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Effects of Family Function, Impulsive Behavior and Stress on Bullying Types of Adolescents

청소년의 가족기능, 충동성, 스트레스 수준이 집단따돌림 유형에 미치는 영향

  • Received : 2013.09.02
  • Accepted : 2014.02.04
  • Published : 2014.02.28

Abstract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adolescent's family function, impulsive behavior, stress on the bullying types. Method: Data were collected from 627 adolescents and analyz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s and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with the SPSS 18.0. Results: The bullying types (injurer and victim) correlates with family function, impulsive behavior and stress.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showed emotional reactivity, non-planning impulsiveness, friends related stress, experience of drinking (yes), experience of parent depression problem (yes), explained 34.1% of the total variance in bully injurer.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showed communication, motor impulsiveness, friends related stress, gender (male), grade (junior high school), explained 30.9% of the total variance in bully victim. Conclus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expected to be used as basic data in providing a better understanding of adolescents' bullying, in preventing bullying and in developing an intervention program.

본 연구는 청소년의 가족기능, 충동성, 스트레스가 집단따돌림 유형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은 중 고등학생 627명으로,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program을 사용하여 평균과 표준편차, t-test,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및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집단따돌림 유형(가해 및 피해)은 가족기능, 충동성, 스트레스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집단따돌림 가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가족기능의 하부요인에서 정서적 반응성, 충동성의 하부영역에서 무계획 충동성, 스트레스의 하부요인에서 친구관련 스트레스, 일반적 특성에서 음주경험(있음), 부모 우울문제 경험(있음)로 확인되었으며, 34.1%의 설명력을 나타내었다. 집단따돌림 피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가족기능의 하부요인에서 의사소통, 충동성의 하부영역에서 운동 충동성, 스트레스의 하부요인에서 친구관련 스트레스, 일반적 특성에서 성별(남학생), 학년(중학생)으로 확인되었으며, 30.9%의 설명력을 나타내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청소년의 집단따돌림 유형(가해 및 피해)에 가족기능, 충동성, 스트레스의 역할을 실증적으로 확인하였다는 점과 청소년의 집단따돌림 유형에 따른 중재방안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Keywords

References

  1. 권중돈, 김동배,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2005.
  2. 김혜원, "집단따돌림과 집단괴롭힘에 따른 남녀 청소년들의 심리적 건강, 학교인식 및 학교적응에 대한 구조분석", 청소년복지연구, 제13권, 제2호, pp.173-198, 2011.
  3. J. Juvounen and S. Graham, Peer harassment in school: the plight of the vulnerable and victimized. New York: Guilford Press, 2001.
  4. Y. S. Kim, Y. J. Koh, and B. Leventhal, "School bullying and suicidal risk in Korean middle school students," Pediatrics, Vol.115, pp.357-363, 2005. https://doi.org/10.1542/peds.2004-0902
  5. 구난희, "한국의 집단따돌림 구조와 양상 변화에 대한 연구", 미래청소년학회지, 제7권, 제3호, pp.1-23, 2010.
  6. 조성호, "학교폭력에 대한 심리학적 개입의 허와 실, 학교폭력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의 모색 심포지엄", 한국심리학회 발표논문집, 1999.
  7. 이경희, 고재홍, "유형별 초등학생 집단따돌림 발생원인의 비교: 사회관계모형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제25권, 제1호, pp.23-45, 2006.
  8. 이경숙, 집단따돌림과 충동성 및 자기개념과의 관계, 대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9. 박재산, 이미순, 문재우, "가족의 기능적 결손 정도가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우울,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한국학교보건학회지, 제24권, 제2호, pp.199-209, 2011.
  10. 이혜순, "청소년의 집단따돌림과 자아존중감, 스트레스, 우울 및 학교생활 적응 관계", 기본간호학회지, 제17권, 제4호, pp.450-458, 2010.
  11. N. van der Aa, D. I. Boomsma, I. Rebollo-Mesa, J. J. Hudziak, and M. Bartels, "Moderation of genetic factors by parental divorce in adolescents' evaluations of family functioning and subjective wellbeing," Twin Research and Human Genetics : the Official Journal of the International Society for Twin Studies, Vol.13, pp.143-162, 2010. https://doi.org/10.1375/twin.13.2.143
  12. M. Helsen, W. Vollebergh, and W. Meeus, "Social support from parents and friends and emotional problems in adolescence,"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Vol.29, pp.319-335, 2000. https://doi.org/10.1023/A:1005147708827
  13. 한지선, 가족기능 중 부모-자녀의 의사소통 기능이 자녀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14. 박미혜, 청소년이 지각한 가족기능이 사회적 고립감 및 스트레스 대처 방식에 미치는 영향,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15. M. R. Bruchinal, J. E. Roberts, S. A. Zeisel, and S. J. Rowley, "Social risk and protective factors for African American children's academic achievement and adjustment during the transition to middle school," Dev Psychol, Vol.44, pp.286-292, 2008. https://doi.org/10.1037/0012-1649.44.1.286
  16. 김종수, "범죄청소년의 성격차원 성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10호, pp.268-277, 2008. https://doi.org/10.5392/JKCA.2008.8.10.268
  17. S. C. Cho, Y. C. Hong, J. W. Kim, S. Park, and M. H. Park, "Association between urine cotinine levels, continuous performance test variables, and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nd learning disability symptoms in school-aged children," Psychol Med, Vol.43, No.1, pp.209-219, 2013. https://doi.org/10.1017/S0033291712001109
  18. 이은영,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충동성과 인터넷의 중독적 사용과의 관계 : 대인관계의 매개효과 검증, 덕성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19. 이혜순, 옥지원, "청소년의 가족기능과 우울이 충동성에 미치는 영향", 기본간호학회지, 제19권, 제3호, pp.374-382, 2012.
  20. 권오숙, 청소년의 스트레스 및 자기통제력과 충동구매 경향성과의 관계,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21. 조아미, 조승희, "집단따돌림의 발달적 변화와 유형에 따른 심리적 특성의 차이", 청소년시설환경, 제5권, 제3호, pp.37-48, 2007.
  22. K. Rigby, "Effects of peer victimization in schools and perceived social support on adolescent well-being," Journal of Adolescence, Vol.23, pp.57-68, 2000. https://doi.org/10.1006/jado.1999.0289
  23. S. L. Penning, A. Bhagwanjee, and K. Govender, "Bullying boys: the traumatic effects of bullying in male adolescent learners," Journal of Child and Adolescent Mental Health, Vol.22, pp.131-143, 2010. https://doi.org/10.2989/17280583.2010.528580
  24. J. Cohen,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 (2nd ed.), Hillsdale, New Jersey: Lawrence Eribaum Associates, 1988.
  25. 최은숙, 채준호, "집단따돌림 가해, 피해 경향과 관련된 심리적 요인에 관한 일 연구", 인간이해, 제21권, pp.109-136, 2000.
  26. J. Byles, C. Byrne, M. H. Boyle, and D. R. Offord, "Ontario child health study: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general functioning subscale of the McMaster family assessment device," Family Process, Vol.27, pp.97-104, 1988. https://doi.org/10.1111/j.1545-5300.1988.00097.x
  27. 김정은, 가족기능과 청소년 비행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 일반 중.고등학교 학생과 소년원생 비교를 중심으로. 대구효성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8.
  28. E. S. Barratt and R. White, "Impulsiveness and anxiety related on medical students performance and attitudes," J Med Educ, Vol.44, pp.604-607, 1969.
  29. 이현수, 충동성 측정 가이드, 서울: 한국가이던스, 1992.
  30. R. D. Felner, M. Ginter, and J. Primavera, "Primary prevention during school transitions:Social support and environmental structure," American Journal of Community Psychology, Vol.10, pp.277-290, 1982. https://doi.org/10.1007/BF00896495
  31. 이경주, 신효식, 김효심, "청소년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 일상적 스트레스와 부적응 관계 분석을 위한 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제16권, 제4호, pp.29-39, 1998.
  32. 윤영미, "초,중,고등학생의 집단따돌림 경향분석", 한국보건간호학회지, 제21권, 제2호, pp.230-240, 2007.
  33. M. M. Friedman, Family nursing theory and assessment. Norwalk, Conn:Appleton-Century-Crofts, 1986.
  34. 김창군, 임계령, "학교폭력의 발생원인과 대처방안", 법학연구, 제38권, pp.173-198, 2010.
  35. 장미향, 성한기, "집단따돌림 피해 및 가해경험과 사회정체성 및 사회지지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제21권, 제1호, pp.77-87, 2007.
  36. 류미경, 초등학생 집단따돌림의 유형과 동조성 및 충동성과의 관계, 경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37. 이상균, "청소년의 또래폭력 가해경험에 대한 생태 체계적 영향 요인", 한국아동복지학, 제19권, pp.141-170, 2005.
  38. 임현숙, 중학생의 집단따돌림과 스트레스 수준 및 자아개념과의 관계, 대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39. 권중돈, 김동배,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서울:학지사, 2005.
  40. M. Helsen, W. Vollebergh, and W. Mees, "Social support from parents and friends and emotional problem in adolescence,"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Vol.29, No.3, pp.319-335, 2000. https://doi.org/10.1023/A:1005147708827
  41. 김선애, "가족기능의 상실과 집단따돌림의 가해 피해와의 관계", 지성과 창조, 제1권, 제10호, pp.221-244, 2007.
  42. 정순복, 김수진, "일 도시 중학생의 가족기능과 정신건강과의 관계연구", 정신간호학회지, 제10권, 제3호, pp.352-367, 2001.
  43. T. A. Wills, J. M. Sandy, A. M. Yaeger, S. D. Cleary, and O. Shinar, "Coping Dimensions, Life Stress, and Adolescent Substance Use: A Latent Growth Analysis," J Abnorm Psychol, Vol.110, No.2, pp.309-323, 2001. https://doi.org/10.1037/0021-843X.110.2.309
  44. L. Xianchen, "Cigarette Smoking, Life Stress, and Behavioral Problems in Chinese Adolescents," J Adolesc Health, Vol.33, pp.189-192, 2003. https://doi.org/10.1016/S1054-139X(03)00020-X
  45. 고성혜, 전명기, 박창남, 이희길, 청소년 문제행동 이해와 지도, 연구보고서(97-16), 서울: 한국청소년개발원, 1997.
  46. S. N. Georgiou, "Bullying and victimization at school: the role of mothers,"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78, No.1, pp.109-125, 2008. https://doi.org/10.1348/000709907X204363
  47. 김재엽, 이근영, "청소년의 음주 및 흡연 경험이 학교폭력 가해행동에 미치는 영향: 부모-자녀 상호작용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청소년복지연구, 제12권, 제2호, pp.53-74, 2010.
  48. 박재산, 이미순, 문재우, "가족의 기능적 결손 정도가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우울,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한국학교보건학회지, 제24권, 제2호, pp.199-209, 2011.
  49. 김예식, '청소년 일탈행위 상담', 교육교회, p.82, 1994.
  50. 신연섭, 감각추구성향, 충동성, 공격성이 대학생의 휴대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 충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51. 이혜순, 옥지원, "청소년의 충동성, 자아존중감, 우울수준이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호, pp.438-446, 2012. https://doi.org/10.5392/JKCA.2012.12.01.438
  52. 소완섭, 청소년 집단따돌림 피해자에 관한 연구 : 조치원 소재 중.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Cited by

  1. Effects of Self Esteem, Impulsive Behavior and Mental Health on Cellular Phone Addiction of Adolescents vol.14, pp.6,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4.14.06.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