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철호, "평생교육 참여동기가 통제된 열등의식 해소, 유보된 욕망 충족, 자발적 재사회화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2권, 제11호, pp.515-530, 2014. https://doi.org/10.14400/JDC.2014.12.11.515
- C. O. Houle, The Inquiring Mind, Madison, WI: University of Wisconsin Press, 1961.
- 최운실, 여성사회교육기관의 기능 활성화 방안 연구, 서울: 정무제2장관실, 1996.
- 유해엽, 기영화, "노인 학습자의 평생교육 참여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평생교육HRD연구, 제5권, 제1호, pp.55-74, 2009.
- Barry J. Babin, William R. Darden, and Griffin, Mitch, "Work and/or fun? Measuring hedonic and utilitarian shopping valu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19, pp.644-656, 1994.
- C. H. Kim, Basic Perspectives on Consumers' Web-Related Communication & Behavior: The Concept of Value Expectation and Interactive Communication, 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SM, 2004.
- 김철호, "광고에 대한 윤리적 가치관과 기대가치 성향이 광고소구 유형에 대한 호감도에 미치는 영향", 광고학연구, 제19권, 제6호, pp.221-236, 2008.
- 김철호, "광고에의 노출 동기와 크리에이티브 표현 기법이 소비자의 광고에 대한 태도 및 노출 동기 강화에 미치는 영향", 한국디자인포럼, 제34권, pp.469-480, 2012.
- J. L. Zaichkowsky, "Measuring the involvement construct,"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12, No.3, pp.341-352, 1985. https://doi.org/10.1086/208520
- J. F. Engel, R. D. Blackwell, and P. W. Miniard, Consumer Behavior, The Dryden Press, 1993.
- R. N. Laczniak and D. D. Muehling, "Toward A Better Understanding of The Role of Advertising Message Involvement In Ad Processingm," Psychology & Marketing, Vol.10, No.4, pp.310-319, 1993.
- Utpal M. Dholakia, "A motivational process model of product involvement and consumer risk perception,"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Vol.35, No.11/12, pp.1340-1362, 2001. https://doi.org/10.1108/EUM0000000006479
- 김소영, 이기영, "주부의 자원활동 참여동기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 제4권, 제2호, pp.99-108, 2000.
- 변주성, "평생교육 기관별 도자교육 프로그램의 학습성과 영향요인 구조분석", 미술교육연구논총, 제28권, pp.81-108, 2010.
- R. H. Maki and W. S. Maki, "Prediction of learning and satisfaction in web-based and lecture courses," Journal of Educational Computing Research, Vol.28, pp.197-219, 2003. https://doi.org/10.2190/DXJU-7HGJ-1RVP-Q5F2
- 권금주, "자기조절학습 전략이 학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e-learning 사회복지 교과목을 중심으로 ", Journal of the Korean Date Analysis Society, Vol.12, No.3, pp.1717-1728, 2010.
- A. P. Rovai, "In Search of higher persistence rates in distance education online programs,"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Vol.6, pp.1-6, 2003. https://doi.org/10.1016/S1096-7516(02)00158-6
- 박현권, "스포츠센터의 서비스 질과 고객만족도 재구매의도 및 권유의향과의 관계",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8권, 제1호, pp.161-173, 2003.
- 이견직, "전문 공공포털사이트의 유용성 평가요인 및 제고 방안 연구: 국가복지정보 포털사이트를 중심으로", 보건사회연구, 제28권, 제1호, pp.27-50, 2008.
- R. E. Petty and J. T. Cacioppo, "Communication and Persuasion: Central and Peripheral Routes to Persuasion," New York: Springer-Verlag, 1986.
- 이정의, 대학사회교육 참여동기에 관한 연구: 참여자의 배경 특성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 이숙원, 한국 대학부설평생교육기관 성인학습자의 참여지속 결정 요인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2.
- 전명수, 송선희, "노인 평생교육 참여 동기 유형 이 교육만족도와 삶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 한국 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8호, pp.438-448, 2012.
- Barry J. Babin and William R. Darden, "Consumer self-regulation in a retail environment," Journal of Retailing, Vol.71, pp.47-70, 1995. https://doi.org/10.1016/0022-4359(95)90012-8
- W. Ulaga, "Capturing Value Creation in Business Relationships: A Customer Perspective,"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Vol.32, pp.677-693, 2003. https://doi.org/10.1016/j.indmarman.2003.06.008
- R. W. Palmatier, R. P. Dant, D. Grewal, and K. R. Evans, "Factors Influencing The Effectiveness of Relationship Marketing: A Meta-Analysis," Journal of Marketing, Vol.70, No.4, pp.136-153, 2006. https://doi.org/10.1509/jmkg.70.4.136
- 김철호, "지역 브랜드 정체성 구축 동인으로서의 올림픽 기대가치와 지역사회 소속감 측정 척도 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1권, 제2호, pp.149-160, 2013.
- 윤승욱, 우소영, "광고가 유발한 감정 반응이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제품 관여도와 브랜드 친숙도를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보, 제7권, 제1호, pp.7-39, 2005.
- J. H. Antil, "Conceptualization and Cperationalization of Involvement,"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Vol.11, pp.203-209, 1984.
- H. Bloch and Marsha L. Richins, "A Theoretical Model for the Study of Product Importance Perception," Journal of Marketing, Vol.47, Summer, pp.69-81, 1983. https://doi.org/10.2307/1251198
- 김종식, 임왕규, "노인평생교육 참여동기가 교육 만족도와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5호, pp.179-189,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4.14.05.179
- 김나영, 강정은, "여성 평생교육 참가자의 참여 동기, 기관의 지원, 만족도, 학습성과 간의 관계 규명",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12호, pp.958-968, 2011. https://doi.org/10.5392/JKCA.2011.11.12.958
- 권인탁, "대학 평생교육 프로그램 유형에 따른 성인 학습자의 참여동기가 만족도와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교육종합연구, 제11권, 제3호, pp.139-164, 2013.
- 최청락, "스쿠버다이버들의 관여도 수준과 다이빙횟수에 따른 교육만족도와 참여의도의 차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1권, 제1호, pp.65-75, 2006.
- 주영주, 유나연, 설현남, "사이버 대학생의 직장 유무에 따른 고립감, 상호작용, 콘텐츠 만족도, 성취도 및 학습지속 의향의 구조적 관계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5호, pp.525-540, 2012. https://doi.org/10.5392/JKCA.2012.12.05.525
- 권준영, 김시중, "프로야구 스포츠 이벤트 관람 동기가 관람 만족, 재방문의사 및 권유의사에 미치는 영향,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6권, 제2호," pp.55-64, 2012.
- 김철호, "상호작용성과 컨텐츠로서의 웹정보에 대한 상황적 관여도가 웹기반 정보 회상과 정보에 대한 만족에 미치는 영향", 광고학연구, 제18권, 제3호, pp.199-227, 2007.
- 심선경, "온라인수업에서 학습도구와 학습성취, 학습만족 간의 관계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3호, pp.487-497, 2012. https://doi.org/10.5392/JKCA.2012.12.03.487
- 신은경, 이홍석, 현영섭, "평생교육기관의 관계마케팅 실행요인이 관계만족과 재등록의도에 미치는 영향", 평생교육학연구, 제16권, 제3호, pp.101-126, 2010.
- 최병수, 유상미, "교육용 모바일 앱의 ARCS 요인과 학습지속의도에 관한 구조모형 분석",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논문지, 제13권, 제4호, pp.239-247, 2013. https://doi.org/10.7236/JIIBC.2013.13.4.239
- 최재희, 이화석, "댄스스포츠 참여 노인의 참여 동기, 심리적 행복감, 지속의도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pp.156-169, 2012.
- 이희정, "대학평생교육원 성인학습자의 평생교육참여가 학습 성과에 미치는 영향", 교육연구, 제 19권, 제2호, pp.67-108, 2011.
- 이광현, 홍지영, "학습유형별 평생학습 참여율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분석", 지방교육경영, 제17권, pp.42-59, 2009.
Cited by
- Shared Value Expectation on Lifelong Education vol.13, pp.12, 2015, https://doi.org/10.14400/JDC.2015.13.12.325
- The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participation motivation, Learning Engagement, and Learning Outcome of Adult Learners participating in Online Degree Course vol.30, pp.4, 2018, https://doi.org/10.13000/JFMSE.2018.08.30.4.14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