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박인곤, 신동희 (2010), 스마트폰 이용자들의 이용과 충족, 의존도, 수용자 혁신성이 스마트폰 이용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언론과학연구, 10(4), pp. 192-225.
- 김형문, 조현준, 송대건 (2012), 한중 소비자의 스마트 폰 구매의도 영향 요인 비교 연구, 한중사회과학연구, 10(1), pp. 203-228.
- 백주현, 천세학, 주지호 (2004), 디지털 경영과 인터넷비즈니스, 서울: 두남, pp. 295-301.
- "모바일 쇼핑 주요 유통채널로 부상"(2013. 6. 10), 어패럴뉴스, p. 3.
- 박우혁 (2013), "내년 유통업 성장률 3.0% 전망", 어패럴 뉴스, p. 3.
- 조은혜 (2013), "신조어를 보면 소비트렌드가 보인다", 어패럴뉴스, p. 3.
- 이명무, 김윤호 (2013), 스마트폰 이용자의 사용의도 결정 요인, 유통 경영학회지, 16(1), pp. 67-78 재인용.
- 유재현, 박철 (2010), 기술 수용모델(Technology Acceptance Model)연구에 대한 종합적 고찰,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9(2), pp. 31-50.
- 유재현, 박철 (2010), 기술 수용모델(Technology Acceptance Model)연구에 대한 종합적 고찰,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9(2), p. 40.
- 권기덕 (2010), 스마트폰이 열어가는 미래. CEO information, 741호, 2010. 2. 3, pp. 1-22.
- 한성희 (2011), 스마트폰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 및 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지각된 비용과 기대혜택을 중심으로,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9(2), pp. 23-37.
- 최예슬, 김미영 (2013), 스마트폰 이용 동기와 패션 브랜드 앱 내용이 패션 브랜드 앱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패션 비즈니스, 17(4), pp. 149-163. https://doi.org/10.12940/jfb.2013.17.4.149
- 한국인터넷 진흥원 (2012), 국내 스마트폰 이용현황 분석. 인터넷 & 시큐리티분석, 9월호, pp. 90-96.
- Geissler, G. L., & Edison, S. W. (2005), Market mavens' attitudes toward general technology: implications for marketing communications, Journal of Marketing communication, 11(2), pp. 73-94. https://doi.org/10.1080/1352726042000286499
- Walsh, G. & Elsner, R. (2012), Improving referral management by quantifying market mavens' word of mouth value, European Management Journal, 30, p. 75.
- 전경숙, 박혜정 (2012), 마켓메이븐의 개념 및 소비자 행동, 한국의류학회지, 36(5), pp. 562-572에서 재인용.
- Price, L. L., Feick, L. F. & Guskey-Federouch, A. (1988), Couponing Behavior of the market Maven: Profile of a Super Couponer,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15, pp.354-359.
- 이현화 (2013), 위치기반 모바일 마케팅에 관한 소비자의 태도와 이용의도, 한국디자인문화학회, 19(1), pp. 398-409.
- 전경숙, 박혜정 (2012), 마켓메이븐의 개념 및 소비자 행동, 한국의류학회지, 36(5), pp. 398-409.
- 김율리 (2004), 마켓메이븐과 온라인 구전에 대한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Haldeman, D. H. (1993), The Cottle Circle Test: Its validity for identifying adolescent time perspective. unpublished dissertation, State College, PA; The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 Shipp. A. J., Edwards, J.R. & Lambert. (2002), Conceptualization and measurement of temporal focus: the subjective experience of the past, present and future,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110, pp. 1-22.
- Mello, Z. R., Finan, L. J., & Worrell, F. C. (2013), Introducing an instrument to access time orientation and time relation in adoloecents, Journal of Adolescence, 36, pp. 551-563. https://doi.org/10.1016/j.adolescence.2013.03.005
- Ferrari, J. R. & Diaz-Morales, J. F. (2007), Procrastination: Different time orientation reflect different motives, Journal of Research in Personality, 41, pp. 707-714. https://doi.org/10.1016/j.jrp.2006.06.006
- 양윤, 배수원 (2003), 인터넷 쇼핑에서의 지각된 위험과 소비자 특성,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 광고, 4(2), pp. 73-103.
- 강은미, 박은주 (2001), 소비자의 내적특성이 의복 충동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감각추구성향, 의복탐색행동, 점포유형을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25(3), pp. 586-597.
- 유혜경, 김용주, 김현숙, op. cit., p. 274.
- 이명무, 김윤호 (2013), 스마트폰 이용자의 사용의도 결정 요인, 유통경영학회지, 16(1), pp. 67-78.
- 이명무, 김윤호 (2013), 스마트폰 이용자의 사용의도 결정 요인, 유통경영학회지, 16(1), p.67.
- 이명무, 김윤호 (2013), 스마트폰 이용자의 사용의도 결정 요인, 유통경영학회지, 16(1), p.72.
- 유재현, 박철 (2008), 중국소비자들의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상해와 청도지역을 중심으로, 국제지역연구, 12(2), pp. 203-226.
- 이명무, 김윤호 (2013), 스마트폰 이용자의 사용의도 결정 요인, 유통경영학회지, 16(1), p. 76.
- 배국선 (2003), 기술수용모델의 관점에서 본 모바일 커머스의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 56.
- 이은경 (2007), 모바일 패션쇼핑의 특성과 지각된 위험이 지각된 가치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개인혁신성과 모바일 인터넷 라이프스타일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의류환경학과 석사학위논문, p. 37.
- 이은경 (2007), 모바일 패션쇼핑의 특성과 지각된 위험이 지각된 가치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개인혁신성과 모바일 인터넷 라이프스타일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의류환경학과 석사학위논문, p. 113.
- 김민정 (2009), 모바일 쇼핑에 대한 태도 및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20-30대 여성을 중심으로, 복식문화연구, 17(4), pp. 709-722.
- 백주현, 천세학, 주지호 (2004), 디지털 경영과 인터넷비즈니스, 서울: 두남, p. 294.
- 백주현, 천세학, 주지호 (2004), 디지털 경영과 인터넷비즈니스, 서울: 두남, p. 298
- 김선남 (2007), 모바일 수용자의 콘텐츠 이용행태에 관한 연구, 언론과학 연구, 12(5), pp. 5-45.
- 박재성, 고준 (2013), 스마트폰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감성과 인지의 포괄적 접근, KBR, 17(1), p. 203에서 재인용.
- 조연아, 정영조, 허정욱 (2010), 아이폰이 가져올 변화 그리고 beyond iphone, kt경제경영 연구소, IT 전략보고서.
- 유혜경, 김용주, 김현숙(2014), 패션리테일링, 서울: 수학사, pp. 276-278.
- 김지연 외 (2010),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매경험과 소비자 특성이 의류제품 구매시 지각하는 위험과 구매 저해에 미치는 영향, 복식문화 연구, 18(1), pp. 118-132.
- 이창근 (1998), 소비자 지각요인이 상거래 매체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위험지각요인과 감성지각요인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34.
- 정원진, 정석균 (2012), 스마트폰 사용자가 지각한 모바일 쇼핑몰의 정보보안 수준이 쇼핑몰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기업경영학회, 19(4), pp. 261-282.
- 김민정 (2009), 모바일 쇼핑에 대한 태도 및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20-30대 여성을 중심으로, 복식문화연구, 17(4), pp. 709-722.
- 김민정 (2009), 모바일 쇼핑에 대한 태도 및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20-30대 여성을 중심으로, 복식문화연구, 17(4), pp. 175-188.
- Bearden, W. O. & Netemeyer, R. G. (1999), Handbook of Marketing Scales, Thoudand Oaks, London: SAGE Publication, pp. 75-76.
- 서정희 (1996), 가정학 연구 방법론, 강원도; 하우, pp. 525-554.
- 유재현, 박철 (2008), 중국소비자들의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상해와 청도지역을 중심으로, 국제지역연구, 12(2), pp. 31-50.
- 이현미 (2012), 글로벌 인터넷 쇼핑몰의 패션제품 구매의도 형성에 관한 연구, 복식문화연구, 20(4), pp. 573-593, p. 590.
- 김형문, 조현준, 송대건 (2012), 한중 소비자의 스마트폰 구매의도 영향 요인 비교 연구, 한중사회과학연구, 10(1), pp. 203-228, p. 224.
- 박순찬 (2012), "목표는 0.1초 웹에선 속도가 최우선", 조선일보, 28440호, p. D2.
- 정원진, 정석균 (2012), 스마트폰 사용자가 지각한 모바일 쇼핑몰의 정보보안 수준이 쇼핑몰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기업경영학회, 19(4), pp. 261-282.
Cited by
- 인터넷 구매의도의 선행변수 - 충동구매, 마켓메이븐 성향, 온라인 상호작용 준비성, 온라인 소비자 연기 - vol.25, pp.5, 2017, https://doi.org/10.29049/rjcc.2017.25.5.593
- 온라인 구전수용 및 재구전의도의 차이에 관한 연구 - 의복관여도와 마켓메이븐의 상호작용효과를 중심으로 - vol.26, pp.2, 2014, https://doi.org/10.29049/rjcc.2018.26.2.1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