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Perceptions on Earth Scientists' Workings of High School Students

지구과학자가 하는 일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인식

  • Received : 2016.07.05
  • Accepted : 2016.12.21
  • Published : 2016.12.30

Abstract

This study investigated that internalized images of earth scientist's work of 110 high school students who complete a course in Earth Science I through drawing. As a result that reflected the character of earth science as a school subject, it is shown that nearly half of the students believe that earth scientist's working place is outside. An object of study is limited to such areas as astronomy and geology, it says that students has little understanding of areas of atmospheric and oceanic sciences. There are lots of answers that tools for working are telescope or microscope, it reveals a huge difference between the results of advanced research that analyzed the typical experimental devices, and students realized that working is not invention but survey. We should try students to recognize earth scientist as a job with relation to their future.

본 연구는 지구과학I 교과를 이수한 110명의 고등학생들이 지구과학자의 일에 대해 내면화 하고 있는 이미지를 그리기 활동을 통해서 분석하였다. 지구과학이라는 교과의 특성을 반영하는 결과로서 지구과학자가 일하는 장소를 실외로 표현한 사례가 절반에 가깝게 높았다. 연구 대상은 천문과 지질 영역에 편중되고 있어 대기와 해양 영역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이 부족함을 알 수 있었다. 일할 때 사용하는 도구 역시 망원경이나 현미경으로 답한 사례가 많아서 전형적인 실험 장치들로 분석되었던 선행연구들의 결과와는 차이가 컸으며, 일하는 행동은 발명이 아니라 연구 활동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밝혔다. 학생들이 지구과학자를 자신의 미래와 연계하여 선택할 수 있는 하나의 직업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우리 모두가 노력해야 할 것이다.

Keywords

References

  1. 국동식, 이상기(2005). 제7차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운영 실태. 한국지구과학회지, 26(8), 771-776.
  2. 권난주(2005). 초등학생들이 생각하는 과학자 이미지와 과학과 관련된 경험 및 배경 조사. 초등과학교육, 24(1), 59-67.
  3. 김범기(1993). 학생들의 과학교과 불안도와 학습 성취도와의 관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3(3), 341-358.
  4. 김상달, 이상균, 최성봉(2010). 과학교과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도 실태 조사.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3(3), 191-197.
  5. 김소형, 박재일, 정진수, 이혜정, 권용주, 박국태(2005). 과학자에 대한 초등학교 일반 학생과과학 영재반 학생의 인식 비교 분석. 초등과학교육, 24(1), 1-8.
  6. 김윤지(2014). 지구과학자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인식 분석.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7(2), 159-168. https://doi.org/10.15523/JKSESE.2014.7.2.159
  7. 김종승, 김영민, 김현정, 이창훈(2013). 초등학교 학생들의 공학자, 과학자, 기술자에 대한 인식 및 이미지 분석.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3(1), 67-92.
  8. 김학수, 홍혜현, 박성철(2003). 과학자에 대한 청소년의 인상(이미지). 기술혁신연구, 11(2), 41-69.
  9. 김현영, 박수경, 김영민(2012). 과학자, 기술자, 공학자에 대한 중학생들의 이미지와 인식 비교.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2(1), 64-81. https://doi.org/10.14697/jkase.2012.32.1.064
  10. 송진웅(1993). 교사의 과학자에 대한 이미지와 존경하는 과학자.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3(1), 48-55.
  11. 심재호, 박현주, 이준기(2015). 2009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과학 선택 과목에 대한 고등학생의 인식 조사. 과학교육연구지, 39(2), 133-150.
  12. 여상인(1998). 변형된 DAST와 인터뷰를 이용한 과학자에 대한 이미지와 과학자가 하는 일에 관한 초. 중등 학생의 인식 조사.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17(1), 1-10.
  13. 이효녕, 박경숙(2010). 초등학생이 생각하는 과학자와 공학자에 대한 이미지. 실과교육연구, 16(4), 61-82.
  14. 임성만, 임재근, 최현동, 양일호(2006). 초. 중. 고학생과 예비 교사 및 초등 교사가 생각하는 과학자에 대한 이미지 분석. 초등과학교육, 27(1), 1-8.
  15. 장명덕, 이명제(2004). 초등학교 6학년생들의 과학자의 생활시간에 대한 인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6), 1118-1130.
  16. 정진규, 김영민(2014). 초등학생의 과학, 기술, 공학에 대한 인식과 과학자, 기술자, 공학자에 대한 이미지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4(8), 719-730. https://doi.org/10.14697/JKASE.2014.34.8.0719
  17. 주영, 김경순, 노태희(2008). 환경과학자 그리기를 이용한 환경과학자와 환경과학자가 하는 일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인식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8(5), 453-463.
  18. 주은정, 이수영, 김재근, 이지영(2009). 초등학교 3 학년의 과학자와 과학 학습에 대한 이미지 분석. 초등과학교육, 28(1), 35-45.
  19. 최경희(2005). 과학자의 사회적 역할과 책임 및 교육 방법에 대한 고찰. 과학기술학연구, 5(2), 49-67.
  20. 최영미, 홍승호(2014). 작은 생물을 연구하는 과학자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인식 및 이미지 분석. 초등과학교육, 33(4), 655-673.
  21. Barman, C. (1997). Student's views of scientists and science: Results from a national study. Science and Children, 67(3), 255-265.
  22. Chambers, D. W. (1983). Stereotypic image of the scientist: The draw-a-scientist test. Science Education, 67(2), 255-265. https://doi.org/10.1002/sce.3730670213
  23. Finson, K. D., Beaver, J. B. & Cramond, B. (1995). Development and field test of checklist for draw-a-scientist test.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5(4), 195-205. https://doi.org/10.1111/j.1949-8594.1995.tb15762.x
  24. Fralick, B., Kearn, J., Thompson, S. & Lyons, J. (2009). How middle schoolers draw engineers and scientists.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18, 60-73. https://doi.org/10.1007/s10956-008-9133-3
  25. Song, J. W. & Kim, K. S. (1999). How Korean students see scientists: The images of the scientist.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1(9), 957-977. https://doi.org/10.1080/0950069992902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