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권은선, 구인회 (2010). 빈곤이 아동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복지학, 62(4), 129-148. https://doi.org/10.20970/kasw.2010.62.4.006
- 김광혁 (2006). 빈곤이 아동의 학구적 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분석. 한국사회복지학, 48(4), 265-289.
- 김광혁 (2014). 가족의 경제적 박탈이 초기 아동기의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비판사회정책, 42, 7-43.
- 김금주 (2000). 영아-어머니의 상호작용 유형과 영아의 언어발달에 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김미숙, 배화옥 (2007). 한국 아동 빈곤율 수준과 아동빈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보건사회연구, 27(1), 3-26.
- 김미숙, 조애저, 배화옥, 김효진, 홍미 (2007). 한국의 아동빈곤실태와 빈곤아동지원방안. 한국보건사회연구원.
- 김수경, 도금혜 (2013).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관련 변인이 가족지원 서비스 요구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83, 77-102.
- 김효진 (2008). 빈곤이 아동에게 주는 영향 분석. 보건복지포럼, 128, 5-20.
- 도현심, 이선희, 오유리, 김경미, 최규리, 강나현 (2009). 걸음마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부모교육 요구도 및 지식정도: 그 실태와 양육 효능감 및 양육스트레스와의 관계. 아동학회지, 30(3), 127-143.
- 박현선, 정익중, 구인회 (2006). 빈곤과 아동의 사회 정서적 발달 간의 관계: 성인역 부담의 역할을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학, 58(2), 303-330.
- 보건복지부 (2013). 2013 드림스타트 사업안내. 보건복지부.
- 신숙재, 정문자 (1998).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사회적 지원과 부모효능감이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19(1), 27-42.
- 안지영 (2001). 2-3세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신념, 효능감 및 스트레스가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양미선, 김양은 (2012). 걸음마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지식과 양육행동, 양육스트레스 간의 관계 연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8(3), 229-247.
- 오경자, 문경주 (2006). 빈곤가정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적응: 가족 위험요인과 부모자녀관계의 매개효과검증. 한국심리학지: 임상, 25(1), 59-76.
- 윤현선 (2006), 사회경제적 배경이 청소년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 사회적 자본이론과 가족매개모델의 비교검증. 청소년학연구, 13(3), 107-135.
- 이세희 (2006). 저소득층 가정환경과 영아의 언어발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영훈, 이종인 (2008). 영아기(0-38개월)자녀를 둔 어머니의 자녀 수용-거부 및 통제 양육태도에 영향을 주는 변인들. 한국여성교양학회지, 17, 87-119.
- 이영환, 오미연 (2006). 아버지와 어머니의 부모 효능감, 양육지식 및 민감성의 비교 연구. 한국가정과학회지, 9(3), 47-62.
- 이유진 (2006). 영아의 조기 의사소통 능력과 어휘발달 간 관계 및 조기 의사소통 능력이 어휘발달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4(1), 151-173.
- 이은해, 이정림, 김명순, 전혜정 (2010). 저소득 아동의 초기 학교적응과 학업수행에 관한 종단적 연구. 아동학회지, 31(1), 65-82.
- 임세희 (2007), 장기빈곤이 아동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부모 자녀관계를 중심으로. 사회복지연구, 31, 55-78.
- 임용순 (2002). 한국 영아의 어휘발달과 어머니와의 상호작용.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장혜림 (2012). 빈곤가정 한부모의 심리적 특성과 영유아의 언어.사회성발달 간 관계: 한부모 양육태도를 중심으로, 사회복지연구, 43(3), 67-97.
- 조용남, 김정화, 정선영, 송미령, 조유리 (2012). 2012 드림스타트 효과성보고서. 보건복지부.한국보육진흥원.
- 최형성 (2002). 어머니의 사회적 지원 및 스트레스와 아동의 기질이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허계형, Jane Squires, 이소영, 이준석 (2006). K-ASQ 부모 작성형 유아 모니터링 체계.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 홍순혜, 이숙영(2009). 주양육자의 양육스트레스가 빈곤가족 아동의 심리사회적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복지학, 28, 137-169.
- Abidin, R. R. (1990). Parenting Stress Index / Short Form. Lutz, FL: Psychological Assessment Resources, Inc.
- Bradley, R., & Corwyn, R. (2002). Socioeconomic status and child development. Annual Review of Psychology, 53, 371-399. https://doi.org/10.1146/annurev.psych.53.100901.135233
- Cutrona, C. E., & Troutman, B. R. (1986). Social support, infant temperament, and parenting self-efficacy: A mediational model of postpartum depression. Child Development, 57(6), 1507-1518. https://doi.org/10.2307/1130428
- Eamon, M. K. (2001). The effects of poverty on children's socioemotional development-An ecological systems approach. Social Work, 46(3), 256-266. https://doi.org/10.1093/sw/46.3.256
- Esping-Andersen, Gosta (2002). Why we need a new welfare State.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 Fass, S., Dinan, K. A., & Aratani, Y. (2009). Child poverty and intergenerational mobility. New York: National Center for Children in Poverty, Columbia University, Mailman School of Public Health.
- Felner, R. D., Brand, S., Dubois, D. L., Adan, A. M., Mulhall, P. F., & Evans, E. G. (1995). Socioeconomic disadvantage, proximal environmental experiences, and socioemotional and academic adjustment in early adolescence; Investigation of a mediated effects model, Child Development, 66(3), 774-792. https://doi.org/10.2307/1131950
- Gross, D., Conrad, B., Fogg, L. & Wothke, W. (1994). A longitudinal model of maternal self-efficacy, depression, and difficult temperament during toddlerhood. Research in Nursing & Health, 17(3), 207-216. https://doi.org/10.1002/nur.4770170308
- Gross, D., & Tucker, S. (1994). Parenting confidence during toddlerhood: A comparison of mothers and fathers. Nurse Practitioner, 19(25), 29-34. https://doi.org/10.1097/00006205-199405000-00007
- Heaton, T. M., Forste, R. Hoffmann, J. P., & Flake, D. (2005). Cross national variation in family influence on child health. Social science and Medicine, 60(1), 97-108. https://doi.org/10.1016/j.socscimed.2004.04.029
- Hill, M. S., & Sandfort, J. R. (1995). Effects of childhood poverty on productivity later in life: Implications for public policy.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17(2), 91-126. https://doi.org/10.1016/0190-7409(95)00005-W
- Korenman, S., & Miller, J. E. (1997). Effects of longterm poverty on the physical health of children in the National Longitudinal Survey of Youth. See Duncan & Brooks-Gunn, 70-99.
- Korenman, S., Miller, J. E., & Sjaastad, J. E. (1995), Long-term poverty and child development in the United States-Results from the National Longitudinal Study of Youth.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17(2), 127-56. https://doi.org/10.1016/0190-7409(95)00006-X
- Mcloyd, V. C. (1990). The impact of economic hardship on black families and children: Psychological distress, parenting, and socioemotional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61(2), 311-346. https://doi.org/10.2307/1131096
- NESS (2011). National evaluation of Sure Start local programmes: An economic perspective. Research report DFE-RR073, London: DfE.
- OECD (2006). Start Strong II: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Paris, France: OECD.
- Parker, F. L., Piotrikowski, C., & Peay, L. (1987). Head Start as a social support for mothers: The psychological benefits of involvement. American Orthopsychiatric Association, 220-233.
- Puma, M., Bell, S., Cook, R., & Heid, C. (2010). Head Start Impact Study: Final Report. Office of Planning, Research and Evaluation Administration for Children and Families U.S.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 Washington, D.C.
- Reitz, E., Dekovic, M., Meijer, A. M., & Engels, R. C. M. E. (2006). A longitudinal examination of parenting and best friends' effects on problem behavior during early adolescence.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26(3), 272-295. https://doi.org/10.1177/0272431606288591
- Schweinhart, L. J., Montie, J., Xiang, Z., Barnett, W. S., Belfied, C. R., & Nora, M. (2005). Lifetime effects: The High/Scope Preschool study through age 40. Ypsilanti, MI: High/Scope Educational Research Foundation.
- Snow, C. E., Burns, M. S., & Griffin, P. (1998). Preventing reading difficulties in young children.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 Squires, J., Potter, L., & Bricker, D. (1999). The ASQ User' Guide(2nd ed). Baltimore: Paul H. Brookes Publishing Co.
- Webster-Stratton, C., Reid, M. J., & Hammond, M. (2001). Preventing conduct problems, promoting social competence: A parent and teacher training partnership in Head Start.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30(3), 283-30. https://doi.org/10.1207/S15374424JCCP3003_2
- Yeung, W. J., Linver, M. R., & Brook-Gunn, J. (2002). How money matters for young children's development: Parental investment and family processes. Child Development, 73(6), 1861-1879. https://doi.org/10.1111/1467-8624.t01-1-00511
피인용 문헌
- 드림스타트에 관한 분야별 연구동향 분석: 2008~2020년 vol.17, pp.4, 2014, https://doi.org/10.14698/jkcce.2021.17.04.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