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곽금주, 성현란, 장유경, 심희옥, 이지연 등 (2005). 한국영아발달연구. 서울: 학지사.
- 권영례 (1992). 유치원 아동의 과학행동에 미치는 교사의 언어형태와 학습주제 선정방법의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김말경 (2011).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영아발달 및 행동에 미치는 영향: 영아 성과 기질의 중재적역할. 울산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김양은 (2014). 걸음마기 영아의 부정적 정서성, 영아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 어머니의 반응과 영아의 사회정서 행동과의 관계: 어머니의 반응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0(3), 85-102. https://doi.org/10.14698/JKCCE.2014.10.3.085
- 김원경, 권희경, 전제아, 우남희 (2001). 아동의 문제 해결력 관련 변인 연구. 아동학회지, 22(3), 63-73.
- 나양균, 이영환, 한지현 (2006). 만 1 세 영아의 기질과 사회.정서 능력 간의 관계. 한국영유아보육학, 44, 19-36.
- 나유미 (1999). 문제 해결 과정에서의 어머니-유아 상호작용과 관련 변인: 애착과 기질. 아동학회지, 20(4), 75-89.
- 문수백 (2009). 구조방정식모델링의 이해와 적용. 서울: 학지사.
- 박찬옥, 황소영, 나혜선 (2011). 유아의 언어, 인지, 사회, 정서 발달과 문제해결력의 관계. 유아교육학논집, 15(1), 117-140.
- 배기조, 성현란, 조윤경 (2005). 한국 영아의 문제해결 능력의 발달적 변화에 대한 단기 종단적연구. 인간발달연구, 12(2), 93-110.
- 배병렬 (2007). Amos 7에 의한 구조방정식 모델링-원리와 실제. 서울: 청람.
- 신수경 (2008). 놀이유형에 나타난 유아의 의사소통 전략과 사회적 행동 및 문제해결능력 분석.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신수경, 김현정, 김현 (2009). 장 (Field) 독립적-장의존적 인지양식에 따른 유아의 놀이특성과 문제해결행동 분석. 아동교육, 18(4), 157-169.
- 신지연 (2011). 유아의 기질 및 양육스트레스와 어머니 양육행동 간의 관계. 유아교육학논집, 15(2), 291-312.
- 여은진 (2009). 유아와 어머니 정서성, 어머니의 정서사회화 행동 및 유아 정서조절간의 구조 분석.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육아정책연구소 (2008). 한국아동패널 1차년도 도구프로파일. http://panel.kicce.re.kr/kor/bbs/bbs_download.jsp?idx=7003&filename=한국아동패널 2008 (1차년도) 도구프로파일.pdf에서 2015년 8월 3일에 인출.
- 육아정책연구소 (2009). 한국아동패널 2차년도 도구프로파일. http://panel.kicce.re.kr/kor/bbs/bbs_download.jsp?idx=7135&filename=한국아동패널 2009 (2차년도) 도구프로파일.pdf에서 2015년 8월 3일에 인출.
- 육아정책연구소 (2010). 한국아동패널 3차년도 도구프로파일. http://panel.kicce.re.kr/kor/bbs/bbs_download.jsp?idx=7179&filename=한국아동패널 (2010) 3차년도 도구프로파일.pdf에서 2015년 8월 3일에 인출.
- 이은해, 조성연 (1987). 아동의 문제해결력과 창의성 및 성격특성간의 관계. 연세논총, 23, 333-350.
- 이형민, 박성연, 서소정 (2008). 어머니의 양육유형 및 민감성이 영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6(2), 97-111.
- 이형민, 박혜원, 김말경, 장유경, 최유리 (2008). 유아 기질의 안정성-단기종단분석. 대한가정학회지, 46(7), 47-58.
- 임명희 (2009). 발달에 적합한 모아상호작용의 이론적 고찰. 한국보육학회지, 9(1), 17-48.
- 임현주, 이대균 (2013). 영아의 기질과 발달 간의 관계에서 어머니 양육방식의 매개효과.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1), 125-144.
- 장유진, 이강이 (2014). 영아의 정서성 기질과 어머니의 부정 정서 간의 자기회귀교차지연 효과 검증. 유아교육연구, 34(3), 67-84.
- 정미라, 권정윤, 박수경 (2011). 애착안정성과 어머니 양육행동의 민감성이 12개월 영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15(6), 335-352.
- 차기주 (2014). Relations among negative emotionality, supportive parenting, and early social development in Korean infants. 육아정책연구소 8주년 기념 한국아동패널 국제학술대회자료집, 406-431.
- 최선녀 (2015). 어머니 심리적 변인 및 양육행동과 영아기질이 영아발달에 미치는 영향 구조분석. 배재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한국아동패널의 표본설계. http://panel.kicce.re.kr/kor/inquiry/01.jsp에서 2015년 8월 3일에 인출.
- 한유미, 조경자, 강기숙 (2012). 영아 및 부모 특성과 12 개월 영아의 발달적 특성 관계 연구.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3(3), 441-457.
- Ashby, F. G., & Isen, A. M. (1999). A neuropsychological theory of positive affect and its influence on cognition. Psychological Review, 106(3), 529-550. https://doi.org/10.1037/0033-295X.106.3.529
- Braungart-Rieker, J. M., Hill-Soderlund, A. L., & Karrass, J. (2010). Fear and anger reactivity trajectories from 4 to 16 months: the roles of temperament, regulation, and maternal sensitivity. Developmental Psychology, 46(4), 791-804. https://doi.org/10.1037/a0019673
- Bridgett, D. J., Gartstein, M. A., Putnam, S. P., McKay, T., Iddins, E., Robertson, C., & Rittmueller, A. (2009). Maternal and contextual influences and the effect of temperament development during infancy on parenting in toddlerhood. Infant Behavior and Development, 32(1), 103-116. https://doi.org/10.1016/j.infbeh.2008.10.007
- Brown, A. (1989). Analogical learning and transfer: What develops? In S. Vosniadou & A. Ortony (Eds.), Similarity and analogical reasoning (pp. 369-412). Cambridge, England: Cambridge University Press.
- Cole, P. M., Teti, L. O., & Zahn-Waxler, C. (2003). Mutual emotion regulation and the stability of conduct problems between preschool and early school age.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15, 1-18. https://doi.org/10.1017/S0954579403000014
- Cruise, S., & O'Reilly, D. (2014). The influence of parents, older siblings, and non-parental care on infant development at nine months of age. Infant Behavior and Development, 37(4), 546-555. https://doi.org/10.1016/j.infbeh.2014.06.005
- Early, D. M., Rimm-Kaufman, S. E., Cox, M. J., Saluja, G., Pianta, R. C., Bradley, R. H., & Payne, C. C. (2002). Maternal sensitivity and child wariness in the transition to kindergarten. Parenting: Science and Practice, 2(4), 355-377. https://doi.org/10.1207/S15327922PAR0204_02
- Elliott, T. R., Sherwin, E., Harkins, S. W., & Marmarosh, C. (1995). Self-appraised problem-solving ability, affective states, and psychological distres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2(1), 105-115. https://doi.org/10.1037/0022-0167.42.1.105
- Fagot, B. I., & Gauvain, M. (1997). Mother-child problem solving: Continuity through the early childhood years. Developmental Psychology, 33(3), 480-488. https://doi.org/10.1037/0012-1649.33.3.480
- Flavell, J. H., Miller, P. H., & Miller, S. A. (2003). Cognitive development, 인지발달(서봉연, 송명자 옮김). 서울: 중앙적성출판사(원판 1995).
- Frankel, K. A., & Bates, J. E. (1990). Mother-toddler problem-solving antecedent. Child Development, 61(3), 810-819. https://doi.org/10.2307/1130965
- Fredickson, B. L. (2001). The role of positive emotions in positive psychology. American Psychologist, 56(3), 218-226. https://doi.org/10.1037/0003-066X.56.3.218
- Gallagher, K. C. (2002). Does child temperament moderate the influence of parenting on adjustment?. Developmental Review, 22(4), 623-643. https://doi.org/10.1016/S0273-2297(02)00503-8
- Gauvain, M. (1995). Child temperament as a mediator of mother-toddler problem solving. Social Development, 4(3), 257-276. https://doi.org/10.1111/j.1467-9507.1995.tb00065.x
- Goubet, N., & Clifton, R. K. (1998). Object and event representation in 6-month-old infants. Developmental Psychology, 34, 63-76. https://doi.org/10.1037/0012-1649.34.1.63
- Goubet, N., Rochat, P., Maire-Leblond, C., & Poss, S. (2006). Learning from others in 9-18-month-old infants. Infant and Child Development, 15(2), 161-177. https://doi.org/10.1002/icd.446
- Grady, J. S., Karraker, K., & Metzger, A. (2012). Shyness trajectories in slow-to-warm-up infants: Relations with child sex and maternal parenting.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33(2), 91-101. https://doi.org/10.1016/j.appdev.2011.11.002
- Halpern, L. F., Coll, C. T. G., Meyer, E. C., & Bendersky, K. (2001). The contributions of temperament and maternal responsiveness to the mental development of small-for-gestational-age and appropriate-for-gestational-age infants.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22(2), 199-224. https://doi.org/10.1016/S0193-3973(01)00077-6
- Keenan, T. (2002). Negative affect predicts performance on an object permanence task. Developmental Science, 5(1), 65-71. https://doi.org/10.1111/1467-7687.00210
- Kiff, C. J., Lengua, L. J., & Zalewski, M. (2011). Nature and Nurturing: Parenting in the Context of Child Temperament. Clinical Child & Family Psychology Review, 14, 251-301. https://doi.org/10.1007/s10567-011-0093-4
- Komsi, N., Raikkonen, K., Pesonen, A. K., Heinonen, K., Keskivaara, P., Jarvenpaa, A. L., & Strandberg, T. E. (2006). Continuity of temperament from infancy to middle childhood. Infant Behavior and Development, 29(4), 494-508. https://doi.org/10.1016/j.infbeh.2006.05.002
- Kuczynski, L. (2002). Beyond Bidirectionality, Bilateral Conceptual Frameworks for Understanding Dynamics in Parent-Child Relationship. In L. Kuczinsky(Ed.), Handbook of Dynamics in Parent-Child Relations (pp. 189-210). CL: Sage.
- Landry, S. H., Smith, K. E., & Swank, P. R. (2006). Responsive parenting: establishing early foundations for social, communication, and independent problem-solving skills. Developmental Psychology, 42(4), 627-642. https://doi.org/10.1037/0012-1649.42.4.627
- Lengua, L. J., & Kovacs, E. A. (2005). Bidirectional associations between temperament and parenting and the prediction of adjustment problems in middle childhood.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26(1), 21-38. https://doi.org/10.1016/j.appdev.2004.10.001
- Levine, L. E., & Munsch, J. (2010). Child development: An active learning approach. CL: Sage.
- Mills-Koonce, W. R., Gariepy, J. L., Propper, C., Sutton, K., Calkins, S., Moore, G., & Cox, M. (2007). Infant and parent factors associated with early maternal sensitivity: A caregiver-attachment systems approach. Infant Behavior and Development, 30(1), 114-126. https://doi.org/10.1016/j.infbeh.2006.11.010
- Mosier, C, & Rogoff, B. (1994). Infants' instrumental use of their mothers to achieve their goals. Child Development, 65(1), 70-79. https://doi.org/10.2307/1131366
- Neitzel, C., & Stright, A. D. (2003). Mothers' scaffolding of children's problem solving: establishing a foundation of academic self-regulatory competence. Journal of Family Psychology, 17(1), 147-159. https://doi.org/10.1037/0893-3200.17.1.147
- Pauli-Pott, U., Mertesacker, B., Bade, U., Bauer, C., & Beckmann, D. (2000). Contexts of relations of infant negative emotionality to caregiver's reactivity/sensitivity. Infant behavior and development, 23(1), 23-39. https://doi.org/10.1016/S0163-6383(00)00029-1
- Pesonen, A. K., Raikkonen, K., Heinonen, K., Komsi, N., Jarvenpaa, A. L., & Strandberg, T. (2008). A transactional model of temperamental development: Evidence of a relationship between child temperament and maternal stress over five years. Social Development, 17(2), 326-340. https://doi.org/10.1111/j.1467-9507.2007.00427.x
- Porter, C. L., Hart, C. H., Yang, C., Robinson, C. C., Olsen, S. F., Zeng, Q., Olsen, J. A., & Jin, S. (2005). A comparative study of child temperament and parenting in Beijing, China and the western United States.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9(6), 541-551. https://doi.org/10.1177/01650250500147402
- Wachs, T. D. (1991). Synthesis: Promising research designs, measures and strategies. In T. D. Wachs & R. Plomin (Eds.), Conceptualization and measurement of organism environment interaction (pp. 162-182).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 Zentner, M., & Bates, J. E. (2008). Child temperament: An integrative review of concepts, research programs, and measures. European Journal of Developmental Science, 2(1), 7-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