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effects of leadership development program for university students. This program based on the book written by Lee et al.(2012) to improve leadership for university student. This program consisted of a total of 13 session and every session consisted of 20 minutes lecture and 80minutes activity program. The researcher carried out the pre-test, post test and followed up paired t-test using spss 18.0. The results showed significant improvement of leadership life skills on total scores and sub scores, and reported significant improvement of self-esteem and relationship empowerment. Finally the Leadership development program for university students helped improving the leadership life skills, self-esteem and relationship empowerment.
본 연구 목적은 대학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리더십 계발 프로그램 시행 후 리더십 생활기술, 자아존중감, 대인관계 임파워먼트 변인에 대한 효과의 남녀 차이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 실시된 프로그램은 이주희 등(2012)이 대학생을 대상으로 개발한 리더십 계발 프로그램 지침서를 토대로 사용하였다. 본 프로그램 구성은 대학에서 교양강좌로 활용할 수 있도록 13회기로 이루어져 있고, 매 회기는 강의 20분과 구조화 집단 활동 프로그램 80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대상은 D대학교 2012학년도 전체 신입생이다. 리더십 계발 프로그램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프로그램 실시 전과 실시 후에 설문지 600부를 배부하여 회수된 설문지 중 쌍(pair)을 이루지 않거나 누락된 것을 제외한 325쌍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리더십 계발 프로그램 실시에 따른 처치 효과 검증을 위해 spss 18.0을 사용하여 paired t-test를 실시하였고, 리더십 계발 프로그램의 상담효과를 질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프로그램 종결 회기에 참여자들이 의미 있는 활동과 이유를 개별적으로 작성한 내용을 분석하였다. 사전-사후 검사결과 리더십 계발 프로그램을 실시한 이후 리더십 생활기술, 자아존중감 향상에 유의미한 변화를 보였으며 대인관계 임파워먼트의 경우 남자 신입생에게는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냈지만 여자 신입생들에게는 변화를 보이지 않았다. 질적 분석 결과를 종합하면 리더십 계발 프로그램을 통해 대인관계 향상에 도움이 되고, 자신의 인생을 되돌아보고 미래를 계획할 시간을 갖고 자신의 꿈과 목표를 명확히 하여 진로에 대한 구체적인 생각을 갖도록 하는데 도움을 준 것으로 분석되었다. 결론적으로 리더십 계발 프로그램은 대학생 신입생들의 리더십 생활기술, 자아 존중감, 대인관계 임파워먼트 향상에 효과가 있음이 입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