 인권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서울신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서정은 (2001). 유아 인권교육활동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서현아, 김소연 (2002). 그림책과 관련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 발달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9(2). 1-34.
- 손민선 (2009). 보육시설의 영유아 인권에 관한 현황 및 발전 방안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손옥자, 신현기 (2005). 인권교육이 비장애 유아의 장애 유아에 대한 태도 증진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요구아동연구, 14, 61-84.
- 송명자 (2003).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 신유림 (2011). 또래 괴롭힘 공격적 피해, 수동적 피해 및 가해 유아의 사회적 행동, 심리사회적 적응과 언어능력. 대한가정학회지, 49(6), 1-12. https://doi.org/10.6115/khea.2011.49.6.001
- 신지현 (2004). 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의 아동권리 인식조사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신혜경 (2008). 유아 인권교육활동 프로그램이 장애에 대한 인식과 수용태도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심성보 (2000). 인권교육활동의 이론과 실제. 국제이해교육, 4, 35-74
- 이경아 (2008). 사회기술 및 또래관계가 또래 괴롭힘에 미치는 영향-자기존중감과 문제행동에 대한 자기평가를 매개변인으로. 한국심리학회지. 5(1). 61-80.
- 이명준, 류재택, 정우탁 (2000). 인권교육 체계화 방안 연구.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 인권운동사랑방(2001). 교사를 위한 인권교육 워크샵 자료집. 서울: 인권운동사랑방 인권교육실.
- 염하나 (2009). 동화자료를 활용한 사회과 인권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경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유네스코한국위원회 (2000). 아시아의 인권교육. 서울: 사람생각.
- 유엔인권고등판무관실 (2006). 학교인권교육 길라잡이-유엔의 초.중등학교 인권학습 활동 안내서. 서울: 국가인권위원회.
- 유향선, 최현정 (2014). 유아 다문화인권교육 활동이 인권관련태도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9(2). 315-338.
- 윤수정 (2013). 유아의 위축적인 사회행동과 또래 괴롭힘 및 또래관계 간의 관계에서 교사-유아관계성의 중재효과. 한국영유아보육학. 80. 131-152.
- 윤진희 (2006).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아동권리에 대한 교원과 학부모의 인식과 실행에 관한 모형 연구. 동국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미나, 백현옥 (2015). 그림책을 활용한 인권교육활동이 유아의 자아존중감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홀리스틱교육연구, 19(1), 99-119.
- 이미숙 (2010). 영유아 인권 및 인권교육에 대한 실태 및 교사인식분석. 아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양희 (2011). 유아용 아동권리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서울: 국가인권위원회.
- 임정희 (2005). 만 5세 아동권리 활동안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유엔의 아동권리에 관한 국제협약을 중심으로 신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전라북도교육정책연구정보원 (2012). 유아인권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현장적용 방안 연구-아디다스(ADIDAS) 교수-학습 모형을 중심으로. 전북: 전라북도연구정보원.
- 정미라 (2003). 한국과 일본의 유치원 교육과저에 나타난 유아인권교육활동의 내용 비교. 열린유아교육연구. 7(4). 291-318.
- 정선아 (2002). 아동기의 현대적 의미 변화과정 고찰. 한국아동권리학회지. 6(2). 365-384.
- 조숙영 (2014). 만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수록된 유아인권 관련 교육내용 분석. 한국보육지원학회, 10(6), 369-390. https://doi.org/10.14698/JKCCE.2014.10.6.369
- 조주랑 (2010). 국가고시 유치원 교육과저에 나타난 유아 인권관련 교육내용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책둥이 (2015). 책둥이 영.유아독서지 80호 205년 3월호. 5면. 서울: (사)행복한 아침독서.
- 최연숙 (2005). 활동중심 인권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권리태도와 자기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한국교육연구소 (2005). 인권교육활동 개념 및 방향 정립 모색 연구. 서울: 국가인권위원회.
- 한영미 (2011). 신체활동을 통한 인권교육활동 프로그램이 비장애 유아의 장애에 대한 수용태도에 미치는 효과.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영숙 (2006). 초등학생을 위한 인권교육 지도자료 개발 연구. 제주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황성기 (1994). 아동의 인권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Crick, N. R., Casas J. f., & Ku, H. (1999). Relational and physical froms of peer victimization in preschool. Developmental Psycbology, 35(2), 376-385. https://doi.org/10.1037/0012-1649.35.2.376
- Guindon, M. H. (2002). Toward accountability in the use of the self-esteem construct. Journal of Counseling & Development, 80(2), 204-214. https://doi.org/10.1002/j.1556-6678.2002.tb00184.x
- Seefeldt, C. (2001). (Social studies for the preschool/primary child(6th ed.). Upper saddle River, New Jersey: Merrill Prentice Hall.
- Hetherington, E. M., & Parke, R. D. (1993). Child development: A contemporary viewpoint(4th ed.). NY: McGraw-Hill, Inc.
- Hyun, A. N., & Kim, Y. M. (2014). The role efficacy and parental bonding in victim-defending behavior: The mediating effect of empathy.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6(1), 129-153.
- Ladd, B. K., & Ladd, G. W. (2001). Variantions in peer victimzation: Relations to children's maladjustment. In J. Juvonen & S. Graham (Eds.) peer barassment in school: The plight of the vnlnerable and vicimized (pp.25-48). NY: Gjilford.
- Nansel, T. R, Overpeck, M., Pilla, R. S., Runsan, J., Simons-Morton, B., & Scheidt, T. (2001). Bullying behaviors among US youth: Prevalence and association with psyhosocial adjustment. Journal of the American Medical Association, 285(16), 2094-2100. https://doi.org/10.1001/jama.285.16.2094
- Nelson, D. A., Robinson, C. C., & Hart, C. H. (2005) Relational and physical aggression of preschool-age children: Peer starus linkage across informants Early Education & Development, 16(2), 115-139. https://doi.org/10.1207/s15566935eed1602_2
- Olweus, D. (1978). Aggression in the school: Bullies and Whipping boys. Washington DC: Hemisphere Wiley.
- Reardon, B. A. (1995). Educating for human dignity: Learning about rights and responsibility. University of Pennsylvania Press: Philadelphia.
- Smith, P. K. (2014). "Building a Respectful Early Childhood Classroom Community" The Definition, Nature and Developmental Changes of Bullying in Early Childhood. 제8회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8월 국제학술대회 기조강연논문, 서울:중앙대학교, pp. 3-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