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영숙, 이은정, "사회복지학 전공대학생들의 전공만족도가 진로결정수준에 미치는 영향: 전북지역 대학생들을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조사연구, 제15권, pp.1-22, 2006.
- 강흥구, "사회복지실습 목표달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실습만족요인을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교육, 제9집, pp.1-21, 2009.
- 권정은, 원격대학 성인학습자의 학습참여동기 유형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과 자기주도학습의 매개효과,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교육과학기술부,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1 교육 정보화백서, 서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1.
- 김나영, 사이버교육에서 학습동기, 프로그램, 조직의 지원과 상호작용, 몰입 및 학습성과의 구조적 관계 규명,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 김나영, 주영주, "사이버교육에서 학습동기, 프로그램, 조직의 지원과 상호작용, 몰입 및 학습성과의 구조적 관계 규명", 교육공학연구, 제26권, 제2호, pp.53-82, 2010.
- 김민희, "원격대학원 진학 교원들의 학습만족도 영향 요인", 한국교원교육연구, 제24권, 제3호, pp.297-318, 2007.
- 김애련, 대학평생교육원 성인학습자의 학습성과 인식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4.
- 김영민, "e-learning에서 물류사례 중심 학습이 물류 학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 e-비즈니스 연구, 제11권, 제1호, pp.33-53, 2010.
- 김영민, 이영찬, "e-Learning 유통물류교육에서 학습동기가 학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물류학회지, 제20권, 제5호, pp.269-289, 2010.
- 김영석, "성인학습자의 교육참여 및 학습동기 연구동향분석: 2000년부터 2011년까지 등재지 학술 논문을 중심으로", Vol.15, No.1, pp.31-62, 2012.
- 김진숙, 구혜영, "사회복지현장실습 교육모델개발: 사이버대를 중심으로", 평생교육.HRD연구, 제5권, 제1호, pp.25-40, 2008.
- 김현아, 김현진, "원격교육 성인학습자의 학업성취도와 학업지속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평생학습사회, 제7권, 제3호, pp.51-78, 2011.
- 류지연, 학점은행제 학습자의 참여특성 및 요구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0.
- 문영주, "사회복지 전공 대학생의 학업동기와 학교적응관계에서 심리적 안녕의 매개효과 연구", 청소년학연구, 제16권, 제9호, pp.31-51, 2009.
- 박선옥, 공무원 사이버교육 학습만족도에 영향 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박종선, 이영민, "사이버대학 성인 학습자의 이러닝 준비도와 학습활동 분석", 컴퓨터교육학회, 제13권, 제4호, pp.51-60, 2010.
- 박창동, 이희수, "성인학습자의 공식적 CoP 참여 동기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 평생교육학연구, 제17권, 제3호, pp.83-107, 2011.
- 박태영, 이준상, "대학사회복지교육의 실태와 개선방안: 대구경북지역의 사회복지 현장실습을 중심으로", 2004년도 추계학술대회자료집, pp.315-354, 2004.
- 박혜미, 직장인의 평생교육 참여 동기에 따른 자아존중감과 삶의 만족도의 관계,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2.
- 서순식, 김성완, 윤정미, 사이버대학 학생정원 기본방향 설정 연구, 서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Retrieved on 2014.6.16 from http://www.cuinfo.net/home/refer/board_view.sub.action?gnb=51&gID=153&boardID=159, 2013.
- 성희자, 박재숙, "사회복지 전공 대학생들의 옹호태도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교육, 제9집, pp.53-76, 2009.
- 손덕순, 문영희, "사회복지전공 대학생의 회복탄력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Y시 전문대학 학생을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교육, 제16집, pp.48-69, 2011.
- 송은주, 평생교육 참여 동기가 여성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엄미선, 김선아, 곽지영, "원격대학 사회복지 전공 학생의 직업실천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실습 지도요인들에 대한 연구", 평생학습사회, 제5권, 제2호, pp.161-182, 2009.
- 여태철, 성인학습의 전생애발달이론적 정당화,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9.
- 오승환, "사회복지실습만족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교육, 제1집, 제2호, pp.105-121, 2005.
- 유평준, "원격대학원 온라인 수업의 학습참여도, 학업성취도, 및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학습자 관련 변인",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9권, 제4권, pp.229-267, 2003.
- 윤영한, 사회복지전공 학생의 현장실습만족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 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 전공학생을 대상으로,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윤운성, "성인학습과 발달: 교육심리학적 시각", 교육심리연구, 제14권, 제4호, pp.31-50, 2000.
- 이규영, 대학부설평생교육원 프로그램 평가도구개발,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청구논문, 2004.
- 이시연, "사회복지관 실습지도내용에 대한 내용 분석연구", 2005년도 춘계학술대회자료집, pp.703-719, 2005.
- 이아림, 성인학습자의 학교평생교육프로그램 참여지속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이영아, 성인학습자의 학습참여 동기유형이 경험학습양식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이정민, 윤석인, "사이버대학생의 학습성과에 대한 학습자 동기, 교수실재감, 학습몰입의 예측력 검증", 아시아교육연구, 제12권, 제1호, pp.141-166, 2011.
- 임광명, 여성학습자의 특성에 따른 인터넷 교육프로그램 만족도와 학업성취도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0.
- 임문정, 사회복지전공 선택동기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 대학원을 중심으로, 강남대학교 대학원석사논문, 2001.
- 임숙경, 조용하, 여성 성인학습자의 평생학습 참여성과 영향요인에 관한 구조모형 분석, 동아대박사학위 논문, 2008.
- 임현민, 중년기 성인학습자의 교육참여 동기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 임형균, 성인학습자의 교육참여동기와 자기주도 학습 준비도의 관계 분석, 아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전옥범, 사회복지전공학생의 현장실습만족도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K사이버 대학생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논문, 2009.
- 정상택, 나승일, 최고농업경영자과정 학습자의 교육참여 동기와 저해요인,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정순돌, "사회복지전공학생들의 조사연구에 관한 태도", 한국사회복지학, 제58권, 제4호, pp.219-236, 2006.
- 정영선, 김현영, 강선우, "사이버 대학교 성인학습자의 학습전략, 동기 및 학업성취와의 관계연구", 교육종합연구, 제28권, 제2호, pp.23-41, 2010.
- 정재삼, 임규연, "웹기반 토론에서 학습자의 참여도, 성취도 및 만족도 관련 요인의 효과분석", 교육공학연구, 제16권, 제2호, 2000.
- 주영주, 김지연, 최혜리, "기업 사이버교육생의 자기조절학습능력, 학습몰입, 만족도, 학습지속의향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제25권, 제4호, pp.101-124, 2009.
- 주영주, 심우진, 김지연, 김가연, "사이버대학에 서 학습지속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측정 도구 개발 및 양호도 검증",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제25권, 제2호, pp.151-175, 2009.
- 주영주, 윤희숙, "사이버교육의 학습만족도 조사에서 학습자 관련 변인의 고려 필요성에 대한 탐색적 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10권, 제2호, pp.329-342, 2006.
- 차윤지, 여성의 평생교육 참여 동기유형에 따른 자기효능감과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차이,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최소연, "사회복지전공학생의 사회복지효능감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교육, 제12집, pp.73-96, 2010.
- 최운실, "한국 성인학습자의 평생교육 참여 특성 및 관련 요인 분석", 평생학습사회, 제2권, 제1호, pp.1-35, 2006.
- 최종철, 성인학습자 관점에 기초한 사이버대학 교육프로그램 평가준거 개발 및 적용, 홍익대 박사학위 논문, 2008.
- 최종철, "성인학습자 인식에 기초한 사이버대학 교육프로그램 개선에 관한 연구", 평생교육학연구, 제14권, 제3호, pp.99-127, 2008.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고등 교육 이러닝 품질관리 가이드라인(ver.2.0) 개발, 서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8.
- 한국원격대학협의회, 사이버대학통계, Retrieved on 2014. 6. 16. from http://www.cuinfo.net/home/eudc/statistics.sub.action?gnb=55, 2013.
- 한상훈, "학점은행제 성인학습자의 대학생활 만족도에 관한 연구", 학생생활연구, 제32집, pp.1-22, 2007.
- 한인영, 박형원, 김주연, "전공교육과 연계한 봉사학습의 효과: 사회복지교육을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학, 제57권, 제3호, pp.251-276, 2005.
- 황치석, "성인학위학습자의 만족도 관련변인에 관한 연구: 학점은행제 성인학습자를 중심으로", 평생교육.HRD 연구, 제1권, 제1호, pp.95-112, 2005.
- C. N. Chao, Adult learners on campus: An examination of higher Education environments, Ph. D. dissertation, The University of Wisconsin-Madision, 1999.
- K. P. Cross, The Educational Role of Researchers, New Directions for Higher Education, Vol.28, No.2, Sum. pp.63-74, 2002.
- C. O. Houle, The inquiring mind, Madison: University of Wisconsin Press, 1961.
- P. Jarvis, Adult and Continuing Education : Theory and Practice(2nd), London & New York: Routlege, 1985.
- S. Merriam, R. Caffarella, and L. Baumgartner, Learning in adulthood: A comprehensive guide, San Francisco: Jossey-Bass, 2007.
- P. R. Pintrich and D. H. Schunk, Motivation in education: Theroy, research, and applications (2nd ed),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 Hall. 2002.
- Puckett, Elizabeth Tuttle, Outcomes of the James Madison University adult program, Ph. D. dissertation, The University of Virginia, 2001.
- B. Wolman, Dictionary of behavioral science, SD: Academic press, 19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