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한국교육개발원, 학교폭력실태조사, 2013.
- 청소년폭력예방재단, 전국 학교폭력실태조사, 2013.
- 김은영, 학교분위기가 중학생의 학교폭력과 등교공포에 미치는 영향,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 성민선, 이상균, "청소년 폭력과 학교환경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 학교사회복지, 제3권, pp.223-249, 2000.
- 조석제, 학교폭력 가해학생 및 피해학생에 대한 NLP상담기법 적용에 관한 연구, 남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 백동현, 학교폭력 피해청소년의 학교적응을 위한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배준우, 청소년의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경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홍봉선, 남미애, 학교사회복지론, 고양: 공동체, 2009.
- 주석진, 조성심, 라미영, 방진희, 엄경남, 이종익, 전구훈, 학교사회복지론, 서울: 양서원, 2013.
- 한인영, 홍순례, 김혜란, 학교와 사회복지실천, 서울: 나남출판사, 2004.
- 김애정, 학교폭력의 사회복지적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한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 남상임, "청소년 학교폭력 실태 및 대처방안," 21 세기사회복지연구, 제5권, 제1호, pp.101-115, 2009.
- 김진이,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 관련법의 사회복지적 성격 고찰, 서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 이인곤, "학교폭력예방 및 효율적 대처방안을 위한 회복적 사법의 실천," 가천법학, 제8권, 제3호, pp.185-216, 2015.
- 오병호, 이상구, "지역사회에서 청소년 학교폭력의 예방과 대책에 관한 연구," 21세기사회복지연구, 제9권, 제2호, pp.231-252, 2012.
- 정재준, "학교폭력 방지를 위한 한국.일본의 비교법적 연구," 법학연구, 제53권, 제2호, pp.79-108, 2012.
- 이현승, "한중일 3국의 학교폭력에 대한 비교," 법학연구, 제61권, pp.143-165, 2016.
- 정재준, "미국의 학교폭력 방지대책," 법학연구, 제53권, 제1호, pp.529-571, 2012.
- 이성순, 강민완, 김종열,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현실적 대응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안전학회, 제8권, 제2호, pp.9-14, 2012.
- 박현정, "학교폭력의 예방과 재범방지를 위한 대책," 법학논총, 제21권, 제2호, pp.463-490, 2014.
- 박영남, 정저완, 김유정, "학교폭력의 실태분석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재난정보학회 논문집, 제11권, 제1호, pp.9-22, 2015. https://doi.org/10.15683/KOSDI.2015.11.1.9
- 김은주,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정립에 관한 연구, 가천대학교 사회정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이희정, 학교사회복지의 제도화 방향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정책대학원, 석사학원논문, 2003.
- 안윤숙, 김흥주,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를 위한 학교사회복지의 실천과제," 인문사회과학연구, 제14권, 제2호, pp.387-413, 2013.
- 배태순, "국내 학교사회복지사의 필요성," 경남지역연구, 제11권, pp.87-108, 2005.
- 이유나, 학교폭력 피해-가해 중첩성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 김준호, 김선애, "학교폭력 실태에 대한 종단적 연구(2001-2002년)," 한국청소년연구, 제14권, 제2호, pp.5-47, 2003.
- D. Olweus, "Bully/Vicitm problems at school: facts and effects of a school based intervention program," Journal of Emotional and Behavioral Problems, Vol.5, No.1, pp.15-22, 1996.
- R. E. Muuss, Theories of adolescence(6th Edition), New York: McGraw Hill, 1996.
- 박은영, 초기 청소년의 학교폭력 경험에 대한 생태학적 변인의 영향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 문용린, 학교폭력 예방과 상담, 서울:학지사, 2006.
- S. Graham, "Peer victimization in school exploring the ethnic context developmental psychology," Psychological Science, Vol.15, No.6, pp.317-321, 2006.
- 김승혜, 보호관찰 청소년의 학교폭력 가해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가족 변인,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국가법령정보센터,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http://www.law.go.kr 2014.
- 김현숙, "지속된 학교폭력 피해경험이 청소년의 신체발달, 사회정서발달, 인지발달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복지연구, 제15권, 제2호, pp.121-143, 2013.
- 조기제, "아동인권과 학교폭력," 초등도덕교육, 제20권, pp.163-189, 2005.
- 교육과학기술부, 2015년 학교폭력 실태조사, 한국교육개발원.
- 이상철, 학교폭력 가해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위덕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권이종, 청소년과 교육병리, 서울:양서원, 2005.
- 정선경, 청소년의 학교폭력에 관한 연구,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 신충갑, 청소년범죄자집단의 가정폭력 실태에 관한 연구, 경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 송미숙,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학교폭력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 차경수, 한국의 청소년 정책, 서울: 양서원, 2000.
- 이상균, 학교에서의 또래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9.
- 조성남, 청소년의 하위문화와 정체성:또래집단, 가족, 학교를 중심으로, 서울: 집문당, 2002.
- 김영순, 청소년의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고아라, 청소년의 학교폭력 피해경험이 학교폭력 가해행동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 김수빈, 가출청소년의 학교폭력 피해경험이 자살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친구지지 조절효과,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 염동문, 임채영, 정현태, "청소년의 학교피해경험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사회과학연구, 제31권, 제4호, pp.401-423, 2015.
- 이은혜, 아동청소년의 학교폭력 가해 및 피해 경험이 학교생활적응력에 미치는 영향, 강남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김선애, 집단따돌림 연구경향분석, 한국청소년개발원 연구보고서, 16(1).
- 김애정, 학교폭력의 사회복지적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한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 류연희, 또래애착이 학교폭력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아영아, "인권을 존중받은 경험과 청소년의 학교폭력 주변인역할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교정복지연구, 제40권, pp.75-98, 2016.
- 현은자, 이하원, 연혜민, "지능형 로봇 아이로비큐(IrobiQ)를 활용한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9호, pp.455-466, 2013. https://doi.org/10.5392/JKCA.2013.13.09.455
- 남중웅, "학교폭력 방지를 위한 체육의 역할제고,"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7호, pp.368-377, 2012. https://doi.org/10.5392/JKCA.2012.12.07.368
- 이원찬, 구건모, 황성하, "학교폭력해소를 위한 체육수업의 역할,"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2호, pp.1058-1068,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4.14.12.1058
- 권문일,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를 위한 사회복지적 개입," 보호관찰, 제12권, 제1호, pp.7-37, 2012.
- 김홍규, Q방법론-과학철학, 이론, 분석 그리고 적용, 서울:커뮤니케이션북스, 2008.
- 정혜경, "Q방법론적 접근을 통한 청소년의 학교폭력 인식유형 탐색," 교정복지연구, 제14권, pp.133-156, 2016.
- 육사라,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수행에 미치는 장애요인의 영향,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S. R. Brown, Political suhiectivity: Applications of Q methodology in political science, New Haven, CT: Yale University Press. 1980.
- 정현태, 염동문, 오윤수, 이성대, "인권에 대한 현장 사회복지사들의 주관적 인식 유형," 비판과 대안을 위한 사회복지학회, 제48권, pp.398-429, 2015.
- 김순은, Q방법론과 사회과학, 부산:금정, 2007.
- 오윤수, 정현태, "사회복지학과 학생들의 사회권의 근거로서의 시민권과 인권에 대한 인식," 사회과학연구, 제30권, 제2호, pp.101-124, 2014.
- 오윤수, 정현태, 이성대, "사회복지사직에 대한 사회복지학과 학생의 인식유형,"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9호, pp.285-297,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4.14.09.285
- 김순은, "Q방법론의 이론과 철학," 한국사회와 행정연구, 제20권, 제4호, pp.1-25, 2010.
- 정세종, 김봉철, 김유미, "경찰행정학과 학생들의 경찰 이미지에 대한 주관적 태도 유형,"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30권, 제2호, pp.639-650, 2014.
- 김홍규, 홍장선, "다문화 가정 캠페인을 위한 IMC전략," 주관성연구, 제21권, pp.127-144,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