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고윤지, 김명순 (2013). 유아의 놀이성, 놀이주도성 및 의사소통능력 수준 따른 놀이행동. 아동학회지, 34(1), 175-189. https://doi.org/10.5723/KJCS.2013.34.1.175
- 권연희 (2012). 남녀 유아의 부정적 정서성과 놀이 시 또래상호작용의 관계에 대한 교사-유아 간 갈등적 관계의 조절효과. 유아교육연구, 32(2), 29-48.
- 권연희 (2014). 남녀 유아의 수줍음과 또래괴롭힘 피해 간 관계에 대한 교사-유아 관계의 중재효과.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0(5), 25-45. https://doi.org/10.14698/JKCCE.2014.10.5.025
- 권희경 (2009).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유아의 자아효능감 및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유아교육학논집, 13(6), 391-410.
- 김리한 (2012). 학령기 아동의 정서지능과 놀이성이 또래관계기술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명순, 김길숙, 박찬화 (2012). 유아용 놀이성 평정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아동학회지, 33(2), 69-89. https://doi.org/10.5723/KJCS.2012.33.2.69
- 김명순, 유정은, 이민주, 조항린 (2011). 혼합연령과 동일연령 학급구성 및 놀이성에 따른 유아의 놀이행동. 열린유아교육연구, 16(1), 455-471.
- 김선희 (2009). 유아의 행동문제에 대한 유아의 기질과 교사-유아관계의 영향. 유아교육연구, 29(5), 203-224.
- 김수영 (2000). 유아의 또래수용도, 놀이상호작용 및 놀이형태와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0(3), 47-65.
- 김정림, 허미경 (2013). 유아의 자아탄력성과 또래 놀이행동과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33(2), 101-119.
- 김주혜 (2008). 유아의 놀이성과 놀이행동 및 교사-유아 관계성.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태은 (2014). 유아의 정서 이해와 대인간 문제해결 전략이 또래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혜선 (2013). 유치원교실의 협력적인 상호작용. 고양: 공동체
- 김희태, 김정림, 이임순, 남연정 (2014). 유아의 부정적인 또래상호작용 행동과 관련변인들 간의 관계 구조 분석. 유아교육연구, 34(2), 29-48.
- 김희태, 이임순 (2009). 가족 상호작용 유형에 따른 유아의 자기조절과 또래 유능성.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6(1), 1-21.
- 남진경, 김명순 (2014). 어린이집 만 4세의 유아의 순수 놀이공간 및 놀이성과 놀이행동 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35(2), 25-41. https://doi.org/10.5723/KJCS.2014.35.2.25
- 문혜련, 엄정애 (2009). 만 5세 유아의 상호작용적 또래놀이와 부모의 언어 통제유형간 관계. 교육과학연구, 40(2), 159-181.
- 박주희 (2001). 아동의 또래 유능성에 관련된 어머니의 양육목표, 양육행동 및 또래관계 관리전략.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박화윤, 마지순, 천은영 (2004). 유아의 놀이성과 상호작용적 또래놀이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9(4), 285-298.
- 신은수, 권미경, 정현빈 (2010). 유아의 사회적 기술, 또래놀이 상호작용과 사회적 놀이행동 간의 관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7(4), 183-209.
- 신혜영, 최혜영 (2008). 유아의 부정적 행동 및 목적 없는 행동에 미치는 교사변인의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6(4), 25-35.
- 신혜진, 신나리 (2014). 유아의 기질과 교사와의 관계가 또래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지, 10(3), 47-68.
- 윤현숙 (2007). 어머니 양육행동과 유아의 다중지능 그리고 또래놀이상호작용 간의 관계. 유아교육학논집, 11(4), 389-405.
- 이경님, 부예숙 (2013). 유아의 기질과 정서조절 및 교사-유아 관계가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9(4), 31-53.
- 이상은, 이주리 (2010). 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유아의 놀이성과 유아의 또래 유능성: 유아 놀이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31(6), 71-85.
- 이선애, 현은자 (2010). 교사-유아의 관계와 유아의 또래유능성 및 자기조절능력 간의 관계연구. 아동학회지, 31(2), 1-15.
- 이숙재 (2004). 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제. 파주: 창지사.
- 임희경 (2008).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유아의 놀이성 및 또래 유능성.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조은옥, 최영희 (2003). 유아의 기질과 놀이행동에 관한 연구. 놀이치료연구, 6(1), 57-67.
- 지성애, 김승희 (2010). 유아의 자아존중감, 또래상호작용, 놀이성 간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15(4), 111-127.
- 최미숙, 황윤세 (2007). 상호작용적 또래놀이에 대한 교사-유아관계와 또래 유능성의 관계 분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4(1), 103-123.
- 최혜영 (2004). 아동의 또래상호작용과 교사신념 및 교사행동 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최혜영, 신혜영 (2008). 아동 또래 놀이행동 척도(PIPPS)의 국내적용을 위한 타당화 연구. 아동학회지, 29(3), 303-317.
- 최혜영, 신혜영 (2011).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한 또래놀이행동 척도의 타당화. 아동학회지, 32(2), 35-52. https://doi.org/10.5723/KJCS.2011.32.2.35
- 황윤세 (2006). 유아의 놀이성과 또래유능성 및 교사-유아 관계성간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11(2), 211-228.
- 황윤세 (2008). 창의적 행동특성과 놀이성, 상호작용적 또래놀이, 교사-유아 관계 간의 구조분석. 아동학회지, 29(6), 245-257.
- Arbeau, K. A., Coplan, R. J., & Weeks, M. (2010). Shyness,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socio-emotional adjustment in grade 1.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34(3), 259-269. https://doi.org/10.1177/0165025409350959
- Arnett, J. (1989). Caregivers in day-care center: Does training matter?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10(4), 541-552. https://doi.org/10.1016/0193-3973(89)90026-9
- Barnett, L. A. (1990). Developmental benefits of play for children. Journal of Leisure Research, 22(2), 138-153. https://doi.org/10.1080/00222216.1990.11969821
- Barnett, L. A. (1991). The playful child: Measurement of a disposition to play. Play & Culture, 4(1), 51-74.
- Bulotsky-Shearer, R. J., Manz, P. H., Mendez, J. L., McWayne, C. M., Sekino. Y., & Fantuzzo, J. (2012). Peer play interactions and readiness to learn: A Protective influence for African preschool children from low-income households.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6(3), 225-231.
- Choi, H. Y., Park, J. H., & Shin, H. Y. (2010). Children's social behaviors in relation to the quality of teacher-child interactions and teachers' beliefs.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 Ecology, 11(1), 85-96.
- Cohen, J. S., & Mendez, J. L. (2009). Emotion regulation, language ability, and the stability of preschool children's peer play behavior.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20(6), 1016- 1037. https://doi.org/10.1080/10409280903305716
- Colwell, N., Gordon, R. A., Fujimoto, K., Kaestner, R., & Korenman, S. (2013). New evidence on the validity of the Arnett Caregiver Interaction Scale: Results from the early childhood longitudinal study-birth cohort.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8(2), 218-233. https://doi.org/10.1016/j.ecresq.2012.12.004
- Coolahan, K., Fantuzzo, J., Mendez, J., & McDermott, P. (2000). Preschool peer interactions and readiness to learn: Relationships between classroom peer play and learning behaviors and conduc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2(3), 458-465. https://doi.org/10.1037/0022-0663.92.3.458
- Fantuzzo, J., Sutton-Smith, B., Coolahan, K., Manz, P. H., Canning, S., & Dehnam, D. (1995). Assessment of preschool play interaction behavior in young low-income children: Penn Interaction Play Scal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0(1), 105-120. https://doi.org/10.1016/0885-2006(95)90028-4
- Hamre, B., & Pianta, R. (2001). Early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the trajectory of children's school outcomes through eighth grade. Child Development, 72(2), 525-638.
- Kostelnik. M. J., Whiren A. P., Soderman A. K., & Gregory K. M. (2011). Guiding children's social development and learning, 영유아의 사회정서발달과 교육(박경자, 김송이, 권연희, 김지현 옮김). 파주: 교문사(원판 2009).
- Myer, S. S., & Pianta, R. (2008). Developmental commentary: Individual and contextual influences on student-teacher relationships and children's early problem behavior. Journal of Clinical Child & Adolescent Psychology, 34(3), 267-283.
- NICHD Early Child Care Research Network. (2001). Child care and children's peer interaction at 24 and 36 months: The NICHD study of early child care. Child Development, 72(5), 1478-1500. https://doi.org/10.1111/1467-8624.00361
- Phillips, D., McCartney, K., & Scarr, S. (1987). Child-care quality and children's social develop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23(4), 537-543. https://doi.org/10.1037/0012-1649.23.4.537
- Pianta, R. C., & Stuhlman, M. W. (2004).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children's success in the first years of school. School Psychology Review, 33(3), 444-458.
- Rubin, K. H., Bukowski, W., & Parker, J. (2006). Peer interactions, relationships, and groups. In W. Damon, R. M. Lerner, & N. Eisenberg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Vol. 3) (6th edition, pp.571-645). New York: John Wiley & Sons.
- Russon, A. E., White, B. E., & Rochester, M. J. (1990). Direct caregiver interaction in infant social encounters. American Journal of Orthopsychiatry, 60(3), 428-439. https://doi.org/10.1037/h0079157
- Singer, E., Nederend, M., Penninx, L., Tajik, M., & Boom, J. (2014). The teacher's role in supporting young children's level of play engagement.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84(8), 1233-1249. https://doi.org/10.1080/03004430.2013.862530
- Trawick-Smith, J., & Dziurgot, T. (2011).'Good-fit'teacher-child play interactions and the subsequent autonomous play of preschool children.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6(1), 110-123. https://doi.org/10.1016/j.ecresq.2010.04.005
Cited by
- Effects of Young Child's Attachment to Mother and Teacher on Peer Acceptance and Peer Play Behaviors vol.5, pp.1, 2015, https://doi.org/10.30528/jolss.2015.5.1.005
- 유아의 기질, 부모의 양육방식 및 교사-유아 상호작용이 또래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vol.11, pp.5, 2015, https://doi.org/10.14698/jkcce.2015.11.191
- 유아의 가정환경과 또래유능성의 관계에서 언어발달의 역할 vol.11, pp.6, 2015, https://doi.org/10.14698/jkcce.2015.11.001
- 유아의 놀이성, 정서통제, 정서불안정이 또래놀이행동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 비교 vol.12, pp.1, 2015, https://doi.org/10.14698/jkcce.2016.12.037
- A study on play-centered activities using an intelligent robot in an Inclusive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vol.36, pp.3, 2015, https://doi.org/10.18023/kjece.2016.36.3.021
- 유아의 수줍음이 또래놀이행동에 미치는 영향: 교사-유아관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vol.12, pp.6, 2015, https://doi.org/10.14698/jkcce.2016.12.06.001
- The relationship among teacher efficacy, teacher-child interaction, and peer play interaction: Mediation effect of child temperament vol.37, pp.4, 2015, https://doi.org/10.18023/kjece.2017.37.4.014
- The Predictive Factors of Preschoolers’ Peer Play Interaction Trajectories and the Effects on First Grade Elementary Childrens’ Peer Adjustment vol.24, pp.3, 2018, https://doi.org/10.24159/joec.2018.24.3.387
- The effects of teacher education for the brain-based early childhood education on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children’s interactive peer play vol.38, pp.6, 2018, https://doi.org/10.18023/kjece.2018.38.6.009
- 보육교사가 지각하는 학부모와 의사소통의 어려움이 영유아와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보육교사의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vol.15, pp.3, 2015, https://doi.org/10.14698/jkcce.2019.15.03.001
-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 군집분석에 따른 언어·수학능력 차이분석 vol.39, pp.5, 2015, https://doi.org/10.18023/kjece.2019.39.5.002
- The Influence of Self-regulation and Teacher-preschooler Interaction on Preschoolers’ School Readiness vol.33, pp.1, 2015, https://doi.org/10.13000/jfmse.2021.2.33.1.101
- 어머니의 과보호와 유아의 놀이 중 또래상호작용: 사회적 미성숙과 위축의 매개역할을 중심으로 vol.17, pp.1, 2015, https://doi.org/10.14698/jkcce.2021.17.01.105
- 유아의 사회적 능력을 매개로 정서성이 놀이행동에 미치는 영향 vol.17, pp.4, 2015, https://doi.org/10.14698/jkcce.2021.17.04.0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