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구찌의 주요 라인을 대표하는 디자인형태의 활용사례. 자료검색일 2015. 10. 24, 자료출처 http://www.gucci.com
- 김재문. (2002). 명품의 조건. LG주간경제, 667호.
- 김현범. (2002). 프로덕트 아이덴티티의 유형별 특성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대학원 산업디자인전공 석사학위논문.
- 권민성. (2012). 미래 명품시장에 요구될 가치의 변화. Journal of Digital Interaction Design, 11(3), 36-48.
- 루이뷔통의 주요 라인을 대표하는 디자인형태의 활용사례. 자료검색일 2015. 10. 24, 자료출처 http://kr.louisvuitton.com/
- 마이클코어스의 주요라인을 대표하는 디자인형태의 활용사례. 자료검색일 2015. 10. 25, 자료출처 http://www.michaelkors.com/
- 박소희. (2006). 기업 브랜드를 위한 Product Identity의 전략 방안 및 모형구축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혜신. (2010). 패션 명품의 브랜드 차별화 전략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 16(2), 253-262.
- 박미령. (2006). 명품브랜드 소비의 사회 경제 문화적 특성에 관한 연구-보드리야르의 소비사회이론을 중심으로. 한국의류산업학회지, 8(2), 183-190.
- 버버리의 주요 라인을 대표하는 디자인형태의 활용 사례. 자료검색일 2015. 10. 24, 자료출처 https://kr.burberry.com
- 시카르(Sicard)의 유형화에 대입한 밀워드브라운 선정 '2015 명품브랜드 가치순위. 자료검색일 2015. 5. 17, 자료출처 http://www.millwardbrown.com/brandz
- 신혜나, 이문규, 신성혜. (2011). 명품 브랜드 요소와 명품 선호도 결정요인: 해외패션 명품 브랜드를 중심으로. 상품학연구, 29(2), 13-28.
- 샤넬의 주요라인을 대표하는 디자인형태의 활용사례. 자료검색일 2015. 9. 25, 자료출처 http://www.chanel.com/
- 엄경희. (2005). 해외패션 명품브랜드의 사회문화현상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 11(3), 81-90.
- 이상화. (2006). 노키아의 프로덕트 아이덴티티에 관한 연구. 디자인학연구, 67(-), 65-74.
- 이승희, 이랑, 정소연. (2003). 패션 명품 브랜드에 대한 구매 행동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7(11), 1241-1251.
- 이은정, 김혜연. (2011). 패션브랜드의 PIS모델 제안-3대 럭셔리 브랜드 사례를 중심으로-. 디자인학연구, 24(3), 11-30.
- 일본 기업별 CIPD 조사보고서. (1989). 도요구치 디자인 연구소. p7.
- 임지훈, 김형식, 이학식. (2006). 브랜드 명품성 측정도구의 개발. 광고연구, 73(2006), 185-216.
- 에르메스의 주요 라인을 대표하는 디자인형태의 활용사례. 자료검색일 2015. 9. 24, 자료출처 http://www.hermes.com/
- 월터의 제품 아이덴티티 구성요소. Consumer Behavior (p.397) G. C. Walter. 1974. Irwin.
- 유형별 명품브랜드의 가치적 아이덴티티 특징 도출 사례. 자료검색일 2015. 6. 30, 자료출처 http://interbrand.com/
- 유형별 명품브랜드의 경영적 아이덴티티 특징 도출 사례. 자료검색일 2015. 6, 30, 자료출처 http://interbrand.com/
- 유형별 명품브랜드의 상징적 아이덴티티 특징 도출 사례. 자료검색일 2015. 7. 13, 자료출처 http://kr.louisvuitton.com/, http://www.hermes.com/,https://www.burberry.com, http://www.gucci.com/,www.prada.com/, http://www.chanel.com/, http://www.michaelkors.com/
- 유형별 명품브랜드의 역량적 아이덴티티 특징 도출 사례. 자료검색일 2015. 6. 30, 자료출처 http://interbrand.com/
- 이은정, 김혜연의 제품 아이덴티티 구성요소. "패션브랜드의 PIS모델 제안-3대 럭셔리 브랜드 사례를 중심으로-" 이은정, 김혜연, 2011, 디자인학연구, 24, p.11.
- 전인수, 김은화. (2005). 브랜드 명품화의 3단계 모델: PPCA 모델. 소비자학연구, 16(1), 209-227.
- 주유정, 김홍배. (2007). 디자인 선도기업 사례연구를 통한 전략적 PI 관리모델에 관한 연구. 한국기초조형학회지, 8(4), 687-701.
- 최은정, 홍경희, 이윤정. (2010). 한국 소비자들의 명품에 대한 개념 특성에 관한 연구. 패션비즈니스학회지, 14(5), 195-215.
- 최선형. (2006). 패션 명품에 대한 태도 연구. 복식문화학회지, 9(6), 842-854.
- 프라다의 주요 라인을 대표하는 디자인형태의 활용사례. 자료검색일 2015. 9. 25, 자료출처 http://www.prada.com/ko_kr.html?cc=AP
- 홍수화, 김미영(2007). 명품 관련 기존 연구의 분석. 복식문화연구, 15(1), 81-97.
- Aaker, D. A. (1996). Building Strong Brands. The Free Press. 재인용-프랑스 명품브랜드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커뮤니케이션 체인 전략 연구, 전형연. 한국프랑스학논집, 69, 290.
- Arghavan, N., & Zaichkowsky, J. L. (2000). Do counterfeits devalue the ownership of luxury brands?. Journal of Product and Brand Management. 9(7), 485-497. https://doi.org/10.1108/10610420010351402
- Bosshart, D. (2001). 소비의 미래-Die Zukunft Des Konsums (박종대 역). 서울: 생각의 나무.
- Burberry의 트렌치코트 패턴, 하우스체크 안감. 자료검색일 2015. 8. 12, 자료출처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077144&cid=43168&categoryId=43168
- Burberry의 하우스체크, 호스베리체크. 자료검색일 2015. 7. 30, 자료출처 https://kr.burberry.com
- Burberry. 자료검색일 2015. 10. 23, 자료출처 https://kr.burberry.com/
- Chanel의 까멜리아, 핸들체인, 버클, 브레이드, 로고 단추. 자료검색일 2015. 8. 12, 자료출처 http://www.chanel.com/
- Chanel의 트위드와 퀼팅. 자료검색일 2015. 7. 30, 자료출처 http://www.chanel.com/
- Chanel. 자료검색일 2015. 9. 23, 자료출처 http://blog.naver.com/hek0824/220119012083
- Chevalier, M., & G. Mazzalovo. (2008). Management et Marketing de luxe. Dunnod.
- David Shah. (2000). A new definition of luxury. Textile View. 52, 6-7.
- Douglas, M. & Isherwood, B. (1978). The would of good; toward and anthropology of consumption. London: Allen Lane.
- Grossman, G. M., & Shapiro, C. (1988). Counterfeitproduct trade. The American Economic Review. 78(3), 59-75.
- Gucci. 자료검색일 2015. 8. 12, 자료출처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077141&cid=43168&categoryId=43168
- Gucci의 뱀부 가방고리, web밴드 모자. 자료검색일 2015. 7. 30, 자료출처 http://www.gucci.com/
- Gucci의 GG패턴과 구찌시마. 자료검색일 2015. 7. 30, 자료출처 http://www.gucci.com/
- Hermes의 새들 스티치, 샹 당크르 장식. 자료검색일 2015. 7. 30, 자료출처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098430&cid=43168&categoryId=43168
- Hermes의 실크, 애나멜 뱅글. 자료검색일 2015. 7. 30, 자료출처 http://www.hermes.com/
- Hermes. 자료검색일 2015. 8. 12, 자료출처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652802&cid=43167&categoryId=43167
- Kang hwa sun & Pan young hwan. (2012). Study on Service Identity and Identity Framework.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31(10), 33-40. https://doi.org/10.5143/JESK.2012.31.1.33
- Michael Kors의 금속 로고장식. 자료검색일 2015. 7. 30, 자료출처 http://www.michaelkors.com/
- Michael Kors. 자료검색일 2015. 9. 25, 자료출처 http://www.michaelkors.com/trend/gold-fragrance/_/R-cat2650004
- Lassar, Walfried, Banwari, & Arun Sharma. (1995). Measuring Customer-based Brand Equity.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12(4), 11-19. https://doi.org/10.1108/07363769510095270
- Louis Vuitton의 다미애, 모노그램 캔버스. 자료검색일 2015. 8. 12, 자료출처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976205&cid=43168&categoryId=43168
- Louis Vuitton의 탑핸들, 음각금속, 패드락, 옐로우스티치. 자료검색일 2015. 07. 28, 자료출처 http://kr.louisvuitton.com/
- Louis Vuitton. 자료검색일 2015. 10. 23, 자료출처 http://blog.daum.net/skyview999/15971203
- Prada의 리본장식, 트라이엥글 로고. 자료검색일 2015. 7. 30, 자료출처 http://www.prada.com/ko_kr.html?cc=AP
- Prada의 포코노 나일론백. 자료검색일 2015. 8. 12, 자료출처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028382&cid=43168&categoryId=43168
- Prada. 자료검색일 2015. 7. 30, 자료출처 http://www.prada.com/ko_kr.html?cc=AP2015
- 명품브랜드 TOP10. 자료검색일 2015. 5. 17, 자료출처 http://www.millwardbrown.com/brandz
- SICARD Marie-Claude, Luxe, mensonge et marketing, Paris, Village Mondial, 2003.
- Silverstein, M. J., & Fiske, N. (2003). Luxry for the masses. Harvard Business Review, 81(4), 49-57.
- The Random House Dictionary of the English Language -second edition. (1987). Random House. Inc. 재인용- 김경옥. 현대패션에 표현된 정체성 연구. 배화논집, 20, 265.
- Twitchell, J. B. (2003). Living it up; Our Love affair with Luxury. Simon & Schuster (최기철 역). 서울:미래의 창. (원저 2002 출판)
- Walter, G. C. (1974). Consumer Behavior. Irwin.
- Wheeler, A. (2003). Designing brand identity. John Wiley & S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