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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력분산형 고속철도 마케팅 전략 수립

Marketing Strategies for the Korean High Speed Electric Multiple Unit (HEMU train)

  • 투고 : 2013.10.31
  • 심사 : 2013.12.13
  • 발행 : 2014.02.01

초록

세계 고속철도 시장의 대용량 수송 및 고속화 추세에 따라 개술개발 경쟁이 가속화되는 시점에서 국내외시장 환경의 대처와 신성장산업으로의 육성을 위한 신기술 개발의 필요성에 따라 동력분산형 고속철도시스템(최고시험속도 430km/h, 최고영업속도 370km/h)의 핵심기술개발로 HEMU-430x가 상용화를 앞두고 있다. 이는 철도선진국으로의 도약과 국내시장 뿐 아니라 세계시장 진출 도모에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속철도의 국내 및 해외시장 규모를 파악하여 국내외 동력분산형 고속철도 도입을 대비한 기초자료로써 활용하고,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통한 동력분산형 고속열차의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국내 시장에서의 성공적인 도입과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고자 한다.

The Korean High Speed Electric Multiple Unit (HEMU) train system is soon being applicable to practical use. This new technology is expected not only to reshape the domestic market but also to be exported to overseas markets for high-speed train system. This study aims to prospect demands on the HEMU train technology and to formulate marketing strategies using a text-mining technique, therefore, providing a foundation for successful commercialization of the HEMU train system.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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