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진호(2007). 논리철학논고의 중대한 오류들. 철학적 분석, 15, 127-157.
- 강진호(2009a). 그림이론?. 철학적 분석, 19, 1-41.
- 강진호(2009b). 전기 비트겐슈타인, 논리, 형이상학. 철학적 분석, 20, 85-117.
- 구나영, 이경화(2014). 중복 개념의 대상화 과정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24(1), 67-82.
- 구리나(2011). 비트겐슈타인 철학의 교육학적 함의 : 삶의 형식의 메타프락시스적 해석.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김지현(2000). 비고츠키의 지식점유과정과 언어매개기능에 관한 교육학적 고찰.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박동섭(2008). 바흐친의 대화성 개념을 통한 교실 담화분석의 방향 모색. 교육인류학연구, 11(1), 37-72.
- 박병철(2003). 비트겐슈타인. 서울: 이룸.
- 박병철(2013). 비트겐슈타인: 언어적 표상과 세계. 철학연구, 48, 121-154.
- 박정일(2003). 논리철학논고. 철학사상, 16(14), 1-206.
- 박정일(2004). 비트겐슈타인은 왜 논고를 포기했는가. 논리연구, 7(2), 71-104.
- 심우엽(2003). 비고츠키의 이론과 교육. 초등교육 연구, 16(1), 207-223.
- 오택근, 박미미, 이경화(2014). 수학적 토론에서 의사소통적 갈등과 인지 갈등의 관계. 수학교육학연구, 24(2), 125-143.
- 이영철(2004). 비트겐슈타인의 철학관. 철학적 분석, 10, 25-50.
- 엄태동(1998). 교육적 인식론 탐구: 인식론의 딜레마와 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 홍진곤(2012). 주체, 구조, 담론, 그리고 수학 학습. 수학교육학연구, 22(4), 459-475.
- Bakhtin, M. M. (1981). The dialogic imagination: Four essays by M. M. Bakhtin. Michael Holquist (Ed.). (translated by Emerson, C. and Holquist, M.). Austin: Unversity of Taxas Press.
- Diamond, C. (1988). Throwing away the ladder: How to read the Tractatus. Philosophy, 63, 5-27. https://doi.org/10.1017/S0031819100043102
- Ernest, P. (2010). 수학교육철학, (강문봉, 백석윤, 이중권, 장혜원 역). 서울: 경문사 (영어초판은 1991년 출판).
- Fann, K. T. (1969). Wittgenstein's conception of philosophy. Berkele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 Fann, K. T. (1989). 비트겐슈타인의 철학이란 무엇인가, (황경식, 이운형 역). 서울: 서광사 (영어초판은 1969년 출판).
- Hintikka, J. (2000). On Wittgenstein. Belmont, CA: Wadsworth/Thomson Learning.
- Lave, J & Wenger, E. (1991). Situated learning: Legitimate peripheral participation.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Newton, I. (1999). The Principia : Mathematical principles of natural philosophy, (translated by I. Bernard Cohen and Anne Whitman with the assistance of Julia Budenz). Berkele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라틴어초판은 1687년, 영어초판은 1729년 출판)
- Pears, D. (2000). 비트겐슈타인, (정영목 역). 서울: 시공사 (영어초판은 1985년 출판).
- Sfard, A. (1998). On two metaphors for learning and the dangers of choosing just one. Educational Researcher , 27(2), 4-13. https://doi.org/10.3102/0013189X027005004
- Sfard, A. (2000). Steering (dis)course between metaphors and rigor: Using focal analysis to investigate an emergence of mathematical object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1(3), 296-327. https://doi.org/10.2307/749809
- Sfard, A. (2001). There is more to discourse than meets the ears: Looking at thinking as communicating to learn more about mathematical learning.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46, 13-57. https://doi.org/10.1023/A:1014097416157
- Sfard, A. (2008). Thinking as communicating: Human development, the growth of discourses, and mathematizing.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 Sfard, A. (2014). Discursive approaches to learning mathematics. In, Lerman, S. (Ed). Encyclopedia of Mathematics Education. (pp. 405-408). New York: Springer.
- Sfard, A. & Kieran, C. (2001). Cognition as communication: Rethinking learning-by-talking through multi-faceted analysis of students' mathematical interactions. Mind, Culture, and Activity, 8(1), 42-76. https://doi.org/10.1207/S15327884MCA0801_04
- Vygotsky, L. S. (2011). 생각과 말, (배희철, 김용호 역). 서울: 살림터. (러시아어초판은 1934년, 영어초판은 1986년 출판).
- Wittgenstein, L. (1922/1961). Tractatus Logico-Philosophicus. London: Routledge.
- Wittgenstein, L. (1953). Philosophical Investigations. Oxford: Basil Blackwell.
- Wittgenstein, L. (2006a). 논리-철학 논고, (이영철 역). 서울: 책세상. (독일어초판은 1922년, 영어초판은 1961년 출판).
- Wittgenstein, L. (2006b). 문화와 가치, (이영철 역). 서울: 책세상. (영어초판은 1977년 출판)
- Wittgenstein, L. (2006c). 철학적 탐구, (이영철 역). 서울: 책세상. (독일어초판은 1953년, 영 어초판은 1953년 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