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홍성대, "정보화 사회의 스마트기기의 폐해와 방안", 한국정보기술학회지, 제10권, 제1호, pp.2-29, 2012.
- 김병년,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이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3호, pp.208-217, 2013.
- 서보경, "성인 인터넷중독 및 스마트폰 이용 특성",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호, pp.305-317,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4.14.01.305
- 설진아 "스마트 미디어의 양가성(ambivalence)에 대한 소고",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제15권, 제2호, pp.87-94, 2014. https://doi.org/10.7472/JKSII.2014.15.2.87
- C. J. Armitage and M. Conner, "Attitudinal ambivalence: A test of three key hypotheses,"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Vol.26, pp.1421-1432, 2000. https://doi.org/10.1177/0146167200263009
- C. J. Armitage, "Beyond attitudinal ambivalence: effects of belief homogeneity on attitude intention behavior relations," European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Vol.33, pp.551-563, 2003. https://doi.org/10.1002/ejsp.164
- S. O. Olsen, J. Wilcox, and U. Olsson, "Consequences of Ambivalence on Satisfaction and Loyalty," Psychology & Marketing, Vol.22, No.3, pp.247-269, 2005. https://doi.org/10.1002/mar.20057
- H. Lavine, C. J. Thomsen, M. P. Zanna, and E. Borgida, "On the primacy of affect in the determination of attitudes and behavior : The moderating role of affective-cognitive ambivalence," Journal of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Vol.4, pp.398-421.
- I. Katz and R. G. Hass, "Racial ambivalence and American value conflict: Correlational and priming studies of dual cognitive structur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5, pp.893-905, 1988. https://doi.org/10.1037/0022-3514.55.6.893
- R. Povey, B. Wellens, and M. Conner, "Attitudes towards following meat, vegetarian and vegan diets: An examination of the role of ambivalence," Appetite, Vol.37, pp.15-26, 2001. https://doi.org/10.1006/appe.2001.0406
- M. Conner and P. Sparks, "Attitudes and ambivalence," European Review of Social Psychology, Vol.12, pp.37-70, 2002. https://doi.org/10.1080/14792772143000012
- P. Sparks, D. Hedderley, and R. Shepherd, "An investigation into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control, attitude variability and the consumption of two common foods," European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Vol.22, pp.55-71, 1992. https://doi.org/10.1002/ejsp.2420220107
- M. Conner, P. Sparks, R. Povey, R. James, R. Shepherd, and C. J. Armitage, "Moderator effects of attitudinal ambivalence on attitude-behaviour relationships," European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Vol.32, pp.705-718, 2002. https://doi.org/10.1002/ejsp.117
- 임종수, "1970년대 텔레비전, 문화와 비문화의 양가성", 언론과 사회, 제16권, 제1호, pp.49-85, 2008.
- 설진아, "소셜미디어 이용자들의 양가성 태도에 관한 연구",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제15권, 제2호, pp.87-94, 2014. https://doi.org/10.7472/JKSII.2014.15.2.87
- 강종헌, 정항진, "감정적 신념, 양면 가치, 주관적 규범, 태도, 소비 의도와 육류 소비의 인과 관계 평가", 한국조리학회지, 제13권, 제4호, pp.45-56, 2007.
- 강종헌, 정항진, "육류 섭취에 대한 태도양면성, 행동의도와 소비행동의 관계에 미치는 신념동질 성의 조절효과", 한국조리학회지, 제14권, 제2호, pp.205-214, 2008.
- 홍재원, 옥경원, 류주연, "은행기업이미지에 대한 소비자의 자아인식이 긍정적 감정, 선호도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소비자정책교육연구, 제7권, 제4호, pp.21-41, 2011.
- H. M. Weiss and R. Cropanzano, "Affective events theory: A theoretical discussion of the structure, causes, and consequence of affective experiences at work," Research in Organizational Behavior, Vol.18, No.3, pp.84-91, 1996.
- B. L. Fredrickson, "What Good Are Positive Emotions?," Review of General Psychology, Vol2, No.3, pp.300-319, 1998. https://doi.org/10.1037/1089-2680.2.3.300
- 이성호, "관광지 속성 평가, 긍정적 감정반응과 접근행동의 영향관계", 관광.레저 연구, 제23권, 제5호, pp.21-37, 2011.
- 류주연, 김정구, "브랜드 경험에 따른 긍정적 감정이 자아인식의 향상과 브랜드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연구, 제28권, 제4호, pp.57-80, 2013.
- 김주연.안경모, "커피 전문점 이용자의 일반적 특성, 선택 속성, 커피 음용 행동 및 긍정적 감정간 관계, 동아시아식생활학회지, 제20권, 제5호, pp.812-822, 2010.
- C. Otnes, T. M. Lowrey, and L. J. Shrum, "Toward an understanding of consumer ambivalenc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4, No.1, pp.80-93, 1997. https://doi.org/10.1086/209495
- J. P. Forgas and G. H. Bower, "Mood effects on person-perception judgmen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3, No.1, pp.53-60, 1987. https://doi.org/10.1037/0022-3514.53.1.53
- 이학식, 임지훈, "소비관련 감정척도의 개발", 마케팅연구, 제17권 제3호, pp.55-91, 2002.
- 김현지, 권재일, "항공사 이용고객의 서비스 편익이 고객신뢰, 긍정적 감정, 관계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관광레저학회, 제23권, 제8호, pp.285-304, 2011.
- 홍종숙, 이재일, 전지영, "외식업 종사원의 서비스 품질 지각과 긍정적 감정 반응이 직무 만족에 미치는 영향", 동아시아식생활학회지, 제18권, 제5호, pp.841-848.
- 이승희, 도재홍, 한상백, 강준모, "기업의 사회적 활동이 구매의도와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소비자 감정을 매개효과로", 디지털정책연구, 제9권, 제2호, pp.89-100, 2011.
- 이상구, 스마트 기기의 이용특성이 긍정적 감정 및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세종대학교, 석사논문, 2013.
- E. Garbarino and M. S. Johnson, "The different roles of satisfaction, trust and commitment in customer relationships," Journal of Marketing, Vol.63, pp.70-87, 1999. https://doi.org/10.2307/1251946
- 조휘형, "스마트폰의 지각된 품질요인이 만족 및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Vol.11, No.2, pp.167-180, 2012.
- 조휘형, "스마트폰의 지각된 특성이 심리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안도감과 의존감을 중심으로", 디지털정책 연구, 제10권, 제9호, pp.175-184, 2013.
- 이학식, 임지훈, SPSS 20.0 매뉴얼, 도서출판 집현재, 서울, 2013.
- 노경섭, 제대로 알고 쓰는 논문 통계분석: SPSS&AMOS 21, 한빛아카데미(주), 서울, 2014.
- 박순주, 권민아, 백민주, 한나라,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하는 대학생들의 스마트폰 중독과 대인관계능력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5호, pp.289-297,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4.14.05.2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