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계 - 2014 한국가금수의사회 HPAI 포럼 및 AI 국내 발생 방지를 위한 공청회

  • Published : 2015.01.01

Abstract

Keywords

AI 재발방지를 위한 긴급진단

한국가금수의사회(회장 손영호)는 지난 11월 26일 대전 유성 리베라호텔에서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AI에 대한 대응방안을 논의하기 위해‘2014 한국가금수의사회 HPAI’포럼을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는‘AI상황 역학분석과 가금수의사의 역할’을 주제로 농림축산검역본부 김용상 역학조사과장이, ‘국내 AI방역 체계와 현장 수의사의 역할 분담’을 주제로 한국가금수의사회 손영호 회장이, ‘해외에서 HPAI 발생시 조치사항 및 임상수의사의 역할’을 주제로 한국MSD동물약품(주) 김영인 수의사가 각각 연사로 나와 발표하였으며, 자유토론을 거쳐 다양한 내용들을 도출하였다.

▲ 2014 한국가금수의사회 HPAI 포럼

또한, 지난 12월 5일에는 조류질병교수협의회(회장 모인필)와 가금질병연구회(회장 송치용)가 공동으로 AI 국내 발생 방지를 위한 공청회를 건국대학교에서 개최하였다. 충북대학교 모인필 교수가 국내 AI 발생현황 및 문제점에 대해 주제발표를 했으며 서울대학교 김재홍 교수가 좌장을 맡은 가운데 농림축산식품부 방역관리과 이재용 사무관, 본회 이홍재 부회장, 한국토종닭협회 문정진 부회장, 모란식품 김만섭 대표, 가금질병연구회 송치용 회장, 충북대학교 모인필 교수, 건국대학교 송창선 교수가 토론자로 나섰다.

▲ AI 국내 발생 방지를 위한 공청회

1. 2014 한국가금수의사회 HPAI 포럼

1) AI TF팀 구성, 가금수의사들의 활동 폭 넓혀가기로

‘2014 한국가금수의사회 HPAI’포럼에서 김용상 과장은 역학관계상 국내 AI발생은 중국을 통해 유입된 것이 가장 유력하며, 유럽 등 외국에서 우리나라와 같은 타입의 AI(H5N8)이 발생하는 것도 철새이동경로를 볼 때 명백히 중국을 통해 전파된 것으로 보았다. 김영인 수의사는 외국의 AI상황과 수의사의 역할에서 태국, 독일, 홍콩 등에서는 임상수의사들의 역할이 우리나라와 달리 역할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손영호 회장은‘AI 상재화’에 대해 우리나라 현재 발생상황이 상재화라고 언급하기는 힘들다고 보고 상재화가 되지 않게 하기 위해 정부에서 철저한 방역 등 강력한 대응책을 마련해 줄 것을 공식 요청키로 하였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AI상시예찰과 샘플링 등 전문성이 있는 임상수의사가 적극 참여하고, 각 시도 방역 관련 전문위원 활동, AI TF팀 운영 등을 통해 정책건의 등 수의사들의 역할을 보다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 나가기로 하였다. 한국가금수의사회는 이러한 내용을 골자로 정부에 건의문을 채택하는 한편, AI TF팀을 적극 운영, 국내에 상재화가 되지 않도록 수의사들의 역할을 한층 강화해 나가기로 하였다.

2) 주제발표

국내 AI방역 체계와 현장 수의사의 역할 분담

AI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것은 아직까지 농가단위의 철저한 차단방역이 이루어지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문제이다. 서해안 벨트를 중심으로 철새에 의한 바이러스 유입 가능성은 항상 상존하기 때문에 철저한 모니터링 등 사전예방이 중요하다. 수의사들이 AI상시예찰/샘플링 등 정부의 정책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방역당국에서 SOP에 반영할 수 있도록 건의가 필요하다. 또한 각 시도 방역관련 전문위원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길을 열어주고, 수의사들의 활동을 제한하지 말아야한다. 한국가금수의사회 AI TF팀을 운영하여 정보공유, 정책제안 등 상임기구로 더 많은 역할을 해야 한다. 또한전통시장 등 연결고리를 끊기 위해 도계전면 금지가 반드시 필요하다.

해외에서 HPAI 발생시 조치사항 및 임상수의사의 역할

고병원성 AI가 발생하면 외국에도 우리나라와 같이 반경을 정해 이동제한을 실시하고임상수의사들을 투입해 검사와 진단을철저히 하고있다. 홍콩의 경우는 수의사들이 사전에 모니터링을 철저히 하고 있으며, 태국과 독일에서도 사전 모니터링은 물론 AI발생시 당국에 보고, 샘플링 검사 등 대부분의 일을 임상수의사가 맡아서 하면서 질병컨트롤을 효과적으로 하고 있다. 멕시코에서는 모니터링 정도만 의무적으로 실시하고 나머지 역할이 미미하기 때문에 AI 발생시 심각한 사태를 맞은 예가있어 임상수의사들의 역할 중요성이 절실하다. 전세계적으로 67개의 AI백신이 개발되어 있으며 이중 20개의 백신이 사용되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문제는 1984~1999년의 균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효과면에서는 다소 불안정할 수 있다.

AI상황 역학분석과 가금수의사의 역할

정부에서는 역학조사 결과 중국으로부터 들어왔으며, 철새에 의한 전파가 확실하다. 하지만 환경단체에서는 여전히 부정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또한 질병 상재화는 근거가 없으며, 그러한 근거는 H5N8이 금년에 들어온 새로운 타입이기 때문에 상재화를 거론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방역을 잘못하면 상재화 가능성은 있다고 본다. 농장내 AI유입경로를 보면 철새와 야생조수에 의한 것이 28%, 축주 및 관계자가 27%, 차량방문이 27%, 가축이동이 7% 등으로 나타나 철새 및 야생조수, 사람과 차량에 의해 대부분 전파가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재발한 농장은 자체발생한 것으로 추정되며 정확한 역학을 조사하고 있다. 또한 가금질병 국가방역에 있어 가금질병 수의사의 역할증대가 필요하다는데 공감하고 오리전문 수의사가 없다는 것이 문제점이라 본다.

2. AI 국내 발생 방지를 위한 공청회

1) 주제발표

국내발생 고병원성조류인플루엔자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1996년 저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가 국내에 처음 발생했다. 이는 중국과의 무역 및 교류가 증가함에 따라 국내로 유입된 것으로 추측되며 2007년 전국적인 백신접종(H9N2)을 하였다. 이후 2003년 국내에 첫 번째로 고병원성 AI가 발생하였으며 2006년, 2008년, 2010년과 2014년 고병원성 AI가 발생하여 분석한 결과 각각의 특이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올해 발생한 H5N8은 고창주와 부안주의 두 종류의 바이러스가 유행하였다. 철새에 의해 과거 H5N1과 다른 H5N8의 새로운 바이러스가 유입되어 국내 오리에서 증식 후 수평전파된 것으로 추측된다. 계열사의 방역 미흡, 신고정신 결여, 정부주도의 방역정책의 문제점, 국가정보공개의 미흡등으로 AI상재화가 우려되는 가운데 HPAI 백신접종에 대해 많은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그보다도 민간자율방역시스템 구축을 통해 HPAI의 종식 및 상재화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본다.

2) AI 국내발생방지를위한토론

AI라는 큰 재앙이 하루빨리 해결되길 기원한다. AI발생으로 산업이 어려운 상황임에도 언론에서는 제멋데로 방송하고 있다. 2014년 AI 발생보도는 총 4만 2천여건, 조류독감 3,210건, 인체 감염 1,556건 등 부정적 기사 보도로 원가가 2,600원인토종닭시세가현재 1,200원으로형성되어있다. 또한, AI발생마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이 다르고 심지어 담당자는 AI발생 중에도 바뀌고 있다. AI가 발생하면 1초라도 빨리 SOP 등이 진행되어야 하는데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리고 자주 담장자가 바뀌다보니 우왕좌왕하는 모습이 보인다. 현재 AI가 발생되면 농림축산식품부가 관장을 하는데 컨트롤타워역할을 제대로 못하는 상황이다. 유럽 등에서는 AI가 발생되면 협회 중심으로 방역활동이 진행되고 있다. 이점을 참고해야 하며 발생후 수습이 아닌 발생전 대응으로 체계가 개선되어야 한다. 가축의 전문가가 수의사인 만큼 수의사, 축산전문가, 협회 등으로 AI 협의회가 구성되어야 한다. 정부에서는 농가들이 산업을 잘 이끌어 갈 수 있도록 지원해주길 바라며 AI 발생책임을 농가에전가해서는 안된다.

AI에 대하여 정의와 나아갈 방향에 대하여 혼돈이있는 듯하다. 2006년 12월정부발표를 보면 오리에서의 문제점을 지적했는데 과학적으로 증명된바가 없다. 또한, H5N1과 H5N8에 대하여 바이러스 유형 등이 다른데 일관된 정책을 펼치는 등 정부의 방역체계가 미흡하다. 방역위원회를 보면 농가 및 생산자는 어디도 포함되어있지않다. 탁상공론은 이제 그만하고 방역위원회에 반드시 지역별 특성을 감안하고 생산자, 계열사 수의사가 포함되어야 한다. 또한, 많은 비용을 투자한 축산차량GPS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GPS설치비용은 계열사가 부담하는데 정보를 요청해도 협조가 안되고 계열사 탓만하고있다. 스팀소독설치와 관련해 건의를 해도 답변이 없다. 축산은 식량안보산업이다. 최근 출하전 검사를 진행한 것은 잘한 것이지만 도압장검사진행을놓고 검토 중인 것으로 아는데 출하전검사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만약 오염된 오리육 이동시 경로 오염 책임은 누가 질것인가?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 생산자, 학계, 산업, 정부가 상생해야하며 현재 오리산업은 과도기중에있다. 소독의 날에 소독을 안해도 아무런 제재가 없다. 잘 지키는 농가에게는 아무런 인센티브가 없다. 정책 수립 시 이 부분을 참고했으면 한다.

AI 대처법안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 그래야 근절시키고 사전에 막을 수 있다. AI 현황에 대한 인식과 대책이 부족하다. 매개체, 수평감염 등 AI에 대한 정확한 분석을 부탁한다. 컨트롤타워의 문제점을 많은 사람들이 지적하는데 서로 각자 입장만 말한다. 예를 들어 공무원은 순환보직이 문제가 되는데 AI담당 공무원만 같은 업무를 20~30년간 맡을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 그렇기에 분업과 협업의 시스템을 잘 갖추어야 한다. 농림축산식품부에서는 AI가 발생하면 종식에만 신경을 쓰고 있다. 충남 당진에 철새서식지가 많지만 감염된 주변 농장은 없다. 그 이유를 파악하거나 자문을 구하는 부분이 없다. 또한, 생산자 단체의 의견반영이 잘 이루어 지지 않고 있다. 최근 백신문제가 언급되고 있는데 백신접종을 하면 엄청난 파장이 있다. 또한, 출하 전 검사, 도축장 검사 등 많은 부분들이 민감하다. 전문가 의견이 필요한 부분에는 전문가들의 의견을 신중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가금은 산란계, 육계, 종계, 토종닭, 오리 등 각 축종별로 다르나 정부정책은 통일되어 있다. 이 부분도 다시 한 번 고려해봐야 되며 정부정책이 패널티 위주로 가고 있다.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방역중심의 주체는 정부가 하되 농가가 따라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민과 관이 각각의 역할에 정확한 선을 긋고 방역활동이 진행되어야 하며 책임은 정부에서 져야 한다.

96년도 저병원성 AI가 발생한것이 상징성이 크다. 95년 중국과 무역이 정상화 되었다. AI뿐만 아니라 PED 등 다양한 질병이 중국에서 발생한다. 중국산 질병판도라상자가 열린꼴과 같다. 올해 AI는 오리에서 60~70% 발생하였다. 출하전 검사, 도압장검사 등 각 문제들이 있는 상황에서 애초부터 오리농가가 정신을 차리고 차단방역을 실시해야 한다. 전통시장문제도 넘어가면 안된다. 닭과 오리를 동시에 판매하고 있으며 도축장이 없는 상황에서 보신탕, 오리고기, 닭고기를 위해 도축하고 있다. 질병이 순환하고 있는 원인 중 하나라고 본다. 오리농장과 전통시장 대책이 따로 논의되어야 한다. 올해 발생한 AI는 고창주와 부안주 두 종류로 고창주는 사멸되었지만 부안주는 아직도 활동하고 있다. 현재 영국, 네덜란드, 서유럽 등에서 발생하고 있다. 만약 상재화가 된다면 결국 백신카드를 꺼낼 수밖에 없지만 개인적으로 반대하는 입장이다. 큰 예산이 필요하기도 하지만 우선 잘못된 정책의 수정과 살처분제도의 재검토가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H5N8 오리 백신이 없다. 백신개발부터가 먼저하고추이를 지켜봐야 한다.

수의사로써 자부심을 갖고 있지만 AI가 발생하면 현장에서 수의사가 할 일이 없다. AI 신고를 두 번했는데 한번은 양성(산란계), 한번은 음성(육계)이 나왔다.육계는 육안으로 판단하기가 굉장히 힘들다. 어설픈 진단이 문제가 될 수 있는데 오리농가에서 출하 전 검사요청이 와도 검사를 해줄 수의사가 없다. 출하증명서를 써줘야 하는데 써줬다 AI감염 오리가 출하되면 책임을 어떻게 져야 하나? 사체가 발생해도 육안으로 판단하기 힘들고 권한은 안주고 책임만 주려고하니 현장 수의사들의 애로사항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그래서 감시계 등의 투입이 필요하며 일을 시키려면 권한을 주고 책임을 전가하지 말아야 한다. 또한, 방역은 농가책임이라고 명제를 농림축산식품부에서 가지고 있는 것 같은데 신고포상금 제도 등 말도 안돼는 정책을 펼치고 있다. 정말 방역을 잘해도 막말로 재수 없으면 걸리는데 정부당국의 안일함과 한가함의 발상이라고 생각된다. 축산단체협의회, 전문수의사, 학계에서의 충분한 논의와 토의로 한목소리를 내야하며 방역정책의 획기적 전환이 필요하다.

현재 방역체계개선방안으로 대부분 개선되고 있는 중이다. 방역담당자의 자주 바뀌는 문제를 인식하고 농림축산식품부에서도 4~5년 정도 타 부서로의 전출을 못하게 개선하였고 전문가제도를 두어 운영할 예정이다. 발생하면 최대한 빨리 전문가를 소집 후대책마련에 노력하겠다. 컨트롤타워 역할 부재에 대해서도 2015년 농림축산검역본부에 AI 통제센터가 설립예정이다. 방역협의회에 생산자 단체를 함께하고 방역협의회를 자문에서 상임기구로 바꿀 것이다. 스팀소독시설설치와 관련해서는 2015년 설치계획이며 도축장검사는 협회와 논의하고 의견수렵 후 도입여부를 결정하겠다. 방역실천을 잘하는 농가는 인센티브를 주고 못하는 농가는 패널티를 주겠다. 잔반처리문제는 9월부터 농림축산검역본부에서 철저히 관리하고 있으며 백신접종문제는 안전성 및 유익성이 확인되어야 하며 사전타당성 검사를 진행하고 충분한 협의후 시행여부를 결정하겠다. 방역 조직·기관별로 책임과 권한,역할을 부여하고 체계개선을 하고 있는 중이다. 민간주도방역시스템은 각 협회, 계열사에서 자발적으로 만들면 되고 정부에서의 지원 및 점검을 계획·검토중이다. 전통시장검사를 강화하고 현장수의사가 AI가발생하며 할 일없다고 하는데 AI발생하면 현장관리위원회를 만들어 현장을 잘 아는사람을 추가하겠다. 감시계는 전문가와 협의 후 시행여부를 결정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