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 축산업계소식

  • Published : 2014.07.01

Abstract

Keywords

한국양계농협

AI 피해지원 및 상호금융예수금 9,000억원 달성 기념 기자간담회 실시

한국양계농협(조합장 오정길)은 지난 11일 AI 피해지원 및 상호금융예수금 9,000억원 달성기념에 따른 기자간담회를 실시했다. 한국양계농협은 하반기에 지난 1월 16일 최초 발생된 AI로 피해를 본 조합원대상에게 가축재입식을 위한 무이자자금을 지원할 예정이며 조합원들의 어려움을 함께하고자 7월 중 사료가격 할인행사 등 다양한 지원행사를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2003년 합병 당시 상호금융예수금이 2,300억원이었지만 지난 5월 30일 기준 9,000억원을 달성하였다. 신용사업은 정부의 각종 규제 및 동종업계간 치열한 경쟁속에서 값진 성과를 이루었다.

2014년도 정기대의원회 회의 개최

한국양계농협(조합장 오정길)은 지난 5월 30일 경기도 광주 소재 계란유통센터 회의실에서 2014년도 정기대의원회 및 2013년도 결산보고를 진행했다. 결산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사업량은 경제사업(구매ㆍ판매ㆍ가공ㆍ수수료 등)에서 1천213억7천400만원의 실적을 올렸으며, 신용사업에서는 예수금 8천511만3천500만원, 대출금 7천22억9천700만원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사업부분별 실적으로는 경제사업에서 구매사업으로 435억1천500만원의 실적을 올렸으며, 판매사업에서 계란 취급물량 4억100만개, 627억7천600만원의 실적을 올렸다.

가공사업에서는 가공물량 1억700만개로 146억2천200만원의 실적을 올렸고 신용사업 당기순손익은 62억1천200만원 흑자를 실현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한국양계농협의 사외이사에 이상진 현 사외이사가 재선출됐다.

축산물안전관리인증원

축산물HACCP 고시 개정에 따른 안전관리통합인증제 추진

지난 2일 축산물안전관리인증기준의 개정 고시에 의해 안전관리통합인증제의 평가표 등 세부인증기준이 마련되었다. 이에 축산물안전관리인증원(원장 조규담, 이하 인증원)은 인증업소를 대상으로 안전관리통합인증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안전관리통합인증제란 가축의 사육, 축산물의 처리·가공·유통 ·판매 등 축산물 생산·유통에 관계된 작업장·업소 또는 농장에 대해 안전관리인증기준(HACCP)을 준수하고 있음을 인증하는 제도로써 인증원은 안전관리통합인증제의 효율적 도입을 위해 지난해부터 「HACCP체인 구축 사업」및 「안전관리통합인증 모델 개발」사업을 추진하였고, 현재 대관령한우를 비롯한 9개 브랜드경영체와 HACCP체인구축 업무협약을 맺은 상태다. 지난해 국내 최초로 HACCP체인 구축 시범사업을 실시한 평창영월정선축협의 ‘대관령한우’에 안전관리통합인증기준을 적용한 바 있으며, 관련 고시 개정에 따라 안전관리통합인증제적용을 추진중에 있다. 인증원은 앞으로도 HACCP체인 구축 업무협약을 맺은 브랜드경영체뿐만 아니라 유통법인, 유가공업체 등 안전관리통합인증제 확대를 위한 맞춤형 모델을 지속적으로 개발·적용해 나갈 계획이다.

인증원 영남지원, 관내 컨설팅업체와 간담회 실시

축산물안전관리인증원 영남지원(영남지원장 이원철, 이하 영남지원)은 지난 5월 28일 대구상공회의소에서 국가지원 컨설팅 사업에 선정된 관내 컨설팅 업체들을 대상으로, 국가지원 컨설팅사업의 효율성을 높이고 컨설팅을 받는 업소(농장)의 만족도를 높이고자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간담회는 축산물 HACCP 관계기관 담당자 및 영남지원 관내 국가지원 컨설팅사업에 선정된 9개 컨설팅업체가 모두 참석하였으며, HACCP 심사시 주요 지적사항 및 주요 컨설팅 취약분야를 공유하고 상호간의 의견을 나누는 뜻깊은 자리였다. 대구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의 황정구 식품안전관리과장은 “인증 희망업체 특성에 맞는 HACCP시스템을 갖출 수 있도록 컨설팅 업체가 많은 노력을 기울여줄 것”과 함께 비용의 최소화 및 사후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농림축산검역 본부 영남지역본부의 축산물위생검역과 최영진 과장은 “HACCP발전을 위해 인증원을 중심으로 컨설턴트들이 함께 노력하고 앞으로 축산식품 위생관리는 HACCP을 통해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자”며 HACCP 발전을 위한 컨설팅 업체들의 역할과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APPC 2014 제5차 조직위원회 개최

농가프로그램 확정

APPC(아태가금학회) 2014 조직위원회(위원장 한재용)는 지난 20일 서울대학교 호암교수회관에서 제5차 조직위원회를 개최하였다.

이날 회의는 한재용 위원장을 비롯 각 위원회별 위원들은 물론 APPC가 열리는 제주컨벤션센터 관계자, 여행관련 정보회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현재까지의 상황점검 및 향후 대책을 논의하는 자리가 되었다.

본 위원회는 이미 전체 프로그램 및 강사진이 거의 확정단계에 있으며, 다이아몬드 및 프랫티늄 등 40여곳이 이미 부스에 참여하면서 분위기가 고조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재정위원회에서는 정부 및 제주도 등 지원금이 확정된 상태이고 양계관련 대기업에 협조를 요청하고 있다고 밝혔다.

농가프로그램과 관련하여 가금농가와 산란계 후계자프로그램을 확정하면서 농가들의 참여를 적극 독려키로 하였다. 차세대가금학, 그리고 가금산업을 주제로 개최될 APPC 2014는 오는 10월 19~23일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2,000여명의 국내외 학자 및 농가들이 참여할 예정이다.

(사)친환경축산협회

제2회 대한민국 친환경농축산식품페스티벌 개최

(사)친환경축산협회(회장 석희진)은 지난 19~21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제2회 대한민국 친환경농축산식품페스티벌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친환경 농축산식품·행복한 소비자라는 슬로건으로 친환경 축산업의 활성화 및 고품질의 안전한 축산물 생산을 통해 경쟁력있고 지속가능한 축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것으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친환경 축산물·농산물 유통업체와 축산자재업체가 참가하고 관람객들을 위한 시식·체험 및 경품 추첨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마련되었다. 한편, 본회 오세을 회장, 농림축산식품부 권재한 국장 등이 참석하여 자리를 빛내주었으며 농협목우촌 또래오래는 9292치킨 무료시식회를 가졌고, (주)건지와사람에서는 자체 개발한 고상식계사에서 사육한 대형닭 훈제제품을 선보였다. 또한, (주)마니커는 자체 홍보부스를 설치해 닭고기 영양과 맛을 홍보하고 안승춘 닭고기자조금관리위원은 요리체험교실을 통해 관람객과 함께 ‘닭고기 브리또’를 만들고 닭고기의 영양학적 우수성을 홍보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