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공학교육에서 귀납법 추론을 위한 변수 통제

Variable Control in Inductive Inference for Engineering Education

  • 황운학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교양학부)
  • 투고 : 2014.03.21
  • 심사 : 2014.04.30
  • 발행 : 2014.06.30

초록

이 연구는 귀납법적 확증(confirmation)을 위해서 실행하는 실험이 확률론적 추론임을 밝히고 이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적용된 확률적 확인론에 따라서 수행하는 실험에서 통제하는 절차와 방법을 다루었다. 이 통제란 알려진 조건과 상황들을 인위적으로 조작하되 가설에서 명시된 특정조건(즉 독립변수) 이외의 조건(기타 변수)이 작용하여 현상이 발생(종속변수)될 가능성을 막는 것이다. 특정조건에 의하여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을 극대화 시키고 기타 조건에 의하여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을 최소화시키는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특정 선행사건(독립변수)과 후행사건(종속변수) 사이의 진정한 인과관계성(the causal relationship)을 객관적으로 정확하게 추론하도록 보장하는 방법이 통제인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변수통제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다루기 위해 대표적인 헬스기구인 Elliptical Trainer (ET)와 Tread Mill (TM)를 이용한 실험에서 변수통제를 가하여 운동속도(독립변수)에 따른 에너지 소비량 변화(종속변수)와 운동속도(독립변수)에 따른 호흡교환율(RER)과 심장 박동율(HR)의 변화(종속변수)를 얻었다. 마지막으로 이 통제를 통해 얻어진 실험결과들을 그래프로 그려 그 결과에 따라 연구의 결론이 다루어졌다.

The variable control in the inductive inference for the confirmation and verification when the experimental data are collected is studied by applying the principle of probability inference. The control in engineering experiments is to protect any effect by of intervening variable except primary independent variable on the dependent variable. By the special condition the possibility for developing a phenomenon will be maximized; otherwise, by the extraneous condition the possibility for developing a phenomenon will be minimized. By doing so, the control may provide insurance for th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the certain prior event (independent variable) and the post-event (the dependent variable). Some experiments by using both elliptical trainer and tread mill under the variable control are performed in order to find the relations between the energy expenditure, the respiratory exchange ratio (RER), and the heart rate (HR) against the exercise speed.

키워드

참고문헌

  1. E. Nagel and J. S. Mill, Philosophy of Scientific Method. New York, NY: Hefner Library of Classics, 1950.
  2. U. H. Hwang, "Analysis of the deductive inference in engineering education through the experiments of elliptical trainers,"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5, no. 1, pp. 1-13, 2013.
  3. K. R. Popper and M. Siebeck, Logik der Forschung. Tuebingen: Mohr Siebeck Publication, Jan. 2005.
  4. K. R. Popper, The Open Society and It's Enemies. New York, NY: Harper & Row Publishers, 1962.
  5. K. R. Popper, The Poverty of Historicism. New York, NY: Taylor & Francis Ltd., 2002.
  6. K. R. Popper, The Logic of Scientific Discovery. New York, NY: Routledge, 2002.
  7. K. R. Popper, Conjecture and Refutations. New York, NY: Routledge, 2002.
  8. K. R. Popper, Objective Knowledge: an Evolutionary Approach.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1972.
  9. J. C. Eccles and K. R. Popper, The Self and It's Brain. New York, NY: Routledge, 1984.
  10. R. N. Giere, J. Bickle, and R. F. Mauldin, Understanding Scientific Reasoning, 5th ed. Seoul: Sohwa Publishing, pp. 548, 1985.
  11. J. W. Best and J. V. Kahn, Research in Education, 10th ed. Boston, MA: Pearson Education Inc., 2006.
  12. K. M. Knutzen, R. Rodriguez, L. Brilla, and L. de Kubber, "Comparison of quadriceps femoris activation during elliptical and treadmill exercise in athletes with patellofemoral pain syndrom," Medicine & Science in Sports & Exercise, vol. 38, no. 5, pp. S498, May 2006.

피인용 문헌

  1. Physics Education for the Learning-disabled by the Direct Instruction vol.7, pp.2, 2015, https://doi.org/10.14702/JPEE.2015.0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