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기반 혼합현실 전시안내 시스템

  • 홍성희 (전자부품연구원 실감정보플랫폼연구센터) ;
  • 신춘성 (전자부품연구원 실감정보플랫폼연구센터)
  • 발행 : 2015.06.30

초록

키워드

참고문헌

  1. Michael Kenteris, Damianos Gavalas, "Daphne Economou, Electronic mobile guides: a survey", Personal and Ubiquitous Computing, Vol 15, No 1, pp 97-111, 2010. https://doi.org/10.1007/s00779-010-0295-7
  2. Tom Hope, Yoshiyuki Nakamura, Toru Takahashi, Atsushi Nobayashi, Shota Fukuoka, Masahiro Hamasaki, and Takuichi Nishimura. "Familial collaborations in a museum", CHI 2009, pp. 1963-1972.
  3. Sue Long, Dietmar Aust, Gregory D. Abowd & Chris Atkeson, "Cyberguide: Prototyping Context- Aware Mobile Applications", Journal Wireless Networks, Vol 3, No 5, pp. 421-433, 1997. https://doi.org/10.1023/A:1019194325861
  4. Barry Brown, Ian Maccoll, Matthew Chalmers, Areti Galani, "Lessons from the Lighthouse: Collaboration in a shared mixed reality system", CHI 2003, pp 577-584
  5. Youngjung Suh, Choonsung Shin, Woontack Woo, Steven Dow, Blair MacIntyre, "Enhancing and evaluating users' social experience with a mobile phone guide applied to cultural heritage", PUC, Vol 15, No 6, pp 649-665, 2010.
  6. 손욱호, "문화유산에 IT기술 접목한 체험형 콘텐츠 기술 개발", ETRI 보도자료, 2008.
  7. http://www.imrc.kist.re.kr/wiki/MART
  8. 신춘성, 이원우, 오유수, 서영정, 김혜진, 최아영, 윤효석, 이영호, 우운택, "CAMAR 2.0: 사용자 참여형 맥락 인식 모바일 증강현실", SK Telecommunication Review, 제 19권, 6호, pp. 860-876, 2009.
  9. 김성희, 이형극, 노현석, 이현우, "스마트 전시안내 서비스 기술", 전자통신동향분석, 제30권, 제3호, pp. 42-51, 2015. https://doi.org/10.22648/ETRI.2015.J.300305
  10. 김성희, 이현우, 류원, 김광신, "스마트 공간과 메타버스 전시안내 기술개발 동향", 전자통신동향분석, 제29권 제3호, pp. 66-73, 2014. https://doi.org/10.22648/ETRI.2014.J.290308
  11. 신춘성, 이정훈, 홍성희, "착용형 스마트 안경을 위한 증강현실 게임", 한국콘텐츠학회 전자책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pp. 9-10, 2014.
  12. C. Shin, B.-H. Park, and S.-H. Hong, "Catch Exotic Species: Location-Based Augmented Reality Game Using Smart Glasses", ICOIN, pp 219-220, 2014.
  13. http://www.google.com/glass/start/
  14. https://developer.apple.com/ibeacon/
  15. http://www.estimot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