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Research Trends of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in the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Field

문헌정보학 분야 정보활용교육에 관한 연구 동향

  • 김수정 (전북대학교 문헌정보학과, 문화융복합 아카이빙 연구소)
  • Received : 2015.08.17
  • Accepted : 2015.09.08
  • Published : 2015.09.30

Abstract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review research trends of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by analyzing 118 journal articles published in the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field in Korea. The study first categorized the literature by year, journal title, type of library, type of researcher, and topic. Then, it analyzed the contents of the literature by 8 sub-topics. The study found that in terms of types of libraries, school libraries were the most frequently studied, and in terms of topics, program development. Research about public libraries was scarce. Based on the findings, the study proposed future directions of research in the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area.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문헌정보학 분야에서 발표된 118편의 정보활용교육 관련 학술지 논문을 분석하여 그동안의 연구 동향을 파악하고 당면과제를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먼저 정량분석을 통해 연도별, 학술지별, 관종별, 연구자별, 연구주제별로 분류하여 동향을 분석한 후, 8개의 하위주제별로 내용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연구대상 관종으로는 학교도서관, 주제별로는 교육과정 개발을 다룬 연구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공공도서관에 대한 연구는 매우 미흡한 것으로 드러났다. 본 연구는 이러한 결과들을 바탕으로 향후 정보활용교육에 대한 연구 방향에 대해 제안하였다.

Keywords

References

  1. 강봉숙. 2013. 중.고등학생이 인식하는 도서관활용수업 편익에 관한 질적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7(4): 169-186.(Kang, Bong-Sook. 2013. "A Qualitative Study on Benefits of Library Assisted Instruction Recognized by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7(4): 169-186.) https://doi.org/10.4275/KSLIS.2013.47.4.169
  2. 강혜영. 1999. 교수들의 도서관 이용과 서지교육 인식도.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0(4): 59-86.(Kang, Hye-Young. 1999. "Library Use Patterns among Faculty Members & Faculty Awareness Toward Bibliographic Education."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0(4): 59-86.)
  3. 강혜영. 2002. 정보이용능력 교육 프로그램의 비교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6(1): 297-320.(Kang, Hye-Young. 2002. "A Comparative Study on the Information Literacy Program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6(1): 297-320.) https://doi.org/10.4275/KSLIS.2002.36.1.297
  4. 고영만. 2004. 대학생을 위한 정보문해 교수-학습 모형 개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4): 67-87.(Ko, Young-Man. 2004. "A Study on Curriculum Design for the Information Literacy in Higher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4): 67-87.)
  5. 권은경. 2014. 학교도서관 활용교육의 현상에 대한 분석 연구 - 연구학교보고서를 중심으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5(4): 139-164.(Kwon, Eun-Kyung. 2014. "A Study on the Current State of Library Assisted Instruction - Through an Analysis of Research Reports of Secondary School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5(4): 139-164.)
  6. 기민진, 송기호. 2013. 사서교사와 국어교사의 협동수업이 중학생의 학습흥미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7(2): 123-142.(Kim, Min-Jin and Gi-Ho Song. 2013. "Study on the Effect of Collaborative Instruction Between a Teacher Librarian and a Korean Language Teacher on a Middle School Student's Learning Interest and Academic Achieve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7(2): 123-142.) https://doi.org/10.4275/KSLIS.2013.47.2.123
  7. 김병주. 1998. 대학도서관 이용교육의 발전경향 연구 - 미국 대학도서관을 중심으로. 한국비블리아학회지, 9: 137-152.(Kim, Byong-Ju. 1998. "A Study on Changing Trends of Bibliographic Instruction of University Library."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9: 137-152.)
  8. 김성원. 2011. 정보활용능력에 대한 자기효능감과 학업성취도간 상관관계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8(3): 31-46.(Kim, Sung-Won. 2011.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elf-efficacy on the Information Literacy and the Level of Academic Achieve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8(3): 31-46.) https://doi.org/10.3743/KOSIM.2011.28.3.031
  9. 김성은, 이명희. 2006. 대학생의 정보활용능력 교수학습모형 개발에 관한 기초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7(2): 177-200.(Kim, Sung-Eun and Myeong-Hee Lee. 2006. "A Study on the Learning-Instruction Model for Information Literacy for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17(2): 177-200.)
  10. 김성은, 이명희. 2007. 대학생을 위한 정보활용능력 교육의 효과에 관한 실증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8(3): 91-115.(Kim, Sung-Eun and Myeong-Hee Lee. 2007. "An Exploratory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Information Literacy Education for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8(3): 91-115.)
  11. 김성은, 정종기. 2011. 우리나라 법학전문대학원 교육과정 실행에 나타난 법률 정보활용교육 실태 분석.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5(4): 103-122.(Kim, Sung-Eun and Jong-Kee Jung. 2011. "An Analysis of Information Literacy Education Based on the Operation of Korean Law Schools' Education Curriculu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5(4): 103-122.) https://doi.org/10.4275/KSLIS.2011.45.4.103
  12. 김성준, 서진원. 2009. 학교도서관 교육서비스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3(4): 163-192.(Kim, Sung-Jun and Jin-Won Suh. 2009. "A Study on the Analysis of the Variables Affecting the Educational Services of School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3(4): 163-192.) https://doi.org/10.4275/KSLIS.2009.43.4.163
  13. 김순희. 2006a. 디자인분야 정보문해 교육방법 및 내용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7(1): 239-259.(Kim, Sun-Hi. 2006a. "A Study on the Methods and Contents of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for Undergraduate Students in Design Discipline."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ociety, 37(1): 239-259.)
  14. 김순희. 2006b. 디자인분야 대학생의 정보문해 교육을 위한 핵심 정보문해능력 분석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3(1): 5-39.(Kim, Sun-Hi. 2006b. "A Study on an Analysis of Core Information Literacy Competencies for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of Undergraduate Students in Design Discipli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3(1): 5-39.) https://doi.org/10.3743/KOSIM.2006.23.1.005
  15. 김순희. 2006c. 온라인 정보문해 과목의 교육 효과 및 만족도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0(4): 33-61.(Kim, Sun-Hi. 2006c. "A Study on the Evaluation of Effectiveness of Online Information Literacy Course for Undergraduat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0(4): 33-61.) https://doi.org/10.4275/KSLIS.2006.40.4.033
  16. 김연례, 강혜영. 2007. 대학도서관의 웹 기반 정보활용능력 교육 수용요인 분석.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8(4): 117-144.(Kim, Yeon-Rye and Hye-Young Kang. 2007. "Analysis on Factors to Acceptance of Web-Based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in University Librari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ociety, 38(4): 117-144.)
  17. 김연례, 홍연진. 2006. 학교도서관 중심의 정보활용능력 교육 수용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7(3): 3-32.(Kim, Yeon-Rye and Hyun-Jin Hong. 2006. "A Study on the Acceptance of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for School Libraries in Korea."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ociety, 37(3): 3-32.)
  18. 김종성. 2010. 자기주도적 탐구학습 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1(2): 81-106.(Kim, Jong-Sung. 2010.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an Independent Research Program: With Special Reference to 'Book Writing' Program of Daegu."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ociety, 41(2): 81-106.)
  19. 김종성. 2013. 우리나라 학교도서관 연구의 현황과 과제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4(2): 71-91.(Kim, Jong-Sung. 2013. "Trends Analysis of School Library Research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4(2): 71-91.) https://doi.org/10.14699/KBIBLIA.2013.24.2.071
  20. 김지은. 2011. Kuhlthau의 ISP모델에 기반한 대학의 정보활용능력 교육과정 모델 개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2(2): 101-122.(Kim, Ji-Eun. 2011.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Information Literacy Curriculum Model for Undergraduates Based on Kuhlthau's Information Search Process(ISP) Model."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2(2): 101-122.) https://doi.org/10.14699/KBIBLIA.2011.22.2.101
  21. 노동조, 민숙희. 2006. 도서관의 학술정보 이용교육방법이 피교육자의 학술정보 서비스 이용법에 대한 인지도에 미치는 영향: 상명대학교 도서관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7(2): 375-394.(Noh, Dong-Jo and Sook-Hee Min. 2006.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Different Types of Library Instruction in Improving the Information Literacy of Users: Focus on the Sangmyung University Librar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ociety, 37(2): 375-394.)
  22. 노영희. 2012. 공공도서관 이용자의 소비자건강정보(CHI) 리터러시 향상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성과측정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3(4): 391-414.(Noh, Younghee. 2012. "The Development and Performance Measurements of Consumer Health Information (CHI) Educational Programs to Improve Health Literacy among Public Library User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3(4): 391-414.) https://doi.org/10.14699/kbiblia.2012.23.4.391
  23. 노진영, 변우열, 이병기. 2009. 학교도서관의 정보활용교육에 의한 탐구수업모형 설계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0(1): 471-492.(Ro, Jin-Young, Woo-Yeoul Byun, and Byeong-Ki Lee. 2009. "A Study on the Design of Inquiry Instruction Model by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in School Librar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ociety, 40(1): 471-492.)
  24. 박남진, 최은주. 2006. 정보활용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0(3): 215-232.(Park, Nam-Jin and Eun-Ju Choi. 2006. "A Study of Variables Affecting the Information Literac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0(3): 215-232.) https://doi.org/10.4275/KSLIS.2006.40.3.215
  25. 박명규, 김희정. 2011. 정보활용능력 주제영역의 계량분석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8(2): 53-63.(Park, Myung-Kyu and Hee-Jung Kim. 2011. "A Bibliometric Analysis of the Literature on Information Literac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8(2): 53-63.) https://doi.org/10.3743/KOSIM.2011.28.2.053
  26. 박명규, 이지원. 2011. 학교도서관 정보활용능력 교육의 현황 분석.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2(4): 133-144.(Park, Myung-Kyu and Ji-Won Lee. 2011. "Investigation on the Status of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in School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2(4): 133-144.)
  27. 박수희, 최성우. 2006. 대학생을 위한 웹기반 정보활용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분석.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0(2): 357-387.(Park, Soo-Hee and Seong-Woo Choi. 2006. "Development of Web-Based Information Literacy Program for Undergraduate Students and Its Effect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0(2): 357-387.) https://doi.org/10.4275/KSLIS.2006.40.2.357
  28. 박온자. 1998. 원격 정보이용교육에 관한 연구: 대학도서관 웹페이지에 수록된 내용을 중심으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2(3): 165-187.(Park, On-Za. 1998. "A Study on Information Literacy Education through the University Library Webpag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ociety, 42(3): 165-187.)
  29. 박주현, 이명규. 2014. 국내 학교도서관교육의 정책적 현안과 과제.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8(1): 299-328.(Park, Ju-Hyeon and Myoung-Gyu Lee. 2014. "Political Issue and Problem of School Library Education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8(1): 299-328.) https://doi.org/10.4275/KSLIS.2014.48.1.299
  30. 배경재. 2009. 정보문제 해결능력 형성의 사회심리적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3(4): 83-99.(Bae, Kyung-Jae. 2009. "A Study on the Socio-Psychological Factors in Forming Information Problem-solving Abilit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3(4): 83-99.) https://doi.org/10.4275/KSLIS.2009.43.4.083
  31. 배경재, 박희진. 2013. 디지털 정보활용교육 운영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4(2): 241-265.(Bae, Kyung-Jae and Hee-Jin Park. 2013. "A Study on the Current Condition and the Improvement of Digital Literacy Education."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ociety, 44(2): 241-265.)
  32. 서만덕, 남영준. 2010. 정보활용능력 분야 학위논문 분석을 통한 양적 연구 동향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7(4): 309-328.(Seo, Man-Deok and Young-Joon Nam. 2010. "A Research on the Trend of Quantitative Research through the Analysis of Master's and Doctoral Dissertations of Information Literac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7(4): 309-328.) https://doi.org/10.3743/KOSIM.2010.27.4.309
  33. 서진원. 2011. 구성주의 교육방법의 구현요소로서의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2(2): 215-236.(Suh, Jin-Won. 2011. "A Study on the School Library Assisted Instruction as a Practical Element of Constructivism."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ociety, 42(2): 215-236.)
  34. 송경진, 차미경. 2014. 문헌정보학과 공공도서관 서비스에 있어서 리터러시 개념에 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8(4): 215-240.(Song, Kyeong-Jin and Mikyeong Cha. 2014. "A Study on the Concept of Literacy i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and in Public Library Servic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8(4): 215-240.) https://doi.org/10.4275/KSLIS.2014.48.4.215
  35. 송기호. 2007. 학교도서관 교육 활성화 전략으로서 통합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8(4): 87-116.(Song, Gi-Ho. 2007. "Development of the Integrated Curriculum as the Activation Strategy of the School Library Instruction."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ociety, 38(4): 87-116.)
  36. 송기호. 2008. 개별 교과의 고정 시간표를 활용한 도서관활용수업 활성화 전략에 관한 사례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9(2): 165-186.(Song, Gi-Ho. 2008. "A Case Study of the Effective Strategy Fostering Library-Assisted Instruction Based on the Fixed Schedule of Subject-Specific Classe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19(2): 165-186.)
  37. 송기호. 2010. 도서관 활용수업에서 사서교사와 교과교사의 협동수업 향상을 위한 교수설계 전략에 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1(2): 111-127.(Song, Gi-Ho. 2010. "A Study of an Instructional Design Strategy for Improving the Collaborative Teaching Between School Librarians and Subject Teachers in Library-Assisted Instruction."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1(2): 111-127.)
  38. 송기호, 김태수. 2008. 교과 연계성 강화를 위한 학습주제 중심의 통합 정보활용교육과정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5(3): 41-64.(Song, Gi-Ho and Tae-Soo Kim. 2008. "A Study of the Thematically Integrated Information Literacy Curriculum for Strengthening its Relationship with Curricul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5(3): 41-64.) https://doi.org/10.3743/KOSIM.2008.25.3.041
  39. 송수희, 한희정, 장준갑, 김용. 2014. 유비쿼터스 환경에서의 여성을 위한 도서관 정보활용교육 서비스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5(2): 97-124.(Song, Su-Hee, Hee-Jung Han, Jun-Kab Chang, and Yong Kim. 2014. "A Study on Development of Information Literacy Services in a Library for Female Users in Ubiquitous Environment."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2): 97-124.)
  40. 신경훈, 최상기. 2004. 웹 기반 도서관 이용자교육 프로그램의 설계기준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1(3): 161-183.(Shin, Kyoung-Hun and Sang-Ki Choi. 2004. "A Study on Design Criteria for Web-based Library Instruction Progra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1(3): 161-183.) https://doi.org/10.3743/KOSIM.2004.21.3.161
  41. 심원식, 안혜연, 김현수, 김성환. 2009. 정보문해 자기효능감 척도의 적용을 위한 탐색적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3(4): 307-326.(Shim, Wonsik, Hye-Yeon Ahn, Hyun-Soo Kim, and Sung-Hwan Kim. 2009. "Exploring the Dimensions of Self Efficacy Scale for Information Literac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3(4): 307-326.) https://doi.org/10.4275/KSLIS.2009.43.4.307
  42. 오의경. 2013. 소셜미디어 시대의 정보리터러시에 관한 소고: 재정의, 교육내용, 교육방법을 중심으로.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7(3): 385-406.(Oh, Eui-Kyung. 2013. "A Study on Information Literacy in Social Media Age: Focusing on Redefinition, Contents and Media of Information Literac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7(3): 385-406.) https://doi.org/10.4275/KSLIS.2013.47.3.385
  43. 오의경, 장혜란. 2005. 대학생의 정보리터러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9(4): 207-231.(Oh, Eui-Kyung and Hye-Rhan Chang. 2005. "Information Literacy: Identification of Factors Affecting Undergraduat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9(4): 207-231.) https://doi.org/10.4275/KSLIS.2005.39.4.207
  44. 우윤희, 김종성, 이용구. 2013. 정보활용교육을 통한 교과연계 도서관활용수업 실행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4(2): 289-313.(Woo, Yun-Hee, Jong-Sung Kim, and Yong-Gu Lee. 2013. "Action Research on the Effect of Information Literacy Education on the Library Use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4(2): 289-313.) https://doi.org/10.14699/KBIBLIA.2013.24.2.289
  45. 유소영. 1994. 정보교육과 학교도서관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26: 53-74.(Yoo, So-Young. 1994. "A Study on Information Education and School Librar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6: 53-74.)
  46. 유재옥. 2004. 학술연구정보 이용자에 관한 연구: 정보요구, 정보이용행태, 정보활용능력을 중심으로.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5(2): 241-254.(Yoo, Jae-Ok. 2004. "A Study on Academic Library User's Information Literacy."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15(2): 241-254.)
  47. 윤희윤, 김신영. 2006. 대학도서관의 온라인 튜터리얼 분석과 개선방향.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7(1): 169-192.(Yoon, Hee-Yoon and Sin-Young Kim. 2006. "The Analysis and Direction for Improvement of University Library Online Tutorial."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ociety, 37(1): 169-192.)
  48. 이덕주, 조미아. 2012. 고등학교 도서관의 협력수업 사례에 관한 연구 - 중국어과 프로젝트 학습을 중심으로.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3(3): 231-251.(Lee, Deogju and Miah Cho. 2012. "A Case Study on the High School Library-Assisted Instruction: Focused on the Chinese Project Learning."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3(3): 231-251.) https://doi.org/10.14699/kbiblia.2012.23.3.231
  49. 이란주. 1999. 대학도서관 이용자 교육을 위한 웹 기반 모델 설계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0: 269-288.(Lee, Lan-Ju. 1999. "A Study on Web-based Library User Instruction Model for Academic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10: 269-288.)
  50. 이만수. 2011. 학교도서관 이용자 교육의 효과적인 운영 방안.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2(3): 165-187.(Lee, Man-Soo. 2011. "A Study on the Efficient Methods of User Education for School Librar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ociety, 42(3): 165-187.)
  51. 이명희. 2001. 웹 기반 학습이론에 근거한 웹 기반 도서관 이용자 교육 모델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2(2): 165-185.(Lee, Myeong-Hee. 2001. "A Study on Web-based library User Education Model based upon Web-based Instruction Model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ociety, 32(2): 165-185.)
  52. 이병기. 2003. 다중지능이론에 의한 학교도서관 정보교육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7(1): 43-60.(Lee, Byeong-Ki. 2003. "A Study of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al Method through Multiple Intelligenc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7(1): 43-60.) https://doi.org/10.4275/KSLIS.2003.37.1.043
  53. 이병기. 2005. 학교도서관 정보활용교육의 범위와 계열 설정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2: 65-96.(Lee, Byeong-Ki. 2005. "Study on the Scope and Sequence of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in School Library."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12: 65-96.)
  54. 이병기. 2006. 정보활동 중심의 도서관활용수업 모형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7(2): 25-46.(Lee, Byeong-Ki. 2006. "A Study on the Model of Library Assisted Instruction based on Information Activiti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ociety, 37(2): 25-46.)
  55. 이병기. 2007. 국가수준의 교육과정과 연계한 정보활용교육과 도서관활용수업의 제도화.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8(1): 443-462.(Lee, Byeong-Ki. 2007. "Institutionalization of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and Library Assisted Instruction Considering National Level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ociety, 38(1): 443-462.)
  56. 이병기. 2008. 사서교사의 교수역량 조사와 양성제도 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9(1): 51-72.(Lee, Byeong-Ki. 2008. "A Study on the Revision of Teacher Education System and Survey of the Teaching Competency of Teacher Librarian."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ociety, 39(1): 51-72.)
  57. 이병기. 2013. 길포드의 지능구조모형에 의한 정보활용능력 검사도구 개발 및 타당성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7(2): 181-200.(Lee, Byeong-Ki. 2013.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Information Literacy Test by Guilford's Structure of Intellect Mod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7(2): 181-200.) https://doi.org/10.4275/KSLIS.2013.47.2.181
  58. 이병기, 김기오. 2013. 정보활용능력의 관점에서 본 한국과 미국의 대학평가인증기준 비교.분석.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4(3): 135-156.(Lee, Byeong-Ki and Kioh Kim. 2013. "A Comparative Analysis on University Accreditation Standards of Korea and USA in the View Point of Information Literacy."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4(3): 135-156.) https://doi.org/10.14699/kbiblia.2013.24.3.135
  59. 이수상. 2007. 우리나라 대학생의 정보 리터러시 수준에 대한 실태조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1(1): 85-103.(Lee, Soo-Sang. 2007. "A Survey Research on Information Literacy Level in Korean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1(1): 85-103.) https://doi.org/10.4275/KSLIS.2007.41.1.085
  60. 이수상, 장임숙. 2010. 다문화사회의 이주노동자의 정보리터러시 격차.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1(3): 391-419.(Lee, Soo-Sang and Im-Sook Jang. 2010. "Information Literacy Gap of Migrant Workers in the Multicultural Societ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ociety, 41(3): 391-419.)
  61. 이승길. 2008.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에 대한 학습태도가 고등학생의 생애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2(4): 5-31.(Lee, Seung-Gil. 2008. "The Effect of High School Students' Life-competence Thanks to the Learning Attitudes on the School Library-Assisted Instruc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2(4): 5-31.) https://doi.org/10.4275/KSLIS.2008.42.4.005
  62. 이승길. 2013. 학교도서관의 스마트러닝 수업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4(2): 27-50.(Lee, Seung-Gil. 2013.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Instructional Model for Smart Learning in the School Librar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ociety, 44(2): 27-50.)
  63. 이영자. 1976. 대학도서관 이용지도의 발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 51-78.(Lee, Young-Ja. 1976.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Instructional Methods in the U.S.A."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ociety, 3: 51-78.)
  64. 이용재, 이수상, 조용완, 장임숙. 2009. 이주민의 정보리터러시 실태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0(4): 113-137.(Lee, Yong-Jae, Soo-Sang Lee, Yong-Wan Cho, and Im-Sook Jang. 2009. "A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 of Information Literacy of Immigrants in Korea."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ociety, 40(4): 113-137.)
  65. 이용재, 조용완. 2010. 결혼이주여성 게이트키퍼 분석을 통한 이주여성의 정보리터러시 향상 방안.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1(3): 57-75.(Lee, Yong-Jae and Yong-Wan Cho. 2010. "A Study on Improving Information Literacy of Marriage Immigrants through the Analysis of Marriage Immigrants Gatekeeper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1(3): 57-75.)
  66. 이정연. 2007. 학교도서관과 정보활용교육의 효용성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8(4): 67-85.(Lee, Jung-Yeoun. 2007.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for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in School Librar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ociety, 38(4): 67-85.)
  67. 이정연, 정동열. 2005. 대학생의 정보활용능력 평가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2(4): 39-59.(Lee, Jung-Yeoun and Dong-Youl Jeong. 2005.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Evaluation Model for Undergraduate Students' Information Literac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2(4): 39-59.) https://doi.org/10.3743/KOSIM.2005.22.4.039
  68. 이정연, 최은주. 2006. 정보활용능력 교육의 효용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0(1): 315-334.(Lee, Jung-Yeoun and Eun-Ju Choi. 2006.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Education for Information Literac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0(1): 315-334.) https://doi.org/10.4275/KSLIS.2006.40.1.315
  69. 이제환. 2011. 한국 도서관계의 이용자교육: 현황과 과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2(1): 3-27.(Lee, Jae-Whoan. 2011. "User Education in Korean Libraries: Current Situation and Problem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ociety, 42(1): 3-27.)
  70. 이현실. 2004. 델파이 조사를 이용한 정보활용능력 교육 항목 개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8(1): 303-322(Lee, Hyun-Sil. 2004. "Study of Contents Development of Information Literacy with Delphi Surve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8(1): 303-322.) https://doi.org/10.4275/KSLIS.2004.38.1.303
  71. 이현실, 황동렬. 2007. 외국인 학생을 위한 대학도서관 정보이용 교육 사례 연구: 교육효과와 요구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8(4): 145-165.(Lee, Hyun-Sil and Dong-Ryul Hwang. 2007. "A Case Study of the Information Literacy Course for Foreign Students: Focusing on the Analysis of Educational Effect and Demand."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ociety, 38(4): 145-165.)
  72. 이혜영. 2011. 대학도서관에서의 과제 작성 교육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2(1): 369-395.(Lee, Hey-Young. 2011. "A Study on Paper Writing Education in Academic Librar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ociety, 2(1): 369-395.)
  73. 이혜영. 2012. 대학도서관의 인용 및 참고문헌작성 교육 현황.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3(3): 35-56.(Lee, Hey-Young. 2012. "The Present Condition on Education of Citation & Reference Writing in Academic Library."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3(3): 35-56.) https://doi.org/10.14699/kbiblia.2012.23.3.035
  74. 장덕현. 2002. 대학도서관 이용교육 연구의 동향과 논점.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3(1): 57-75.(Chang, Duk-Hyun. 2002. "User Education in Academic Libraries: Research Trends and Issu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ociety, 33(1): 57-75.)
  75. 장덕현, 최고은. 2008. 대학도서관 정보활용교육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9(1): 37-60.(Chang, Duk-Hyun and Go-Un Choi. 2008.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for University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19(1): 37-60.)
  76. 정미정, 권나현. 2014. 대학도서관 맞춤형 이용자교육의 운영 현황 분석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31(2): 99-119.(Jung, Mijung and Nahyun Kwon. 2014. "Current Practices of the Customized Bibliographic Instructions in Academic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31(2): 99-119.) https://doi.org/10.3743/KOSIM.2014.31.2.099
  77. 정영미. 2009. 정보활용 교육이 도서관과 정보활용능력 자가인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3(4): 265-280.(Jung, Young-Mi. 2009. "Information Literacy Education and the Impact of Self Awareness on Information Literacy and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3(4): 265-280.) https://doi.org/10.4275/KSLIS.2009.43.4.265
  78. 정재영. 2008. 대학도서관의 웹기반 정보활용교육 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9(1): 195-217.(Chung, Jae-Young. 2008. "A Study on the Web-based Information Literacy Model Development for University Librari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ociety, 39(1): 195-217.)
  79. 정재영, 박진희. 2011. 한국 문헌정보학의 현장연구 현황 분석.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2(2): 171-191.(Chung, Jae-Young, and Jin-Hee Park. 2011. "Analysis of the Trends in the Field Studies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in Korea."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ociety, 42(2): 171-191.)
  80. 정태숙. 1978. 대학도서관 이용지도의 방법. 한국비블리아학회지, 3: 1-12.(Chung, Tae-Sook. 1978. "Instructional Methods in the Use of a College Library."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 1-12.)
  81. 조미아. 2007. 평생교육과 연계한 공공도서관의 정보활용 교육 적용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8(4):187-213.(Cho, Mi-Ah. 2007. "A Study on Application of Information Literacy Education of Public Library Connected Lifelo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ociety, 38(4): 187-213.)
  82. 조미아. 2014. PBL을 적용한 사서교사와 중국어 교과교사의 협력수업 사례 연구: S고등학교 학생의 학습흥미도 변화를 중심으로.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8(2): 65-88.(Cho, Mi-Ah. 2014. "A Case Study of Collaborative Classes between a Teacher Librarian and a Chinese Language Teacher Applying Problem-based Learning: With a Main Focus on Students' Degree of Interest in Learning at S High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8(2): 65-88.) https://doi.org/10.4275/KSLIS.2014.48.2.065
  83. 조용완, 이수상. 2010. 국내 외국인 유학생의 정보리터러시 현황 분석: 중국인 유학생을 중심으로.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4(1): 75-99.(Cho, Yong-Wan and Soo-Sang Lee. 2010. "Current Status of Information Literacy of Foreign Students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4(1): 75-99.) https://doi.org/10.4275/KSLIS.2010.44.1.075
  84. 최은주, 박남진. 2005. 대학생의 정보활용능력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 정규 교과목 정보이용 교육 수강생을 중심으로. 정보관리학회지, 22(4): 153-172.(Choi, Eun-Ju and Nam-Jin Park. 2005. "A Study on Influential Factors on Information Literacy of Undergraduat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2(4): 153-172.) https://doi.org/10.3743/KOSIM.2005.22.4.153
  85. 최인숙. 2008. 전문비서 정보활용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교육요구 분석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2(2): 445-466.(Choe, In-Sook. 2008. "An Analysis on Education Needs for Information Literacy Programs of Professional Secretar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2(2): 445-466.) https://doi.org/10.4275/KSLIS.2008.42.2.445
  86. 한만성. 2014. 교양교육으로서 정보활용능력 교육 위상 강화 방안.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8(4): 51-70.(Han, Mahn-Soung. 2014. "An Alternative for the Enrichment of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as a General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8(4): 51-70.) https://doi.org/10.4275/KSLIS.2014.48.4.051
  87. 한윤옥. 1995. 학교도서관의 협동교수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29: 257-279.(Han, Yoon-Ok. 1995. "A Study on the Cooperative Program Planning and Teach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9: 257-279.)
  88. 함명식. 2008. '정보와 도서관' 교육과정과 사서교사 역할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2(3): 169-188.(Hahm, Myung-Sik. 2008. "A Study on the 'Information and the Library' Curriculum and the Roles of Teacher-Librarian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2(3): 169-188.) https://doi.org/10.4275/KSLIS.2008.42.3.169
  89. Aharony, N. 2010. "Information literacy in the professional literature: an exploratory analysis." Aslib Proceedings, 62(3): 261-282. https://doi.org/10.1108/00012531011046907
  90.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1989. Presidential committee on information literacy: Final report. Chicago: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91. Crawford, G. A. and J. Feldt. 2007. "An analysis of the literature on instruction in academic libraries." Reference & User Services Quarterly, 46(3): 77-87. https://doi.org/10.5860/rusq.46n3.77
  92. Rader, H. B. 2002. "Information literacy 1973-2002: A selected literature review." Library Trends, 51(2): 242-259.
  93. Sproles, C., R. Detmering, and A. M. Johnson. 2013. "Trends in the literature on library instruction and information literacy, 2001-2010." Reference Services Review, 41(3): 395-412. https://doi.org/10.1108/RSR-03-2013-0014
  94. Zurkowski, P. G. 1974. The information service environment relationships and priorities. Washington: National Commission on Libraries and Information Science.

Cited by

  1. 정보활용교육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vol.27, pp.1, 2015, https://doi.org/10.14699/kbiblia.2016.27.1.059
  2. 대학도서관 이용자교육에 관한 국내 연구의 특징과 과제 vol.48, pp.3, 2015, https://doi.org/10.16981/kliss.48.201709.83
  3. 학교도서관 독서프로그램 연구 동향 분석 vol.28, pp.4, 2017, https://doi.org/10.14699/kbiblia.2017.28.4.363
  4. 고등학생의 정보활용능력과 비판적 사고성향의 관계에 대한 사례 연구 vol.29, pp.1, 2018, https://doi.org/10.14699/kbiblia.2018.29.1.277
  5. 독서·정보·ICT·디지털 리터러시의 개념화 모델 개발 연구 vol.49, pp.2, 2015, https://doi.org/10.16981/kliss.49.201806.267
  6. 학위논문 분석을 통한 미국 도서관학 및 정보과학 최근 연구 동향에 관한 연구 vol.35, pp.3, 2018, https://doi.org/10.3743/kosim.2018.35.3.011
  7. UNESCO의 미디어와 정보 리터러시의 교육내용 분석과 교육과정에 관한 연구 vol.54, pp.2, 2015, https://doi.org/10.4275/kslis.2020.54.2.349
  8. 정보활용능력 일반교양과목 운영에 관한 연구 - 서울 D대학 사례를 중심으로 - vol.31, pp.2, 2015, https://doi.org/10.14699/kbiblia.2020.31.2.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