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국동식, 이상기(2005). 제7차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운영 실태. 한국지구과학회지, 26(8), 771-776.
- 권난주(2005). 초등학생들이 생각하는 과학자 이미지와 과학과 관련된 경험 및 배경 조사. 초등과학교육, 24(1), 59-67.
- 김범기(1993). 학생들의 과학교과 불안도와 학습 성취도와의 관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3(3), 341-358.
- 김상달, 이상균, 최성봉(2010). 과학교과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도 실태 조사.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3(3), 191-197.
- 김소형, 박재일, 정진수, 이혜정, 권용주, 박국태(2005). 과학자에 대한 초등학교 일반 학생과과학 영재반 학생의 인식 비교 분석. 초등과학교육, 24(1), 1-8.
- 김윤지(2014). 지구과학자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인식 분석.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7(2), 159-168. https://doi.org/10.15523/JKSESE.2014.7.2.159
- 김종승, 김영민, 김현정, 이창훈(2013). 초등학교 학생들의 공학자, 과학자, 기술자에 대한 인식 및 이미지 분석.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3(1), 67-92.
- 김학수, 홍혜현, 박성철(2003). 과학자에 대한 청소년의 인상(이미지). 기술혁신연구, 11(2), 41-69.
- 김현영, 박수경, 김영민(2012). 과학자, 기술자, 공학자에 대한 중학생들의 이미지와 인식 비교.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2(1), 64-81. https://doi.org/10.14697/jkase.2012.32.1.064
- 송진웅(1993). 교사의 과학자에 대한 이미지와 존경하는 과학자.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3(1), 48-55.
- 심재호, 박현주, 이준기(2015). 2009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과학 선택 과목에 대한 고등학생의 인식 조사. 과학교육연구지, 39(2), 133-150.
- 여상인(1998). 변형된 DAST와 인터뷰를 이용한 과학자에 대한 이미지와 과학자가 하는 일에 관한 초. 중등 학생의 인식 조사.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17(1), 1-10.
- 이효녕, 박경숙(2010). 초등학생이 생각하는 과학자와 공학자에 대한 이미지. 실과교육연구, 16(4), 61-82.
- 임성만, 임재근, 최현동, 양일호(2006). 초. 중. 고학생과 예비 교사 및 초등 교사가 생각하는 과학자에 대한 이미지 분석. 초등과학교육, 27(1), 1-8.
- 장명덕, 이명제(2004). 초등학교 6학년생들의 과학자의 생활시간에 대한 인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6), 1118-1130.
- 정진규, 김영민(2014). 초등학생의 과학, 기술, 공학에 대한 인식과 과학자, 기술자, 공학자에 대한 이미지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4(8), 719-730. https://doi.org/10.14697/JKASE.2014.34.8.0719
- 주영, 김경순, 노태희(2008). 환경과학자 그리기를 이용한 환경과학자와 환경과학자가 하는 일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인식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8(5), 453-463.
- 주은정, 이수영, 김재근, 이지영(2009). 초등학교 3 학년의 과학자와 과학 학습에 대한 이미지 분석. 초등과학교육, 28(1), 35-45.
- 최경희(2005). 과학자의 사회적 역할과 책임 및 교육 방법에 대한 고찰. 과학기술학연구, 5(2), 49-67.
- 최영미, 홍승호(2014). 작은 생물을 연구하는 과학자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인식 및 이미지 분석. 초등과학교육, 33(4), 655-673.
- Barman, C. (1997). Student's views of scientists and science: Results from a national study. Science and Children, 67(3), 255-265.
- Chambers, D. W. (1983). Stereotypic image of the scientist: The draw-a-scientist test. Science Education, 67(2), 255-265. https://doi.org/10.1002/sce.3730670213
- Finson, K. D., Beaver, J. B. & Cramond, B. (1995). Development and field test of checklist for draw-a-scientist test.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5(4), 195-205. https://doi.org/10.1111/j.1949-8594.1995.tb15762.x
- Fralick, B., Kearn, J., Thompson, S. & Lyons, J. (2009). How middle schoolers draw engineers and scientists.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18, 60-73. https://doi.org/10.1007/s10956-008-9133-3
- Song, J. W. & Kim, K. S. (1999). How Korean students see scientists: The images of the scientist.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1(9), 957-977. https://doi.org/10.1080/0950069992902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