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 Study on the influence of College Student's Usage Motivation of SNS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orientation on MSNS(Mobile Social Network Service) addiction Proneness Addition tendencies

대학생들의 SNS 이용동기, 대인관계지향성이 MSNS(Mobile Social Network Service) 중독경향성에 미치는 영향

  • 박종순 (서일대학교 인터넷정보과) ;
  • 이종만 (한국국제대학교 사회복지상담학부)
  • Received : 2016.11.30
  • Accepted : 2016.12.13
  • Published : 2016.12.30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influences of usage motivation of SNS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orientation on Mobile Social Network Service(MSNS) addition proneness. For this purpose, questionnaires including MSNS addition Proneness scale, usage motivation of SNS scale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orientation scale were administered to 250 college students in Seoul. Regression analysis revealed that usage motivation of SNS showed influences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orientation. The Usage motivation of SNS showed influences of MSNS addiction proneness, interpersonal relationship orientation showed partial influence MSNS addiction proneness. The result of this study implicated that level of MSNS addiction tendencies needs to be considered for counseling with used of SNS motives. This study findings would contribute in development of preventive interventions for SNS addiction and improvement program for interpersonal competence in college students. Futhermore, exploration of various ways to satisfy motivation of interpersonal relation would be helpful to reduce SNS addiction tendencies. Finally, based on the result, implications of finding, limitation and suggestions for future research were discussed.

Keywords

References

  1. 송경재, "미국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사용자의 특성과 정치참여," 한국과 국제정치, 제26권, 제3호, 2010, pp. 129-157.
  2. 김은경, "청소년의 사이버 불링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 연구," 명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3. Vander Galien, A. R. "The Impact of Facebook and other Social Networking Sites on Adolescents," Cyber psychology & Behavior, 12(3), 2013, pp. 341-44.
  4. 조수진, "고등학생의 스마트폰 중독과 자존감, 충동성 및 사회성과의 관계,"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5. 최현석.이현경.하정철, "스마트폰 중독이 정신건강, 학교생활,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K대 대학생을 중심으로,"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제23권 제5호, 2012, pp. 1005-1015.
  6. 홍신영, "대학생의 SNS이용특성과 자아정체감이 SNS 중독경향성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 2015.
  7. Kuss, D. J. & Griffitgs, M. D. "Online social networking and addiction-areview of psychological literature,"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8, 2011, pp. 3528-3553. https://doi.org/10.3390/ijerph8093528
  8. 박종순.이종만, "대학생들의 테크노스트레스, 플로우, 스므타폰 중독이 스마트폰 사용만족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11권, 제4호, 2015, pp. 189-202. https://doi.org/10.17662/KSDIM.2015.11.4.189
  9. Katz, E. Public opinion and the communication of consent, NY: The Guilford Press, 1995.
  10. 이소연,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이용집단 판별요인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11. 오승석, "트위터와 페이스북의 이용 동기와 충족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12. 심홍진.황유선, "마이크로 블로깅 이용 동기에 관한 연구: twitter를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제24권, 제2호, 2010, pp. 192-234.
  13. 최미란, "마이크로블로그 이용 동기가 미디어 기능인식과 활동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14. 노영, "SNS 이용동기가 몰입과 중독에 미치는 영향 연구 : 페이스북 이용자들을 중심으로," e-비즈니스연구, 제17권, 제3호, 2016, pp. 301-320.
  15. Schaefer, Cora. "Motivations and Usage Patterns on Social Network Sites," Library European Conference on Information Systems 2008 Proceedings, 2008, pp. 143-156.
  16. Barker, V. "Older Adolescents' Motivations for Social Network Site Use: The Influence(2009)
  17. 이용재.황하성, "네이버 밴드와 기존 매체 이용의 상호관계에 관한 연구," 정보통신정책연구, 제23권, 제1호, 2016, pp. 29-58.
  18. Heider, F. The Psychology of interpersonal relations. New York, NY: John Wiley & Sons, Inc. 1964.
  19. 김형수, "대학생들의 대인관계지향성과 SNS 몰입 간의 관계에서 사회불안의 매개효과," 인간이해, 제35권, 2호, 2014.
  20. Swap, W. C. and Rubin, J. Z., "Measurement of Tazghini, S., & Siedlecki, K. L. A mixed method approach to examining Facebook use and its relationship to self-esteem.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9(3), 2013, pp. 827-832. https://doi.org/10.1016/j.chb.2012.11.010
  21. 김병재.강명수.신종칠, "소비자-브랜드 관계 형성에의 영향 요인과 관계 성과에 관한 연구," 광고학연구, 제16권, 제3호, 2005, pp. 55-81.
  22. Beck, A. T. Cognitive therapy of depression: New perspective. In P. J. Clayton & J. E. Barrett (Eds.), Treatment of depression: Old controversies and new approaches. New York, NY: Raven Press. 1983.
  23. 정소영.김종남, "대학생용 SNS 중독경향성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제19권, 제1호, 2014, pp. 147-166.
  24. 오윤경, "SNS 중독경향성과 외로움, 우울, 대인관계, 사회적지지의 관계," 한국상담대학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25. 송혜진.오세연, "대학생의 MSNS(Mobile Social Network Service) 중독에 관한 연구," 사회과학 연구, 제20권, 제2호, 2013, pp. 56-82.
  26. 이인숙.조주연 "일부 간호대학생들의 SNS중독과 정신건강에 대한 연구," 한국학교보건학회지, 제25권, 제1호, 2012, pp. 22-30.
  27. 김선정.김태용, "SNS 콘텐츠의 감성이 사용자의 감정 상태에 미치는 영향 : 페이스북 뉴스피드를 중심으로,"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제29권, 제1호, 2012, pp. 5-47.
  28. 서거, "페이스북(Facebook) 이용 중독이 대학생의 사회성 및 자아정체 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29. 조준오.김영연, "유아의 인터넷 이용동기가 인터넷 게임중독 경향성에 미치는 영향: 성별 및 연령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유아교육, 제23권, 제3호, 2014, pp. 225-244.
  30. 황희은.김향숙, "자존감, 사회불안 및 대인관계 지향성이 중학생의 SNS 중독경향성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제22권, 제9호, 2015, pp. 233-253.
  31. 박순주.권민아.백민주.한나라,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이용하는 대학생들의 스마트폰 중독과 대인관계능력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5호, 2014, pp. 289-297. https://doi.org/10.5392/JKCA.2014.14.05.289
  32. 심현화.이지연.양주희, "SNS(Social Network Services) 이용동기가 무용전공대학생들의 관계 형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무용과학회지, 제33권, 제1호, 2016, pp. 23-34.
  33. 김기중, "생활체육 참여자의 참여동기와 대인관계성향 및 운동지속의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제53권, 제1호, 2014, pp. 289-297.
  34. 최윤정, "온라인 커뮤니티 속 오피니언 리더 집단 검증: 이용 동기, 활동 정도, 대인관계 형성 과정의 비교 분석," 한국언론학보, 제53권, 제4호, 2009, pp. 372-394.
  35. 김진욱, "대학생의 SNS 이용동기가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서울행정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16, pp. 335-354.
  36. 노석준, "고등학생의 환경 및 개인심리요인, 스마트폰 이용동기, 스마트폰 중독과의 구조적 관계 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9권, 제4호, 2014, pp. 659-691.
  37. 신미경, "대학생의 SNS 중독경향서에 대한 구조모형 검증: 심리.사회적 변인과 온라인 상호작용 선호 경향성 및 SNS 이용 동기를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2015.
  38. Rubin. A M., & Windahl, S. "The uses and dependency model of mass communication," Critical Studies in Mass Communication, 3, 1986, pp. 184-199. https://doi.org/10.1080/15295039609366643
  39. 우형진, "미디어 이용자의 자아 안정성, 성향적 미디어 이용동기, 플로우, 그리고 중독에 관한 연구 : 온라인 게임, 인터넷, 휴대폰 종독 비교 분석," 한국방송학보, 제21권, 제4호, 2007, pp. 101-140.
  40. 이정기.황상재, "10대의 휴대폰 이용 동기와 중독에 관한 연구 : 서울.경기지역 초.중.고등학생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제23권, 제5호, 2009, pp. 296-338.
  41. 오대영.이정기, "청소년들의 스마트미디어 이용과 중독, 효과에 관한 연구: 스마트 미디어 이용동기, 중독, 공격성, 성적, 학교생활 만족도를 중 심으로," 미디어, 젠더 & 문화, 제29권, 제3호, 2014, pp. 365-401.
  42. Korgaonkar, P. K., & Wolin, L. D.(1999), "A Multivariate Analysis of Web Usage,"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39(2), 1999, pp. 53-68.
  43. 장재홍, "부모의 자녀양육태도가 중학생의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 : 인터넷 사용욕구를 매개로," 상담학연구, 제5권, 2004, pp. 113-128.
  44. 조한익, "초등학생이 지각하는 부모양육태도와 인터넷 이용동기가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 자기통제력의 매개효과," 청소년복지연구, 제13권, 제4호, 2011, pp. 269-287.
  45. 이희경, "청소년의 게임 이용요인과 개인, 사회적 요인이 게임 몰입과 게임 중독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제10권, 제4호, 2003, pp. 355-380.
  46. 이영은.박현주.허창구, "내현적․외현적 자기애와 SNS 중독경향성: 대인관계문제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 사회 및 성격, 제30권, 제1호, 2016, pp. 63-80.
  47. 이지은.성동규, "페이스북 이용과 대인네트워크 변화에 대한 한․ 미 문화 간 비교 연구: 자아개념과 자기노출, 대인불안을 중심으로," 사회과학연구, 제24권, 제1호, 2013, pp. 257-281.
  48. Ellison, N. B., Steinfield, C., & Lampe, C. The benefits of Facebook "friends:" Social capital and college students' use of online social, 2007.
  49. Steinfield, C., Ellison, N. B., & Lampe, C. "Social capital, self-esteem, and use of online social network sites: A longitudinal analysis,"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29(6), 2008, pp. 434-445. https://doi.org/10.1016/j.appdev.2008.07.002
  50. Zwicka, J. & Danowski, J., "The Faces of facebookers: Investigating social enhancement and social compensation hypotheses; predicting Facebook TM and offline popularity from sociability and self-esteem, and mapping the meanings of popularity with semantic networks,"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14(1), 2008, pp. 1-34.
  51. 강현욱, "대학생의 SNS중독성향과 사회적지지, 외로움, 건강지각, 대인관계의 신체활동을 통한 치료 레크리이션 적용," 한국체육과학회지, 제22권, 제1호, 2013, pp. 121-133.
  52. 고은혜.배상률, "청소년의 소셜미디어 중독 경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 SNS 이용행태 및 부모중재 유형을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제23권, 제6호, 2016, pp. 451-472.
  53. 김보경.백용매.허창구, "애착과 스마트폰 및 SNS 중독의 관계에서 대인관계 문제의 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제23권, 제3호, 2016, pp. 483-502.
  54. 서경현.조성현, "SNS중독경향성 관련 요인탐색: 내현적 자기애, 자기제시 동기 및 소외감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제18권, 제1호, 2013, pp. 239-250.
  55. 최영.박성현, "소셜 미디어 이용 동기가 사회 자본에 미치는 영향," 한국방송학보, 제25권, 4호, 2011, pp. 241-276.
  56. 김유정,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이용에 대한 비교 연구 : 싸이월드, 페이스북, 트위터 간의 이용동기와 만족 비교," 언론과학연구, 제13권, 제1호, 2013, pp. 5-32.
  57. Schutz, W. C. FIRO: A three-dimension theory of interpersonal behavior. New York, NY: Rinehart & Company, Inc, 1958.
  58. 염동수, "인스턴트 메신저를 통한 대인관계 유지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59. 정동훈, "스마트폰 레이싱 게임 조작기 UX 평가,"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11권, 제4호, 2015, pp. 143-164.

Cited by

  1. 대학생이 지각한 O2O 어플리케이션 특성이 O2O 서비스 만족도와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vol.13, pp.4, 2017, https://doi.org/10.17662/ksdim.2017.13.4.2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