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수정, 이지연, 장진이 (2014). 교사의 교수몰입과 행복과의 관계에서 감사성향과 대인관계 유능성의 조절효과. 열린교육연구, 22(1), 257-277.
- 강신영 (2005). 유아교사를 위한 유아컴퓨터교육 원격연수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고미라 (2000). 개인 연수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 및 실태 분석.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고은정 (1996). 애착유형에 따른 자아탄력성과 사회적 지지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곽희경 (2011). 유아교사의 행복감 및 자아정체감과 교사 효능감,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관계. 전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구희정, 강정원 (2009). 유아교사의 교수 스트레스와 유아와의 관계가 유아의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 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 13(1), 281-297.
- 김리진, 홍연애 (2013). 보육교사의 자아탄력성과 심리적 안녕감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4), 55-74. https://doi.org/10.14698/jkcce.2013.9.4.055
- 김명소, 김혜원, 차경호 (2001). 심리적 안녕감의 구성개념 분석: 한국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15(2), 19-39.
- 김민경 (2011). 대학생의 우울, 감사 및 낙관성과 행복과의 관계. 청소년 문화포럼, 28, 7-31.
- 김연화 (2010). 아동청소년의 일상 스트레스 및 자아탄력성과 행복감과의 관계. 청소년학연구, 17(12), 287-307.
- 김인숙 (2009). 교사의 팔로우십 유형에 따른 원장.교사 교환관계.자아탄력성.조직문화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김정주 (2006). 과학영역 운영에 관한 유아교사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원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김정희, 최미경, 최윤진 (2013). 초임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원장 및 동료교사의 지지가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17(5), 209-227.
- 김주환 (2011). 회복탄력성: 시련을 행운으로 바꾸는 유쾌한 비밀. 위즈덤하우스.
- 김현주 (2010). 대학생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안녕감의 관계: 임파워먼트의 매개 효과. 청소년학연구, 21(4), 181-201.
- 김혜리, 조형숙 (2013). 유아교사의 교수효능감과 대인관계스트레스가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육문제연구, 31(4), 275-292.
- 김혜윤 (2010). 유치원 교사의 인간관계 이야기. 현상해석학적 교육연구, 7(3), 51-70.
- 김회성 (2011). 청소년이 지각한 모의 자기분화가 청소년의 자율성에 미치는 영향: 모-자녀 의사소통을 매개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노경민 (2009). 초등학교 기혼여교사의 양육효능감과 교사헌신과의 관계: 심리적 안녕감의 매개 효과.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상희, 문수경, 이무영 (2006). 보육교사의 소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1(6), 65-84.
- 박숙경 (2002). '행복을 끌어오는 집단상담'이 대학생들의 행복에 대한 자각, 행복한 사람들의 특성, 인간관계, 내적통제성 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홍익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16-69.
- 박유진 (2012). 예비유아교사가 인식하는 안녕감과 자아탄력성.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종흡, 신남철 (2002). 교사들의 심리적 안녕감과 직무만족간의 관계 연구. 인문논총, 9, 91-111.
- 박현진 (1996). 자아탄력성에 따른 지각된 스트레스, 대처 및 우울.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희숙, 하정희 (2007).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수준과 정서적 자율성이 청소년의 분노표현방식과 비행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청소년연구, 18(2), 89-110.
- 서현아, 김미옥 (2013). 유아교사의 성격강점이 심리적 안녕감과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17(1), 435-453.
- 서현주 (2006). 어린이집 교사의 심리적 안녕감과 교사 효능감과의 관련성 연구.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신현정, 박진성 (2010). 유아교사의 심리적 안녕감에 영향을 주는 관련변인 탐색연구; 직무스트레스와 조직효과성을 중심으로. 유아교육학논집, 14(2), 147-170.
- 심순애 (2007). 보육교사의 자아탄력성 및 사회적 지지와 심리적 소진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왕미정 (2013). 요가수련자의 자기효능감, 자아탄력성,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 전북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유성경, 홍세희, 최보윤 (2004). 가정의 위험요소와 적응의 관계에서 자아 탄력성, 애착, 실존적 영성의 매개 효과 검증. 교육심리연구, 18(1), 393-408.
- 이선영 (2008). 자아탄력성 증진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탄력성, 학교생활적응 및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효과.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수진 (2013). 중등교사의 행복지수, 성격강점, 직무만족도의 관계.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순복, 원지현 (2013). 유아교사의 삶의 만족도, 심리적 안녕감이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4(3), 263-281.
- 이재신, 이지혜 (2011). 교사의 자율성, 낙관성, 교수몰입과 주관적 안녕감 간의 관계. 한국교원교육연구, 28(1), 66-90.
- 이채호, 고태순 (2008).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심리적 안녕감과의 관계. 한국아동교육학회지, 17(3), 173-185.
- 이하나, 정현주, 이기학, 이학주 (2006). 대학생의 자아탄력성, 행복감과 스트레스 지각 및 대처와의 관계. 상담학연구, 7(3), 701-713.
- 이학식, 임지훈 (2009). SPSS 14.0 매뉴얼. 경기: 법문사.
- 이후승 (2003). 고등학생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지각한 자아탄력성이 스트레스 지각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임경희 (2010). 감사성향과 자아탄력성이 초등학생의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력 비교. 교육논총, 47(2), 101-118.
- 장은주 (2007). 현직교사를 위한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 모형개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전선영, 최혜순 (2013). 원장의 리더십 및 보육교사의 심리적 안녕감과 이직의도의 관계. 어린이미디어연구, 12(1), 203-220.
- 정민정, 김유진 (2009).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가 심리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활과학회지, 18(1), 65-74. https://doi.org/10.5934/KJHE.2009.18.1.065
- 정은이 (2011). 개별성-관계성 및 대인관계 유능성이 심리적 안녕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육학연구, 17(2), 97-120.
- 정혜욱, 이옥형 (2011). 초임 유아교사와 경력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자아탄력성 및 사회적 지지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31(3), 31-53.
- 최서영, 이대균 (2011). 사립유치원 교사들이 경험하는 인간관계의 어려움. 유아 교육학논집, 15(5), 77-102.
- 최은희 (2002). 아동학개 및 부모의 양육태도가 초기 성인기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허순조 (2012). 보육교사 개인연수에 대한 인식과 실태.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Barki, H., & Hartwick, J. (2004). Conceptualizing the construct of interpersonal conflict. International Journal of Conflict Management, 15(3), 216-244. https://doi.org/10.1108/eb022913
- Block, J. H., & Block. J. H. (1980). The role of ego-control and ego-resiliency in the organization of behavior. In W Collins(Ed.), The Minnesota Symposia on Child Psychology(Vol. 13, pp. 39-101).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 Block, J. H. (1993). Ego-resilience through time. Paper presented at the Biennial Meeting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New Orleans, LA.
- Cross, S. (2000). The relational-interdependent self-contruct and relationship.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8(4), 791-808. https://doi.org/10.1037/0022-3514.78.4.791
- Fenigstein, A., Scheier, M. F., & Buss, A. H. (1975). Public and private self-consciousness: Assessment and theory.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43(4), 522-527. https://doi.org/10.1037/h0076760
- Heider, F. (1964). The psychology of interpersonal relation. NY: John Wiley & son.
- Horowitz, L. M., & Vitkus, J. (1986). The Interpersonal basis of psychiatric symptoms. Clinical Psychology Review, 6(5), 443-469. https://doi.org/10.1016/0272-7358(86)90031-0
- Johnson, C. S. (2000). Teaching stress and student characteristics as predictor of teacher behavior. A dissertation presented to the faulty of the Curry School of Education University of Virginia.
- Joiner, T. E., & Metalsky, G. I. (1995). A prospective test of an integrative interpersonal theory of depression: A naturalistic study of college roommates. Journal of Personality & Social Psychology, 69, 778-788. https://doi.org/10.1037/0022-3514.69.4.778
- Klohnen, E. C. (1996). Conceptual analysis and measurement of the construct of ego-resilienc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5), 1067-1079. https://doi.org/10.1037/0022-3514.70.5.1067
- Lazarus, R. S., & Folkman, S. (1984).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ew York: Springer.
- Montemayor, R. (1994). The study of personal relationships during adolescence. In R. Montemayor, G. Adams & T. Gullotta(Eds.), Personal relationships during adolescence. CA: Sage.
- Park, N., Peterson, C., & Seligman, M. E. P. (2004). Strengths of character and well-being. Journal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23, 603-619. https://doi.org/10.1521/jscp.23.5.603.50748
- Ryff, C. D. (1989). Happiness is everything, or is it?: Explorations on the meaning of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7(6), 1069-1081. https://doi.org/10.1037/0022-3514.57.6.1069
- Ryff, C. D & Keyes, C. L. M. (1995). The structure of psychological well-being revisited.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9, 719-722. https://doi.org/10.1037/0022-3514.69.4.719
- Schlein, S., Guerney, B., & Stover, L. (1971). The interpersonal relationship scale. In B. Guerney(Ed.). Relationship Enhancement. San Francisci: Jossey-Bass.
- Smith, N. P. (2001). Teaching stress, teacher health and medical utilization. A dissertation presented to the faculty of the Curry School of Education University of Virginia.
- Sullivan, H. S. (1953). The interpersonal theory of psychiatry. W. W. Norton & Co: New York.
- Tugade, M. M., & Fredrickson, B. L. (2004). Resilient individuals use positive emotions to bounce back from negative emotional experienc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6(2), 320-333. https://doi.org/10.1037/0022-3514.86.2.320
- Veenhoven, R. (1991). Is a happiness relative?. Social Indicators Research, 24, 1-34. https://doi.org/10.1007/BF00292648
Cited by
- 유아교사의 애착히스토리가 유아-교사관계에 미치는 영향: 교사의 심리적 안녕감의 매개효과 검증 vol.12, pp.5, 2014, https://doi.org/10.14698/jkcce.2016.12.05.001
- The Change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Competency of Early Childhood Teachers by Adopting Interpersonal Relationship Improvement Program vol.13, pp.1, 2018, https://doi.org/10.16978/ecec.2018.13.1.010
- 예비유아교사의 공감능력과 대인관계 유능성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vol.19, pp.11, 2018, https://doi.org/10.5762/kais.2018.19.11.4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