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Semiotic Analysis of Propaganda Animation Der Fuehrer's Face

프로파간다 애니메이션 <총통의 얼굴>의 기호학적 분석

  • 오동일 (선문대학교 역사문화콘텐츠학과)
  • Received : 2015.09.30
  • Accepted : 2015.11.09
  • Published : 2015.11.28

Abstract

The fact that Disney studio produced several propaganda animations for the U. S. Government during World War II, is not widely known to the public. Der Fuehrer's Face that this essay centrally deals with totally includes the characteristics of signification and aesthetics in Disney animation. And, Der Fuehrer's face shows the tendency that represent the connotative theme of the work and myth to the audience, based on the typified character and the imagery of spaces in the work. Therefore, from this perspective, the semiotic studies on Der Fuehrer's Face is ultimately the approach to the characteristics of Disney animation's representation and communication that is established, through experimental trials and efforts.

디즈니 스튜디오가 제2차 세계대전 중 미국 정부를 위해 여러 편의 프로파간다 애니메이션을 제작했다는 사실은 디즈니 스튜디오의 위상에 비해 대중에게 널리 알려져 있지 않다. 본 논문에서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는 <총통의 얼굴>은 디즈니 스튜디오의 의미작용과 미학의 특징을 총체적으로 담아내고 있다. 그리고 이 작품은 캐릭터의 전형화와 작품 속 공간의 회화적 형상화를 통해 관객에게 작품의 함축적인 주제와 신화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있다. 그것은 프로파간다의 장르적 목적에 부합하는 것으로써 작품의 주제와 메시지를 안정적인 의미작용을 통해 전달하고자 했던 디즈니 스튜디오의 애니메이션 전략으로부터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총통의 얼굴>에 대한 기호학적 연구는 실험적 시도와 노력을 통해 정립해 온 디즈니 애니메이션 고유의 표현과 소통의 특징을 살펴보는 것이다.

Keywords

References

  1. F. Saussure, Courses in General Linguistics, Open Court, 1998.
  2. R. Barthes, Writing Degree Zero & Elements of Semiology, Jonathan Cape Ltd, 1984.
  3. R. Barthes, Mythologies, Hill and Wang, 1972.
  4. 우경훈, 김면, "색채의 상징성과 롤랑 바르트의 신화론에 기초한 지자체 심벌마크의 색채와 의미간의 정합성에 관한 고찰 - 광역시 심벌마크를 중심으로," 한국디자인포럼, 제29권, pp.55-66, 2010.
  5. 허나영, "이중섭 신화에 대한 메타비평 - 바르트의 신화론을 중심으로," 미학 예술학 연구, 제36권, pp.103-142, 2012.
  6. 오동일,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외시 의미적 표현과 소통의 경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pp.579-582, 2014.
  7. 오동일, 최혜림,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젠더 담론에 관한 연구: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여성 캐릭터를 중심으로,"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pp.615-616, 2014.
  8. 박창석, 캐리커처의 역사, 살림,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