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IT Convergence u-Learning Contents using Agent Based Modeling

에이전트 기반 모델링을 활용한 IT 융합 u-러닝 콘텐츠

  • 박홍준 (순천대학교 창의발명디자인센터) ;
  • 김진영 (순천대학교 대학원) ;
  • 전영국 (순천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Received : 2014.01.23
  • Accepted : 2014.03.06
  • Published : 2014.04.28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develope and implement a convergent educational contents based on theoretical background of integrated education using agent based modeling in the ubiquitous learning environment. The structure of this contents consists of three modules that were designed by trans-disciplinary concept and situated learning theory. These three modules are: convergent problem presenting module, resource of knowledge module and learning of agent based modeling and IT tools module. After the satisfaction survey of the implemented content, out of 5 total value, the average value was 3.86 for effectiveness, 4.13 for convenience and 3.86 for design. The result of the survey shows that the users are generally satisfied. By using this u-learning contents, learners can experience and learn how to solve the convergent problem by utilizing IT tools without any limitation of device, time and space. At the same time, the proposal of structural design of contents can be a good guideline to the researchers to develop the convergent educational contents in the future.

본 연구의 목적은 통합교육의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유비쿼터스 학습 환경에 적용이 가능한 에이전트 기반 모델링 활용 융합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고 적용하는 것이다. 이 콘텐츠의 구조는 탈학문적 통합 개념과 상황학습 이론을 토대로 설계하였으며, 3개의 모듈로 구성되어 있다. 3개의 모듈은 융합 문제 제시 모듈, 지식 리소스 모듈, 그리고 에이전트 기반 모델링과 IT 도구에 대한 학습 모듈이다. 구현한 콘텐츠의 만족도를 묻는 설문을 실시한 결과 5점 만점에 4.05(효과성), 4.13(편의성), 3.86(디자인)의 평균 값을 받았으며 각 평가 영역에 대하여 사용자들이 대체적으로 만족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콘텐츠를 사용하여 학습자는 디바이스, 시간, 공간의 제한이 없이 IT 도구를 활용하여 융합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 대한 학습과 경험을 할 수 있으며, 이러한 구조의 콘텐츠 설계는 향후 융합형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려는 연구자에게 좋은 가이드라인이 될 것으로 판단한다.

Keywords

References

  1. 박경순, 박재성, 반금옥, 김경옥, "웹기반의 치매예방용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1호, pp. 322-331, 2013.
  2. 김진수, "STEAM 융합교육과 에너지교육", 한국환경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Vol.7, pp. 157-159, 2011.
  3. 김은진, 임병노, "문화예술교육에서의 융복합 학문의 시대적 흐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3호, pp. 102-113, 2012. https://doi.org/10.5392/JKCA.2012.12.03.102
  4. 김은길, 김종훈, "프로젝트 기반 학습의 STEAM 융합교육 과정 설계",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15권, 제4호, pp. 551-560, 2011.
  5. 이희용, "지식 융합 교육을 위한 교과목 개발", 교양교육연구, 제5권, 제2호, pp. 11-37, 2011.
  6. 양지희, 장미경, "개방교육시대의 u-러닝(ubiquitouslearning)디자인교육", 디자인학연구, 제24권, 제4호, pp. 263-274, 2011.
  7. 이철현, "초등학교 실과교과에 대한 u-러닝 적용방안 탐색", 한국실과교육학회지, 제22권, 제2호, pp. 75-95, 2009.
  8. 차덕환, 이종호, "초.중.고등학교에서의 유비쿼터스를 활용한 u-러닝 교실 모형 구축 방안", 전자상거래학회지, 제9권, 제3호, pp. 71-90, 2008.
  9. 송해덕, "미래학습을 위한 u-러닝 교수학습모델개발", 열린교육연구, 제16권, 제1호, pp. 39-56, 2008.
  10. 유정아, 한선관, "U-러닝환경에서의 통합적 수업전략 연구",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13권, 제2호, pp. 127-134, 2009.
  11. 이인숙, 한승연, "u-러닝 연구학교 효과성 평가지표 개발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6권, 제2호, pp. 145-176, 2010.
  12. 김정효, "지식 기반 사회에서 융합교육을 위한 간학문적 통합교육의 가능성 탐색", 문화예술교육연구, 제7권, 제1호, pp. 175-200, 2012.
  13. 조일현, 유비쿼터스 기반 차세대 학습모델 개발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6.
  14. C. M. Macal and M. J. North, "Tutorial on Agent-Based Modeling and Simulation PART2:How to Model with Agents," Winter Simulation Conference, Proceedings of the 2006WSC 06, Vol.2006, No.12, pp. 73-83, 2006.
  15. M. Wooldridge, An introduction to multiagent systems, Wiley.com, 2008.
  16. C. M. Macal and M. J. North, "Agent-based modeling and simulation," Winter Simulation Conference(WSC), Proceedings of the 2009, Vol.2009, No.12, pp. 86-98, 2009.
  17. http://ccl.northwestern.edu/netlogo/
  18. 김진영, 박홍준, 전영국, "PBL기반의 NetLogo를 이용한 교육용 콘텐츠 저작이 예비중등교사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공학교육연구, 제14권, 제4호, pp. 29-38, 2011.
  19. 웅홍우, 소원호, "고고보드를 이용한 능동적 참여 모의실험을 위한 NetLogo확장 모듈", 한국통신학회논문지, 제36권, 제11호, pp. 1363-1372, 2011.
  20. 정영식, "디지털 교과서의 평가 준거 개발",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11권, 제3호, pp. 13-20, 2008.
  21. 정성무, 고등교육 이러닝 품질관리 가이드라인(Ver. 2.0)개발,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