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기숙, 어머니의 양육행동, 유아의 인지양식 및 자기통제행동발달,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위논문, 2001.
- 권정윤, 윤주희, 김소희, "예비유아교사가 경험한 유아문제행동 지도에 대한 어려움 및 요구," 유아교육학논집, 제16권, 제2호, pp.265-288, 2012.
- 기채영, "대학생의 자기위로, 자기격려, 자기수용과 정신건강과의 관계," 한국놀이치료학회, 제11권, 제4호, pp.65-76, 2008.
- 김명소, 김혜원, 차경호, "심리적 안녕감의 구성 개념분석: 한국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제15권, 제2호, pp.19-39, 2001,
- 김미경, "교육실습과정에서 예비유아교육사로서의 어려움과 극복요인 탐색," 유아교육학논집, 제15권, 제2호, pp.135-160, 2011.
- 김민정, 유아교사 및 예비유아교사의 자아개념과 교사 효능감의 관계,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김선영, 김지윤, "구성주의 관점에서의 유치원과 보육시설의 요리활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실태," 유아교육연구, 제27권, 제5호, pp.313-334, 2007.
- 김수정, 김인숙, 임명숙, "브레인댄스 프로그램이 유아들의 자기 조절력과 자기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예술심리치료연구, 제9권, 제3호, pp.91-111, 2013.
- 김수향, 한민경, 이은진, "이야기나누기 활동에서 예비유아교사가 나타내는 언어적 상호작용과 어려움에 관한 연구," 아동교육, 제19권, 제4호, pp.129-147, 2010.
- 김유미, 두뇌를 알고 가르치자, 서울: 학지사, 2002.
- 김인숙, "창의력 교육 브레인댄스: 동작게임놀이치료 중심으로," 상담과 지도, 제49권, pp.167-178, 2014.
- 김인숙, 안태영, "브레인댄스 프로그램이 학교폭력 피해 청소년의 스트레스 호르몬 및 자율신경계 변화에 미치는 영향," 예술심리치료연구, 제8권, 제2호, pp.27-46, 2012.
- 김현정, "오르프 음악치료가 학교부적응 초등학생의 사회성 및 자기조절력에 미치는 영향," 음악교육공학, 제15권, pp.73-86, 2012.
- 김화숙, 신용숙, "브레인댄스의 교육적 의미에 관한 연구," 한국무용교육학회지, 제17권, 제2호, pp.10-20, 2006.
- 남미경, "예비보육교사의 교사역할인식 및 교사 효능감에 미치는 보육실습기관 관련 변인의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2권, 제3호, pp.167-181, 2006
- 박미정, 김영주, 송연숙, "그림책을 활용한 명상활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력에 미치는 효과,"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4권, 제4호, pp.73-88, 2009.
- 박미정, 송연숙, 김영주,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그림책을 활용한 명상프로그램이 유아의 자기조절력과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아동교육, 제19권, 제4호, pp.149-167, 2010.
- 박성일, "뇌건강과 심신치료: 2006년도 제3회 예술심리치료학회연수회 자료집," 24-30, 한국예술심리치료학회, 2006.
- 박성현, 마음챙김 척도들의 탈중심화에 대한 민감성, 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박은혜, 유아교사론, 서울: 창지사, 2003.
- 박정옥, 김태인, "반성적 저널을 통한 예비유아교사의 교육실습 경험 탐색," 유아교육학논집, 제15권, 제호, pp.371-394, 2011.
- 박정임, 부모의 양육태도에 대한 자녀의 지각과 자아수용과의 상관 연구,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7.
- 박지현, 송하나,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증진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유아지원연구, 제5권, 제2호, pp.49-72, 2010.
- 방혜경, MBTI 집단활동이 여고생의 성격유형별 자아수용도, 타인수용도 및 자존감 증진에 미치는 효과,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 성은현, 조경자, "예비 유아교사의 내외통제성, 자기효능감, 창의성의 관계에 대한 탐색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12권, 제3호, pp.31-52, 2005.
- 손인환, 소집단학습이 학업성취도와 자아수용 및 타인 수용도에 미치는 효과,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7.
- 송지연, 서소정, "예비 보육교사의 배경변인 및 교사전문성 인식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18권, 제4호, pp.293-32, 2011.
- 양옥승, "3-6세 유아의 자기조절력 측정척도 개발,"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13권, 제2호, pp.161-187, 2015.
- 유봉애, 옥경희, "사회적 지지가 다문화가족 아동의 학교적응력, 정서조절력, 사회적응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족복지학, 제18권, 제4호, pp.511-538, 2013.
- 윤영신, 청소년의 자기조절능력 관련 변인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 윤은영, "무용/동작치료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적 자기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아체육학회지, 제9권, 제1호, pp.27-39, 2008.
- 이미숙, "예비 유아교사와 예비 초등교사의 유아 역할 인식," 교원교육, 제23권, 제2호, pp.63-80, 2007.
- 이상혁, 보육시설 보육교사의 근무만족도 연구, 협성 대학교 사회과학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연섭, 유아교육개론, 서울: 정민사, 1996.
- 이원영, 박찬옥, 노영희, "유아의 사회성 발달 프로그램 개발연구," 유아교육연구, 제13권, 제1호, pp.85-91, 1993.
- 이윤정, 박성현, "게슈탈트예술치료가 저소득층 아동의 자기표현과 자기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게슈탈트치료연구, 제1권, 제2호, pp.1-29, 2011.
- 이정란, 유아의 자기조절 구성요소 및 관련변인에 대한 구조분석,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3.
- 이주연, "초등무용교육에서 브레인댄스의 적용," 모드니 예술, 제3권, pp.169-189, 2010.
- 이현주, 신종호, "다중목표 추구상황에서 목표간 관계가 저기조절학습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육심리학회, 제23권, 제2호, pp.261-278, 2009.
- 이형득, 본성실현상담, 서울: 학지사 ,2003.
- 이혜진, 김성희, "대학생용 자기성장 척도개발," 상담학연구, 제14권, 제1호, pp.609-626, 2013.
- 임전옥, 장성숙, "자기수용 연구의 동향과 제언," 인간이해, 제33권, 제1호, pp.159-184, 2012.
- 장혜민, 부모의 공감적 태도가 자녀의 진로적응성에 미치는 영향-자녀의 자아존중감 및 자기조절력의 매개역할-,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전화은, 박경, 송현주, "탈춤을 활용한 무용/동작 심리치료 프로그램이 ADHD 아동의 자기조절능력에 미치는 효과," 청소년학연구, 제21권, 제9호, pp.303-324, 2014.
- 정동영, "미술치료가 인터넷게임 중독아동의 주의집중력, 대인관계 및 자기조절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미술치료연구, 제12권, 제2호, pp.355-381, 2005.
- 정옥분, 전 생애 인간발달의 이론, 서울: 학지사, 2007.
- 정옥분, 정순화, 부모교육, 서울: 학지사, 2007.
- 정은주, 유아의 행동적 정서적 자기조절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 정희정, 김혜순, "전래동요를 활용한 통합적 국악활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력과 자기표현력에 미치는 효과,"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19권, 제4호, pp.413-434, 2012.
- 차영숙, 강민정, 유희정, "예비유아교사들이 교육 실습과정에서 겪는 어려움과 긍정적 경험," 유아교육학논집, 제15권, 제3호, pp.369-394, 2011.
- 최선남, "집단미술치료가 자기수용에 미치는 효과," 미술치료연구, 제8권, 제2호, pp.25-35, 2001.
- 최효숙, 자기조절력이 낮은 청소년들의 심리적 특성, 백석대학교 상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추미래, 이영순, "무조건적 자기수용 척도 타당화," 한국심리학회: 상담 및 심리치료, 제26권, 제1호, pp.27-43, 2014.
- 신선화, 정구철, "자기수용과 가족용서가 가족응집력에 미치는 영향: 성별의 조절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3호, pp.277-288,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4.14.03.277
- 홍길동, 이흥식, 이형국, 오진호, 이기호, "공연시 배우의 각성변화와 심리적 자기조절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12호, pp.176-189, 2008. https://doi.org/10.5392/JKCA.2008.8.12.176
- 황현아, 임한규, "개인화된 자기조절 학습 시스템 설계 및 구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5권, 제 2호, pp.19-28, 2005.
- E. M. Berger, "The relation between expressed acceptance of self and expressed of others," Journal of Abnormal and Social Psychology, Vol.47, pp.778-782, 1952. https://doi.org/10.1037/h0061311
- A. E. Berk, Infant and children: prenatal through middle childhood(5th ed), Boston, MA: Allyn & Bacon, 2005.
- S. H. Carson, and E. Langer, "Mindfulness and self-acceptance," Journal of Rational-Emotion & Cognitive-Behavior Therapy, Vol.24, No.1, pp.29-43, 2006. https://doi.org/10.1007/s10942-006-0022-5
- K. A. Dodge, Emotion and social information processing, In Garber, J, and Dodge, K, A,(Eds), The development of emotional regulation and dysregulation,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3.
- A. G. Gilbert, Brain-compatible dance education, Reston: N,D,A, 2006.
- M. R. Gottfredson and T. A. Hirschi, general theory of crime, Standford, CA: Standford University Press, 1990.
- H. G. Gough, California psychological inventory: administer's guide, Palo Alto, CA: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1987.
- S. Hareli and B. Weiner, "Social emotion and personality inferences: scaffold for a new research direction in the study of achievement motivation," Educational Psychologist, Vol.37, pp.183-193, 2002. https://doi.org/10.1207/S15326985EP3703_4
- S. Harter, D. B. Marold, N. R. Whitesell, and G.. Cobb, "A. model of the effects of perceived parner and peer on adolescent false self behavior," Child Development, Vol.67, No.2, pp.360-374, 1996. https://doi.org/10.2307/1131819
- D. L. Haynie, T. Nansel, P, Eitel, A. Crump, K. Saylor, K. Yu, and M. B. Simons, "Bullies, victims and bully/victims: distinct groups of at-risk youth,"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Vol.21, pp.29-49, 2001. https://doi.org/10.1177/0272431601021001002
- D. C. Kendall and L. E. Wilcox, "Self-control in children: Development of a rating scale," Journal of Counselling and Psychology, Vol.47, No6, pp.1020-1029, 1979.
- C. B. Kopp, "Antecedents of self-regulation: a development perspective," Developmental Psychology, Vol.18, pp.199-214, 1982. https://doi.org/10.1037/0012-1649.18.2.199
- C. B. Kopp, "Regulation of disteess and negative emotions, a developmental view," Development Psychology, Vol.25, No.3, pp.343-354, 1989. https://doi.org/10.1037/0012-1649.25.3.343
- D. I. Macinnes, "Self-esteem and self-acceptance: an examination into their relationship and their effect on psychological health," Journal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Vol.13, pp.483-489, 2006. https://doi.org/10.1111/j.1365-2850.2006.00959.x
- W. Mischel, Y. Shoda, and P. K. Peake, "The Nature of Adolescent Competencies predicted by preschcool delay of gratific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4, pp.687-696, 1988. https://doi.org/10.1037/0022-3514.54.4.687
- E. L. Philips, "Attitudes toward self and others: a brief questionnaire report," Journal of Consulting Psychology, Vol.15, No.1, pp.79-81, 1951. https://doi.org/10.1037/h0054271
- C. D. Ryff, "Happ.iness is everything, or is it? Exploration on the meaning of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7, No.6, pp.1069-1081, 1989. https://doi.org/10.1037/0022-3514.57.6.1069
- M. E. P. Seligman, Flourish: 우문식, 윤상운(역), 플로리시: 웰빙과 행복에 대한 새로운 이해, 경기: 물푸레, 2011.
- http://userpage, fu-berlin, de/-health/selfreg,html.
- S. S. Spivack, "A study of method of appraising self-acceptance and self-rejection,"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Vol.88, pp.183-202, 1956. https://doi.org/10.1080/00221325.1956.10532969
- B. L. Thompson and J. A. Waltz, "Mindfulness, self-eteem and unconditional self-acceptanc," Journal of Rational-Emotion & Cognitive-Behavior Therapy, Vol.26, No.2, pp.119-126, 2008. https://doi.org/10.1007/s10942-007-0059-0
- J. D. Unnever and D. G. Cornell, "Bullying, self-control and ADHD," Journal of Interpersonal Violence, Vol.18, pp.129-147, 2003. https://doi.org/10.1177/0886260502238731
- I. S. Vygotsky, Mind in society,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19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