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문화체육관광부, 2014년도 문화향수실태조사, 2015.
- 곽동성, 강기두, 서비스 마케팅, 동성사, 1999.
- 이동현, 비즈니스 필독서 20권으로 만나는 MBA 명강의, 리더스북, 2007.
- 이유재, 서비스마케팅, 학현사, 2004.
- A. Parasuraman, V. A. Zeithaml, and L. L. Berry,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Vol.49, No.4, pp.41-50, 1985. https://doi.org/10.2307/1251430
- W. J. Baumol and W. G. Bowen, Performing Arts-The Economic Dilemma, Cambridge, MA: Twentieth Century Fund, 1966.
- A. R. Andreason, Expanding the Audience for the Performing Arts, Washington D. C: National Endowment for the Arts, 1991.
- 강기두, 이지희, "문화예술 공연관람객의 라이프 스타일에 관한 탐색적 연구: 뮤지컬공연관람객을 중심으로", 경영학연구, 제30권, 제4호, pp.1143-1167, 2001.
- 김주호, "신뢰재의 관점에서 본 클래식 음악공연의 매체 정보활용 및 구매행동: 라이프스타일 분석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제21권, 제6호, pp.31-55, 2010.
- 최윤영, "관객가치 및 라이프스타일 분석을 통한 무용공연 관객선택기준 연구", 한국무용학회지, 제7권, 제2호, pp.53-60, 2007.
- 현진, 강신겸, "문화소비성향과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문화시설의 관객 세분화", 문화경제연구, 제15권, 제2호, pp.79-101, 2012.
- 서구원, 김경선, "뮤지컬공연 서비스의 마케팅 믹스요소와 관람동기가 재관람 의도에 미치는 영향", 여가학연구, 제7권, 제2호, pp.65-88, 2009.
- 임규혁, 정환호, 이혜영, 정정희, 강은주, 한주희, "공연예술 관람객의 감성지능이 관람동기와 만족도, 스트레스 해소에 미치는 영향: 뮤지컬과 클래식 관람객을 대상으로", 여가학연구, 제8권, 제2호, pp.105-125, 2010.
- 황금주, 강은주, 한주희, "관람객의 관람 동기가 공연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2권, 제4호, pp.1684-1695, 2011. https://doi.org/10.5762/KAIS.2011.12.4.1684
- D. Throsby and G. A. Withers, The Economics of the Performing Arts, London: Edward Arnold, 1979.
- 김순국, 김PD의 공연기획, 컬처플러스, 2011.
- 고정민, 산업화에 접어든 공연예술, 삼성경제연구소, 2003.
- 정재왈, "산업으로서의 공연예술과 기업의 투자", 한국공연예술 매니지먼트협회 워크숍, 종합토론 자료집 91, 2003.
- 김경선, 뮤지컬공연에서 마케팅믹스와 관람욕구가 만족도와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홍익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 정진수, 현대연극의 이해, 예음, 1998.
- M. E. Porter, Competitive Advantage, New York: The Free Press, 1985.
- J. P. Peter and J. C. Olson, Consumer Behavior: Marketing Strategy Perspectives, IL: Irwin Inc, 1987.
- R. O. Ulrich, M. T. Mina, and L. Kannapon, "Promoting Brand Benefits: The Role of Consumer Psychographics and Lifestyle,"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Vol.21, No.2, pp.97-108, 2004. https://doi.org/10.1108/07363760410525669
- M. D. Troxwell, Fashion Merchandising, NY: McGraw Hill, 1976.
- 장혜원, 현계담, "엔터테인먼트관광자의 가치추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2호, pp.1006-1016, 2013. https://doi.org/10.5392/JKCA.2013.13.12.1006
- J. S. Bernstein, Arts Marketing Insights: The Dynamics of Building and Retaining Performing Arts Audiences, NJ: John Wiley & Sons, 2011.
- 신은주, 이영선, "문화예술상품 소비자의 가치인식이 추구혜택과 상품속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마케팅학회, 제14권, 제2호, pp.177-207, 2011.
- 이종성, 델파이 방법, 교육과학사, 2001.
- A. Paraskevas and M. N. K. Saunders, "Beyond Consensus: An Alternative Use of Delphi Enquiry in Hospitality Research,"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mporary Hospitality Management, Vol.24, No.6, pp.907-924, 2012. https://doi.org/10.1108/09596111211247236
- 김민철, 정재석, 문정훈, 최영찬, "농촌 관광의 고객접점(Moment of Truth)도출을 위한 델파이 조사연구: 체험마케팅 관점을 기반으로", 관광경영 연구, 제17권, 제1호, pp.25-51, 2013.
- G. Rowe and G. Wright, "Expert Opinions on Forecasting: The Role of the Delphi Technique," Principles of Forecasting: A Handbook of Researchers and Practitioners, Boston: Springer US, pp.125-144, 2001.
- A. L. Delbecq, A. H. Van de Ven, and D. H. Gustafson, Group Techniques for Program Planning: A Guide to Nominal and Delphi Processes, IL: Scott, Foresman, US, 1975.
- 문근석, 스포츠이벤트와 연계한 지역사회의 스포츠관광개발 연구,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0.
- 최병모, 김정호, 이준혁, "학교 경제교육 방향 탐색을 위한 델파이 조사 연구", 경제교육연구, 제12권, 제1호, pp.53-83, 2005.
- 정철현, 황소하, "문화예술향수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공연예술 수용단계를 중심으로", 한국행정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pp.159-181, 2007.
- J. J. Jr. Cronin and S. A. Taylor, "Measuring Service Quality: A Reexamination and Extension," Journal of Marketing, Vol.56, No.3, pp.55-68, 1992. https://doi.org/10.2307/1252296
- R. L. Oliver and J. E. Swan, "Consumer Perceptions of Interpersonal Equity and Satisfaction in Transactions: A Field Survey Approach," Journal of Marketing, Vol.53, No.2, pp.21-35, 1989. https://doi.org/10.2307/1251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