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기숙, 이경님 (2001).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유아의 사려성이 유아의 자기통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2(4), 115-132.
- 강현경, 조형숙 (2008). 유아의 문제행동에 관한 부모-교사 평가 간의 차이비교. 유아교육학논집, 12(2), 171-193.
- 강차연, 장연집 (1999). 어머니의 애착유형과 결혼갈등, 자녀 양육행동 및 아동행동문제와의 관계. 아동학회지, 20(3), 51-75.
- 고은주 (2003). 보육경험과 아동특성 및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아동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공영숙, 임지영 (2012). 유아의 기질과 어머니 양육태도가 유아의 문제행동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인지적 실행기능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32(2), 351- 376.
- 권미경, 김혜원, 안혜영, 이주원 (2005). 학령기 아동이 지각하는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문제행동. 아동간호학회지, 11(1), 132-141.
- 권연희 (2003). 아동의 정서성과 대인간 문제해결 전략 및 어머니 행동이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김문정 (2003). 아동이 지각한 부모양육행동과 아동의 행동문제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미해, 옥경희, 천희영 (2003). 어머니의 신념 및 양육행동이 유아의 공격, 위축행동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1(4), 85-100.
- 김보영 (2005). 어머니 양육태도, 영아의 성(性), 보육기간에 따른 영아의 문제행동.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봉정 (2007). 유아의 과잉행동.충동성.부주의 행동과 부모와 교사의 평정 일치에 대한 연구.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선미 (2005). 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남녀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또래괴롭힘 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숙령 (1997). 영유아기의 탁아 경험과 부모에 대한 애착 및 사회정서적 문제행동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18(2), 5-18.
- 김애경 (2003). 부모의 갈등 및 사회적 지지와 내외통제성이 초기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10(3), 351-372.
- 김정화, 이재연 (2013). 어린이집 재원시간에 따른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어린이집 질적수준의 중재효과.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2), 357-377.
- 김정희, 문혁준 (2004).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에 관련된 변인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42(10), 23-38.
- 김지선 (2009). 가족 특성, 영아의 기질, 보육 경험에 따른 만 2세반 영아의 사회.정서적 행동.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현정 (2001). 부모의 훈육방식과 아동기 문제행동에서의 성차.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6(2), 81-95.
- 나지혜 (2012). 어머니 및 아버지의 양육행동이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남궁수진, 최영희 (2008). 보육경험 및 보육의 질과 5세 유아의 사회.정서발달과의 관계.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19(1), 45-54.
- 도현심, 신나나, 박보경, 김민정, 김혜인 (2014). 어머니의 우울과 양육행동이 유아의 외현화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35(4), 179-198. https://doi.org/10.5723/KJCS.2014.35.4.179
- 문상희 (2011).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유아의 기질 및 문제행동의 경로모형분석.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문은미 (2011). 보육경험, 보육시설의 질에 따른 영아의 사회.정서적 행동.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문장원 (2001). 품행장애의 예방을 위한 조기중재 전략 탐색. 정서.행동장애 연구, 17(1), 283-305.
- 박경자 (1992). 영유아기 타인양육이 학령전 어린이의 사회.정서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13(2), 217-228.
- 박서영 (2007). 어머니의 삶의 만족감 및 양육행동과 남녀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철웅 (2003). 부부관계와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아동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혜미 (2010). 어머니의 양육행동, 남녀 유아의 스트레스 및 문제행동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혜정 (2009). 학업 스트레스, 통제소재, 우울과 자살사고와의 관계: 사회적 지지의 조절 효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보건복지부 (2003). 2003년 보육실태조사보고서.
- 보건복지부 (2013a). 2013년 보육실태조사보고서.
- 보건복지부 (2013b). 2013년 보육통계.
- 서찬란 (2005). 가족 환경 요인 및 개인 심리 요인이 청소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신나나, 도현심, 최미경, 김민정 (2013).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유아의 불안 및 우울에 미치는 영향: 유아의 자아탄력성의 매개적 역할. 아동과 권리, 17(1), 109-135.
- 양연숙, 조복희 (2001). 타인양육 영아의 정서조절: 격리 및 타인양육 특성과 어머니 및 영아 특성의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39(3), 67-81.
- 오경자, 이혜련 (1990). 한국 아동 청소년의 문제행동증후군 연구 1: 4-5세, 6-11세, 12-16세 남아 CBCL 자료의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9(1), 33-55.
- 유정미, 권희경 (2009). 유아의 또래유능성과 관련변인들의 관계에 대한 연구: 유아 및 교사의 사회 인구학적 변인, 교사유아관계, 유아의 자기조절력을 중심으로. 한국교육논단, 8(1), 265-290.
- 이경숙, 신의진, 전연진, 박진아 (2004). 한국 유아 행동문제의 경향과 특성: 서울지역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7(4), 53-73.
- 이경희 (1995). 유아교육기관의 질적 수준, 유아의 기질, 가정양육 환경이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상아, 이경숙 (2013). 영유아의 조기보육 특성에 따른 사회정서행동발달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 연차학술발표대회: 포스터 발표 논문.
- 이선희 (2012). 학령기 자녀의 부모용 양육행동 척도 개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찬숙, 이채호 (2009). 유아의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기질, 사회적 유능감, 부모의 양육태도간의 구조모형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13(5), 27-44.
- 정인선 (2006). 부모의 양육행동 및 형제관계와 아동의 행동문제와의 관계. 한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조혜진, 이기숙 (2004). 유아의 사회, 정서 발달에 미치는 가족특성, 보육경험 및 기질 변인 분석. 유아교육연구, 24(4), 263-285.
- 최연희 (2000). 학령전 아동의 기질, 부모의 훈육방식 및 문제행동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최지영, 김미애 (2010). 유아기질과 부모양육태도가 유아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7(4), 119-137.
- 하영희 (2003). 개인변인과 환경변인이 아동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4(4), 29-40.
- 하지영 (2004). 아동의 기질, 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보육 경험이 남녀 아동의 불순응 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홍현재, 문혁준 (2013). 유아의 기질, 어머니의 양육행동, 교사-유아 관계가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생태유아교육연구, 12(4), 245-274.
- Achenbach, T. M. (1991). Manual for the Child Behavior Checklist/4-18 and 1991 Profile. Burlington, VT: University of Vermont.
- Achenbach, T. M., & Edelbrock, C. S. (1983). Manual for the child behavior checklist and revised child behavior profile. Burlington, VT: University of Vermont.
- Adam, E. K., Gunnar, M. R., & Tanaka, A. (2004). Adult attachment, parent emotion, and observed parenting behavior: Mediator and moderator models. Child Development, 75(1), 110-122. https://doi.org/10.1111/j.1467-8624.2004.00657.x
- Aiken, L. S., & West, S. G. (1991). Multiple regression: Testing and interpreting interactions. London, UK: Sage Publications.
- Andersson, B.-E. (1992). Effects of day-care on cognitive and socioemotional competence of thirteen-year-old Swedish schoolchildren. Child Development, 63(1), 20-36. https://doi.org/10.2307/1130898
- Bates, J. E., Marvinney, D., Kelly, T., Dodge, K. A., Bennett, D. S., & Pettit, G. S. (1994). Child-care history and kindergarten adjust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30(5), 690-700. https://doi.org/10.1037/0012-1649.30.5.690
- Barglow, P., Vaughn, B. E., & Molitor, N. (1987). Effects of maternal absence due to employment on the quality of infant-mother attachment in a low-risk sample. Child development, 58(4), 945-954. https://doi.org/10.2307/1130535
- Barton, M., & Schwarz, J. (1981). Day care in the middle class: Effects in elementary school. Paper presented at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s annual convention. L.A., USA.
- Belsky, J. (1986). Infant day care: A cause for concern? Zero to Three, 6, 1-7.
- Belsky, J. (1997). The effects of nonmaternal care on child development. 한국아동학회 추계학술대회: 주제발표 논문.
- Belsky, J. (2001). Developmental risks (still) associated with early child care.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42(7), 845-859. https://doi.org/10.1111/1469-7610.00782
- Belsky, J., & Eggebeen, D. (1991). Early and extensive maternal employment and young children's sociomemotional development: Children of the national longitudinal survey of youth.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53(4), 1083-1098. https://doi.org/10.2307/353011
- Belsky, J., & Rovine, M. J. (1988). Nonmaternal care in the first year of life and the security of infant-parent attachment. Child Development, 59(1), 157-167. https://doi.org/10.2307/1130397
- Belsky, J., Woodworth, S., & Crnic, K. (1996). Trouble in the second year: Three questions about family interaction. Child Development, 67(2), 556-578. https://doi.org/10.2307/1131832
- Booth, C. L., Rose-Krasnor, L., McKinnon, J., & Rubin, K. H. (1994). Predicting social adjustment in middle childhood: The role of preschool attachment security and maternal style. Social Development, 3(3), 189-204. https://doi.org/10.1111/j.1467-9507.1994.tb00040.x
- Borge, A. I. H., & Melhuish, E. C. (1995). A longitudinal study of childhood behaviour problems, maternal employment, and day care in a rural Norwegian community.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18(1), 23-42. https://doi.org/10.1177/016502549501800102
- Briggs-Gowan, M. J., Carter, A. S., Bosson-Heenan, J., Guyer, A. E., & Horwitz, S. M. (2006). Are infant-toddler social-emotional and behavioral problems transient?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45(7), 849-858. https://doi.org/10.1097/01.chi.0000220849.48650.59
- Burchinal, M. R., Ramey, S. L., Reid, M. K., & Jaccard, J. (1995). Early child care experiences and their association with family and child characteristics during middle childhood.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0(1), 33-61. https://doi.org/10.1016/0885-2006(95)90025-X
- Caldera, Y. M., & Hart, S. (2004). Exposure to child care, parenting style and attachment security. Infant and Child Development, 13(1), 21-33. https://doi.org/10.1002/icd.329
- Campbell, S. B., & Ewing, L. J. (1990). Follow-up of hard-to-manage preschoolers: Adjustment at age 9 and predictors of continuing symptoms.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31(6), 871-889. https://doi.org/10.1111/j.1469-7610.1990.tb00831.x
- Caughy, M. O., DiPietro, J. A., & Strobino, D. M. (1994). Day-care participation as a protective factor in the cognitive development of low-income children. Child Development, 65(2), 457-471. https://doi.org/10.2307/1131396
- Chang, L., Schwartz, D., Dodge, K. A., & McBride-Chang, C. (2003). Harsh parenting in relation to child emotion regulation and aggression. Journal of Family Psychology, 17(4), 598-606. https://doi.org/10.1037/0893-3200.17.4.598
- Clarke-Stewart, K. A. (1989). Infant day care: Maligned or malignant? American Psychologist, 44(2), 266-273. https://doi.org/10.1037/0003-066X.44.2.266
- Clarke-Stewart, A., Gruber, C. P., & Fitzgerald, L. M. (1994). Children at home and in day care.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Crockenberg, S., & Litman, C. (1991). Effects of maternal employment on maternal and two-year-old child behavior. Child Development, 62(5), 930-953. https://doi.org/10.2307/1131144
- Dekovic, M. & Janssens, J. M. (1992). Parents' child-rearing style and child's sociometric status. Developmental Psychology, 28(5), 925-932. https://doi.org/10.1037/0012-1649.28.5.925
- Dodge, K. A., Pettit, G. S., & Bates, J. E. (1994). Socialization mediators of the relation between socioeconomic status and child conduct problems. Child Development, 65(2), 649-665. https://doi.org/10.2307/1131407
- Doyle, A.-B. (1975). Infant development in day care. Developmental Psychology, 11(5), 655-656. https://doi.org/10.1037/0012-1649.11.5.655
- Egeland, B., & Hiester, M. (1995). The long-term consequences of infant day-care and mother-infant attach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66(2), 474-485.
- Emond, A., Ormel, J., Veenstra, R., & Oldehinkel, A. J. (2007). Preschool behavioral and social-cognitive problems as predictors of (pre)adolescent disruptive behavior. Child Psychiatry and Human Development, 38(3), 221-236. https://doi.org/10.1007/s10578-007-0058-5
- Field, T. (1991). Quality infant day-care and grade school behavior and performance. Child Development, 62(4), 863-870. https://doi.org/10.2307/1131183
- Fischer, M., Rolf, J. E., Hadazi, J. E., & Cummings, L. (1984). Follow-up of a preschool epidemiological sample: Cross-age continuities and predictions of later adjustment with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dimensions of behavior. Child Development, 55(1), 137-150. https://doi.org/10.2307/1129840
- Garbarino, J., & Vondra, J. (1987). Psychological maltreatment: Issues and perspectives. In M. R. Brassard, R. Germain, & S. N. Hart (Eds.), Psychological maltreatment of children and youth (pp. 22-24). New York, NY: Pergamon Press.
- Haskins, R. (1985). Public school aggression among children with varying day-care experience. Child Development, 56(3), 689-703. https://doi.org/10.2307/1129759
- Hausfather, A., Toharia, A., LaRoche, C., & Engelsmann, F. (1997). Effects of age of entry, day-care quality, and family characteristics on preschool behavior.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38(4), 441-448. https://doi.org/10.1111/j.1469-7610.1997.tb01529.x
- Howes, C. (1988). Relations between early child care and schooling. Developmental Psychology, 24(1), 53-57. https://doi.org/10.1037/0012-1649.24.1.53
- Howes, C. (1990). Can the age of entry into child care and the quality of child care predict adjustment in kindergarten? Developmental Psychology, 26(2), 292-303. https://doi.org/10.1037/0012-1649.26.2.292
- Howes, C., & Olenick, M. (1986). Family and child care influences on toddler's compliance. Child Development, 57(1), 202-216. https://doi.org/10.2307/1130652
- Howes, C., & Stewart, P. (1987). Child's play with adults, toys, and peers: An examination of family and child-care influences. Developmental Psychology, 23(3), 423-430. https://doi.org/10.1037/0012-1649.23.3.423
- Hwang, H. J., & James-Roberts, I. S. (1998). Emotional and behavioural problems in primary school children from nuclear and extended families in Korea.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39(7), 973-979. https://doi.org/10.1111/1469-7610.00400
- Jokela, M., Power, C., & Kivimaki, M. (2009). Childhood problem behaviors and injury risk over the life course.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50(12), 1541-1549. https://doi.org/10.1111/j.1469-7610.2009.02122.x
- Kail, R. V. (2011). Children and their development (6th ed.). Upper Saddle River, NJ: Pearson.
- Kim, J., & Cicchetti, D. (2009). Longitudinal pathways linking child maltreatment, emotion regulation, peer relations, and psychopathology.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51(6), 706-716. https://doi.org/10.1111/j.1469-7610.2009.02202.x
- Kontos, S., & Fiene, R. (1987). Child care quality, compliance with regulations, and children's development: The Pennsylvania study. In D. Phillips (Ed.), Quality in child care: What does research tell us? (pp. 57-79). Washington, DC: 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
- Lemay, L., Bigras, N., & Bouchard, C. (2012). Educational daycare from infancy and externalizing and internalizing behaviors in early childhood: Differential effect by children's vulnerability.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55(5), 115-127. https://doi.org/10.1016/j.sbspro.2012.09.485
- Loeber, R., & Stouthamer-Loeber, M. (1998). Development of juvenile aggression and violence: Some common misconceptions and controversies. American Psychologist, 53(2), 242-259. https://doi.org/10.1037/0003-066X.53.2.242
- MaCrae, J. W., & Herbert-Jackson, E. (1976). Are behavioral effects of infant day care program specific? Developmental Psychology, 12(3), 269-270. https://doi.org/10.1037/0012-1649.12.3.269
- McCartney, K., Scarr, S., Phillips, D., & Grajek, S. (1985). Day care as intervention: Comparisons of varying quality programs.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6, 247-260. https://doi.org/10.1016/0193-3973(85)90061-9
- McGuire, J., & Richman, N. (1988). Preschool Behaviour Checklist (PBCL) handbook. Windsor, UK: NFER-Nelson.
- Miller, N. B., Cowan, P. A., Cowan, C. P., Hetherington, E. M., & Clingempeel, W. G. (1993). Externalizing in preschoolers and early adolescents: A cross-study replication of a family model. Developmental Psychology, 29(1), 3-18. https://doi.org/10.1037/0012-1649.29.1.3
- Mize, J., & Pettit, G. S. (1997). Mothers' social coaching, mother-child relationship style, and children's peer competence: Is the medium the message? Child Development, 68(2), 312-323. https://doi.org/10.2307/1131852
- NICHD Early Child Care Research Network (1997). The effects of infant child care on infant-mother attachment security: Results of the NICHD study of early child care. Child Development, 68(5), 860-879. https://doi.org/10.1111/j.1467-8624.1997.tb01967.x
- NICHD Early Child Care Research Network (1998a). Early child care and self-control, compliance, and problem behavior at twenty-four and thirty-six months. Child Development, 69(4), 1145-1170. https://doi.org/10.1111/j.1467-8624.1998.tb06165.x
- NICHD Early Child Care Research Network (1998b). Relations between family predictors and child outcomes: Are they weaker for children in child care? Developmental Psychology, 34(5), 1119-1128. https://doi.org/10.1037/0012-1649.34.5.1119
- NICHD Early Child Care Research Network. (1999). Child care and mother-child interaction in the first 3 years of life. Developmental Psychology, 35(6), 1399-1413. https://doi.org/10.1037/0012-1649.35.6.1399
- NICHD Early Child Care Research Network (2003). Does amount of time spent in child care predict socioemotional adjustment during the transition to kindergarten? Child Development, 74(4), 976-1005. https://doi.org/10.1111/1467-8624.00582
- Olweus, D. (1991). Bully/victim problems among schoolchildren: Basic facts and effects of a school based intervention program. In D. J. Pepler & K. H. Rubin (Eds.), The development and treatment of childhood aggression (pp. 411-448).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Park, K. J., & Honig, A. S. (1991). Infant child care patterns and later teacher ratings of preschool behaviors.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68(1), 89-96. https://doi.org/10.1080/0300443910680108
- Patterson, G. R., Capaldi, D., & Bank. L. (1991). An early starter model for predicting delinquency. In D. J. Pepler & K. H. Rubin (Eds.), The development and treatment of childhood aggression (pp. 139-168).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Pettit, G. S., Harrist, A. W., Bates, J. E., & Dodge, K. A. (1991). Family interaction, social cognition and children's subsequent relations with peers at kindergarte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 Relationships, 8(3), 383-402. https://doi.org/10.1177/0265407591083005
- Prodromidis, M., Lamb, M. E., Sternberg, K. J., Hwang, C. P., & Broberg, A. G. (1995). Aggression and noncompliance among Swedish children in centre-based care, family day care, and home care.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18(1), 43-62. https://doi.org/10.1177/016502549501800103
- Richman, N., Stevenson, J., & Graham, P. J. (1982). Preschool to school: A behavioural study. San Diego, CA: Academic Press.
- Rubin, K. H., Hastings, P., Chen, X., Stewart, S., & McNichol, K. (1998). Intrapersonal and maternal correlates of aggression, conflict, and externalizing problems in toddlers. Child Development, 69(6), 1614-1629. https://doi.org/10.1111/j.1467-8624.1998.tb06180.x
- Sagi, A., Koren-Karie, N., Gini, M., Ziv, Y., & Joels, T. (2002). Shedding further light on the effects of various types and quality of early child care on infant-mother attachment relationship: The Haifa study of early child care. Child Development, 73(4), 1166-1186. https://doi.org/10.1111/1467-8624.00465
- Scarr, S. (1998). American child care today. American Psychologist, 53(2), 95-108. https://doi.org/10.1037/0003-066X.53.2.95
- Schaefer, E. S. (1959). A circumplex model for maternal behavior. The Journal of Abnormal and Social Psychology, 59(2), 226-235. https://doi.org/10.1037/h0041114
- Schwarz, J. C., Strickland, R. G., & Krolick, G. (1974). Infant day care: Behavioral effects at preschool age. Developmental Psychology, 10(4), 502-506. https://doi.org/10.1037/h0036589
- Shaw, D. S., Owens, E. B., Giovannelli, J., & Winslow, E. B. (2001). Infant and toddler pathways leading to early externalizing disorders.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40(1), 36-43. https://doi.org/10.1097/00004583-200101000-00014
- Tyler, S., Allison, K., & Winsler, A. (2006). Child neglect: Developmental consequences, intervention, and policy implications. Child and Youth Care Forum, 35, 1-20. https://doi.org/10.1007/s10566-005-9000-9
- Vandell, D. L., & Corasaniti, M. A. (1990). Variations in early child care: Do they predict subsequent social, emotional, and cognitive difference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5(4), 555-572. https://doi.org/10.1016/0885-2006(90)90019-W
- Vandell, D. L., & Powers, C. P. (1983). Day care quality and children's free play activities. American Journal of Orthopsychiatry, 53(3), 493-500. https://doi.org/10.1111/j.1939-0025.1983.tb03393.x
- Vaughn, B. E., Deane, K. E., & Waters, E. (1985). The impact of out-of-home care on child-mother attachment quality: Another look at some enduring questions.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0, 110-135. https://doi.org/10.2307/3333829
- Vaughn, B. E., Gove, F. L., & Egeland, B. (1980). The relationship between out-of-home case and the quality of infant-mother attachment in an economically disadvantaged populations. Child Development, 51(4), 1203-1214. https://doi.org/10.2307/1129562
- Vlietstra, S. G. (1981). Full versus half-day preschool attendance: Effects in young children as assessed by teachers ratings and behavioral observations. Child Development, 52(2), 603-610. https://doi.org/10.2307/1129180
- Volling, B. L., & Feagans, L. V. (1995). Infant day care and children's social competence. Infant Behavior and Development, 18(2), 177-188. https://doi.org/10.1016/0163-6383(95)90047-0
- Webster-Stratton, C., & Herbert, M. (1994). Troubled families-problem children: Working with parents: A collaborative process. Chichester: Wiley.
- Zhou, Q., Eisenberg, N., Losoya, S. H., Fabes, R. A., Reiser, M., Guthrie, I. K., et al. (2002). The relations of parental warmth and positive expressiveness to children's empathy-related responding and social functioning: A longitudinal study. Child Development, 73(3), 893-915. https://doi.org/10.1111/1467-8624.00446
Cited by
- The Relations Between Early Child Care Experiences and Socioemotional Development of Children at Age 4 vol.34, pp.4, 2016, https://doi.org/10.7466/JKHMA.2016.34.4.1
- 학령전환기 유아의 문제행동에 대한 연구 vol.11, pp.3, 2015, https://doi.org/10.14698/jkcce.2015.11.085
- 어머니의 애정적 양육행동과 심리·행동 통제가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자기통제의 매개효과 vol.11, pp.4, 2015, https://doi.org/10.14698/jkcce.2015.11.271
- 유아의 기질, 어머니의 양육역량, 유아의 외현화 문제행동 간의 관계 vol.11, pp.6, 2015, https://doi.org/10.14698/jkcce.2015.11.079
- A study on effects of children’s self-concept, mothers’ parenting variables and social support on the children’s external·internal problem behaviors vol.36, pp.5, 2015, https://doi.org/10.18023/kjece.2016.36.5.008
- 어머니의 취업여부에 따른 양육태도, 모-자녀상호작용,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 및 문제행동 간의 관계 vol.17, pp.3, 2015, https://doi.org/10.5392/jkca.2017.17.03.015
- 부부갈등과 유아의 문제행동 간 관계에서 어머니 우울의 매개효과 vol.8, pp.6, 2018, https://doi.org/10.22156/cs4smb.2018.8.6.3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