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 농장관리

  • Published : 2013.05.01

Abstract

Keywords

종계장에서의 ‘관리’

현대의 사회를 관리의 시대라고 한다. 노령화 사회에 따른 건강관리부터 어린 학생들의 상급학교 진학, 취업을 위한 스펙관리, 여성들의 미용관리, 피부관리 등 무수한 관리가 존재한다.

종계장에서는 어떠한가? 사양관리, 체중관리, 음수관리, 방역관리, 환기관리 등 10여가지가 넘는 관리가 존재한다. 축산업의 목적(정의)은 인간이 필요로 하는 동물성 단백질을 생산하는 산업이며, 축산업의 한 분류인 양계업에서는 닭을 길러 인간이 필요로 하는 동물성 단백질인 고기와 계란을 생산 하는데 있다고 할 수 있다. 종계장의 운영 목적은 품질이 우수한 병아리를 경제적,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저렴한 원가로 많이 생산하여 수익을 창출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닭을 계사에 입식하면서 생존에 필요한 환기, 급수, 급이가 기본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생존할 수 없으며, 입식 전부터 계군 도태시까지 지속적으로 생존과 생산에 필요한 환경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종계장을 운영하는 목적, 목표에 도달하려면 종계장에서는 일반적으로 사양관리, 시설자재관리, 인력관리, 문서자료관리, 금전관리 등 5가지 관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위의 각 관리는 세부적으로 나뉘어 지는데 예로 사양관리는 환기관리, 급수관리, 급이관리, 방역관리, 생산관리 등으로 세분 할 수 있으며, 환기관리, 급수관리에서 온도관리와 깔짚관리가 각각 또는 연관되어 나타난다. 관리는 스스로 유지되거나 호전되는 상황이 아니라 점점 악화, 쇠퇴하여 목적, 목표, 바람직한 상황에 도달할 수 없는 조건에 반드시 적용된다고 볼 수 있다. 일상적으로 행하고 있는 관리와 그에 따르는 용어들의 개념을 정리하고 공유하여 업무에 효율성을 제고 할 필요가 있다.

관리란 무엇인가?

우선 관리에 대해서 일반적으로 ‘목적, 목표, 바람직한 상황에 도달하기 위하여 유형, 무형의인적, 물적자원을, 경제적,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으로 정의한다.

관리 개념의 요체는 3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즉, 목적, 목표, 바람직한 상황에 도달하기 위하여 < Why > 유, 무형의 인적, 물적자원을< What > 경제적,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 How >이다. 그림 표시하면 다음과 같다.

<도표 1>에서 종계의 유전적 능력이 최대한 발휘하는 산란그래프상 ‘a’는 목표 산란율, 현재 상황은 ‘b’가 된다. 목표 산란율 점 ‘a’와 현재 산란율 점 ‘b’사이(격차)를 ‘문제’라고 정의하며, 유 무형의 인적, 물적자원을 경제적,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점 ‘a’에 도달하는 것이 ‘관리’인 것이다. 관리는‘문제해결’이며, ‘문제해결’이 곧 ‘관리’로써 관리자의 ‘일’이라고 할 수 있다.

<도표 1> 산란율 그래프

일정규모 이상인 농장에서는 여러명의 관리인원이 투입되는데 1인 이상이 결합된 문제해결 집단을 ‘조직’이라고 정의한다. 효과적인 문제해결 즉 관리를 위해서는 위에서 언급한 왜(Why), 무엇을(What), 어떻게(How)가 전제되어야 한다. 왜 하는지, 무엇을 할 것인지, 어떻게하는 것인지 알아야 제대로 된 관리, 즉, 일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왜 목표 산란율과 현재 차이가 발생했는가 원인, 이유분석이 선행되어야 하고, 그에 따른 대처방안으로 사료, 음수, 환기, 온도, 점등, 체중 등 여러 요인을 점검하고 인력과 약품, 자재 등을 경제적, 효율적으로 활용(투입)하여 목표 산란율에 도달하는 것이 관리인 것이다. 관리에는 반드시 형태가 있던 없던 인적, 물적자원의 활용, 그것도 경제성과 효율성을 따진 자원의 활용이 따라야 하고 문제해결이 있어야 하며, 문제해결 과정과 결과에 따라 그 관리자의 ‘능력’으로 평가 받는다. 관리하는 방법은 계획 →실행 → 평가 → 조정의 절차에 따라 시행된다. 계획을 수립하여 실행하면서 계획대로 진행되는지 평가하고 계획과 차이가 있다면 조정하고 다시 시행하는 과정을 밟는다.

방문객에게 농장의 첫인상을 좌우하고 관리자의 능력을 잠정적으로 평가하게 하는 샤워실 관리를 예로 들어 살펴보자. 왜(Why) 샤워실을 운영하고 있는가? 샤워실을 어떻게(How) 운영할 것인가? 무엇을(What) 경제적, 효율적으로 활용할 것인가? 샤워실을 운영하는 목적부터 명확히 인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그 다음 샤워실 입구부터 신발장, 실내온도, 샤워실 물품의 종류, 위치, 그리고 갱의실 물품 종류와 위치 등 가장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 계획하고 실행해 보자. 중간에 점검하여 계획대로 실행되고 있는지 평가해 보고 문제점이 있다면 개선해야 하며 지속적인 점검과 물품의 투입, 교체 그리고 사용자 교육 등이 필요하다. 샤워실 운영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그 목적에 도달하려면 최종적으로 감지센서에 의한 강제적 분무시설 설치까지 고려해야 할 사항이다.

조직 속에서 삶을 영위하는 인간인 우리는 일상생활에서도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늘 관리를 하고 있으며 한편으로는 관리 당하고 관리 속에서 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관리는 어느 시점에서 집중적으로 관리하는 집중관리가 필요 하지만 업무에서 뿐 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일생 동안 지속적으로 필요한 사항이기도 하다. 종계장에서 관리되고 있는 업무를 세분화하고 각각 관리의 개념을 적용한다면 업무를 보다 단순화하고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어느 중견관리자의 머리를 CT촬영을 했더니 세 개의 물음표와 한 개의 느낌표만 있었다고 한다.

Why?, What?, How? 그리고 아하! 그렇다면 너무 지나친 농담일까?