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곽미용 (2012). 과학 영재 고등학생의 학교적응과정분석: 근거이론 접근. 박사학위논문, 경성대학교 대학원.
- 김경대, 심재영 (2008). R&E 프로그램을 체험한 과학영재들의 사사교육 프로그램 효과에 대한 인식: KAIST 신입생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8(4), 282-290.
- 김수겸, 유미현 (2012). 중학교 과학영재 학생과 일반학생의 직업가치관과 과학 진로지향도 비교.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2(7), 1222-1240.
- 김충기 (2007). 진로교육과 진로상담. 서울: 동문사.
- 남경민, 유성경, 하정, 강혜원, 곽형선 (2010). 학업우수 남자고등학생의 진로결정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상담학연구, 11(2), 775-793.
- 양태연, 한기순 (2010). 대학생 과학영재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간의 관계. 영재교육연구, 20(3), 921-946.
- 양태연, 한기순, 박인호 (2011). 과학영재 대학생을 위한 진로결정 요인 척도개발 및 타당화. 영재교육연구, 21(4), 927-943. https://doi.org/10.9722/JGTE.2011.21.4.927
- 유경훈, 박춘성, 이정규 (2014). 영재진로교육 및 프로그램에 대한 소고. 영재와 영재교육, 13(1), 67-81.
- 유은정, 김경화, 고선영, 장선경 (2016). 미래의 나에게 쓴 편지 분석을 통한 과학영재들의 진로정체성 탐색.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6(2), 253-267. https://doi.org/10.14697/JKASE.2016.36.2.0253
- 유지헌, 송소원, 안연주 (2008). 2008학년도 신입생 실태조사. 학생생활연구(학생지도연구), 22(0), 1-56.
- 윤진, 박승재 (2003). 과학 관련 진로 선택 과정의 구조 방정식 모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5), 517-530.
- 이기순, 최경희, 이현주 (2011). 과학고등학교 학생들의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의 진로발달과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1(1), 48-60.
- 이정규 (2014). 과학고 학부모의 사회적 지지와 진로변인과의 관계를 통한 진로교육 및 상담. 영재와 영재교육, 13(2), 117-136.
- 이정화, 류성림 (2013). 초등수학영재와 일반학생의 자기효능감과 진로태도성숙과의 관계 비교. 수학교육 논문집, 27(1), 63-80.
- 이지애, 박수경, 김영민 (2012). 과학영재의 이공계 대학 진로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적 요인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2(1), 15-29.
- 정미선, 김원정, 조운행 (2011). 과학영재교육원생의 Holland 진로 적성 변화 연구. 과학영재교육, 3(1), 51-62.
- 하상우 (2008). 과학영재교육원의 교육활동이 학생들의 과학 관련 진로 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허미숙 (2010). 학업 성취가 뛰어난 고등학생들의 과학 활동, 자아 개념, 과학 전공. 영재교육연구, 20(3), 885-899.
- 황희숙, 강승희, 황순영 (2010). 과학영재의 진로선택 어려움에 관한 진적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12(3), 351-368.
- Achter, J., Benbow, C., & Lubinski, D. (1997). Rethinking multipotentiality among the intellectually gifted: A critical review and recommendations. Gifted Child Quarterly, 41(5), 5-15.
- Csikszentmihalyi, M., & Schneider, B. (2000). Becoming adult: How teenagers prepare for the world of work. New York: Basic Books.
- Carnevale, A. P., & Desrochers, D. M. (2003). Preparing students for the knowledge economy: What school counselors need to know. Professional School Counseling, 6(4), 228-236.
- Davis, G. A., & Rimm, S. B. (1998). Education of the Gifted and Talented (4th ed.). Needham Heights, MA: Allyn & Bacon.
- Feller, E. W. (2003). Aligning school counseling, the changing workplace, and career development assumptions. Professional School Counseling, 6(4), 262-271.
- Frederickson, R. H. (1986). Preparing gifted and talented students for the world of work. Journal of Counseling and Development, 64(9), 556-565. https://doi.org/10.1002/j.1556-6676.1986.tb01201.x
- Greene, M. J. (2013). Gifted Adrift? Career counseling of the gifted and talented. Roeper Review, 25(2), 66-72. https://doi.org/10.1080/02783190309554201
- Kelly, K. (1996). A talent development model of career counseling. Gifted Education International, 11(3), 131-135. https://doi.org/10.1177/026142949601100304
- Kelly, K. R., & Cobb, S. J. (1991). A profile of the career development characteristic of young gifted adolescents: Examining gender and multicultural differences. Roeper Review, 13(4), 202-206. https://doi.org/10.1080/02783199109553359
- Leung, S. A. (1998). Vocational identity and career choice congruence of gifted and talented high school students. Counselling Psychology Quarterly, 11(3), 325-335. https://doi.org/10.1080/09515079808254064
- Mitchell, K., Levin, A., & Krumboltz, J. (1999). Planned Happenstance: Constructing unexpected career opportunities. Journal of Counseling & Development, 77(2), 115-124. https://doi.org/10.1002/j.1556-6676.1999.tb02431.x
- Perrone, P. A. (1997). Gifted individuals' career development. In N. Colangelo & G. Davis (Eds.), Handbook of Gifted Education (2nd ed., pp. 398-407). Needham Heights, MA: Allyn and Bacon.
- Post-Krammer, P., & Perrone, P. (1983). Career perception of talented individuals: A follow-up study. Vocational Guidance Quarterly, 31(3), 203-211. https://doi.org/10.1002/j.2164-585X.1983.tb02219.x
- Smit, J. C. (2000). Career counseling for the academically gifted students. Paper presented at the 47th Annual Conference of the National Association of Gifted Children. Atlanta, Georgia.
- Stewart, J. B. (1999). Career counseling for the academically gifted students. Canadian Journal of Counselling and Psychotherapy, 33(1), 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